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우리 산업현장에는 정말 다양한 직군 및 직업들이 존재하고 있지요. 이러한 방대한 양의 정보를 막연하게 둔다면 진로를 설정하려고 하는 학생들부터 구직을 원하는 성인들까지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에서 이러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NCS라고 불리는 국가직무능력표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개념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이란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 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한 근로자가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능력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입니다(자격기본법 2조).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직무의 범위, 내용, 수준과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및 평가의 기준과 방법, 그밖에 직무수행에 필요한 사항 등을 포함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주요 인적자원개발 시스템에는 교육훈련제도와 자격제도가 있습니다. 인적자원개발 시스템은 주로 공급자 중심의 중앙집권적 방식으로 운영되어 왔으며, 이로 인한 문제점은 교육훈련 및 자격제도가 산업현장의 요구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함으로써 인력수급의 미스매치가 고착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기업에서는 신규인력에 대한 재교육에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투자 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인적자원개발 비용의 중복투자 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2000년대 초부터 교육부, 고용노동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의 공급자 중심으로 이원화되어 운영되어 온 교육-훈련-자격을 연계하고, 통합적․체계적인 인재개발 시스템 구축을 위한 방안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의 개발과 활용을 추진하여 왔습니다. 이는 직업교육훈련 및 자격제도에 수요자인 산업계의 참여를 확대시킴으로써 기존의 제도를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투입 (income)중심’에서 ‘결과(outcome)중심’으로 인재개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것입니다.
2.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교육과정
대학이나 직업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은 산업현장과 노동시장의 변화와 수요를 반영한 실무중심의 특화된 직업교육과정으로 개발되어야 합니다. 즉, 학문중심으로 얼마만큼 아느냐 보다는 실무중심으로 얼마만큼 할 수 있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직무분석에 근거한 NCS 기반의 교육과정이 개발ㆍ적용되어야 합니다. 또한 인재양성을 위해서는 기존의 교육과정에서 보다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단위 중심으로의 교육과정 개편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하여 교육·훈련과 자격제도를 구축하고 운영함으로써 인력의 양적·질적 미스매치를 줄이고, 이를 통해 실력과 능력이 존중받는 사회를 추구하는 것이 NCS 기반 교육과정의 지향점입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의 개념도는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NCS 개념도>
국가직무능력표준의 분류체계 및 구성 등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ncs.go.kr/index.do
※ 참고문헌: 직업상담사의 직무수행능력에 따른 교육요구분석(김건희, 2021)
'직업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헤드헌터란?(직무, 적성, 준비방법, 평균연봉) (0) | 2022.02.07 |
---|---|
파티플래너란?(개념, 직무, 준비 방법, 평균연봉) (0) | 2022.02.06 |
장례지도사란? ② 자격 및 교육훈련 (0) | 2021.12.01 |
장례지도사란? ① 개념, 직무 및 역할 (0) | 2021.11.30 |
특수교육실무원이란?(제도, 자격 및 역할) (0) | 2021.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