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교육철학은 매우 다양하게 이해되고 있는데 교육학 대사전에서는 4가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째 교육철학이 ‘교육관’ 혹은 교육사상‘으로 사용된다는 것, 둘째 교육목적과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는 것, 셋째 교육철학이 철학적 이론을 확대한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교육철학이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철학적 신념과 교육 실제 사이에는 분명한 관계가 있으며, 교육자들은 그들의 신념에 어울리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선별하고 발전시켜나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러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중에서 한국의 교육과정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는 본질주의, 항존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실존주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본질주의(Essentialism)
본질주의는 현대문화가 물려받은 전통적인 신조라든가 제도는 실질적일 뿐만 아니라 진리이며, 동시에 선하다는 생각에서 출발합니다. 따라서 교육은 인류의 귀한 경험을 다음 세대에 전하며, 또 그들에게 정선된 문화유산을 접하게 함으로써 앞으로 닥쳐올 사회 문화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정신적 자세와 과학적 지식을 갖추게 해주는 일이라고 보았습니다.
본질주의의 철학적 관점과 교육과의 관련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본질주의의 교육목적은 모든 사람에게 가치있고, 시대를 초월해 보존되어 온 축적된 지식을 통해 문화 및 역사유산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둘째, 본질주의의 교육과정은 교과서 중심입니다. 교육은 적합한 생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교육과정을 전달하는 토대가 되며 기본적 사실의 숙달과 중요한 교과목을 알아야 하는 것은 절대 필요한 것입니다.
셋째, 교사의 역할은 특별한 교과목 분야의 숙달자이며 가치 있는 모델입니다. 교사는 지식분야의 권위자로 존경받고, 학급은 교사의 영향과 통제가 많습니다.
넷째, 학교는 학습자가 축적된 지혜나 전통적 교과목의 지식을 통해 현세대의 문화 및 역사유산을 보존하고 전달하는 곳 중의 하나이며 학생이 사회의 일원으로 공헌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학습하는 곳입니다.
2. 항존주의(Perennialism)
항존주의는 본질주의와 똑같이 진보주의를 경쟁하기 위하여 나타났지만 주 사상의 과학주의, 세속주의, 물질주의에 반하여 종교적 세계관 위에 서서 철저히 반과학주의, 탈세속주의, 지성주의를 부르짖고 있습니다. 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질이란 항상적인 것이며 그 가운데에서도 지성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이들은 지성을 불완전하고 상대적이며 변화무쌍한 사회적 요구나 환경적 구속에 억압시키기보다는 그것을 해방하고 계발시켜야만 참다운 자유인, 참다운 사회인을 길러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항존주의의 철학적 관점과 교육과의 관련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항존주의의 교육목적은 학생들이 영원한 진리를 밝히고 받아들여 자기의 것이 되도록 돕는데 있다.
둘째, 항존주의의 교육과정은 교과목 중심이고 문학, 언어, 인문학, 역사로 짜여있다. 이들 영속적 지식을 습득하는 최고의 방법은 서양 문명의 위대한 책을 연구하는 것이다.
셋째, 교사는 교과를 숙달한 사람으로서 학생이 타당한 진리를 추론할 수 있게 한다. 교사의 품성은 훌륭하고 의심할 여지없이 지식이나 전문기술분야에서 권위자로 보인다.
넷째, 학교는 진리를 아는 지적 엘리트를 훈련하는 곳이며, 어린이나 젊은이가 생을 준비하는 곳이다.
3. 진보주의(Progressivism)
진보주의는 20세기 초 전통교육에 대한 반응으로 일어난 하나의 교육운동이자 사조로 종래의 교사중심적이며 교과 중심적인 교육에 대한 반발로, 아동 중심적이며 생활중심적인 교육을 할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진보주의자들에 의하면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며, 성인의 세계와는 다른 아동 나름대로의 고유의 세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동의 진정한 성장이란 아동이 각 발달단계에 맞추어 훌륭하고 만족스럽게 생활하는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진보주의의 철학적 관점과 교육과의 관련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진보주의의 교육목적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도구를 제공해 주는데 있고, 이들 도구는 정의를 내리고,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문제 해결 방법이어야 한다. 학습과정도 민주주의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협동적인 행위와 자기 훈련에 중심을 둔다.
둘째, 진보주의의 교육과정은 학생,개인 및 사회 경험에 두고 수립되고, 학생의 문제 해결 경험과 프로젝트로 활용될 교과목과 같은 사회과학으로 짜여야 한다. 교과서는 최후의 수단이 아닌 학습과정의 도구이다.
셋째, 교사의 역할은 문제해결활동이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생을 위한 안내자가 되고, 학생은 의미 있는 문제를 밝히고 지식의 근원을 찾고, 해결하고 평가하도록 도와야 한다.
넷째, 학교는 큰 사회의 축소된 사회이며, 젊은 학습자와 직면한 문제를 탐구할 수 있는 곳이며, 생활학습의 실험실이자, 민주주의 활동의 모델이 된다.
4.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재건주의는 인류와 문화의 위기의식에서 출발하여 오늘날의 문화를 재검토함으로써 새 문화에 대한 전망을 밝히고 이를 위하여 교육이 선도적, 혁신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그 바탕을 마련하자는 교육이념입니다. 재건주의는 기존의 진보주의로부터 수단과 과정을 중시하는 사상을, 본질주의로부터 문화 보존의 인류학적 가치를, 그리고 항존주의로부터 생의 목표를 추구하는 사실들을 수용하는 입장을 취하였습니다.
