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자기결정성 이론(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by 신박에듀 2020. 4.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사람은 동기적 측면에서 스스로 결정할 때 동기가 생겨나기 마련입니다. 자기결정성 이론은 능력에 대한 믿음에 관한 유능성 측면, 자신이 선택할 수 있을 때 동기가 상승하는 자율성 측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과 관련한 관계성 측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자기결정성 이론

 

  자기결정성이론(Self-Determinism Theory)은 인간의 행동 동기에 초점을 맞춘 이론입니다. 개인이 가지는 행동 동기에 근원을 갖고 동기의 유형을 정하고 이러한 동기가 형성되는 과정을 확인하는 이론입니다. 인간 행동은 자율적인 노력을 중요시하며, 내재적 동기 및 외재적 동기로 인해 나타나는 행동이나 가치가 내면화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자기결정이론을 구성하는 네 개의 미니 이론으로는 인지적 평가이론, 유기체 통합 이론, 인과 지향성 이론, 기본 심리 욕구 이론이 있습니다. 네 개의 미니 이론들은 각각 자기결정성이론의 논리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 인지적 평가이론


  인지적 평가이론은(Cognitive Evaluation Theory; CET) 자기결정성 이론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이론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인지적 평가이론은 개인이 처해 있는 사회 환경적 외부 조건이 내재적 동기를 일으키는데 영향을 가진다는 이론으로 중요한 환경에 의해 기본 심리 욕구로서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의 만족을 통해 내재적 동기가 생긴다는 이론입니다.
  인지적 평가이론에서 제시하는 기본심리욕구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 자율성

  첫째, 자율성의 경우 자기 스스로가 행동의 조력자라고 믿고 스스로 가치 있는 것에 대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율성을 가진 사람은 외부의 통제로 억제당하는 것을 싫어하며, 자율성이 손상되면 통제된 행동에 저항하고 스스로 자율성을 조절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자율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대표적으로 선생님, 건강 전문가의 자율성 지지를 통해 긍정인 동기를 갖게 되고 행동의 변화를 갖는다고 하였습니다.

 

  나. 유능성

  둘째, 유능성의 경우 사회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행동하려는 욕구입니다. 개인은 자율성이 내재화 되면 유능성에 대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유능성이 적절하게 주입되고 피드백을 통해 발전하게 되면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게 되면 확실한 동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 관계성
  셋째, 관계성의 경우 타인과 의미 있고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사회구성원들과의 관계에서 중요한 요소로 관계성을 강조하였으며, 이는 자율성과 자신감을 향상하는 사회 환경을 의미합니다.


  기본심리욕구는 인간의 발전과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써 행동 동기와 목표를 가지는 것에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중요한 변수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자율성 지지, 자율성 성격, 삶의 목표와 같이 기본적 심리 욕구를 만족시키게 된다면 긍정적인 건강행동이 유지되고 더불어 촉진된다고 봅니다.

 

 

 

 

 2) 유기체 통합이론

 

  유기체 통합 이론은 외재적 동기의 내면화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이론에서 자율적 동기는 중요한 요소이나 자율적 동기만이 인간의 행동에 변화의 시작이나 유지를 위한 유일한 것이 아니고, 모든 사람들이 자율적 동기가 생겨서 행동으로 옮겨지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자기결정성 동기는 자기결정성 기능이나 자율성 정도에 따라 조절되며, 그 조절 수준은 무동기부터 내재적 동기, 통제적 동기까지 선형적 관계를 가지며, 동기가 내재화될수록 자율성이 높아짐을 말합니다. 이는 행동에 있어 내재적 동기로 발전하여 자기 결정적 선택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내재적 동기를 갖기 위해 자율성, 관계성, 유능성의 기본심리욕구 요소를 필요로 합니다. 개인은 사회 환경적 요구를 내재적 가치나 자기 조절(Self-Regulation)로 변화하게 하는 동기가 얼마나 내면화가 되었는가를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자기결정성의 연속성>

