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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시각디자인기사는 광고, 편집, 아이덴티티, 패키지, 미디어 등 시각전달 디자인 전반에 관한 기획, 계획, 정보분석, 디자인 실무 등을 수행하는 직무를 위한 자격증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지난시간에 다룬 시각디자인산업기사에 이해 시각디자인기사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필기개요
직무 분야 |
문화․예술․디자인․방송 | 중직무분야 | 디자인 | 자격 종목 |
시각디자인기사 | 적용 기간 |
2022.1.1. ~ 2024.12.31 |
필기검정방법 | 객관식 | 문제수 | 100 | 시험시간 | 2시간 30분 |
2. 필기과목 및 세부항목
필기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시각디자인론 | 20 | 1. 디자인 개요 | 1. 디자인 일반 | 1. 시각디자인의 개념, 정의 2. 디자인의 분류 및 특성, 영역 |
2. 디자인사 | 1. 근대 디자인사 2. 현대 디자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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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각디자인과 매체 | 1. 매체의 분류 | 1. 인쇄매체 디자인 2. 전파매체 디자인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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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타이포그래피와 편집디자인 | 1. 한글, 영문 등 각종 서체 2. 타이포그래피와 편집디자인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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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래픽(평면) 디자인 영역 | 1. 광고, 편집, 일러스트레이션 등 2. 포스터, 캘린더 디자인, CI, BI 등 3. 심벌 및 다이어그램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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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준입체 디자인 영역 | 1. 옥외광고디자인, 교통광고디자인, 슈퍼그래픽 2. 포장디자인, P.O.P. 디자인, 디스플레이 등 3. 뉴미디어 디자인 4. 환경디자인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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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컴퓨터그래픽 영역 | 1. 컴퓨터그래픽스 2. 컴퓨터애니메이션 3. 인터렉션 디자인(GU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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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업과 디자인 | 1. 기업과 디자인 | 1. 디자인 정책과 과정 2. 기업이미지와 세일즈 프로모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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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자인과 생산 | 1. 디자인 관리 2. 생산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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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자인 방법론 | 1. 디자인발상 | 1. 디자인 콘셉트와 아이디어 발상 2. 아이디어 발상법 3. 아이디어의 평가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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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관련 법규 | 1. 디자인 관련 소유권 및 디자인 관련법규 |
1. 상표법 2. 디자인 보호법 3. 실용신안법 |
필기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조형심리학 | 20 | 1. 미학 | 1. 미학일반 | 1. 미와 인간생활(인간과 환경) 2. 감정과 이해, 미적 사물과 감성적 인식 3. 자연미와 예술미 등 |
2.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 1. 디자인의 요소 | 1. 점, 선, 면, 입체, 질감, 색채 등 2. 점, 선, 면의 상관관계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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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자인의 원리 | 1. 리듬, 강조, 대비, 대칭 등 2. 변화와 통일 및 조화 등 3. 균형, 형태, 공간, 규모와 비례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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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형심리 | 1. 시각 및 지각 일반 | 1. 지각 및 시각의 특성 2. 시각의 원리 등 3. 착시 및 착시의 이유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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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법 | 1. 평면도학 | 1. 선, 각, 다각형 작도 2. 원과 원호, 접촉형, 연접형 등 면적 작도 3. 난형, 타원, 와선 등 작도 |
필기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광고학 | 20 | 1. 광고의 개요 | 1. 광고일반 | 1. 광고의 개념, 종류 및 특성 2. 광고의 소구방법 등 |
2. 광고와 마케팅 | 1. 마케팅 개요 | 1. 마케팅의 정의, 기능, 전략 2. 마케팅 믹스 등 3. 시장조사 및 자료분석기법, 평가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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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1.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종류 및 특성 2.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성립배경과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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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광고와소비자 행동론 | 1. 광고의 소비자 행동론적 기초 | 1. 고객분석, 소비자 생활유형 2. 학습과 행동, 태도 3. 소비자 정보처리 4. 관여도와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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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광고전략 | 1. 크리에이티브 전략 | 1. Brand Image 전략 2. Positioning 전략, U.S.P. 전략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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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광고제작 | 1. 인쇄매체 제작의 구성 요소 | 1. 카피와 카피 작성법 2. 시각표현과 레이아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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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파매체(TV)의 제작 | 1. TV CM 2. Storyboard 제작요령 등 3. 편집 4. 음악과 시간 배분 5. 세트와 소품 6. PD와 감독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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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광고매체 | 1. 광고매체의 분류 2. 매체별 특성 및 광고 효율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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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광고관련 조직 | 1. 광고대행사 및 기업 광고부서의 조직 일반 2. Creative Team 등 |
