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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는 제품에 대한 기능, 구조, 재질, 기계장치 등 기술적 원리를 이해하고 디자인 의도를 반영한 실제품과 같은 모델을 각종 기기, 공구류 및 컴퓨터 등을 사용하여 제작하는 직무를 수행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란?
제품개발 관련 산업현장은 제품모델링 관련분야의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주요 기업 의 디자인 개발 부서에서는 전문 디자이너와 함께 모델링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인력을 객관적 방법을 통하여 측정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미비하여 기본적인 조형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재료를 통하여 제품 및 산업디자인 관련한 다양한 모델링의 능력으로 수준 높은 제품모델링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지식과 실기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이 요구됩니다. 이에 현장에서 필요로하는 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를 자격제도로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2. 필기개요
직무 분야 |
문화․예술․디자인․방송 | 중직무분야 | 디자인 | 자격 종목 |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 적용 기간 |
2021.1.1.~2024.12.31. |
필기검정방법 | 객관식 | 문제수 | 60 | 시험시간 | 1시간 |
3. 필기과목 및 세부항목
필 기 과목명 |
출 제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제품 디자인일반, 제도와 CAD, 모델링 재료, 제품응용모델링 |
60 | 1. 디자인 개요 | 1. 디자인 일반 | 1. 디자인의 정의 및 개념 2. 디자인의 분류 및 특성 3. 제품디자인의 정의 및 분류 |
2. 디자인사 | 1. 근대 디자인사 2. 현대 디자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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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 1. 디자인의 요소 | 1. 점, 선, 면 2. 형태와 질감 3. 빛과 색채 4. 운동감과 시공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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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자인의 원리 | 1. 조화 2. 균형 3. 율동 4. 통일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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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 | 1. 색채의 기본원리 2. 색의 표시 및 혼합 3. 색의 지각 및 감정적 효과 4. 색의 조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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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품디자인 이론 | 1. 디자인과 마케팅 | 1. 제품디자인의 발상방법 및 아이디어 전개과정 2. 제품계획 및 개발 3. 제품의 수명주기 4. 제품디자인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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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간공학 | 1. 인간공학 일반 2. 사용자인터페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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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도 | 1. 제도일반 | 1. 제도통칙에 관한 사항 2. 선의 종류와 용도 3. 척도 및 제도기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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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면도법 | 1. 평면도법에 관한 사항 2. 전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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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투상도법 | 1. 투상도법의 종류, 특성 및 작도법 2. 투시투상도법의 원리, 종류 및 작도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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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CAD | 1. 컴퓨터응용모델링 | 1. 컴퓨터 기초 2. 2D 드로잉(drawing) 3. 3D 모델링(modeling) 4. 프린팅 및 플로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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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재료의 개요 | 1. 모델링재료 일반 | 1. 재료의 구비조건 2. 재료의 물리적 성질 3. 재료의 화학적 성질 4. 재료의 표준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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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재료의 분류 | 1. 플라스틱 재료 (합성수지) |
1. 플라스틱 정의 및 개념 2. 플라스틱 분류 및 특성 3. 발포성수지 4. 친환경복합소재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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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재 | 1. 목재의 성질 및 용도 2. 목재의 식별 및 선택 3. 목재의 건조법 4. 합성목재의 종류 및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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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석고와 점토 | 1. 석고 2. 점토(Industrial Cla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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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용제 및 접착제 | 1. 용제의 종류 및 특성 2. 접착제의 종류 및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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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도장재료 | 1. 도료의 분류 2. 도료의 구성 3. 안료 및 염료 4. 착색 및 염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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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모델링의 개요 | 1. 모델링 일반 | 1. 모델링의 개념 및 목적 2. 모형의 종류 및 특성 3. 모델링 전개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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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모델링 제작 | 1. 모델링용 공구 및 기계의 종류, 특성 및 사용법 | 1. 수공구 2. 측정기기 3. 톱기계 4. 조각기 5. 연삭기 6. 연마기 7. N/C기기 8. RP 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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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모델링 실제 | 1. 모델링 공정설계 2. 형판(template) 제작 3. 기계가공(machining) 4. 열성형(thermoforming) 5. 열처리(heat treatment) 6. 후가공(finish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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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표면처리 기법 | 1. 도장(painting) 2. 그래픽(silk screen)기법 |
4. 실기개요
직무 분야 |
문화․예술․디자인․방송 | 중직무분야 | 디자인 | 자격 종목 |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 적용 기간 |
2021.1.1.~2024.12.31. | |||
○직무내용 : 제품에 대한 기능, 구조, 재질, 기계장치 등 기술적 원리를 이해하고 디자인 의도를 반영한 실제품과 같은 모델을 각종 기기, 공구류 및 컴퓨터 등을 사용하여 제작하는 직무이다. ○수행준거 : 1. 컴퓨터를 사용하여 3D 모델링 작업을 할 수 있다. 2. 컴퓨터 주변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3. 공구를 사용하여 모형제작을 할 수 있다. 4. 모형 마감작업을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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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 검정방법 | 작업형 | 시험시간 | 5시간 30분 정도 |
5. 실기과목 및 세부항목
실 기 과목명 |
주요 항목 |
세부 항목 |
세세항목 |
제품 응용모델링 실무 |
1. 모형제작 계획수립 | 1. 모형제작 검토하기 | 1. 제품의 부품구성과 파트 리스트를 숙지하여 개발 아이템 구현 가능성을 사전에 검토하고 파악할 수 있다. 2. 외관 구조해석을 통한 금형 구현을 이해하여 CMF에 따른 가공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
2. 디자인 구체화 모델링 |
1. 모델링하기 | 1. 선정된 아이디어 스케치를 기반으로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2.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인 사실감 있는 변형작업과 다양한 표현을 구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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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모형 제작 | 1. 도면작업하기 | 1. 구체화된 디자인 계획에 따라 렌더링 디자인을 3D 도면으로 제도할 수 있다. | |
2. 모형제작하기 | 1. 도면 완료 후 주어진 재료 및 공구를 사용하여 모형제작을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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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모형 마감하기 | 1. 모델의 표면을 완벽하게 정리하여 칠바탕을 정리할 수 있다. 2. 흠집이나 구멍 등은 퍼티(putty)로 메우고 사포 작업을 할 수 있다. 3. 마무리 후가공을 할 수 있다. |
※ 출처: 큐넷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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