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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탐구

[파일첨부] 이러닝운영관리사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by 신박에듀 2023.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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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이러닝운영관리사란 이러닝환경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학습자와 교·강사의 활동을 촉진하며, 학습콘텐츠 및 시스템의 운영을 지원하는 직무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러닝운영관리사의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필기개요

직무
분야
교육·자연
과학·사회과학
중직무분야 교육·자연
과학·사회과학
자격
종목
이러닝운영관리사 적용
기간
2023. 1. 1. ∼ 2025. 12. 31.
필기검정방법 객관식 문제수 100 시험시간 2시간 30분
 

2. 필기과목 및 세부항목

필기 과목명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이러닝 운영
계획 수립
40 1. 이러닝 산업파악

1. 이러닝산업동향 이해 산업 동향
2. 분류 체계
3. 산업 용어
4. 이해관계자 특성
5. 서비스 특성
6. 콘텐츠 특성
7. 시스템 특성
8. 인프라 특성

      2. 이러닝기술동향 이해 기술 구성요소(서비스, 콘텐츠, 시스템, 인프라 등)
2. 기술 동향 및 특성
3. 기술 용어

      3. 이러닝법제도 이해 법과 제도
2. 법과 제도의 주요 이슈

    2. 이러닝콘텐츠의 파악

1. 이러닝콘텐츠 개발요소 이해 개발 자원
2. 개발 장비
3. 개발 산출물

      2. 이러닝콘텐츠 유형별 개발방법 이해 콘텐츠 유형
2. 콘텐츠 유형별 개발 특성
3. 서비스 환경

      3. 이러닝콘텐츠 개발환경파악 개발 절차
2. 개발 인력 및 역할
3. 개발 범위
4. 개발 공간

    3. 학습시스템 특성분석

1. 학습시스템이해 학습시스템 유형 및 특성
2. 학습시스템 구조
3. 학습시스템 요소 기술

      2. 학습시스템표준이해 표준 분야
2. 서비스 표준
3. 데이터 표준
4. 콘텐츠 표준

      3. 학습시스템개발과정이해

정보시스템 구축 운영지침
2. 학습시스템 기능요소
3. 학습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4. 학습시스템 개발 프로세스

      4. 학습시스템운영과정이해

학습시스템 기본 기능
2. 학습시스템 운영 프로세스
3. 학습시스템 리스크 관리

    4. 학습시스템 기능분석

1. 학습시스템요구사항분석 요구사항 수집
2. 요구사항 분석
3. 요구사항 명세서

      2. 학습시스템이해관계자분석 학습자 특성 분석
2. 교수자 특성 분석
3. 참여자 역할 정의

      3. 학습자 기능분석 교수학습 활동 분석
2. 교수학습 기능 분석

    5. 이러닝운영 준비

1. 운영환경 분석 운영서비스 점검
2. 학습도구 점검
3. 콘텐츠 점검

      2. 교육과정 개설 교육과정 특성 분석
2. 과정 개설
3. 차시 등록
4. 학습(보조)자원 등록
5. 평가문항 등록

      3. 학사일정 수립 학사일정 수립 및 공지
2. 운영절차 준수

      4. 수강신청 관리 수강 승인 관리
2. 입과 안내
3. 사용자 정보 등록
4. 수강변경 사후 관리

이러닝 활동 지원 30 1. 이러닝운영 지원도구관리

1. 운영지원도구 분석 운영지원도구의 종류와 특성
2. 운영지원도구 활용 방법

      2. 운영지원도구 선정 과정 특성별 적용 방법
2. 적용방법 매뉴얼

      3. 운영지원도구 관리 사용현황에 따른 문제점
2. 운영지원도구별 개선점
3. 운영지원도구 활용보고서

    2. 이러닝운영 학습활동지원

1. 학습환경 지원 수강학습환경(PC, 모바일 등) 확인
2. 학습자의 질문 및 요청사항 대처
3. 학습환경 문제 상황 사례와 조치

      2. 학습활동 안내 학습절차
2. 과제수행 방법
3. 평가기준
4. 상호작용 방법
5. 자료등록 방법
6. 상황에 적합한 의사소통

      3. 학습활동 촉진 학습진도 관리
2. 학습 참여 독려(과제, 평가 등)
3. 상호작용 활성화
4. 커뮤니티 활동
5. 학습 과정 중의 학습자 질문 대응
6. 학습동기 부여
7. 학습 중 자주 발생하는 질문 유형
8. 학습 촉진 전략