필기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색채학 | 20 | 1. 색채지각 | 1. 색을 지각하는 기본원리 | 1. 빛과 색 2. 색지각의 학설과 색맹 등 |
2. 색의 분류, 성질, 혼합 | 1. 색의 삼속성과 색입체 | 1. 색의 분류 2. 색의 삼속성과 색입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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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의 혼합 | 1. 가산혼합 2. 감산혼합 3. 중간혼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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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의 표시 | 1. 색체계 | 1. 현색계와 혼색계 2. 먼셀색체계 3. 오스트발트 색체계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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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명 | 1. 관용색명 2. 일반색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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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의 심리 | 1. 색의 지각적인 효과 | 1. 색의 대비, 색의 동화, 잔상, 항상성, 명시도와 주목성, 진출과 후퇴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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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의 감정적인 효과 | 1. 수반감정, 색의 연상과 상징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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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조화 | 1. 색채조화 | 1. 색채 조화론의 배경, 의미, 성립과 발달 2. 먼셀의 색채조화론 3.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 4.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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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배색 | 1. 색의 3속성에 의한 기본배색과 조화, 전체색조 및 면적에 의한 배색효과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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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관리 | 1. 생활과 색채 | 1. 색채관리 및 색채조절 2. 색채계획(색채디자인) 3. 산업과 색채 등 4. 디지털 색채 |
필기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사진 및 인쇄 제판론 |
20 | 1. 광학 | 1. 반사 및 굴절의 법칙 | 1. 반사 2. 굴절 3. 회절 4. 기타 |
2. 광원의 종류 및 성질 |
1. 자연광의 종류 및 성질 2. 인공광의 종류 및 성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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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카메라 | 1. 카메라 | 1. 카메라의 종류 및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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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속기기 | 1. 렌즈, 필터, 셔터 등 부속기기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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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진재료 | 1. 감광재료 | 1. 감광재료의 종류, 성질, 용도, 구조, 취급 및 보관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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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상 및 표백 약품 | 1. 현상약품 및 표백 정착 약품의 종류, 성질, 용도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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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촬영조건 | 1. 흑백사진 | 1. 흑백사진 촬영 방법 2. 흑백사진의 화상재현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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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컬러사진 | 1. 컬러사진의 색표현 원리 2. 컬러사진 촬영방법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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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현상 및 인화 | 1. 현상 | 1. 현상의 원리, 조건, 방법 및 특성 2. 흑백컬러 인화 및 현상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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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후처리 및 인화수정법 | 1. 사진 후처리 및 수정, 인화수정법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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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상업사진 | 1. 상업사진 촬영기법 | 1. 상품재질별 촬영기법 2. 사진이용 광고기법 등 3. 디지털 사진의 원리 4. 디지털 사진의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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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쇄의 개요 | 1. 인쇄의 역사, 정의, 요소 등 |
1. 인쇄의 역사 2. 인쇄의 정의 3. 인쇄의 구성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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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쇄의 발달과정 등에 관한 지식 |
1. 인쇄방법별 인쇄의 발달과정 2. 특수 인쇄의 발달과정 |
필기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8. 인쇄재료 | 1. 제판재료 | 1. 제판재료의 종류 및 특성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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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쇄잉크 및 인쇄용지 | 1. 인쇄잉크 및 인쇄용지의 종류 및 특성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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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인쇄제판 | 1. 사진제판 및 전자편집 | 1. 사진제판법의 원리 및 공정 2. 전자편집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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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판법의 분류 및 특징 | 1. 제판법의 분류 2. 제판법의 특징 및 공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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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정쇄 | 1. 교정인쇄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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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인쇄 및 인쇄물 가공 | 1. 인쇄 | 1. 인쇄방법의 분류 및 특징 2. 디지털 인쇄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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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쇄물 가공 | 1. 인쇄 후 가공 |
