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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탐구

[파일첨부] 직업상담사 2급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by 신박에듀 2023. 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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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직업상담사는 노동시장·직업세계 등과 관련된 직업정보를 수집·제공하고, 직업탐색, 직업선택, 직업적응 등에서 발생하는 개인의 직업 관련 문제 및 기업의 인력채용을 상담·지원하는 직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직업상담사 2급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직업상담사란?

 

  직업상담원이 수행하는 업무는 상담업무, 직업소개업무, 직업관련 검사실시 및 해석업무,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업무, 직업상담행정업무 등으로 구별 지을 수 있습니다. 주요 상담업무에는 근로기준법을 비롯한 노동관계법규 등 노동시장에서 발생되는 직업과 관련된 법적인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일반상담 실시와 구인·구직상담, 창업상담, 경력개발상담, 직업 적응상담, 직업전환상담, 은퇴후 상담 등의 각종 직업상담이 있습니다. 직업상담원은 구직자들이 그들의 교육, 경력, 기술, 자격증, 구직직종, 원하는 임금 등을 포함한 구직표를 정확하게 작성하도록 도와주며 구직표를 제출하면 정확하게 되었는지를 검토하며 필요하면 수정을 합니다. 직업상담원은 구직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이 무엇인지를 찾는데 도와주며 적성, 흥미 검사 등을 실시하여 구직자의 적성과 흥미에 알맞은 직업정보를 제공하고 청소년, 여성, 중·고령자, 실업자 등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합니다. 그리고 취업이 곤란한 구직자(장애자, 고령자)에게 보다 많은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구인난을 겪고 있는 기업에게 다양한 인력을 소개하기 위하여 구인처 및 구직자를 개척하기도 합니다.

 

 

2. 필기 개요

직무
분야
사회복지․종교 중직무분야 사회복지․종교 자격
종목
직업상담사2급 적용
기간
2023.1.1.∼2023.12.31.
필기검정방법 객관식 문제수 100 시험시간 2시간 30분
 

3. 필기 과목 및 세부항목

필기 과목명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직업 상담학 20 1. 직업상담의 개념 1. 직업상담의 기초 1. 직업상담의 정의
2. 직업상담의 목적
3. 직업상담자의 역할 및 영역
4. 집단직업상담의 의미

      2. 직업상담의 문제유형 1. 월리암슨의 분류
2. 보딘의 분류
3. 크릿츠의 분류
4. 직업의사결정상태에 따른 분류

    2. 직업상담의 이론 1. 기초상담 이론의 종류 1. 정신분석적 상담
2.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
3. 실존주의 상담
4. 내담자중심상담
5. 형태주의 상담
6. 교류분석적 상담
7. 행동주의 상담
8. 인지적-정서적 상담

    3. 직업상담 접근방법 1. 특성-요인 직업 상담 1. 특성-요인 직업상담 모형, 방법, 평가

      2. 내담자 중심 직업 상담 1.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 모형, 방법, 평가

      3. 정신역동적 직업 상담 1.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모형, 방법, 평가

      4. 발달적 직업 상담 1. 발달적 직업상담 모형, 방법, 평가

      5. 행동주의 직업 상담 1. 행동주의 직업상담 모형, 방법, 평가

      6. 포괄적 직업상담 1. 포괄적 직업상담 모형, 방법, 평가

    4. 직업상담의 기법 1. 초기면담의 의미 1. 초기면담의 유형과 요소
2. 초기면담의 단계

      2. 구조화된 면담법의 의미 1. 생애진로사정의 의미
2.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3. 생애진로사정의 적용

      3. 내담자 사정의 의미 1. 동기, 역할 사정하기
2. 가치사정하기
3. 흥미사정하기
4. 성격사정하기

      4. 목표설정 및 진로시간 전망 1. 목표설정의 의미 및 특성
2. 진로시간 전망의 의미

      5.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 1. 면담의존 사정과 사정 시의 가정
2. 사정과 가설발달의 의미

      6.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 1.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기법

      7. 대안개발과 의사결정 1. 대안선택 및 문제해결

    5. 직업상담 행정 1. 취업지원 관련보고 1. 정기보고
2. 수시보고

      2. 직업상담사의 윤리 1. 직업상담시 윤리적 문제

      3. 직업상담사의 보호 건강장해 예방조치(산업안전보건법령)

직업
심리학
20 1. 직업발달 이론 1. 특성-요인 이론 제개념 1. 특성-요인이론의 특징
2. 특성-요인이론의 주요내용
3. 홀랜드의 직업선택이론

