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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제품디자인기사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제품디자인산업기사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필기개요
직무 분야 |
문화․예술․디자인․방송 | 중직무분야 | 디자인 | 자격 종목 |
제품디자인산업기사 | 적용 기간 |
2021.1.1.~2024.12.31. | |||||
○직무내용 : 제품 디자인에 필요한 이론을 갖추고 각종 제품 전반에 관한 디자인 개발 및 개선, 디자인 실무 등을 수행하는 직무이다. | ||||||||||||
필기검정방법 | 객관식 | 문제수 | 80문제 | 시험시간 | 2시간 |
2. 필기과목 및 세부항목
필 기 과목명 |
출 제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제품 디자인론 |
20 | 1. 디자인 개요 | 1. 디자인 일반 | 1. 산업디자인의 분류 및 특성, 영역 2. 제품디자인의 개념, 정의 |
2. 디자인사 | 1. 근대디자인사 | 1. 아트앤드크라프트운동 (Art and Craft Movement) 2. 아르누보(Art Nouveau) 3. 독일 공작연맹(DWB) 4. 바우하우스(Bauhaus) 5. 그 외 디자인 사조의 역사적 의미, 현대 산업디자인에 미친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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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대디자인사 | 1. 유럽의 현대디자인사 2. 미국의 현대디자인사 3. 일본의 현대디자인사 4. 한국의 현대디자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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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원리 | 1. 디자인의 요소 | 1. 점, 선, 면, 입체, 질감, 색채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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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자인의 원리 | 1. 리듬, 균형, 조화, 통일과 변화 등 2. 형태의 분류 및 특징 3. 형태의 생리와 심리(착시, 착시의 이유, 시각의 법칙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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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자인 전략 | 1. 기업과 산업디자인 | 1. 기업의 디자인 전략 2. 기업에 있어서 디자인 부서의 조직, 위치, 역할 등에 관한 사항 3. 제품디자인관리(Product Design management) 4. 산업디자인의 사회적 기능과 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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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품디자인 프로젝트 기획 계획수립 |
1. 디자인 발상방법 및 아이디어(Idea) 전개방법 2. 제품디자인 계획 및 프로세스(Proc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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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제품개발을 위한 제품디자인 지식 | 1. 신제품개발의 디자인역할 등에 관한 사항 (신기술과 디자인의 관계 등 포함) 2. 엔지니어(Engineer), 마케팅 담당자와 제품 디자이너의 관계 및 디자이너의 위치와 책임 3. 국제 경쟁력과 제품디자인에 관한 사항 4. 제품디자인과 CAD와 관련된 지식 |
필 기 과목명 |
출 제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인간공학 | 20 | 1. 인간공학 일반 | 1. 인간공학의 정의 및 배경 | 1. 인간공학의 정의와 목적 2. 인간공학의 철학적 배경 |
2. 인간-기계 시스템과 인간요소 | 1. 인간-기계시스템의 정의 및 유형 2. 인간의 정보처리와 입력 3. 인터페이스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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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스템 설계와 인간요소 | 1. 시스템 정의와 분류 2. 시스템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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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간공학 연구방법 및 실험계획 | 1. 인간변수 및 기준 2. 기본설계 3. 계면설계 4. 촉진물설계 5. 사용자 중심설계 6. 시험 및 평가 7. 감성공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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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체계측 | 1. 신체활동의 생리적 배경 | 1. 인체의 구성 2. 대사 작용 3. 순환계 및 호흡계 4. 근골격계 해부학적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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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체반응의 측정 및 신체역학 | 1. 신체활동의 측정원리 2. 생체신호와 측정 장비 3. 생리적 부담척도 4. 심리적 부담척도 5. 신체동작의 유형과 범위 6. 힘과 모멘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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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근력 및 지구력, 신체활동의 에너지 소비, 동작의 속도와 정확성 | 1. 생체 역학적 모형 2. 근력과 지구력 3. 신체활동의 부하측정 4. 작업부하 및 휴식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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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체계측 | 1. 인체 치수의 분류 및 측정원리 2. 인체측정 자료의 응용원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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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간의 감각기능 | 1. 시각 | 1. 눈의 구조 및 기능 2. 시각과정 3. 시식별 요소(입체감각, 단일상과 이중상, 외관의 운동, 착각, 잔상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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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청각 | 1. 소리와 청각 2. 소리와 능률 3. 음량의 측정 4. 대화와 대화이해도 5. 합성음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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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각 | 1. 지각에 관한 사항 2. 감각에 관한 사항 3. 인지공학에 관한 일반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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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촉각 및 후각 | 1. 촉각에 관한 사항 2. 후각에 관한 사항 |
필 기 과목명 |
