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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학교조직의 특성(전문적 관료제,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 이완조직, 이중조직)

by 신박에듀 2021.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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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학교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존재하는 하나의 조직입니다. 이러한 학교조직은 행정적 측면, 교육적 측면, 재정적 측면 등 조직의 존속과 유지를 위한 다양한 특성이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학교조직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학교조직의 개념

 

  학교조직이란 교육을 통하여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한다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자 맡은 역할과 권한을 갖고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단위 조직체입니다. 즉, 학교 조직도 공동 목표인 교육을 1차적인 목적으로 하는 사회기관으로서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조직입니다. 또한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 운영상의 기구를 합리적으로 편성하고 각 개인의 인격과 개성을 존중하며 학생들이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기능과 책임의 분배를 통하여 민주적으로 조직된 집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교조직은 조직의 목적이 교육이고 대상이 학생으로 인간이라는 면에서 다른 조직과 비교되며, 서로 개성이 다른 조직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면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학교사회 속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과정은 복잡 미묘합니다.

 

 

 

 

2. 학교조직의 특성

 

  학교는 여러 가지 점에서 여타 조직과 다른 독특한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교 조직의 독특한 특성은 (1) 교육의 전통, (2) 교직의 전문성, (3) 다양한 관리이론의 발전, (4) 학교에 대한 일반 대중의 큰 기대 등에 의해 영향을 받아 새롭게 나타나고 부각되는 측면입니다. 따라서 일반 조직과 구별되는 학교조직의 독특한 측면을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관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전문적 관료제

  관료제는 현대 행정조직의 가장 일반적인 조직형태입니다. 학교도 우선적으로는 관료적 특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조직의 관료제는 구성원인 교사가 고도의 교육을 받은 전문가라는 점에서 다른 일반적인 관료제와 구별됩니다. 교사들은 독립적인 한정된 교실에서 각기 다른 배경의 학생을 가르치면서 상당한 자유재량권을 행사합니다. 다른 관료조직의 구성원과는 달리 교사는 감독이나 직무수행의 통일된 표준을 갖기 어렵습니다. 학교의 교육목표가 상당히 모호하고 학교 외의 요인이 학생의 학습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더욱 복잡해집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교사들이 전문가임을 인정하고, 의사결정에서 교사들의 보다 많은 참여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항상 교사들에게 어떤 규칙을 적용해야 하며 누가 그러한 규칙을 제정하느냐와 같은 논쟁적 문제 등 관료적 가치와 전문적 가치 사이의 갈등을 일으키는 많은 논쟁점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조직의 특성은 단순한 관료제만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하며, 관료제와 전문직제의 혼합적인 조직 형태로 전문적 관료제라고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학교 교원들은 잘 교육된 전문가들이기 때문에 학교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다른 조직체보다 더 참여적입니다. 참여적 의사결정의 장점으로 질 높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결정된 의사에 대한 더 많은 이해와 수용을 하며 구성원의 만족과 학교 풍토가 향상 개선되며 주인의식을 갖게 되어 구성원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한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2)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

  학교는 ① 불분명한 목표, ② 불확실한 기술, ③ 유동적인 참여를 특징으로 합니다. 교육조직은 명료한 목표와 그 목표를 실천하도록 하는 기술이 무엇인가를 찾아내기가 어렵고 구성원의 유동적인 참여를 특징으로 한다는 점에서 그러한 조직 특성을 보여줍니다.

 

 3) 이완조직

  학교조직의 독특한 측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또 하나의 관점은 바이크(Weick)의 이완 조직(loosely coupled system)이라는 개념입니다. ‘이완’ 즉 ‘느슨한 결합’(loosely coupled)이란, 연결된 각 사건이 서로 대응되는 동시에 각각 자체의 정체성을 보존하면서 물리적·논리적 독립성을 갖는 경우에 쓰이는 말입니다. Talcott Parsons(1960)는 교육조직은 가르치는 활동에 대한 조정과 통제를 결여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교원들은 독립된 교실에서 다른 교원들과 별로 접촉 없이 자율적으로 각자의 임무를 수행하며, 교장은 교원들의 행동을 철저히 통제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교육조직의 경우에 상담실이 그 좋은 예입니다. 학생 상담과 관련하여 학교장과 카운슬러는 어느 정도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그러나 양자는 각자 정체성과 독립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결합관계는 견고하지 않으며, 상호 간에 영향력이 약하고 제한적입니다. Campbell(1983)은 이완 결합조직은 환경변화에 직면하여 생존하기 위해서 한 조직에서 근본적으로 이질적인 요소들이 공존하는 것을 허용하고 환경변화에 대한 민감성과 지역성의 적용을 허용합니다. 또한 해결책의 개발을 격려하고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는 한 체제의 한 부분이 분리되는 것을 허용하고 체제 내에 활동자에게 보다 많은 자유재량과 자기 결정권을 제공해 주고 조정을 위하여 비교적 작은 비용을 요구한다는 것입니다.

 

 4) 이중 조직

  이완 조직의 개념만으로는 학교조직을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학교는 느슨한 게 결합된 측면도 있지만, 엄격한 관료제적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학교의 중심적인 활동인 수업의 경우를 보면 교장과 교사가 매우 느슨하게 결합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는 수업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관료제적 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컨대, 수업시간 운영, 학습 진단 구성,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에 대한 것 등은 대체로 엄격한 통제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업을 제외한 많은 학교경영활동, 예컨대, 인사관리, 학생관리 등에서는 교장과 교사가 보다 엄격한 결합을 맺고 있습니다.

  학교도 하나의 조직체이며 그 목적, 구성원, 행정구조 등의 면에서 다른 조직체와 동일한 특성이 있는 반면, 학교가 갖는 독자성과 특수성이 있습니다. 그 특수성을 살펴보면 목적 면에서 학교는 학생을 위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구성원 면에서 보면 성인인 교직원 집단과 미성년인 학생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학교 이외의 다른 조직은 대부분 성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조직의 행정구조면에서 볼 때 학교경영은 계층적 구조 또는 환경 속에서 이루어집니다. 단위학교의 행정은 행정조직의 계층 성과 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 환경의 중층성의 양면에서 볼 때 여러 겹으로 된 중층적 구조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양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학교조직은 많은 수의 학생을 조직 목적의 대상으로 하므로 자율성을 요구하게 되고 이 자율성은 외부적 통제, 간섭, 압력뿐만 아니라 학교 사회 내부의 교사와 행정직원, 교사와 교사 사이에도 보장되어야 합니다. 학교 사회는 각 구성원의 임무수행에 있어서 타 조직보다도 자율적이고 창조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사회이기 때문에 자율적 구조를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학교조직은 교사, 학생, 교육행정 및 기능직 공무원과 교육실무원 다수의 집단이 공존하는 사회집단입니다. 또한 법과 규범 및 도덕이 함께 하는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집단이며 사회체제의 하위 체제로 관료적 기대, 집단의 의도, 개인적 욕구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사회적 행동 등이 산출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 참고문헌: 교사와 행정직원 간의 갈등에 관한 학교조직 구성원들의 인식 연구(김진숙,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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