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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입시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질문 예시

by 신박에듀 2019. 6.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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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부종합전형의 면접 유형은 앞선 포스팅에서 알아본 것처럼 어떠한 전형자료를 활용하느냐에 따라 서류확인형태의 일반적인 면접과 제시문활용면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시문 활용 면접의 경우 각 대학별로 출제하는 문항의 유형과 패턴이 매년 달라지므로, 그 대학에서 면접문항에서 출제하는 질문의 출제의도, 모범답안, 해설 등을 숙지하기 위해서는 각 대학별 홈페이지에 게시된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를 반드시 숙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반해 서류확인 면접은 지원자가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면접위원이 꼼꼼하게 검토한 후 면접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서류확인 면접은 본인의 기록들을 다시 한 번 꼼꼼히 점검하고 면접에 임해야 하며, 제출서류에서 드러난 지원자의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및 품성 등에 대한 개별적인 질문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학생부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에 담긴 '학교생활기록부 기반 면접 및 구술고사 연구(김경범 외, 2017)'의 면접 예시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학업역량

  # 교내 영어구연동화대회에 원고 작성과정에서 작문 능력을 기르고, 무대 연기 준비를 통해 영어에 대한 실력과 자신을  갖게 됨”이라고 자율활동에 기록되어 있는데, 교내 영어구연동화대회에서 작성한 원고 내용은 무엇입니까? 대회를 준비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습니까? 개인 대회였습니까, 단체 대회였습니까?

 

  # “동물행동학의 이해와 인간 행동의 연관성이라는 주제로 교내 탐구발표대회에 참여하여 동물의 행동 중 고정행동양식과 학습에 의한 행동과 관련해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정리해 발표함”이라고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동물행동학의 이해와 인간 행동의 연관성이라는 주제로 발표대회에 참가하였는데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발표를 위해 참고한 자료는 무엇입니까? 고정행동양식과 학습에 의한 행동에 관한 예를 들어 보세요.

 

  # “문학과 문화의 소통 단원에서 ‘상행’을 배우고 근대화의 이면과 소시민적 삶을 반어적 표현을 통해 나타낸 점에 주목하여 미래 귀농 추세의 증가를 주제로 하여 ‘하행’이라는 제목으로 작품을 재창작함”이라고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되어 있는데, 재창작한 작품에는 어떤 내용을 담았습니까? 친구들의 평가는 어떠했습니까?

 

전공적합성

  # “한국의 CSI(표창원)’, ‘디케의 눈(금태섭)’, ‘세상을 바꾼 법정(마이클 리프)’, ‘판사 유감(문유석)’, ‘확신의 함정(금태섭)’, ‘헌법의 풍경(김두식)’, ‘숨겨진 심리학(표창원)’, ‘화형법정((존 딕슨)’, ‘법은 왜 부조리한가 (레오 카츠)’ 등 읽음”이라고 독서활동상황에 기록되어 있는데, 법률과 관련된 독서와 학교에서 배운 교과공부를 바탕으로 법의 필요성과 한계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법의 한계를 극복하려면 어떤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1학년 법조인 2학년 물리학자 3학년 물리학자”라고 진로희망사항에 기록되어 있는데, 진로가 바뀌게 된 시점에 영향을 준 활동은 무엇입니까? 진로가 물리학자로 바뀐 이후 진로와 관련하여 읽은 책이 있습니까? 그 책에서 배운 점을 설명해 보십시오.

 

  # “2학년 심리학 동아리 개설, 3학년 수학 심화문제풀이 동아리 개설”이라고 동아리활동에 기록되어 있는데, 동아리를 개설하는데 본인이 주로 한 활동은 무엇입니까? 동아리 활동을 주로 자료조사 발표와 토론 형식으로 진행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본인이 개설한 심리학 동아리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던 것 같은데, 3학년때 다시 수학문제풀이 동아리를 만들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인성 및 품성

  # “학교 봉사활동 외 개인봉사활동 시간이 거의 없음”이라고 봉사활동에 기록되어 있는데, “노블리스 오블리제”라는 말을 알고 있습니까? 서구 사회에서 왜 노블리스 오블리제란 말이 생겼다고 생각하십니까? 우리나라는 경제적 상류층이 왜 존경받지 못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지원자가 사회적•경제적 약자를 위해 활동한 경험이 있습니까? 아니면 학교에서 누군가를 도와준 경험이 있습니까?

 

  # “자존심이 강하고 합리성을 추구하여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아까워 하다가 단체 활동에 불참한 적이있어 급우들과 약간의 갈등이 있으나...”라고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기록되어 있는데, 학교생활을 하면서 친구들과 불화를 겪은 적이 있습니까? 불화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습니까? 친구가 지원자와 반대 의견을 계속 내세운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이와 유사한 경험이 있습니까?

 

  # “1학년 학급단합대회 부반장으로 리더십을 발휘하여 모든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도록 함”이라고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기록되어 있는데, 학급단합대회에서 리더십을 발휘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그때 어떤 역할을 수행했습니까? 리더십을 발휘할 때 반장과 부반장은 어떤 역할 구분이 있습니까?

 

  이처럼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확인 면접에서는 서류에 기록되어있는 학생의 교내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이 배우고 느낀 점, 활동 과정, 갈등 상황, 가치관 등을 질문하게 됩니다.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확인 면접은 정해진 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 본인이 활동한 교내활동에 대한 진솔하고 구체적인 답변을 제시한다면 좋은 면접답변이 될 수 있겠습니다.

 

※ 출처: 학생부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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