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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컬러리스트기사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필기개요
직무 분야 |
문화ㆍ예술ㆍ디자인ㆍ방송 | 중직무분야 | 디자인 | 자격 종목 |
컬러리스트산업기사 | 적용 기간 |
2022.1.1. ~ 2025. 12. 31. | ||||
○직무내용 : 색채관련 조사, 색채표준, 색채디자인, 색채관리 등 색채분야 업무의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수행하는 직무이다. | |||||||||||
필기검정방법 | 객관식 | 문제수 | 100 | 시험시간 | 2시간30분 |
2. 필기과목 및 세부항목
필기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색채 심리 | 20 | 1. 색채심리 | 1. 색채의 정서적 반응 | 1. 색채와 심리 2. 색채의 일반적 반응 3. 색채와 공감각(촉각, 미각, 후각, 청각, 시각) |
2. 색채의 연상, 상징 | 1. 색채의 연상 2. 색채의 상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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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와 문화 | 1. 색채와 자연환경(지역색, 풍토색) 2. 색채와 인문환경(의미와 상징) 3. 색채 선호의 원리와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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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의 기능 | 1. 색채의 기능 2. 안전과 색채 3. 색채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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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마케팅 | 1. 색채마케팅의 개념 | 1. 마케팅의 이해 2. 색채마케팅의 기능 3. 소비자행동 4. 색채마케팅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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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색채디자인 | 20 | 1. 디자인일반 | 1. 디자인 개요 | 1. 디자인의 정의 및 목적 2. 디자인의 방법 3. 디자인 용어 |
2. 디자인사 | 1. 근대 디자인사 2. 현대 디자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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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자인성격 | 1. 디자인의 요소 및 원리 2. 디자인의 조건 (합목적성, 경제성, 심미성 등) 3. 기타 디자인 (유니버셜 디자인, 그린 디자인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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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디자인계획 | 1. 색채계획 | 1. 색채계획의 목적과 정의 2. 색채계획 및 디자인의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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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자인 영역별 색채계획 | 1. 환경디자인 2. 실내디자인 3. 패션디자인 4. 미용디자인 5. 시각디자인 6. 제품디자인 7. 멀티미디어디자인 8. 공공디자인 9. 기타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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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색채관리 | 20 | 1. 색채와 소재 | 1. 색채의 원료 | 1. 염료, 안료의 분류와 특성 2. 색채와 소재의 관계 3. 특수재료 4. 도료와 잉크 |
2. 소재 | 1. 금속소재 2. 직물소재 3. 플라스틱 소재 4. 목재 및 종이소재 5. 기타 특수소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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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측색 | 1. 색채측정기 | 1. 색채측정기의 용도 및 종류, 특성 2. 색채측정기의 구조 및 사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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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측색 | 1. 측색원리와 조건 2. 측색방법 3. 측색 데이터 종류와 표기법 4. 색차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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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와 조명 | 1. 광원의 이해 | 1. 표준 광원의 종류 및 특징 2. 조명방식 3. 색채와 조명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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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육안검색 |
1. 육안검색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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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지털색채 | 1. 디지털색채의 기초 | 1. 디지털색채의 이해 2. 디지털색채체계 3. 디지털색채 관련 용어 및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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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지털색채시스템 및 관리 | 1. 입ㆍ출력시스템 2. 디스플레이시스템 3. 디지털색채조절 4. 디지털색채관리(Color Gamut Mapp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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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색 | 1. 조색기초 | 1. 조색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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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색방법 |