      4. 수강오류 관리 학습활동 오류
2. 수강오류 내용과 처리방법

    3. 이러닝운영 활동관리

1. 운영활동 계획 운영활동 수행에 필요한 항목
2. 단계별 절차 및 목표
3. 단계별 평가준거
4. 단계별 필요 문서
5. 단계별 운영계획서

      2. 운영활동 진행 학습자의 효과적인 운영활동
2. 운영자의 효과적인 운영활동
3. 시스템 관리자의 효과적인 운영활동
4. 학습만족도 향상을 위한 운영활동

      3. 운영활동 결과보고 운영활동 결과보고서
2. 결과보고에 따른 후속 조치
3. 결과에 따른 피드백

    4. 학습평가설계

1. 과정평가전략설계 과정 성취도 측정을 위한 평가 유형
2. 과정 성취도 측정을 위한 시기 및 주체
3. 과정 평가 유형에 따른 과제 및 시험 방법
4. 과정 평가의 활용성과 난이도 파악 및 콘텐츠 개발에 피드백

      2. 단위별 평가전략설계 단위별 성취도 측정을 위한 평가 유형
2. 단위별 성취도 측정을 위한 시기 및 주체
3. 단위별 평가 유형에 따른 과제 및 시험 방법
4. 단위별 평가의 활용성과 난이도 파악 및 콘텐츠 개발에 피드백

      3. 평가문항 작성 성취도 측정 평가도구
2. 평가문항 작성지침
3. 문제 난이도 및 적정성

이러닝 운영 관리 30 1. 이러닝운영 교육과정관리

1. 교육과정관리 계획 교육수요 예측
2. 운영전략 목표 및 체계 수립
3. 과정별 상세 정보
4. 학습목표 수립
5. 과정 선정 및 관리

      2. 교육과정관리 진행 과정관리 항목 특징
2. 유관부서 협업
3. 과정관리 항목 사전준비
4. 과정관리 매뉴얼
5. 운영 성과
6. 품질기준

      3. 교육과정관리 결과보고 운영 결과 분석
2. 운영 결과 양식과 내용
3. 시사점 도출 및 피드백

    2. 이러닝운영 평가관리

1. 과정만족도 조사 조사 대상 범위(교수자, 학습자, 운영자, 콘텐츠, 시스템 등)
2. 조사 항목 구성
3. 조사 도구 선정
4. 조사 수행
5. 조사 결과 통계 분석

      2. 학업성취도 관리 평가결과 통계
2. 학업성취도 분석
3. 유사과정 비교분석
4.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운영전략

      3. 평가결과 보고 평가 결과보고서
2. 운영 결과보고서

    3. 이러닝운영 결과관리

1. 콘텐츠운영결과 관리 콘텐츠 내용과 운영 목표 비교
2. 콘텐츠 개발 결과
3. 콘텐츠 운영 결과

      2. 교·강사운영결과 관리 교·강사 활동 평가기준
2. 교·강사 활동 관리
3. 교·강사 활동 결과
4. 활동 결과 피드백
5. 교·강사 등급 관리

      3. 시스템운영결과 관리 운영 결과 취합
2. 추가기능 도출 및 제안
3. 개선사항 반영

      4. 운영결과관리보고서 작성 운영준비 활동
2. 학사관리 지원
3. 교·강사 지원
4.. 학습활동 지원
5. 과정평가 관리
6. 운영성과 관리

 
 