재건주의의 철학적 관점과 교육과의 관련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재건주의의 교육목적은 인류가 직면해있는 사회, 경제, 정치적 문제에 대하여 학생들의 의식을 높이자는 것과 이들 문제 해결을 위한 필요한 기술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데 있다. 재건주의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새로운 사회 창조와 서로 돕는 지역사회의 건설이다.
둘째, 재건주의의 교육과정은 인류에게 직면한 사회, 경제, 정치적인 문제의 과목이고, 사회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의 개인문제도 포함된다.
셋째, 교사의 역할은 인류가 직면한 문제를 학생이 깨닫도록 하는 것이며, 학생이 그렇게 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갖추도록 하는데 책임을 진다. 또 이들 문제에 대한 잠재적인 해결방법을 찾도록 하기 위한 방법과 사고에 대하여 격려한다.
넷째, 학교는 사회, 경제, 정치적인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중요한 기관이 된다. 이는 전통적으로 학교에 부여된 것과는 매우 다른 역할이다.
지금까지 언급한 네 가지 교육철학의 상호 관계는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4대 교육철학의 사상적 상호관계>
5. 실존주의(Existentialism)
실존주의는 인간의 존재를 실존(實存)이라고 규정짓고 그 실존의 문제를 사상의 중심으로 삼았습니다. 실존주의에 의하면 인간은 운명이나 혹은 환경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선택과 결단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며 어느 누구도 그 일을 대신해 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실존주의의 교육적 관심은 개인의 삶에 있어서 철저한 선택과 책임, 그리고 주체성을 강조합니다.
실존주의의 철학적 관점과 교육과의 관련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교육목적은 인간 자체의 탐구이며, 이에 따라 삶에 대한 모든 형태의 광범위하고도 종합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인간은 단편적인 인간이 아니라 전인적인 인간이다.
둘째, 실존주의 학교의 교육과정은 변화에 대하여 개방적인 태도를 가진다. 왜냐하면 진리에 대한 실존주의 개념은 항상 확장되고 변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학생의 선택은 교과 선정에 있어서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 그러나 전통적 교과가 실존주의 교육과정에서 차지할 자리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것은 오히려 전통 제도와는 반대로 교육과정의 융통성을 나타낸다.
셋째, 교사의 역할은 인지적 전달과 정답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 학생들이 가능한 답을 탐구하도록 도와주려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각 학생들의 독특한 개성에 관심을 가지고 자아를 발견하도록 도와야 하는 촉진 자이다.
넷째, 학교는 학생들의 자유를 신장하고 창조적인 개성을 갖도록 격려해야지, 적응 또는 관습에 순응하도록 압력을 가해선 안된다. 또한 학생들은 그의 환경에 의해 형성되는 존재가 아닌 자신을 형성해가는 존재로의 역할이 강조된다.
지금까지 제시된 서양 현대 교육철학의 특징을 정리 비교하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현대 교육철학의 특징 비교>
구분 |
진보주의 |
본질주의 |
항존주의 |
재건주의 |
실존주의 |
기본원리 |
․활동과 흥미 존중 ․경쟁보다 협동 ․지행합일 |
․훈련의 중요성 ․교사중심 |
․영원불멸설 ․이상적 인간설 |
․문명의 파멸성 사회적 자아실현 도모 ․민주사회강조 |
․전인교육, 인간교육 ․개인의 중요성 강조 |
진리관 |
․진리의 상대성 |
․절충적 입장 |
․진리의 절대성 |
․절충적 입장 |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
교육목적 |
․문제해결 ․흥미와 필요에 따른 개인 교육 |
․쓸모있고 유능한 인간 육성 |
․이성적 인간 |
․미래질서의 재건 |
․창조적으로 자신의 생활을 만들어가는 인간 |
학생의 역할 |
․능동적 문제 해결자 |
․양육된 정신체 |
․수동적 서판(書板) |
․능동적 사회재건자 |
․능동적 질문자 |
교사의 역할 |
․안내자, 자료인 |
․학생의 모범 |
․조절자 |
․사회개혁 안내자 |
․학생 선택의 조력자 |
학습 방법 |
․문제해결 학습 ․흥미중심 ․아동의 활동, 심 리적 조직 |
․계통학습 ․지적능력개발 ․교재의 논리적조직, 교사의 권위 |
․교사중심 ․정신훈련․고전과 형이상학 중시 ․훈련과 강압 |
․참여학습 ․경험학습 ․직접적, 간접적 집단활동 |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비판점 |
․사회적 통제 무시함 ․사회적 요구 도외시 ․문화적 전통 경시 |
․사회과학 경시 ․참여의식 결여 ․사회개혁 의지 결여 ․비판력 부족 |
․비민주주적 ․현실의 경시 ․귀족성 ․문화의 역행 ․전인교육 위배 |
․미래사회에 대 한 논증 결여 ․민주방식 대한 지나친 기대 ․실현가능성 희박 |
․교육에 대한 명 백한 방침을 제시 않음 ․환경과의 관계 소홀 ․비연속 교육에 한계 |
출처: 장원동(2008). 교육사 및 교육철학의 이해.p.289
※ 참고문헌: 초등교사의 교직사회화 유형 및 교육철학관과 리더십 역량과의 관계 분석(김의수,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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