1. CCM (Computer Color Matching) 2. 컬러런트(Colorant) 3. 육안조색 4. 색역 (Color Gamu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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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품질 관리 규정 | 1. 색에 관한 용어 | 1. 측광, 측색, 시각에 관한 용어 2. 기타 색에 관한 용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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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품질관리 규정 | 1. KS 색채품질관리 규정 2. ISO/CIE 색채품질관리 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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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색채 지각의 이해 | 20 | 1. 색지각의 원리 | 1. 빛과 색 | 1. 색의 정의 2. 광원색과 물체색 3. 색채 현상 |
2. 색채지각 | 1. 눈의 구조와 특성 2. 색채자극과 인간의 반응 3. 색채지각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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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의 혼합 | 1. 색의 혼합 | 1. 색채혼합의 원리 2. 가법혼색 3. 감법혼색 4. 중간혼색(병치혼색, 회전혼색 등) 5. 기타 혼색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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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의 감각 | 1. 색채의 지각적 특성 | 1. 색의 대비 2. 색의 동화 3. 색의 잔상 4. 기타 지각적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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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지각과 감정효과 | 1. 온도감, 중량감, 경연감 2. 진출, 후퇴, 팽창, 수축 3. 주목성, 시인성 4. 기타 감정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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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색채 체계의 이해 | 20 | 1. 색채체계 | 1. 색채의 표준화 | 1. 색채표준의 개념 및 조건 2. 현색계, 혼색계 |
2. CIE(국제조명위원회) 시스템 | 1. CIE 색채규정 2. CIE 색체계(XYZ, Yxy, L*a*b* 색체계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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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먼셀 색체계 | 1. 먼셀 색체계의 구조, 속성 2. 먼셀 색체계의 활용 및 조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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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NCS (Natural Color System) |
1. NCS의 구조, 속성 2. NCS의 활용 및 조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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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타 색체계 | 1. 오스트발트 색체계 2. PCCS 색체계 3. DIN 색체계 4. RAL 색체계 5. 기타 색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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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명 | 1. 색명체계 | 1. 색명에 의한 분류 2. 색명법(KS, ISCC-NIST) 3. 한국의 전통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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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조화 및 배색 | 1. 색채조화론 | 1. 색채조화의 목적 2. 전통적 조화론(쉐브럴, 저드, 파버비렌, 요하네스이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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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배색 효과 | 1. 배색의 분리효과 2. 강조색배색의 효과 3. 연속배색의 효과 4. 반복배색의 효과 5. 기타 배색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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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기개요
직무 분야 |
문화ㆍ예술ㆍ디자인ㆍ방송 | 중직무분야 | 디자인 | 자격 종목 |
컬러리스트산업기사 | 적용 기간 |
2022.1.1. ~ 2025. 12. 31 | |||
