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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탐구

[파일첨부]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by 신박에듀 2023.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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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시각디자인산업기사는 시각디자인 개발을 위한 자료를 조사·분석하고 기획구상한 후 그래픽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디자인 제작 실무를 수행하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자격증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시각디자인산업기사의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필기 개요

직무
분야
문화․예술․디자인․방송 중직무
분야
디자인 자격
종목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적용
기간
2023.1.1.∼2026.12.31.
필기검정방법 객관식 문제수 60 시험시간 1시간 30분

 

2. 필기과목 및 세부항목

 
필기
과목명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시각디자인 조사·분석 20 1. 시각디자인 리서치 조사 및 분석 1. 시장 환경 조사 및 분석 1. 시장 환경 조사
2. 시장 환경 분석
3. 경쟁사ㆍ경쟁 디자인 포지셔닝(positioning) 분석
4. 자료 조사 및 분석방법




2. 디자인트렌드 조사 및 분석 1. 트렌드 조사 방법
2. 트렌드 예측 방법
3. 디자인 트렌드 조사결과물 디자인 포지셔닝 설정




3. 사용자 조사 및 분석 1. 사용자 세분화 방법
2. 사용자 행동패턴 조사기법
3. 설문 및 인터뷰 조사 방법 및 설계



2. 디자인 자료화 1. 프로젝트 결과보고서 정리 1. 프로젝트 결과보고서 작성
2. 계약서 및 정산서 확인




2. 데이터베이스 관리 1. 최종 디자인 파일 및 결과물 데이터베이스화
2. 분류 색인(index)화 방법
3. 데이터베이스 관리 방법




3. 지식재산권 확보 1. 지식재산권 이해
2. 디자인 등록 방법
3. 특허정보검색서비스(한국특허정보원) 활용



3. 편집디자인 자료 관리 1. 디자인 자료 조사 1. 편집디자인 트렌드 조사
2. 편집디자인 자료 분석




2. 디자인 자료 선정 1. 디자인자료에 따른 이미지 활용




3. 디자인 저작권 관리 디자인자료 저작권 관련 법규
2. 이미지 저작권, 복제권, 배포권

시각디자인 기획 구상 20 1. 시안디자인 개발 기초 1. 디자인 요소 수집 1. 자료 수집 및 구분
2. 시안 작업 방법 계획




2. 디자인사 1. 바우하우스
2. 유럽의 현대디자인사
3. 디자인 사조의 역사적 의미, 현대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3. 아트웍 1. 컬러계획
2. 시각디자인 기초이론
3. 다양한 시각적 효과 구현 방법
4. 그리드 시스템
5. 레이아웃의 구성 요소
6. 타이포그래피 이론




4. 베리에이션 1. 기본 시안과 변형 시안의 범위 계획
2. 매체별 특성 이해를 통한 시안 계획



2. 시안디자인 개발 응용 1. 디자인 요소 응용 설정된 콘셉트의 시각화
2. 디자인 요소 적용




2. 아트웍 응용화 1. 디자인 전개 순서와 방법
2. 응용된 시안 전개
3. 응용된 색상 구현



3. 시각디자인 프로젝트 기획 구상 1. 프로젝트 준비 1. 제안요청서 파악
2. 디자인 요구사항 해석




2. 프로젝트 계획 1. 프로세스 파악 및 단계별 계획 수립
2. 제안서 작성을 위한 자료 조사
3. 제안 내용과 목표 설정
4. 견적서 작성법 이해




3. 프로젝트 계약문서 준비 1. 계약서 작성법 이해
2. 계약체결 절차

시각디자인 제작 20 1. 비주얼 아이데이션 구상 및 전개 1. 아이디어 구상 및 전개 1. 그래픽 모티프 구상
2. 아이디어 발상 방법
3. 디자인 요소 표현기법
4. 콘셉트에 따른 아이디어 분류




2. 아이디어 스케치 구상 및 전개 1. 아이디어 스케치 개요
2. 콘셉트에 따른 스케치 구상
3. 키워드 중심의 스케치 전개



2. 비주얼 아이데이션 적용 1. 아이디어 적용 1. 심화 아이디어 도출 및 적용
2. 시각화 표현 방법
3. 조형 요소 시각화 및 콘셉트 구체화
4. 디자인 소프트웨어 활용




2. 비주얼 방향 전개 및 적용 1. 아이디어의 시각적 전개 및 적용
2. 색채이론



3. 편집디자인 작업실행 1. 편집디자인 레이아웃 구현 콘셉트에 맞는 판면(그리드) 설계
다양한 편집레이아웃 구현




2. 타이포그래피 적용 1. 다양한 서체 활용
2. 타이포그래피 요소 활용




3. 색상 선택 1. 컬러차트 활용 방법
2. 디지털 디자인 색상 관리



4. 편집디자인 인쇄 감리 1. 완성 레이아웃 수정 편집디자인 요소 배치 확인




2. 인쇄상태 점검 1. 인쇄 용지 및 재료의 특성
2. 인쇄 관련 용어
3. 인쇄 프로세스 이해




3. 후가공상태 점검 1. 인쇄 후가공 이해

 
 
