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현재 교육현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뇌 기반 학습의 개념과 전통학습과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뇌 기반 학습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목표와 절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뇌 기반 학습의 목적
뇌 기반 학습법은(brain-based learning)1990년대 교육학 분야에서 뇌 과학 연구 결과를 이용하여 두뇌의 인지적 기능을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최선의 실제들을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두뇌 기반 학습 원리를 제시한 Caine& Caine(1994) 또한 뇌의 학습 기제와 작용에 적합하게 교육현장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라 정의하였습니다. 즉 뇌 기반 학습은, ‘뇌의 학습기제와 작용에 적합하게 가르치고 배우는 것’으로 뇌 기반 학습은 학습 상황에서 뇌의 작용과 관련된 원리들을 바탕으로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들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2. 뇌 기반 학습의 절차
첫째, 뇌를 편하게 만든다.
-수업과 관련되지 않은 모든 것을 없애고 긴장을 풉니다. 수업 중에 긴장이 계속 이어지다 보면 다른 책이나 관심영역에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이 경우 뇌가 불필요하게 긴장될 수 있으므로, 관련된 수업 속에서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몇몇 씩 그룹을 구성해 동료와 함께 진행합니다. 동료와 학습을 진행하면 마음이 편안해져 쉽게 질문과 대답을 주고받을 수 있어 긴장이 풀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뇌가 편안해지면 다양한 학습을 수용하기 쉽도록 뇌가 편안해집니다.
-원하는 목표별 진행 단계를 스스로 구성하게 합니다. 타의적으로 설정된 목표를 추진하게 되면 자신의 진행 수준 및 절차가 맞지 않아 경직되고 불편한 경우가 있으므로 자신에 맞는 진행 단계를 학습자 스스로 구성하도록 합니다
<수업활동>
·학습을 방해하는 핸드폰, 컴퓨터 등의 사용을 자제한다. ·동료와 함께 각자의 계획표를 발표하고 논의하여 수정하도록 한다. ·자기 주도적인 학습계획을 스스로 짜고 정리할 시간을 준다. ·강제적이거나 위협적인 말을 쓰지 않는다. |
둘째, 뇌가 적응하도록 한다.
-수업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을 우선으로 합니다. 간단한 것이라도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면 뇌에 익숙해지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일단 수업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해된 부분을 지속적이고 규칙적으로 반복합니다. 어떤 내용도 지속적이고 규칙적으로 반복하다 보면 적응되게 됩니다. 힘든 것이라도 지속적으로 접하면서 반복하는 것이 적응을 시키기 위한 최선의 방법입니다.
-몸과 행동을 통해서 나타내 보도록 합니다. 머리로만 기억한 것은 쉽게 적응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해당하는 내용을 몸으로 나타내 본다던지 행동을 하면서 동적으로 기억할 경우 오래 간직될 수 있으며 인출하는 단서를 찾아내기도 쉬워집니다. 자전거 타기와 같은 운동학습은 특히 몸과 행동을 통해서 수업을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수업활동>
·학생과 함께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하여 점검한다. ·이해된 부분에 대한 복습 계획을 세운다. ·학습된 부분을 발표하도록 한다. ·그룹으로 나누어 공통의 의견을 만들어 제시한다. ·주기 적인 반복을 통해 학습에 익숙하도록 만든다. |
셋째, 뇌가 즐겁도록 한다.
-게임이나 담화를 활용한 수업을 합니다. 뇌가 즐거우면 해당 뉴런은 마음이 편해지고 집중이 가능해지므로 보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제공되는 활동을 즐기도록 합니다. 마음을 열고 편하게 상호작용하는 담화를 많이 활용하게 되면 즐겁게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내용을 활용합니다. 내용이 재미있으면 쉽게 학습이 됩니다. 딱딱하고 경직된 내용도 뇌에 부담이 되지 않고, 즐겁게 받아 들일수 있는 수준으로 제공되는 것이 좋습니다.
-유머를 활용한 즐거운 수업을 합니다. 인위적으로 유머를 수업에 활용하여 즐거운 학습이 되도록 하면 주의 집중이 저절로 되고 학습참여가 높아져 매우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수업활동>
·수업 내용을 편하게 접근하는 대화를 통해 진행하도록 한다. ·관련 게임 등 즉각적이고 반복적인 보상이 가능한 활동을 한다. ·수업내용에 대한 역할극이나 현실에 접목한 재구성을 하도록 해본다. ·유머를 주기적으로 수업 중간에 활용하도록 한다. |
넷째, 뇌가 운동하도록 한다.
-수업 중에 스트레칭이나 간단한 운동을 합니다. 뇌가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사용되다 보면 뇌에 산소가 부족해지고 혈액이 잘 흐르지 않게 되므로 몸을 움직여 뇌의 긴장을 풀어 주면서 골고루 혈액이 돌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컴퓨터나 텔레비전으로 휴식시간을 보내지 않습니다. 컴퓨터나 텔레비전은 학습하는 것과 같이 몰입되는 경향을 가지고 있어 경직된 뇌를 운동하지 못하고 오히려 더 힘들어지게 하므로 필요 이상으로 주제에서 벗어난 곳에 집중되지 않도록 컴퓨터나 텔레비전보다는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 또는 담화로 휴식시간을 보내도록 합니다.
-다양한 지식과 체험을 통해 뇌가 골고루 사용되도록 합니다. 편향되게 집중된 수업은 뇌를 피곤하게 합니다. 다양한 지식과 체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뇌를 균형적으로 골고루 사용되도록 하는 것이 뇌를 최적의 상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업방법입니다.
<수업활동>
·휴식시간에 가능한 움직이도록 한다. ·전체 인원이 같이 스트레칭이나 간단한 운동을 하도록 한다. ·수업내용을 적용하고 활용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사전 지식과 체험이 포함된 수업 결과를 만들도록 한다. |
다섯째, 뇌가 감동하도록 한다.
-동기가 강화되도록 목표를 세분화합니다. 뇌는 정서적으로 충만한 상태가 되면 열정을 가지게 되어 수업능률을 훨씬 더 올릴 수 있으므로 가능한 목표를 세분화하여 각각의 목표를 짜게 되면 각각의 목표에 대한 동기 부여가 자주 되어 정서적으로 충만한 상태를 유지하기가 쉽습니다.
-자기 주도적으로 원하는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른 사람에 의하여 명령되거나 지시된 학습은 책임감이 결여되게 되어 뇌가 정서적으로 충만하지 못합니다. 스스로 뇌를 느끼면서 할 수 있는 상태가 되려면 스스로 학습을 하도록 유도해서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늘 감사하며 스스로 뇌에 보상을 지속적으로 주도록 합니다. 타인에 의한 다른 형태의 보상이 아니라 자신이 스스로 달성된 학습결과에 대하여 보상을 줄 수 있도록 하면 뇌가 정서적으로 충족된 순간을 지속적으로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수업이 수행될 때 스스로 학습에 대한 보상을 줄 수 있도록 하고 늘 감사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도록 하면 뇌는 겸손하게 자기가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꾸준히 나아갈 수 있게 됩니다.
<수업활동>
·수업 동기를 스스로 늘 점검하여 강화하도록 한다. ·늘 감사하며 긍정적인 에너지를 만들어 뉴런을 활발하게 나가도록 한다. ·학습자 스스로 학습목표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 ·학습목표를 달성한 후 모습을 지속적으로 상상하도록 한다. |
※ 참고문헌: 뇌 기반 학습법을 적용한 중학교 음악수업의 능률적인 수업지도안(마지현,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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