3. 실기 개요

직무
분야
교육·자연
과학·사회과학
중직무분야 교육·자연
과학·사회과학
자격
종목
이러닝운영관리사 적용
기간
2023. 1. 1. ∼ 2025. 12. 31.
○직무내용 : 이러닝환경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학습자와 교·강사의 활동을 촉진하며, 학습콘텐츠 및 시스템의 운영을 지원하는 직무이다.
○수행준거 : 1. 이러닝 운영과 관련된 산업 특성 및 기술동향을 이해하고, 관련 법제도와 용어를 분석할 수 있다.
2. 이러닝 콘텐츠 유형과 특징, 대상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고, 설계전략 및 개발환경을 이해할 수 있다.
3. 학습시스템 개발이 어떤 일을 하는 직무인지를 이해하고, 해당 직무의 업무 내용을 통해 학습시스템 개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이러닝 운영계획에 따라 운영 환경 준비, 과정 개설, 학사일정 수립 및 수강신청 업무를 수행하고 점검할 수 있다.
5. 학습자의 원활한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활동에 필요한 각종 지원도구의 종류와 특성을 분석한 후 적합한 지원도구를 선정하여 활용하고, 개선점을 도출하여 다음 운영에 반영할 수 있다.
6. 학습환경을 최적화하고, 수강 오류를 신속하게 처리하며, 학습활동이 촉진되도록 학습자를 지원할 수 있다.
7. 과정 운영을 위해 내용을 계획하고 운영활동을 진행한 후 이에 대한 결과를 보고할 수 있다.
8. 이러닝 콘텐츠가 포함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정보를 계획하고 교육과정 관리를 진행한 후 이에 대한 결과를 보고할 수 있다.
9. 과정 운영에 필요한 콘텐츠, 교·강사, 시스템, 운영 활동의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사항을 관리하여 그 결과를 최종 평가보고서 형태로 작성할 수 있다.
실기검정방법 필답형 시험시간 2시간 정도
 

4. 실기과목 및 세부항목

실기 과목명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이러닝 운영 실무 1. 이러닝 산업파악

1. 이러닝산업동향 이해하기 이러닝 산업의 구성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2. 이러닝 산업 중 서비스 분야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이러닝 산업 중 콘텐츠 분야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4. 이러닝 산업 중 시스템 분야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5. 이러닝 산업 중 인프라 분야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6. 이러닝 산업의 영역별 발전과정과 향후 동향을 분석할 수 있다.
7. 이러닝 산업의 주요 이해관계자(콘텐츠/시스템 공급자, 서비스제공자, 수요자, 공공기관 등)를 파악할 수 있다.

    2. 이러닝기술동향 이해하기 이러닝 기술의 구성요소(서비스, 콘텐츠, 시스템)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이러닝 기술 관련 용어를 분야별로 설명할 수 있다.
3. 이러닝 관련(서비스, 콘텐츠, 시스템) 기술의 발전과정과 향후 동향을 분석할 수 있다.

    3. 이러닝법제도 이해하기 이러닝 운영에 필요한 법제도의 유형과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2.. 이러닝 법제도의 변경사항과 세부 내용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3. 이러닝 법제도의 변경사항을 운영계획에 적용할 수 있다.
4. 이러닝 법제도의 변경사항을 학습관리시스템(LMS)에 적용할 수 있다.
5. 이러닝 법제도의 변경사항에 따른 대응방안을 내부에 공유할 수 있다.

  2. 이러닝콘텐츠의 파악

1. 이러닝콘텐츠 개발요소 이해하기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자원을 알고 규명할 수 있다.
2.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장비를 알고, 특장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이러닝 콘텐츠 개발 최종산출물을 알고 개발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2. 이러닝콘텐츠 유형별 개발방법 이해하기 이러닝 콘텐츠의 유형별 차이점을 알고 개발상의 유의점을 제시할 수 있다.
2. 학습목적 및 대상에 따른 이러닝 콘텐츠 유형을 분류하고 개발에 따른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3. 이러닝 콘텐츠 유형별 서비스 환경이나 대상을 파악하고 차이점을 규명할 수 있다.

    3. 이러닝콘텐츠 개발환경 파악하기 이러닝 콘텐츠 개발 절차를 알고 필요한 자원을 규명할 수 있다.
2.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 필요인력을 알고 역할을 규명할 수 있다.
3. 이러닝 콘텐츠 유형별 필요자원을 알고 투입자원을 규명할 수 있다.

  3. 학습시스템 특성분석

1. 학습시스템이해하기 학습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을 작성할 수 있다.
2. 학습시스템의 구조를 작성할 수 있다.
3. 학습시스템의 요소 기술을 작성할 수 있다.