○직무내용 : 색채관련 조사, 색채표준, 색채디자인, 색채관리 등 색채분야 업무의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수행하는 직무이다, ○수행준거 : 1. 색채디자인의 콘셉트를 설정할 수 있다. 2. 한국산업표준에 의거한 완성도 높은 시안을 제작할 수 있다. 3. 기준색을 바탕으로 배합방법의 선택 및 조색, 보정 등을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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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검정방법 | 작업형 | 시험시간 | 5시간 정도 |
4. 실기과목 및 세부항목
실기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색채계획실무 | 1. 색채디자인 요소분석 | 1. 요구사항분석하기 | 1. 수립된 과제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과 조건을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2. 의뢰인의 기본정보에 따라 라이프스타일, 구매행동 등 의뢰인의 성향과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3. 의뢰인과 협의한 요구사항과 조건에 따라 과제의 특성과 핵심적인 내용을 중요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4. 분석 자료와 의뢰인의 요구사항에 따라 과제내용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조정 여부를 검토할 수 있다. |
2. 시장환경 조사하기 | 1. 과제 수립 방향에 따라 시장환경의 조사 방향과 조사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2. 설정된 시장조사 범위에 따라 사회, 문화, 경제적 국내/외 시장현황과 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3. 색채적용 디자인영역별 컬러 아이덴티티, 포지셔닝, 소비자 인지도, SWOT 등 색채디자인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할 수 있다. 4. 수집 자료를 바탕으로 경쟁사와 경쟁 디자인의 특징, 장단점과 포지셔닝을 분석할 수 있다. 5. 색채적용 디자인영역에 따라 관련 법규를 조사하고 인허가 기관을 조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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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컬러트렌드분석하기 | 1. 유행색 전문기관, 패션정보기관, 대중매체 등을 통해 국내/외 시즌별, 디자인영역별 컬러트렌드를 수집할 수 있다. 2. 과제 수립 방향과 디자인영역에 따라 소재(material)를 수집하고 분류할 수 있다. 3. 분석된 컬러와 소재에 따라 가공(finishing) 기법을 수집하고 분류할 수 있다. 4. 조사된 CMF자료에 따라 종합적인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다. 5.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색채적용 디자인영역에 따라 트렌드 분석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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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4. 소비자분석하기 | 1. 수립된 과제의 실제 사용자 범위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타깃에 대한 소비자 구매행동, 라이프스타일, 특징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 2. 표적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령, 지역, 소득, 문화에 따라 색채에 대한 정서적·심리적·상징적 반응을 분석할 수 있다. 3. 소비자를 대상으로 색채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고 분석할 수 있다. 4. 디자인영역별 소비자 감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색채적 요소를 분석할 수 있다. 5. 수립된 과제의 디자인영역에 따라 색채의 기능성 효과 적용여부를 검토하고 조사/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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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색 | 1. 목표색 분석하기 | 1. 목표색을 구성하고 있는 원색의 종류와 색의 원료,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2. 목표색을 구성하고 있는 원색의 혼합량을 분석할 수 있다. 3. 측색계를 이용하여 목표색의 정확한 색채값을 측색할 수 있다. 4. 종합적인 분석결과에 따라 작업지시서를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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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혼합하기 | 1. 목표색 분석에 따라 시료색의 색료와 원색을 선택할 수 있다. 2. 과거의 경험을 통해 시료색에 사용할 주된 원색의 혼합 비율을 결정할 수 있다. 3. 색료를 혼합하여 목표색과 동일한 시료색을 종이나 천, 기타 적용 소재에 시험 착색하여 조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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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변화 판별하기 | 1. 혼합하는 색상의 종류에 따라 색채 삼속성을 기준으로 변하는 색감을 예측하고 판별할 수 있다. 2. 혼합하는 색의 혼합량에 따라 색채 삼속성을 기준으로 변하는 색감을 예측하고 판별할 수 있다. 3. 목표색과 시료색을 비교하여 육안으로 색의 일치 여부를 종합적으로 구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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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색검사하기 | 1. 목표색과 시료색의 불일치 정도를 색의 삼속성을 기준으로 평가하여 육안으로 검사할 수 있다. 2. 소재와 관측조건에 따라 목표색과 시료색의 색차허용오차를 결정할 수 있다. 3. 측색계를 활용하여 시료색을 측색할 수 있다. 4. 한도견본을 이용한 육안검사와 측색계를 이용한 검사를 바탕으로 목표색과 시료색의 오차 정도를 평가하고 합격·불합격을 판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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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5. 