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임상심리사는 국민의 심리적 건강과 적응을 위해 기초적인 심리평가, 심리검사, 심리치료 및 상담, 심리재활, 및 심리교육 등의 업무를 주로 수행하며, 임상심리사 1급의 업무를 보조하는 직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임상심리사 2급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임상심리사란?
임상심리사는 인간의 심리적 건강 및 효과적인 적응을 다루어 궁극적으로는 심신의 건강 증진을 돕고, 심리적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심리평가와 심리검사, 개인 및 집단 심리상담, 심리재활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 심리학적 교육, 심리학적 지식을 응용해 자문을 합니다. 임상심리사는 주로 심리상담에서 인지, 정서, 행동적인 심리상담을 하지만 정신과의사들이 행하는 약물치료는 하지 않습니다. 정신과병원, 심리상담기관, 사회복귀시설 및 재활센터에서 주로 근무하며 개인이 혹은 여러 명이 모여 심리상담센터를 개업하거나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사회복지기관, 학교, 병원의 재활의학과나 신경과, 심리건강 관련 연구소 등 다양한 사회기관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국민의 심리적 건강과 적응을 위해 기초적인 심리평가, 심리검사, 심리치료상담, 심리재활, 및 심리교육 등의 업무를 주로 수행하며, 임상심리사 1급의 업무를 보조하는 직무입니다.
2. 필기개요
직무 분야 |
보건․의료 | 중직무분야 | 보건․의료 | 자격 종목 |
임상심리사 2급 | 적용 기간 |
2020. 1. 1 ∼ 2024. 12. 31 |
필기검정방법 | 객관식 | 문제수 | 100 | 시험시간 | 2시간 30분 |
3. 필기과목 및 세부항목
필기 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심리학 개론 |
20 | 1. 발달심리학 | 1. 발달의 개념과 설명 | 1. 발달의 개념 2. 발달연구의 접근방법 |
2. 발달심리학의 연구주제 | 1. 인지발달 2. 사회 및 정서 발달 |
|||
2. 성격심리학 | 1. 성격의 개념 | 1. 성격의 정의 2. 성격의 발달 |
||
2. 성격의 |
1. 정신역동이론 2. 현상학적 이론 3. 특성이론 4. 인지 및 행동적 이론 5. 심리사회적 이론 |
|||
3. 학습 및 인지 심리학 | 1. 학습심리학 | 1. 조건형성 2. 유관학습 3. 사회 인지학습 |
||
2. 인지심리학 | 1. 뇌와 인지 2. 기억 과정 3. 망각 |
|||
4. 심리학의 연구 방법론 | 1. 연구방법 |
1. 측정 2. 자료수집방법 3. 표본조사 4. 연구설계 5. 관찰 6. 실험 |
||
5. 사회심리학 | 1. 사회지각 |
1. 인상형성 2. 귀인이론 |
||
2. 사회적 추론 | 1. 사회인지 2. 태도 및 행동 |
|||
이상 심리학 |
20 | 1. 이상심리학의 기본개념 | 1. 이상심리학의 정의 및 역사 | 1. 이상심리학의 정의 2. 이상심리학의 역사 |
2. 이상심리학의 이론 | 1. 정신역동 이론 2. 행동주의 이론 3. 인지적 이론 4. 통합이론 |
|||
2. 이상행동의 유형 | 1. 신경발달장애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2.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병적 장애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3. 양극성 및 관련 장애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4. 우울장애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5. 불안장애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6. 강박 및 관련 장애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7.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8. 해리장애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9.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10. 급식 및 섭식장애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11. 배설장애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12. 수면-각성 장애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13. 성기능부전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14. 