    2. 학습시스템표준이해하기 학습시스템 표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시스템 서비스 표준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시스템 데이터 표준을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시스템 콘텐츠 표준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시스템개발과정이해하기 개발하고자 하는 학습시스템 기술적 구조와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2. 개발에 필요한 HW, SW, 네트워크, 보안 등의 사용자 요구사항을 문서화 할 수 있다
3.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명세를 문서화 할 수 있다
4. 이러닝 업무 워크플로우에 따라 특성을 반영하여 시스템 개발방안을 결정할 수 있다
5. 시스템 개발안을 토대로 개발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4. 학습시스템운영과정이해하기 학습시스템 운영에 대해 정의 할 수 있다.
2. 학습시스템 운영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시스템 운영 시 필요한 기술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4. 학습시스템 운영 시 발생하는 리스크와 해결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이러닝운영 준비

1. 운영환경 분석하기 이러닝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습시스템을 점검하여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2. 이러닝 운영을 위한 학습관리시스템(LMS)을 점검하여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3. 이러닝 학습지원도구의 기능을 점검하여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4. 이러닝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에서의 콘텐츠 구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5. 교육과정별로 콘텐츠의 오류 여부를 점검하여 수정을 요청할 수 있다.

    2. 교육과정 개설하기 학습자에게 제공 예정인 교육과정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2. 학습관리시스템(LMS)에 교육과정과 세부 차시를 등록할 수 있다.
3. 학습관리시스템(LMS)에 공지사항, 강의계획서, 학습관련자료, 설문, 과제, 퀴즈 등을 포함한 사전 자료를 등록할 수 있다.
4. 학습관리시스템(LMS)에 교육과정별 평가문항을 등록할 수 있다.

    3. 학사일정 수립하기 연간 학사일정을 기준으로 개별 학사일정을 수립할 수 있다.
2. 원활한 학사진행을 위해 수립된 학사일정을 협업부서에 공지할 수 있다.
3. 교·강사의 사전 운영준비를 위해 수립된 학사일정을 교·강사에게 공지할 수 있다.
4. 학습자의 사전 학습준비를 위해 수립된 학사일정을 학습자에게 공지할 수 있다
5. 운영예정인 교육과정에 대해 서식과 일정을 준수하여 관계기관에 절차에 따라 신고할 수 있다.

    4. 수강신청 관리하기 개설된 교육과정별로 수강신청 명단을 확인하고 수강승인 처리를 할 수 있다.
2. 교육과정별로 수강 승인된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과정 입과를 안내할 수 있다.
3. 운영 예정 과정에 대한 운영자 정보를 등록할 수 있다.
4. 운영을 위해 개설된 교육과정에 교·강사를 지정할 수 있다.
5. 학습과목별로 수강변경사항에 대한 사후처리를 할 수 있다.

  5. 이러닝운영 지원도구관리

1. 운영지원도구 분석하기 과정운영에 필요한 운영지원 도구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2. 학습자의 원활한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석할 수 있다.
3. 운영지원 도구별 사용상 특성을 파악하여 적용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

    2. 운영지원도구 선정하기 이러닝운영 과정의 특성에 적합한 운영지원 도구를 선정할 수 있다.
2. 선정된 운영지원 도구의 사용방법을 매뉴얼로 정리할 수 있다.
3. 선정된 운영지원 도구의 특성을 파악한 후 이를 학습자에게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3. 운영지원도구 관리하기 운영지원 도구 사용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점을 정리할 수 있다.
2. 운영지원도구별 개선점을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3. 도출된 개선방안을 운영지원 업무에 반영할 수 있다.

  6. 이러닝운영 학습활동지원

1. 학습환경 지원하기 수강이 가능한 PC, 모바일 학습환경을 확인할 수 있다.
학습자의 학습환경을 분석하여 학습자의 질문 및 요청사항에 대처할 수 있다.
3. 학습자의 PC, 모바일 학습환경을 원격지원할 수 있다.
4. 원격지원상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을 분석하여 대응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2. 학습활동 안내하기 학습을 시작할 때 학습자에게 학습절차를 안내할 수 있다.
2. 학습에 필요한 과제수행 방법을 학습자에게 안내할 수 있다.
3. 학습에 필요한 평가기준을 학습자에게 안내할 수 있다.
4. 학습에 필요한 상호작용 방법을 학습자에게 안내할 수 있다.
5. 학습에 필요한 자료등록 방법을 학습자에게 안내할 수 있다.

    3. 학습활동 촉진하기 운영계획서 일정에 따라 학습진도를 관리할 수 있다.
2. 운영계획서 일정에 따라 과제와 평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독려할 수 있다.
3. 학습에 필요한 상호작용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독려할 수 있다.
4. 학습에 필요한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
5. 학습과정 중에 발생하는 학습자의 질문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
6.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학습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7. 학습자에게 학습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다.
8. 학습자의 학습활동 참여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다.