조색완성하기 | 1. 조색 평가 결과에 따라 색의 오차 정도를 파악하고 보정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2. 색차 보정 방향에 따라 조색을 조정하거나 최초 공정으로 돌아가 새롭게 조색할 수 있다. 3. 색채의 삼속성 기준에 따라 허용색차 범위 내에서 색의 일치 여부를 재평가하고 검토할 수 있다. 4. 목표색의 설정된 허용색차 범위 내에서 조색을 완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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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품질관리 | 1. 색채품질관리 계획수립하기 | 1. 의뢰인 요청과 색채기획 결과를 통해 도출된 작업요청서에 따라 개발 예정인 목표색의 색재, 소재, 성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2. 목표색을 관찰하고 삼속성을 기준으로 이미지를 파악할 수 있다. 3. 목표색의 광택을 측정하고 소광제 성분과 혼합량을 분석할 수 있다. 4. 텍스처(texture) 입자의 구성성분과 함량을 분석할 수 있다. 5. 의뢰인의 요구수준에 따라 목표색의 기술수준과 허용색차 범위를 분석할 수 있다. 6. 의뢰인의 요청서에 따라 색채품질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작업지시서를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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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체크리스트작성하기 | 1. 작업요청서의 분석에 따라 목표색의 개발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다. 2. 목표색 개발 방향성 설정에 따라 목표색의 정확한 색채값을 측정할 수 있다. 3. 작업요청서와 소재에 따라 규정된 색차 허용 오차 범위를 규정할 수 있다. 4. 목표색 개발 방향성 설정에 따라 색채품질관리 목표 달성도와 개발 범위를 기록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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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품질점검실시하기 | 1. CCM(computer color matching, 컴퓨터 자동배색) 시스템의 원활한 운용을 위해 장비를 점검하고 안전사항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2. 색재와 소재에 따라 CCM에 목표색를 구성하는 기초 색료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다. 3. 분광측색계를 활용하여 목표색을 측색할 수 있다. 4. 목표색과의 컬러매칭을 위해 CCM을 활용하여 색료를 처방하고 공급하여 시료색을 채색할 수 있다. 5. 목표색과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시료색을 측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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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품질점검평가하기 | 1. 목표색과 시료색의 색차를 계산할 수 있다. 2. 목표광택과 시료광택의 광택차를 계산할 수 있다. 3. 목표색과 시료색의 불일치 정도를 CIE색공간 좌표를 기준으로 평가할 수 있다. 4. 목표색과 시료색의 불일치 정도를 색의 삼속성을 기준으로 육안 평가할 수 있다. 5. 혼합하는 메탈릭 및 텍스처 입자의 종류에 따라 휘도와 질감을 평가할 수 있다. 6. 체크리스트에 따라 허용색채 범위내에서 육안검색과 분광측색계 활용 검색을 종합적으로 판정하여 합격, 불합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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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5. 품질점검완성하기 | 1. 분광측색계 활용 검색과 육안검색을 병행 평가하여 색채 보정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2. 색채 보정 방향에 따라 시료색의 L*a*b*값을 목표색과 비교하여 원색을 선택하고 추가하여 색차를 보정할 수 있다. 3. 체크리스트에 따라 허용색차 범위 내에서 색의 일치 여부를 재평가하고 불합격을 판정받은 경우 상기 과정을 반복 시행할 수 있다. 4. 목표색의 허용색차 범위 내에서 시료색을 완성할 수 있다. 5. 의뢰인에게 제시할 조색 결과보고서를 정리하여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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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배색 | 1. 색채계획서작성하기 | 1. 배색을 적용할 디자인 분야의 목적과 용도에 따라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을 추출할 수 있다. 2. 배색을 적용할 재질과 소재, 형태를 고려하여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을 추출할 수 있다. 3. 색의 심리적, 기능적 작용을 고려하여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을 추출할 수 있다. 4. 색채디자인 콘셉트의 시각적 효과 최적화를 위해 배색기법과 형식을 결정할 수 있다. 5. 색채디자인 콘셉트 설정에 따라 색채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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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배색조합하기 | 1. 선정된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의 면적비례를 고려하여 배색을 조합할 수 있다. 2. 설정된 콘셉트에 따라 배색기법과 형식을 고려하여 배색을 조합할 수 있다. 3. 색채삼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를 고려하여 배색을 조합할 수 있다. 4. 디자인영역별 색채의 특성과 차별화를 고려하여 배색을 조합할 수 있다. 5. 클라이언트, 소비자의 요구사항과 마케팅 전략을 고려하여 최종적인 배색을 조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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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배색적용의도작성하기 | 1. 