      2. 직업적응 이론 제개념 1. 롭퀴스트와 데이비스의 이론
2. 직업적응에 대한 제연구

      3. 발달적 이론 1. 긴즈버그의 발달이론
2. 슈퍼의 발달이론
3. 고트프레드슨 이론

      4. 욕구이론 1. 욕구이론의 특성
2. 욕구이론의 주요내용

      5. 진로선택의 사회학습 이론 1. 진로발달과정의 특성과 내용
2. 사회학습모형과 진로선택

      6. 새로운 진로 발달이론 1. 인지적 정보처리 접근
2. 사회인지적 조망접근
3. 가치중심적 진로접근 모형

    2. 직업심리 검사 1. 직업심리 검사의 이해 1. 심리검사의 특성
2. 심리검사의 용도
3. 심리검사의 분류

      2. 규준과 점수해석 1. 규준의 개념 및 필요성
2. 규준의 종류
3. 규준해석의 유의점

      3. 신뢰도와 타당도 1. 신뢰도의 개념
2. 타당도의 개념

      4. 주요 심리검사 1. 성인지능검사
2. 직업적성검사
3. 직업선호도검사
4. 진로성숙검사
5. 직업흥미검사

    3. 직무분석 1. 직무분석의 제개념 1. 직무분석의 의미
2. 직무분석의 방법
3. 직무분석의 원칙
4. 직무분석의 단계

    4. 경력개발과 직업전환 1. 경력개발 1. 경력개발의 정의
2. 경력개발 프로그램
3. 경력개발의 단계

      2. 직업전환 1. 직업전환과 직업상담

    5. 직업과 스트레스 1. 스트레스의 의미 1. 스트레스의 특성
2. 스트레스의 작용원리

      2. 스트레스의 원인 1. 직업관련 스트레스 요인

      3. 스트레스의 결과 및 예방 1. 개인적 결과
2. 조직의 결과
3. 대처를 위한 조건
4. 예방 및 대처전략

직업 정보론 20 1. 직업정보의 제공 1. 직업정보의 이해 1. 직업정보의 의의
2. 직업정보의 기능

      2. 직업정보의 종류 1. 민간직업정보
2. 공공직업정보

      3. 직업정보 제공 자료 1. 한국직업사전
2. 한국직업전망
3. 학과정보
4. 자격정보
5. 훈련정보
6. 직업정보시스템

    2. 직업 및 산업
분류의 활용
1. 직업분류의 이해 1. 직업분류의 개요
2. 직업분류의 기준과 원칙
3. 직업분류의 체계와 구조

      2. 산업분류의 이해 1. 산업분류의 개요
2. 산업분류의 기준과 원칙
3. 산업분류의 체계와 구조

    3. 직업 관련 정보의 이해 1. 직업훈련 정보의 이해 1. 직업훈련제도의 개요 및 훈련기관

      2. 워크넷의 이해 1. 워크넷의 내용 및 활용
2. 기타 취업사이트 활용

      3. 자격제도의 이해 1. 국가자격종목의 이해

      4. 고용 서비스 정책의 이해 1. 고용 서비스 정책 및 제도
    4. 직업 정보의 수집, 분석 1. 고용정보의 수집 1. 정보수집방법
2. 정보수집활동
3. 정보수집시 유의사항

      2. 고용정보의 분석 1. 정보의 분석
2. 분석시 유의점
3. 고용정보의 주요 용어

노동
시장론
20 1. 노동시장의 이해 1. 노동의 수요 1. 노동수요의 의의와 특징
2. 노동수요의 결정요인
3. 노동의 수요곡선
4. 노동수요의 탄력성

      2. 노동의 공급 1. 노동공급의 의의와 특징
2. 노동공급의 결정요인
3. 노동의 공급곡선
4. 노동공급의 탄력성

      3. 노동시장의 균형 1. 노동시장의 의의와 특징
2. 노동시장의 균형분석
3. 한국의 노동시장의 구조와 특징

    2. 임금의 제개념 1. 임금의 의의와 결정이론 1. 임금의 의의와 법적 성격
2. 임금의 범위
3. 임금의 경제적 기능
4. 최저임금제도

      2. 임금체계 1. 임금체계의 의의
2. 임금체계의 결정
3. 임금체계의 유형

      3. 임금형태 1. 시간임금
2. 연공급
3. 직능급
4. 직무급 등

      4. 임금격차 1. 임금격차이론
2. 임금격차의 실태 및 특징

    3. 실업의 제개념 1. 실업의 이론과 형태 1. 실업의 제이론
2. 자발적 실업
3. 비자발적 실업
4. 마찰적 실업
5. 구조적 실업
6. 경기적 실업
7. 잠재적 실업