출 제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4. 작업환경 조건 | 1. 조명과 색채이용 | 1. 빛과 색채에 관한사항 2. 반사율과 휘광 3. 조명기계 및 조명수준 4. 작업장 조명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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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온열조건, 소음, 진동, 공기오염도 기압 | 1. 소음 2. 진동 3. 온열조건 4. 기압 5. 실내공기 및 공기오염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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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피로와 능률 | 1. 피로의 정의 및 종류 2. 피로의 원인 및 증상 3. 피로의 측정법 4. 피로의 예방과 대책 5. 작업강도와 피로 6. 생체리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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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장치설계 및 개선 | 1. 표시장치 | 1. 시각적 표시장치 2. 청각적 표시장치 3. 촉각적 표시장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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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어, 제어 테이블 및 판넬의 설계 | 1. 조정장치 2. 부품의 위치와 배치 3. 작업방법 및 효율성 4. 작업대의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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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구와 동작범위, 통로(동선관계 등) | 1. 동작경제의 원칙 2. 공간이용 및 배치 3. 작업공간의 설계 및 개선 4. 사무/VDT 작업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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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자인의 인간공학 적용에 관한 사항 | 1. 인지특성을 고려한 설계원리 및 절차 2. 중량물 취급원리 3. 수공구 및 설비의 설계 및 개선 4. 기타 디자인 프로세스 |
필 기 과목명 |
출 제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공업재료 및 모형 제작론 |
20 | 1. 재료의 개요 | 1. 재료일반 | 1. 재료의 구비조건 및 분류방법 2. 재료의 일반적 성질 |
2. 재료의 분류 | 1. 목재 | 1. 목재의 종류 및 특성, 용도 등 2. 목재의 구조, 조직 및 시험 등 3. 목재질 재료의 종류 및 특성, 용도 등 4. 목재의 성형방법과 표면처리 일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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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종이 | 1. 종이원료, 펄프 제조방법 등 2. 종이의 종류 및 특성, 용도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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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플라스틱 | 1. 플라스틱의 종류 및 특성, 용도 등 2. 열가소성수지와 열경화성수지의 종류 및 특성 3. 플라스틱의 성형 방법과 표면처리 일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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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금속 | 1. 금속의 분류방법, 구조, 일반적 성질 2. 금속의 종류 및 특성, 합금 등 3. 금속의 성형방법과 표면처리 일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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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점토, 석고, 석재 | 1. 점토 및 석고의 종류 및 특성 2. 석재의 종류 및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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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섬유, 유리 | 1. 섬유의 종류 및 특성 2. 유리의 종류 및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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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도장재료 | 1. 안료, 전색제, 보조제, 용제의 종류 및 특성과 도장 지식 2. 도금의 종류 및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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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연마, 광택, 접착제 | 1. 연마 및 광택제의 종류 및 특성 2. 접착제의 종류 및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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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타 친환경 신소재 |
1. 기타 친환경 신소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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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자인 표현 | 1. 도법 | 1. 제도의 개념, 제도기호, 표시 등 2. 정투상법, 사투상법, 등각투상법 및 투시도법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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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표현기법 | 1. 빛과 그림자에 관한 지식, 각종 재질감 표현 방법 등 2. 스케치 및 렌더링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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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모형 제작 | 1. 모형제작의 개념 | 1. 모형제작의 의미, 종류 및 특성 2. 디자인 프로세스와 디자인 모델과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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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모형제작기공구 | 1. 모형제작공구 및 측정공구의 종류, 특징과 표준 사용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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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재료별 모형의 특성 및 제작기법 | 1. 점토 모형과 석고 모형 2. 목재 모형 3. 플라스틱 모형 4. 금속 모형 5. 종이 모형 6. 복합 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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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구설계 및 금형 | 1. 기구설계의 기초지식 2. 금형의 종류 및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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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쇄 | 1. 인쇄의 종류 및 특성 2. 제품과 관련된 인쇄에 관한 지식 |
필 기 과목명 |
출 제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색채학 | 20 | 1. 색채지각 | 1. 색을 지각하는 기본 원리 | 1. 빛과 색 2. 색지각의 학설과 색맹 등 |