출처: Ryan & Deci.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가. 외적동기
  외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는 내재적 동기와 무동기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행동을 결정하는 것에 있어서 자기 조절이 외부에 있으며, 행동 자체보다 결과가 행동을 결정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Ryan과 Deci(2000)는 외재적 동기는 자기 결정이 낮게 나타나는 외적 조절에서부터 자기 결정의 정도가 높은 통합된 조절까지 연속선상에 있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개념을 세분화하여 제시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나. 내적동기
  내적 동기(Instrinsic Motivation)는 자기 결정성 동기에 의해 결정되는 내재적 조절에 의해서 행동이 시작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재적 동기를 가진 사람의 경우 가치와 만족 그리고 흥미 등을 가지고 행동을 하며,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한다고 봅니다.

 

  다. 무동기

  무동기(A motivation)는 자기 결정의 연속선상에서 내면화되지 않은 상태로 자기 결정성이 전혀 없는 것으로 행동하려는 의지가 결핍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어떠한 일에도 성과를 내려고 노력하지 않으며 무력감에 빠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무동기는 원하는 결과에 대하여 효능감, 통제감 등과 같은 것이 결여된 상태이며, 행동에 대하여 조절 불가 시 발생합니다.

 

  라. 부과된 조절

  부과된 조절(Introjected Regulation)은 내사된 조절이라고도 합니다. 부과된 조절은 행동의 주체자가 행동을 결정할 때 스스로 외부의 규칙 또는 요구를 따르면서 이러한 가치가 행위 주체자 본인에게 내면화되지 못한 채 주입되어 본인의 행동을 조절하는 유형을 말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부과된 조절은 행위자에게 내재된 표상(엄마의 생각, 규칙, 사회 통념, 문화적 기대 등)에 의해 행동의 원인이 조절이 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앞서 제시한 외적 조절과의 차이는 외적 조절의 경우 타인에 의해 조절되는 것을 의미하지만, 부과된 조절의 경우 조절의 힘이 개인 내부에 있다는 것입니다. 즉, 외부와 내부의 힘에 따라 조절이 된다는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부과된 조절은 타인에게 인정을 받거나 또는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죄의식, 수치심, 의무감 등)에 의해 행동하기 때문에 조절의 힘이 내부에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적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내적 표상이 행동조절에 통제적인 기능으로 작용하게 된다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자아존중감을 가지려는 의지가 나타납니다.

 

  마. 확인된 조절
  확인된 조절(Indentified Regulation)은 행동의 주체자가 특정한 신념을 받아들이거나 행동하는 것이 본인에게 중요하고 또는 필요하다고 생각함으로써 스스로 행동하는 자발적인 동기입니다. 개인이 취하는 행동의 목표 행동을 의식적으로 조절하면서 가치를 인정하여 수용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행위자가 스스로 행동이 가치 있다고 판단하지만 그 행동 자체가 만족스럽거나 또는 즐거워하는 행동을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완전한 내재화가 된 것은 아닙니다.

 

  바. 통합된 조절
  통합된 조절(integrated Regutation)은 사회적 가치가 자아에 완전히 내면화가 되었을 때 일어나는 행동입니다. 자기 결정성 이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동기 중 가장 자기 결정성이 높은 동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내적 동기보다 외적 동기에 해당합니다. 통합된 조절과 내적 동기를 비교하였을 때 이 둘은 비슷하게 보일 수 있으나 통합된 조절을 통해 나타나는 행동은 그 자체의 즐거움과 목적 때문에 행동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내적 동기와 동일한 개념은 아닙니다. 통합된 조절을 다룬 실증연구에서는 경험적으로 확인된 조절, 내적 조절과 통합된 조절을 구별하는 것은 어렵다고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성인 수준에서는 변별이 가능하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신정민(2020). 자원보존이론과 자기결정성이론에 따른 공항서비스 직원이 느끼는 스트레스와 주관적 행복감에 관한 연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