성별 불쾌감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15.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 장애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16. 물질관련 및 중독 장애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17. 신경인지장애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18. 성격장애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19 변태성욕장애 | 1. 유형 2. 임상적 특징 |
|||
심리 검사 |
20 | 1. 심리검사의 기본개념 |
1. 자료 수집 방법과 내용 | 1. 평가 면담의 종류와 기법 2. 행동 관찰과 행동평가 3. 심리검사의 유형과 특징 |
2. 심리검사의 제작과 요건 | 1. 심리검사의 제작과정 및 방법 2. 신뢰도 및 타당도 |
|||
3. 심리검사의 윤리문제 | 1. 심리검사자의 책임감 2. 심리검사에 관한 윤리강령 |
|||
2. 지능검사 |
1. 지능의 개념 |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분류 3. 지능의 특성 |
||
2. 지능검사의 실시 |
1. 지능검사의 지침과 주의사항 2. 지능검사의 절차 3. 지능검사의 기본적 해석 |
|||
3. 표준화된 성격검사 |
1. 성격검사의 개념 | 1. 개발 과정 2. 구성 및 특성 3. 척도의 특성과 내용 |
||
2. 성격검사의 실시 | 1. 성격검사의 실시와 채점 2. 성격검사의 기본적 해석 |
|||
4. 신경심리검사 | 1. 신경심리검사의 개념 |
1. 신경심리학의 기본 개념 2. 인지 기능의 유형 및 특성 3. 주요 신경심리검사의 종류 |
||
2. 신경심리검사의 실시 | 1. 면담 및 행동관찰 2. 주요 신경심리검사 실시 |
|||
5. 기타 심리 검사 | 1. 아동 및 청소년용 심리검사 | 1. 아동 및 청소년용 심리검사의 종류 2. 아동 및 청소년용 심리검사의 실시 |
||
2. 노인용 심리검사 | 1. 노인용 심리검사의 종류 2. 노인용 심리검사의 실시 |
|||
3. 기타 심리검사 | 1. 검사의 종류와 특징 2. 투사 검사의 종류와 특징 3. 기타 질문지형 검사의 종류와 특징 |
|||
임상 심리학 |
20 | 1. 심리학의 역사와 개관 | 1. 심리학의 역사 | 1. 심리학의 현대적 발전 2. 임상심리학의 성장과 발전 3. 임상심리학의 최근 동향 |
2. 심리학의 |
1. 정신역동 관점 2. 행동주의 관점 3. 생물학적 관점 4. 현상학적 관점 5 통합적 관점 |
|||
2. 심리평가 기초 | 1. 면접의 |
1. 면접의 개념 2. 면접의 유형 |
||
2. 행동평가 |
1. 행동평가의 개념 2. 행동평가의 방법 |
|||
3. 성격평가 |
1. 성격평가의 개념 2. 성격평가의 방법 |
|||
4. 심리평가의 실제 | 1. 계획 2. 실시 3. 해석 |
|||
3. 심리치료의 기초 | 1. 행동 및 인지행동 치료의 |
1. 행동 및 인지행동 치료의 특징 2. 행동 및 인지행동 치료의 종류 |
||
2. 정신역동적 심리치료의 |
1. 정신역동치료의 개념 2. 역동적 심리치료 시행 방안 |
|||
3. 심리치료의 기타 유형 | 1 . 인본주의치료 2. 기타 치료 |
|||
4. 임상 심리학의 자문, 교육, 윤리 | 1. 자문 | 1. 자문의 정의 2. 자문의 유형 3. 자문의 역할 4. 지역사회심리학 |
||
2. 교육 |
1. 교육의 정의 2. 교육의 유형 3. 교육의 역할 |
|||
3. 윤리 | 1. 심리학자의 윤리 2. 심리학자의 행동규약 |
|||
5. 임상 특수분야 | 1. 개념과 활동 | 1. 행동의학 및 건강심리학 2. 신경심리학 3. 법정 및 범죄심리학 4. 소아과심리학 5. 지역사회심리학 |
||
심리 상담 |
20 | 1. 상담의 기초 | 1. 상담의 기본적 이해 | 1. 상담의 개념 2. 상담의 필요성과 목표 3. 상담의 기본원리 4. 상담의 기능 |
2. 상담의 역사적 배경 | 1. 국내외 상담의 발전과정 |
|||
3. 상담관련 윤리 | 1. 윤리강령 |
|||
2. 심리상담의 주요 이론 |
1. 정신역동적 상담 |
1. 기본개념 2. 주요 기법과 절차 |
||
2. 인간중심 상담 | 1. 기본개념 2. 주요 기법과 절차 |
|||
3. 행동주의 상담 | 1. 기본개념 2. 주요 기법과 절차 |
|||
4. 인지적 상담 | 1. 기본개념 2. 주요 기법과 절차 |
|||
5. 기타 상담 | 1. 기본개념 2. 주요 기법과 절차 |
|||
3. 심리상담의 실제 | 1. 상담의 방법 | 1. 면접의 기본방법 2. 문제별 접근방법 |
||
2. 상담의 과정 | 1. 상담의 진행과정 2. 상담의 시작과 종결 |
|||
3. 집단상담 | 1. 집단상담의 정의 2. 집단상담의 과정 3. 집단상담의 방법 |
|||
4. 중독상담 | 1. 중독상담 기초 | 1. 중독모델 2. 변화단계이론 3. 정신약물학 |
||