2. 색의 분류, 성질, 혼합 | 1. 색의 삼속성과 색입체 | 1. 색의 분류 2. 색의 삼속성과 색입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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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의 혼합 | 1. 가산혼합 2. 감산혼합 3. 중간혼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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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의 표시 | 1. 색체계 | 1. 현색계와 혼색계 2. 먼셀색체계 3. 오스트발트 색체계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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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명 | 1. 관용색명 2. 일반색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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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의 심리 | 1. 색의 지각적인 효과 | 1. 색의 대비, 색의 동화, 잔상, 항상성, 명시도와 주목성, 진출과 후퇴 등 | ||
2. 색의 감정적인 효과 | 1. 수반감정 2. 색의 연상과 상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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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조화 | 1. 색채조화 | 1. 색채조화론의 배경, 의미, 성립과 발달 2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 3. 문과 스펜서의 색채조화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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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배색 | 1. 색의 3속성에 의한 기본배색과 조화, 전체색조 및 면적에 의한 배색효과 등 | |||
6. 색채관리 | 1. 생활과 색채 | 1. 색채관리 및 색채조절 2. 색채계획(색채디자인) 3. 디지털 색채 |
3. 실기개요
직무 분야 |
문화․예술․디자인․방송 | 중직무분야 | 디자인 | 자격 종목 |
제품디자인산업기사 | 적용 기간 |
2021.1.1.~2024.12.31. | |||
○직무내용 : 제품 디자인에 필요한 이론을 갖추고 각종 제품 전반에 관한 디자인 개발 및 개선, 디자인 실무 등을 수행하는 직무이다. ○수행준거 : 1. 디자인 콘셉트에 따른 스케치 및 렌더링을 할 수 있다. 2. 요구사항에 부합되도록 디자인을 개선할 수 있다. 3. 컴퓨터와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한 3D 도면 작업을 할 수 있다. 4.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운용할 수 있다. 5. 제품사양서를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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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 검정방법 | 작업형 | 시험시간 | 5시간 정도 |
4. 실기과목 및 세부항목
실 기 과목명 |
주요 항목 |
세부 항목 |
세세항목 |
제품디자인 실무 | 1. 제품디자인 전략 수립 방향설정 |
1. 제품 디자인 전략 도출하기 |
1. 시장 환경, 경쟁제품, 디자인트렌드, 사용자 분석을 통해 도출된 조사분석결과를 종합하여 제품의 콘셉트와 개발 방향을 규정할 수 있다. 2. 디자인 방향성, 트렌드, 타깃의 성향을 반영한 구체적인 콘셉트를 문장과 시각적 표현으로 설정할 수 있다. |
2. 제품 개발 키워드 도출하기 |
1. 디자인 방향 키워드 도출을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2. 언어적 요소의 시각적 연상을 통해 관련성이 높은 이미지를 찾을 수 있다. 3. 디자인 트렌드, 디자인 이미지, 기능, 기술, 성능, 재료, 색상, 패턴을 디자인 요소에서 찾을 수 있다. 4. 키워드를 도출하고 핵심 키워드를 정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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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품디자인 전략수립 콘셉트 구체화 |
1. 디자인 콘셉트 도출하기 |
1. 디자인 방향, 키워드를 바탕으로 타깃 시장에 대한 제품 개발 콘셉트와 디자인 방향 키워드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조직화할 수 있다. 2. 분석된 콘셉트와 키워드 결과를 종합하고 체계화 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디자인 조형요소를 설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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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기초 | 1. 아이디어 구상하기 | 1. 다양한 관점과 창의적 사고를 통해 제품의 기능과 형태에 대한 특성을 발상할 수 있다. 2. 다양한 표면처리와 컬러 베리에이션(variation)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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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표현 |
1. 아이디어 표현하기 |
1. 다양한 표현재료를 활용한 아이디어 스케치로 제품의 콘셉트를 구체화할 수 있다. 2. 디자인 스타일, 컬러, 질감을 구체화하여 최종결과물의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 3. 투상법과 투시도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시점의 아이디어를 구상할 수 있다. 4. 엔지니어링 관점에 따른 조립방법, 구조 검증, 부품에 관한 작동원리를 표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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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이디어 스케치하기 | 1. 도출된 아이디어를 조형요소로 시각화하여 스케치 할 수 있다. 2. 다양한 표현재료를 활용한 아이디어 스케치로 제품의 콘셉트를 구체화할 수 있다. 3. 디자인 스타일, 컬러, 질감을 구체화하여 최종결과물에 유사한 스케치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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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자인 구체화 모델링 |
1. 모델링하기 | 1. 선정된 아이디어 스케치를 기반으로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2.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정확하고 형태구현과 사실감있는 표현을 구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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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자인 구체화 렌더링 |
1. 렌더링하기 | 1. 입체적 형상 표현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보다 사실적이고 정밀하게 표현 할 수 있다. 2. 입체적 형상의 재질감 표현과 제품 최종단계의 외관을 예측하고 수정 보완할 수 있다. 3. 입체적 형상에 각종 인쇄와 부착에 대한 그래픽 표현을 수정 보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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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모형 제작 | 1. 도면작업하기 | 1. 구체화된 디자인 계획에 따라 렌더링 디자인을 3D 도면으로 제도할 수 있다. | |
8. 양산 관리 | 1. 디자인 사양정하기 | 제품생산 시 적용되는 색상, 재질, 표면처리, 패턴에 대한 제안을 준비할 수 있다. 제품생산 시 재료, 가공, 성형방법에 따른 원가절감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 제품개발 시 후가공에 따른 차별화 방안을 모색하여 제품의 완성도 질적 우수성을 높일 수 있다. 신소재·신기술을 이해하여 새로운 적용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도료에 대해 이해하여 새로운 색상을 제안할 수 있다.. |
※ 출처: 워크넷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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