3. 실기개요
직무 분야 |
문화․예술․디자인․방송 | 중직무분야 | 디자인 | 자격 종목 |
시각디자인기사 | 적용 기간 |
2022.1.1. ~ 2024.12.31 | |||
○ 직무내용 : 광고, 편집, 아이덴티티, 패키지, 미디어 등 시각전달 디자인 전반에 관한 기획, 계획, 정보분석, 디자인실무 등을 수행하는 직무이다. ○ 수행준거 : 1. 크리에이티브 브리프를 작성할 수 있다. 2. 디자인 콘셉트에 맞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표현할 수 있다. 3. 디자인 완성형을 제작할 수 있다. 4.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기획 및 제작을 할 수 있다. 5. 컴퓨터와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한 그래픽작업을 할 수 있다. 6. 컴퓨터 주변기기를 운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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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검정방법 | 작업형 | 시험시간 | 7시간 정도 |
4. 실기과목 및 세부항목
실기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시각 디자인 계획 및 실무 |
1. 시각디자인 프로젝트 기획 | 1. 프로젝트 파악하기 | 1. 의뢰된 프로젝트에 대한 리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이해할 수 있다. 2. 제안요청서에 따라 프로젝트의 취지, 목적, 성격, 내용,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
2. 프로젝트 제안하기 | 1. 제안요청서의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안서에 반영되어야할 항목과 내용을 도출할 수 있다. 2. 제안서 작성을 위한 기초조사 자료수집과 클라이언트 요구사항 수렴을 통해 제안내용과 목표를 명확히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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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각디자인 리서치 | 1. 디자인트렌드 분석하기 | 1. 개발 디자인에 대한 시장조사ㆍ트렌드ㆍ사용자 분석을 바탕으로 시장에서의 위치를 예측하고 그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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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용자분석하기 | 1. 사용자 선호도와 구매패턴을 분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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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각디자인 전략 수립 | 1. 포지셔닝 전략 도출하기 | 1. 개발 디자인에 대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개발 디자인의 방향ㆍ차별화 포인트에 대해 합목적성 있는 근거를 도출할 수 있다. 2. 개발 디자인에 대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디자인의 수준과 관련 시장에서의 위치를 설정 할 수 있다. 3. 사용자 선호도와 구매패턴을 바탕으로 개발 디자인의 포지셔닝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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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크리에이티브 전략 수립하기 | 1. 설정된 디자인 콘셉트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의 최적화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2. 설정된 디자인 콘셉트에 따라 개발 디자인의 다양한 시각적 표현 방향을 도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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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주얼 아이데이션 | 1. 아이디어 구상하기 | 1. 다양한 발상기법을 이해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2. 유사 디자인의 문제점ㆍ개선점 파악을 기반으로 아이디어 구상을 콘셉트와 연계할 수 있다. |
실기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2. 아이디어 스케치하기 | 1. 다양한 시각ㆍ형태의 아이디어 스케치(idea sketch)를 통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2.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키워드 중심의 조형 요소 시각화로 콘셉트를 구체화할 수 있다. 3. 설정된 콘셉트를 이해하여 다양한 디자인 요소 및 재료를 활용한 표현 기법으로 아이디어 스케치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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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주얼 방향 설정하기 | 1. 전개된 아이디어 스케치를 대상으로 발전가능한 안을 선정할 수 있다. 2. 선정된 콘셉트의 효과적 시각화를 위해 매체와 표현 기법을 결정할 수 있다. 3. 추구하는 디자인 특성을 반영하여 구체적인 비주얼 전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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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안 디자인 개발 | 1. 아트웍하기 | 1. 준비된 자료를 바탕으로 디자인 콘셉트에 맞게 완성도 높은 시안을 제작할 수 있다. 2.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이미지 구현을 할 수 있다. 3. 디자인 콘셉트와 비주얼을 기반으로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할 수 있다. 4. 색이 전달하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콘셉트에 적합한 색을 선택, 조정, 배색, 보정할 수 있다. 5. 입체물 제작 시 평면디자인 전개에서 결과물을 예상하여 제작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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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프레젠테이션 | 1. 프레젠테이션 기획하기 | 1. 창의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하여 주제와 방향을 결정 할 수 있다. 2. 제작된 시안별 특징 파악을 통하여 각 시안의 차이점을 강조하기 위한 프레젠테이션을 기획할 수 있다. 3. 효과적인 디자인 의도 표현을 위하여 디자인 전개 과정을 단계별로 알기 쉽게 설계하여 표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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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레젠테이션 제작하기 | 1. 기획된 프레젠테이션 제작을 위하여 각종 자료를 준비할 수 있다. 2.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하여 발표 전개 방법을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계획할 수 있다. 3. 시각적 자료와 논리적 자료의 활용으로 프레젠테이션의 이해와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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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최종 디자인 개발 | 1. 최종 디자인 완성하기 | 1. 최종 디자인 아트웍을 하여 이미지합성, 타이포그래피, 그래픽요소 활용으로 레이아웃을 구성 할 수 있다. 2. 최종 디자인 확인을 위하여 완성된 최종안을 출력하여 점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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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자인 제작 관리 | 1. 디자인 파일 작업하기 | 1. 제작 발주를 위하여 확정된 최종 디자인을 제작용 데이터로 변환 작업할 수 있다. 2. 매체에 따른 적용 오류 발생 가능성의 요소들을 확인하고 그에 따라 대처할 수 있다 |
※ 출처: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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