 

3. 실기개요

 
직무
분야
문화․예술․디자인․방송 중직무분야 디자인 자격
종목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적용
기간
2023.1.1.∼2026.12.31.
○ 직무내용 : 시각디자인 개발을 위한 자료를 조사·분석하고 기획구상한 후 그래픽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디자인 제작 실무를 수행하는 직무이다.
○ 수행준거 :
1.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 분류, 분석하여 효과적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조사할 수 있다.
2.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 분류, 분석하여 효과적 디자인 개발을 위한 리서치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심도 있게 분석할 수 있다.
3. 프로젝트의 디자인 콘셉트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을 확산하고 표현할 수 있다.
4. 프로젝트의 디자인 콘셉트에 대한 효과적인 생각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전개할 수 있다.
5. 프로젝트의 디자인 콘셉트에 대한 효과적인 생각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적용할 수 있다.
6. 각종 디자인 작업 도구 및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콘셉트에 맞는 여러 가지 디자인 시안을 제안하고 제작할 수 있다.
7. 각종 디자인 작업 도구 및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콘셉트에 맞는 여러 가지 디자인 시안을 응용하여 제작할 수 있다.
8. 완성된 디자인 결과물을 최종 정리하여 보고서로 제작하여 제출할 수 있다.
실기검정방법 작업형 시험시간 6시간 정도
 

4. 실기과목 및 세부항목

 
실기
과목명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시각디자인 제작 실무 1. 시각디자인 리서치 조사 1. 시장 환경 조사하기 1. 프로젝트 파악 자료를 바탕으로 개발 디자인과 관련된 시장 현황, 향후 시장 전망, 시장 예상 수요를 이해ㆍ예측할 수 있다.
2. 프로젝트 관련 디자인 이론을 이해하고 폭넓은 시각에서 개발 방향을 조망하고 시장 환경 정보를 수집ㆍ활용할 수 있다.
3. 거시ㆍ미시 환경에 대한 수집 자료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4. 프로젝트의 정보를 바탕으로 관련시장에 분포되어 있는 경쟁사ㆍ경쟁 디자인의 포지셔닝(positioning)을 파악할 수 있다.
5. 직간접 경쟁사 디자인의 특징ㆍ장단점 분석을 통해 개발 디자인 콘셉트 수립을 위한 전략을 준비할 수 있다.



2. 디자인트렌드 조사하기 1. 관련 디자인 환경의 파악을 통해 트렌드를 개괄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
2. 국내외 디자인 트렌트를 파악하여 디자인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3. 국내외 디자인 트렌드ㆍ유사 분야 디자인 분석을 고려하여 개발 디자인의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4. 관련 디자인 분야의 전반적 트렌드뿐 아니라 조형적 트렌드를 조사하여 결과물의 디자인 포지셔닝을 설정할 수 있다.



3. 사용자 조사하기 1. 개발 디자인에 대한 사용자 요구조건을 사전 예측하여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요건ㆍ사례를 수집할 수 있다.
2. 사용자 경험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파악하고 이를 디자인 전략으로 적용할 수 있다.
3. 주 사용자와 부 사용자를 설정하고 이들의 라이프스타일, 인구학적 경향, 소비심리학적 측면의 특성을 예측할 수 있다.
4. 사용자의 구분을 통해 프로젝트의 개발 수준을 예측할 수 있다.


2. 시각디자인 리서치 분석 1. 시장 환경 분석하기 1. 프로젝트 파악 자료를 바탕으로 개발 디자인과 관련된 시장 현황, 향후 시장 전망, 시장 예상 수요를 분석하여 이해ㆍ예측할 수 있다.
2. 프로젝트 관련 디자인 이론을 이해하고 폭넓은 시각에서 개발 방향을 분석하여 조망하고 시장 환경 정보를 수집ㆍ활용할 수 있다.
3. 거시ㆍ미시 환경에 대한 분석된 수집 자료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4. 프로젝트의 정보를 바탕으로 관련시장에 분포되어 있는 경쟁사ㆍ경쟁 디자인의 포지셔닝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다.
5. 직간접 경쟁사 디자인의 특징ㆍ장단점 분석을 통해 개발 디자인 콘셉트 수립을 위한 분석전략을 준비할 수 있다.