2. 개입방법 | 1. 선별 및 평가 2. 동기강화 상담 3. 재발방지 |
|||
5. 특수문제별 상담유형 | 1. 학습문제 상담 | 1. 학습문제의 기본특징 2. 학습문제 상담의 실제 3. 학습문제 상담시 고려사항 |
||
2. 성문제 상담 | 1. 성문제 상담의 지침 2. 성피해자의 상담 3. 성 상담시 고려사항 |
|||
3. 비행청소년 상담 | 1. 청소년비행과 상담 2. 비행청소년에 대한 접근방법 3. 상담자의 역할 4. 비행청소년 상담시 고려사항 |
|||
4. 진로상담 | 1. 진로상담의 의미 및 이론 2. 진로상담의 기본지침 3. 진로상담시 고려사항 |
|||
5. 위기 및 자살상담 | 1. 위기 및 자살상담의 의미 및 이론 2. 위기 및 자살상담의 기본지침 3. 위기 및 자살상담시 고려사항 |
4. 실기 개요
직무 분야 |
보건․의료 | 중직무분야 | 보건․의료 | 자격 종목 |
임상심리사 2급 | 적용 기간 |
2020. 1. 1 ∼ 2024. 12. 31 | |||
○직무내용 : 국민의 심리적 건강과 적응을 위해 기초적인 심리평가, 심리검사, 심리치료상담, 심리재활, 및 심리교육 등의 업무를 주로 수행하며, 임상심리사 1급의 업무를 보조하는 직무이다. ○수행준거 : 1. 기초적인 심리평가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고 적용할 수 있다. 2. 임상심리학 지식을 통해 기초적인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를 할 수 있다. |
||||||||||
실기검정방법 | 필답형 | 시험시간 | 3시간 |
5. 실기 과목 및 세부항목
실기 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임상 실무 |
1. 기초심리평가 | 1. 기초적인 심리검사 실시/채점 및 적용하기 |
1. 지능검사를 지침에 맞게 실시, 채점하고 해석할 수 있다. 2. 표준화된 성격검사를 지침에 맞게 실시, 채점하고 해석할 수 있다. 3. 투사 검사를 지침에 맞게 실시, 채점할 수 있다. 4. 신경심리검사를 지침에 맞게 실시, 채점할 수 있다. 5. 다양한 행동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목표행동을 규정하고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
2. 기초심리상담 | 1. 심리상담하기 | 1. 내담자와 관계형성을 할 수 있다. 2. 내담자의 심리적 특성을 평가할 수 있다. 3. 상담 목표와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4. 수퍼비전 하에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
|
3. 심리치료 0601011302_17v2 |
1. 심리치료하기 | 1. 내담자와 치료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2. 기초 행동수정법을 적용할 수 있다. 2. 대인관계증진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아동지도법을 적용할 수 있다. 4. 아동청소년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다. |
|
4. 자문, 교육, 심리재활 | 1. 자문하기 |
1. 기초적인 자문을 할 수 있다 |
|
2. 교육하기 | 1. 심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2. 심리교육을 시행할 수 있다. 3. 심리건강을 홍보할 수 있다. |
||
3. 심리재활하기 |
1. 심리사회적 기능을 평가할 수 있다. 2. 심리재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3. 심리재활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다. 4. 사례관리를 할 수 있다. |
※ 출처: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반응형
'직업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일첨부] 직업상담사 2급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0) | 2023.02.16 |
---|---|
[파일첨부] 임상심리사 1급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0) | 2023.02.15 |
[파일첨부]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0) | 2023.02.13 |
[파일첨부] 이러닝운영관리사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0) | 2023.02.12 |
[파일첨부] 품질관리기술사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0) | 2023.0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