설정된 콘셉트 이미지를 객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일상생활에서 쉽게 연상될 수 있는 이미지를 문장으로 서술할 수 있다. 2. 조합한 배색에 따라 콘셉트의 사회·문화·경제적 배경, 디자인 환경 등을 포함한 적용의도를 서술할 수 있다. 3. 조합한 배색을 색상, 명도, 채도 기준으로 배색 포인트를 서술할 수 있다. 4. 설정된 콘셉트에 따라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의 적용의도를 서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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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배색 베리에이션 조합하기 | 1. 설정된 콘셉트를 벗어나지 않고 유지하면서 배색의 다양한 베리에이션(variation)을 구현할 수 있다. 2. 소재와 재질의 특징을 고려하여 배색의 변화를 표현할 수 있다. 3. 색채 적용 디자인 분야에 따라 색의 삼속성 기준의 배색변화를 구현할 수 있다. 4. 생산예정 년도의 트렌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배색의 베리에이션을 표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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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5. 디지털색채 운용 | 1. 디지털색채 제작하기 | 1. 디스플레이의 캘리브레이션을 구성하여 프로파일을 적용할 수 있다. 2. 컬러 피커(color picker)를 활용하여 디자인영역별 색채 팔레트를 제작할 수 있다. 3. 디자인영역별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디자인과 색채, 색온도를 보정할 수 있다. 4. 디자인영역별 콘셉트에 따라 디자인의 형태와 질감을 사실적이고 정밀하게 리터치할 수 있다. 5. 프루프 컬러(proof color)를 통해 이미지의 컬러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6. 선정된 배색 이미지와 색채 이미지를 설명하기 위한 컬러 도서를 작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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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지털색채 시뮬레이션하기 | 1. 디자인영역별 선정된 콘셉트에 따라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통해 시뮬레이션 공간을 구현할 수 있다. 2.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콘셉트에 맞는 컬러와 재질을 부여할 수 있다. 3.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조명과 카메라를 활용하여 사실적인 메터리얼을 만들고 표현할 수 있다. 4. 그래픽 디자인에서 감마(gamma)와 환경(environment)의 컬러를 보정할 수 있다. 5. 완성된 시뮬레이션 디자인에 렌더링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사실적인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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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지털색채 출력하기 | 1. 출력결과물의 용도에 따라 출력 매체를 선정할 수 있다. 2. 파일 크기와 형식, 이미지 형식, 출력용지에 따라 최적의 효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출력 매체를 선정할 수 있다. 3. 컬러프린터의 컬러특성화 과정을 거쳐 컬러왜곡을 최소화할 수 있다. 4. 컬러매니지먼트 시스템(CMS)을 적용하여 디지털 입력장치와 출력장치의 상호 호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색차를 보정할 수 있다. 5. ICC 프로파일을 사용하여 입력장치의 데이터와 출력장치의 데이터를 표준데이터로 변환시켜 색차를 조절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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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디자인과제완성 | 1. 색채디자인 제작하기 | 1. 색채디자인 전개 방법과 절차에 따라 진행된 콘셉트, 아이디어, 이미지 스크랩, 디지털색채를 바탕으로 색채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다. 2. 콘셉트에 따라 색채디자인을 구성하는 색채, 이미지, 텍스트를 종합하여 시각적 표현을 제작할 수 있다. 3. 수집된 자료와 설정된 콘셉트에 따라 디자인영역별 색채디자인 시안을 개발할 수 있다. 4. 색채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전체적인 통일감을 유지하고 부분적인 변화감을 살려 조화롭게 구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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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2. 색채디자인 검토하기 | 1. 색채디자인 기획 콘셉트가 분명하고 정확하게 전달되었는지 검토하고 수정할 수 있다. 2. 시장성, 경쟁력, 차별성 등 마케팅전략을 고려하여 색채디자인을 검토하고 수정할 수 있다. 3. 색채디자인의 기능과 역할이 충실하게 수행되었는지 검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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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디자인 완성하기 | 1. 선정된 최종 색채디자인의 디테일을 총체적으로 마무리하고 정리하여 완성할 수 있다. 2. 최종 색채디자인을 적용할 생산 매체에 따라 소재와 재질을 결정할 수 있다. 3. 최종 색채디자인을 출력하여 인쇄 및 출력에 따른 결과물을 점검하고 완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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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큐넷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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