2. 디자인트렌드 분석하기 1. 관련 디자인 환경의 파악을 통해 트렌드를 개괄적으로 예측하고 분석할 수 있다.
2. 국내.외 분석된 디자인 트렌트를 파악하여 디자인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3. 국내.외 디자인 트렌드ㆍ유사 분야 디자인을 고려하여 개발 디자인의 분석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4. 관련 디자인 분야의 전반적 트렌드뿐 아니라 조형적 트렌드를 조사하여 결과물의 분석된 디자인 포지셔닝을 설정할 수 있다.



3. 사용자 분석하기 1. 개발 디자인에 대한 사용자 요구조건을 사전 예측하여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분석된 요건ㆍ사례를 수집할 수 있다.
2. 사용자 경험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파악하고 이를 디자인 전략으로 분석하여 적용할 수 있다.
3. 주 사용자와 부 사용자를 설정하고 이들의 라이프스타일, 인구학적경향, 소비심리학적 측면의 특성을 분석하여 심화할 수 있다.
4. 사용자의 구분을 통해 프로젝트의 개발 수준을 예측하여 분석할 수 있다.


3. 비주얼 아이데이션 구상 1. 아이디어 구상하기 1. 다양한 발상기법을 이해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2. 문헌조사ㆍ인터넷ㆍ서적을 통한 자료수집으로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3. 유사 디자인의 문제점ㆍ개선점 파악을 기반으로 아이디어 구상을 콘셉트와 연계할 수 있다.



2. 아이디어 스케치 구상하기 1. 다양한 시각ㆍ형태의 썸네일 스케치(thumbnail sketch)를 통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2.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키워드 중심의 조형 요소 시각화로 콘셉트를 구체화할 수 있다.
3. 설정된 콘셉트를 이해하여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아이디어 스케치를 할 수 있다.
4. 재료 사용ㆍ제작에 대한 다양한 점검으로 아이디어 스케치에 접근할 수 있다.



3. 비주얼 방향 구상하기 1. 전개된 아이디어 스케치를 대상으로 발전가능한 안을 선정할 수 있다.
2. 디자인 개발 전개를 위해 도출된 아이디어 스케치를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다.
3. 선정된 콘셉트의 효과적 시각화를 위해 매체와 표현 기법을 결정할 수 있다
4. 추구하는 디자인 특성을 반영하여 구체적인 비주얼 전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4. 비주얼 아이데이션 전개 1. 아이디어 전개하기 1. 다양한 발상기법을 이해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전개할 수 있다.
2. 문헌조사ㆍ서적을 통한 자료수집으로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를 전개할 수 있다.
3. 유사 디자인의 문제점ㆍ개선점 파악을 기반으로 아이디어 구상을 콘셉트와 연계하여 전개할 수 있다.



2. 아이디어 스케치 전개하기 1. 다양한 썸네일 스케치(thumbnail sketch)를 통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전개할 수 있다.
2.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키워드 중심의 조형 요소 시각화로 콘셉트를 구체화할 수 있다.
3. 설정된 콘셉트를 이해하여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아이디어 스케치를 할 수 있다.



3. 비주얼 방향 전개하기 1. 전개된 아이디어 스케치를 대상으로 발전가능한 응용안을 선정할 수 있다.
2. 선정된 콘셉트의 효과적 시각화를 위해 매체와 표현 기법 부분을 전개하여 결정할 수 있다.
3. 추구하는 디자인 특성을 반영하여 구체적인 응용 비주얼 전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5. 비주얼 아이데이션 적용 1. 아이디어 적용하기 1. 다양한 발상기법을 이해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적용할 수 있다.
2. 문헌조사ㆍ서적 등을 통한 자료수집으로 적용 가능한 심화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3. 유사 디자인의 문제점ㆍ개선점 파악을 기반으로 아이디어 구상을 콘셉트와 연계하여 적용할 수 있다.


2. 아이디어 스케치 적용하기 1. 다양한 시각ㆍ형태의 썸네일 스케치(thumbnail sketch)를 통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적용할 수 있다.
2. 심화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키워드 중심의 조형 요소 시각화로 콘셉트를 구체화하여 적용할 수 있다.
3. 설정된 콘셉트를 이해하여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아이디어 스케치를 적용할 수 있다.
4. 재료 사용ㆍ제작에 대한 다양한 점검으로 아이디어 스케치에 적용 할 수 있다.



3. 비주얼 방향 적용하기 1. 전개된 아이디어 스케치를 대상으로 발전 가능한 안을 선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
2. 디자인 개발 전개를 위해 도출된 아이디어 스케치를 적용하여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다.
3. 선정된 콘셉트의 효과적 시각화를 위해 매체와 표현 기법 부분을 결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
4. 추구하는 디자인 특성을 반영하여 구체적인 비주얼 전개 방향을 적용하여 제시할 수 있다.