      2. 실업의 원인과 대책 1. 한국의 실업률 추이와 실업구조
2. 실업대책

    4. 노사관계 이론 1. 노사관계의 의의와 특성 1. 노사관계의 의의
2. 노사관계의 유형

      2. 노동조합의 이해 1. 노동조합의 형태
2. 단체교섭
3. 노동조합의 운영

노동 관계 법규 20 1. 노동 기본권과 개별근로관계법규, 고용관련 법규

1. 노동기본권의 이해 1. 헌법상의 노동기본권

      2. 개별근로 관계법규의 이해 1. 근로기준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2.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시행규칙
3.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시행규칙
4.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시행규칙
5. 기간제 및 단시간 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시행규칙
6.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3. 고용관련법규 1. 고용정책기본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2. 직업안정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3. 고용보험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4.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2. 기타 직업상담 관련법규 1.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

1. 개인정보보호법 및 시행령, 시행규칙

      2. 채용관련 법규 1. 채용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시행령, 시행규칙

 
 

4. 실기 개요

직무
분야
사회복지․종교 중직무분야 사회복지․종교 자격
종목
직업상담사2급 적용
기간
2023.1.1.∼2023.12.31.
○ 직무내용 : 노동시장·직업세계 등과 관련된 직업정보를 수집·제공하고, 직업탐색, 직업선택, 직업적응 등에서 발생하는 개인의 직업 관련 문제 및 기업의 인력채용을 상담·지원하는 직무이다.
○ 수행준거 : 1. 구직자, 구인자 및 실업자를 위한 취업, 직업능력개발 상담을 할 수 있다.
2. 학생을 위한 진학지도, 취업상담을 할 수 있다.
3. 직업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할 수 있다.
실기검정방법 필답형 시험시간 2시간 30분
 

5. 실기 과목 및 세부항목

실기 과목명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직업 상담 실무 1. 직업심리검사 1. 검사 선택하기 1. 내담자에 따라 직업심리검사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내담자의 목표에 적합한 검사를 선택하기 위해 다양한 검사들의 가치와 제한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검사 실시하기 1. 표준화된 검사 매뉴얼에 따라 제시된 소요시간 내에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2. 표준화된 검사 매뉴얼에 따라 내담자의 수검태도를 관찰할 수 있다.
3. 정확한 검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채점기준에 따라 검사결과를 평정할 수 있다.

    3. 검사결과 해석하기 1. 검사 항목별 평정에 따라 내담자에게 의미 있는 내용을 도출할 수 있다.
2. 내담자가 검사결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적 용어, 평가적 말투, 애매한 표현 등을 자제하고 적절한 용어를 선택하여 검사점수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검사결과해석에 내담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구조화된 질문을 사용할 수 있다.
4. 검사결과에 대한 내담자의 불안과 왜곡된 이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검사결과해석 시 내담자의 반응을 고려할 수 있다.
5. 직업심리검사도구의 결과에 대한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6. 각종 심리검사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2. 취업상담

1. 구직자 역량 파악하기 1. 구직자의 역량분석에 필요한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구직역량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2. 구직자의 구직역량검사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3. 개인적 및 사회적 여건을 고려하여 구직자에 대하여 종합적인 역량을 판단할 수 있다.

    2. 직업상담 기법 활용하기 1. 직업상담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구직자의 특성에 적합한 상담이론을 선택할 수 있다.
3. 구직자 특성에 적합한 상담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3. 구직자 사정기법 활용하기 1. 초기면담을 할 수 있다.
2. 생애진로사정을 할 수 있다.
3. 동기, 역할 사정을 할 수 있다.
4. 가치사정을 할 수 있다.
5. 흥미사정을 할 수 있다.
6. 성격사정을 할 수 있다.
7. 목표설정을 할 수 있다.
8. 진로시간을 전망할 수 있다.
9.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 이해할 수 있다.
10. 대안선택 및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

    4. 직업정보 분석하기 1. 노동시장 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
2. 직업분류를 활용할 수 있다.
3. 산업분류를 활용할 수 있다.
4. 각종 직업관련 자료 활용할 수 있다.
5. 직업정보를 분석 및 해석할 수 있다.
 

※ 출처: 큐넷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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