    4. 수강오류 관리하기 학습 진도 오류 등 학습 활동에서 발생한 각종 오류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다.
2. 과제나 성적 처리상의 오류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다.
3. 수강오류 발생 시 내용과 처리방법을 공지사항을 통해 공지할 수 있다.

  7. 이러닝운영 활동관리

1. 운영활동 계획하기 운영활동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항목을 파악할 수 있다.
2. 운영활동이 진행되는 절차를 운영전, 운영중, 운영후로 구분하여 정리할 수 있다.
3. 운영활동 진행 절차별 목표와 평가준거를 기술할 수 있다.
4. 운영활동 진행 절차별 운영활동 분석을 위한 양식을 기획하여 이를 제작할 수 있다.

    2. 운영활동 진행하기 학습자 관점에서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2. 운영자 관점에서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3. 시스템의 관점에서 효율적인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운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4. 학습자 만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3. 운영활동 결과보고하기 운영 활동 결과를 보고 양식에 맞게 작성할 수 있다.
2. 운영 활동 결과보고에 따른 후속 조치를 수행하여 부족한 부분을 개선할 수 있다.
3. 운영활동 결과에 따른 피드백을 다음 운영 활동에 반영할 수 있다.

  8. 이러닝운영 교육과정관리

1. 교육과정관리 계획하기 운영전략의 목표와 교육과정 체계를 분석할 수 있다.
2. 운영할 교육과정별 상세 정보와 학습목표를 확인할 수 있다.
3. 학습자 요구를 반영한 이러닝 운영 교육과정을 선정하고 관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교육과정관리 진행하기 과정관리에 필요한 항목별 특징을 분석할 수 있다.
2. 과정관리에 필요한 유관부서와의 협업 방법을 정리할 수 있다.
3. 과정관리 시 필요한 항목들의 사전 준비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4. 과정 운영에 필요한 관리 매뉴얼을 통해 업무 진행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5. 진행되는 교육과정을 운영 목표에 맞춰 관리하여 운영 성과를 도출할 수 있다.
6. 과정 품질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과정을 이에 맞게 분류할 수 있다.

    3. 교육과정관리 결과보고하기 교육과정별 운영 결과를 정리하기 위한 보고 양식을 제작할 수 있다.
2. 교육과정 결과 보고 양식에 따라 운영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3. 교육과정 운영 결과가 의미하는 시사점을 도출하고 반영할 수 있다.
4. 교육과정 운영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향후 운영 계획에 반영하여 적용할 수 있다.

  9. 이러닝운영 결과관리

1. 콘텐츠운영결과 관리하기 콘텐츠의 학습내용이 과정 운영 목표에 맞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2. 콘텐츠가 과정 운영의 목표에 맞게 개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3. 콘텐츠가 과정 운영의 목표에 맞게 운영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2. 교·강사운영결과 관리하기 교·강사 활동의 평가기준을 수립할 수 있다.
2. 교·강사가 평가기준에 적합하게 활동 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
3. 교·강사의 질의응답, 첨삭지도, 채점 독려, 보조자료 등록, 학습상호작용, 학습참여, 모사답안여부 확인을 포함한 활동의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4. 교·강사의 활동에 대한 분석결과를 피드백할 수 있다.
5. 교·강사 활동 평가결과에 따라 등급을 구분하여 다음 과정 운영에 반영할 수 있다.

    3. 시스템운영결과 관리하기 시스템운영결과를 취합하여 운영 성과를 분석할 수 있다.
2. 과정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의 하드웨어 요구사항을 분석할 수 있다.
3. 과정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 기능을 분석하여 개선 요구사항을 제안할 수 있다.
4. 제안된 내용의 시스템 반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4. 운영결과관리보고서 작성하기 학습 시작 전 운영준비 활동이 운영계획서에 맞게 수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2. 학습 진행 중 학사관리가 운영계획서에 맞게 수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3. 학습 진행 중 교·강사 지원이 운영계획서에 맞게 수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4. 학습 진행 중 학습활동지원이 운영계획서에 맞게 수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5. 학습 진행 중 과정평가관리가 운영계획서에 맞게 수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6. 학습 종료 후 운영성과관리가 운영계획서에 맞게 수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출처: 큐넷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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