6. 시안 디자인 개발 기초 1. 디자인 요소 수집하기 1. 시안 개발을 위하여 기초 자료를 수집ㆍ구분할 수 있다.
2. 설정된 콘셉트의 시각화를 위해 수집한 자료의 적용 및 적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3. 여러 가지 시안 개발을 위하여 수집한 자료에 따른 시안 작업 방법을 계획할 수 있다.
4. 수집한 자료에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여 개발 시안을 예상할 수 있다.


2. 아트웍하기 1. 썸네일 스케치(thumbnail sketch)를 통해 아이디어를 전개할 수 있다.
2.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이미지 구현을 할 수 있다.
3. 디자인 콘셉트와 비주얼을 기반으로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할 수 있다
4. 인쇄 제작을 고려하여 CMYK 4원색과 별색을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다.
5. 색이 전달하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콘셉트에 적합한 색을 배색 및 보정할 수 있다.
6. 매체와 재료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다.
7. 입체물 제작 시 평면디자인 전개에서 결과물을 예상하여 제작할 수 있다.



3. 베리에이션하기 1. 의뢰 사양에 반영할 매체를 확인하고, 기본 시안과 변형 시안의 범위를 계획할 수 있다.
2. 매체별 특성을 이해하여,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시안을 표현할 수 있다.
3. 설정된 콘셉트를 유지하면서 다양한 베리에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7. 시안 디자인 개발 응용 1. 디자인 요소 응용하기 1. 응용시안 개발을 위하여 기초 자료를 수집ㆍ구분할 수 있다.
2. 설정된 콘셉트의 시각화를 위해 수집한 자료의 응용과 적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3. 여러 가지 응용시안 개발을 위하여 수집한 자료별 시안 작업 방법을 계획할 수 있다.
4. 수집한 자료를 디자인 요소로 적용하여 응용 시안을 예상할 수 있다.



2. 아트웍 응용화하기 1. 준비된 자료를 바탕으로 디자인 콘셉트에 맞게 응용된 시안을 전개 할 수 있다.
2. 응용된 시안을 바탕으로 디자인 전개의 순서와 방법을 정할 수 있다.
3.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응용된 시안 이미지 구현을 할 수 있다.
4. 응용된 시안을 기반으로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할 수 있다.
5. 색이 전달하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콘셉트에 적합한 색을 응용하여 보정할 수 있다.
6. 매체와 재료의 특성에 따른 응용된 색상을 구현할 수 있다.
7. 입체물 제작 시 평면디자인 전개에서 응용된 결과물을 예상하여 제작 할 수 있다.



3. 베리에이션 좁히기 1. 의뢰 사양에 반영할 매체를 확인하고, 기본 시안과 변형 시안을 응용하여 디자인할 수 있다
2. 매체별 특징을 이해하여,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응용 시안을 표현할 수 있다.
3. 설정된 콘셉트를 벗어나지 않고 유지하면서 다양한 베리에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8. 디자인 자료화 1. 프로젝트 결과보고서정리하기 1. 프로젝트 기획부터 최종 디자인까지 각 단계별 데이터 정리를 통하여 프로젝트 전반의 내용을 문서화할 수 있다.
2. 프로젝트 결과보고서 작성 안내를 바탕으로 제출기한ㆍ양식에 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3. 정리된 문서를 기반으로 축약ㆍ편집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제시할 프로젝트 결과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4. 계약서ㆍ정산서를 확인하여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다.



2. 데이터베이스 관리하기 1. 프로젝트 마감을 위하여 최종 디자인 파일ㆍ결과물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가 각각 소유할 수 있다.
2. 향후 디자인 개발 참고를 위해 각종 콘텐츠와 이미지 데이터를 정해진 규칙에 따라 분류ㆍ보존ㆍ폐기할 수 있다.
3. 합리적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위하여 시안 디자인 개발 전 단계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분류ㆍ보존ㆍ폐기할 수 있다.
4. 외부 업체로부터 제공받은 서비스ㆍ콘텐츠 내용을 파악하여, 데이터의 보존ㆍ응용 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5.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차후 디자인 개발에 참고할 수 있다.



3. 지식재산권 확보하기 1. 최종 결과물의 지식재산권에 대하여 확인할 수 있다.
2. 디자인 등록을 위해 제출해야 할 서류와 자료를 제작할 수 있다.
3. 정부기관에 등록함으로서 산업재산권을 포함한 지식재산권을 출원할 수 있다.
4. 최종 결과물의 제작 배포로 지식재산권의 권리보호를 받을 수 있다.
5. 필요한 경우 관계기관을 통하여 저작권과 같은 지식재산권에 대한 법적 보호절차를 밟을 수 있다.

 

 

※ 출처: 큐넷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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