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입시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에 대한 이해

by 신박에듀 2019. 5. 31.
반응형

  지난 시간 대입전형분석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의 개요와 선발방법, 전형요소 등을 대략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공교육의 범위 내에서 학생이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의 모집단위와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학교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평가하는 전형으로,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면접이 대학에 따라 활용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수험생과 학부모가 가장 궁금해하는 전형인 학생부종합전형의 자기소개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기소개서의 중요도

  학생부종합전형이 우리나라에 안착하기 전의 자기소개서라 함은 흔히 취업을 위한 도구로 인식을 했던 것이 일반적일 것입니다. 그러나 포털에 자기소개서를 검색하면 대입과 관련된 자료가 연관검색어로 먼저 뜰 정도로 자기소개서는 이제 학생부종합전형의 꼬리표가 되어 많은 대학에서 대입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기소개서는 얼마나 중요한 전형요소이길래 학생들에게 어려움을 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가 학생의 학교에서의 활동에 대한 교사입장에서 기록한 성장과 관찰의 결과를 나타내는 자료라면, 자기소개서는 학교에서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에 대한 자세한 과정을 드러내는 자료입니다. 즉, 학교생활기록부가 3년 간의 학교생활을 통해 지원자가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보여주는 사실과 결과 중심의 서류라고 한다면 자기소개서는 동기와 과정 중심으로 기록한 지원자의 고교생활을 들려주는 해설서라 할 수 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를 읽어나가는데 중
요한 해설서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교사가 기록한 학생의 학교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글이므로 교사들이 학생을 관찰한 모습과 내용을 사실적으로 담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학생이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나 신념, 학업이나 활동 과정에서 얻은 개인적인 경험과 느낌, 그 과정에서 자신을 성장케 한 교육적 경험과 영향 등이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있지 못할 수도 있다는 한계를 지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와 존재를 보여주는 일이 필요할 수 있는데, 그 도구가 바로 자기소개서라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자기소개서는 학생이 스스로 자신을 보여주는 서류로 자기가 어떤 것을 가치 있게 여기고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어떤 생각을 하는 사람인지, 어떤 일이나 공부를 하고 싶어 하며, 또 하려고 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평가 자료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근거하여 서술되어야 하고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를 보완하는 성격을 가진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기술적으로 잘 썼느냐 못 썼느냐에 따라 합격 여부를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서 파악할 수 없는 활동에 대한 인과관계, 지원자에게 미친 영향과 변화 등의 과정을 보여줄 수 있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에서 열심히 노력해 온 모습을 자신의 글로 나타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생활 중 특별한 의미가 있었던 나만의 모습을 나 자신의 목소리로 들려주면 됩니다. 내가 노력했던 많은 일과 과정이 있는데, 그 사실만을 나열하기보다는 그 과정에서 느낀 점과 생각, 의지를 표현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나치게 자신을 미화하고 허위, 과장하여 작성하지 않아야합니다. 예를 들어 공동 작업을 통해 산출된 결과물을 혼자만의 실적으로 작성한다거나, 학교생활기록부에는 독서활동 내역이 거의 없는데 독서에 대해 과하게 작성하면 평가자료 간 불일치로 인하여 작성 내용의 신뢰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2. 구체적인 상황, 행동, 결과가 드러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간혹 학교생활기록부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고, 그 활동에서 자신의 역할과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 작성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학교생활기록부에  있는 내용의 중복에 불과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지원자를 이해할 수 있는 근거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3. 문항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 문항을 읽어보면 각 문항에서 보고자하는 역량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번 문항에서는 지원자의 학업역량을 묻고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이러한 질문 문항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본인이 작성하고 싶은 내용을 작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기본을 지켜야 합니다. 문항에서 요구하는 글자수가 있는데 터무니 없이 적은 분량을 작성하거나 오타, 맞춤법 오류, 지원 대학, 지원학과의 명칭 오류 등이 나타나면 지원자의 진정성과 성실성에 대한 의심을 하게 됩니다.
 5.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 작성 시 보안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타인이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표절하여 유사도 검증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교나 도서관 등의 공용 컴퓨터에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다면 반드시 해당 내용을 삭제하여야하며 학교 선생님 외 다른 사람에게 자기소개서 검토를 요청하는 것도 주의해야합니다.

 

  자기소개서는 무엇보다도 학생부종합전형의 정성평가에 나의 목소리를 전할 수 있는 가이드북의 개념입니다. 따라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반하여 본인의 배우고 느낀 점을 진솔하고 명확하게 드러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대학별 문항인 4번문항에 대해서 대학명이나 대학학과에 대한 기본적인 실수는 하지 않는 것이 지원하는 대학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자기소개서의 문항별 작성법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학생부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