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이러닝운영관리사란 이러닝환경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학습자와 교·강사의 활동을 촉진하며, 학습콘텐츠 및 시스템의 운영을 지원하는 직무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러닝운영관리사의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필기개요
직무 분야 |
교육·자연 과학·사회과학 |
중직무분야 | 교육·자연 과학·사회과학 |
자격 종목 |
이러닝운영관리사 | 적용 기간 |
2023. 1. 1. ∼ 2025. 12. 31. |
필기검정방법 | 객관식 | 문제수 | 100 | 시험시간 | 2시간 30분 |
2. 필기과목 및 세부항목
필기 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이러닝 운영 계획 수립 |
40 | 1. 이러닝 산업파악 |
1. 이러닝산업동향 이해 | 산업 동향 2. 분류 체계 3. 산업 용어 4. 이해관계자 특성 5. 서비스 특성 6. 콘텐츠 특성 7. 시스템 특성 8. 인프라 특성 |
2. 이러닝기술동향 이해 | 기술 구성요소(서비스, 콘텐츠, 시스템, 인프라 등) 2. 기술 동향 및 특성 3. 기술 용어 |
|||
3. 이러닝법제도 이해 | 법과 제도 2. 법과 제도의 주요 이슈 |
|||
2. 이러닝콘텐츠의 파악 |
1. 이러닝콘텐츠 개발요소 이해 | 개발 자원 2. 개발 장비 3. 개발 산출물 |
||
2. 이러닝콘텐츠 유형별 개발방법 이해 | 콘텐츠 유형 2. 콘텐츠 유형별 개발 특성 3. 서비스 환경 |
|||
3. 이러닝콘텐츠 개발환경파악 | 개발 절차 2. 개발 인력 및 역할 3. 개발 범위 4. 개발 공간 |
|||
3. 학습시스템 특성분석 |
1. 학습시스템이해 | 학습시스템 유형 및 특성 2. 학습시스템 구조 3. 학습시스템 요소 기술 |
||
2. 학습시스템표준이해 | 표준 분야 2. 서비스 표준 3. 데이터 표준 4. 콘텐츠 표준 |
|||
3. 학습시스템개발과정이해 |
정보시스템 구축 운영지침 2. 학습시스템 기능요소 3. 학습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4. 학습시스템 개발 프로세스 |
|||
4. 학습시스템운영과정이해 |
학습시스템 기본 기능 2. 학습시스템 운영 프로세스 3. 학습시스템 리스크 관리 |
|||
4. 학습시스템 기능분석 |
1. 학습시스템요구사항분석 | 요구사항 수집 2. 요구사항 분석 3. 요구사항 명세서 |
||
2. 학습시스템이해관계자분석 | 학습자 특성 분석 2. 교수자 특성 분석 3. 참여자 역할 정의 |
|||
3. 학습자 기능분석 | 교수학습 활동 분석 2. 교수학습 기능 분석 |
|||
5. 이러닝운영 준비 |
1. 운영환경 분석 | 운영서비스 점검 2. 학습도구 점검 3. 콘텐츠 점검 |
||
2. 교육과정 개설 | 교육과정 특성 분석 2. 과정 개설 3. 차시 등록 4. 학습(보조)자원 등록 5. 평가문항 등록 |
|||
3. 학사일정 수립 | 학사일정 수립 및 공지 2. 운영절차 준수 |
|||
4. 수강신청 관리 | 수강 승인 관리 2. 입과 안내 3. 사용자 정보 등록 4. 수강변경 사후 관리 |
|||
이러닝 활동 지원 | 30 | 1. 이러닝운영 지원도구관리 |
1. 운영지원도구 분석 | 운영지원도구의 종류와 특성 2. 운영지원도구 활용 방법 |
2. 운영지원도구 선정 | 과정 특성별 적용 방법 2. 적용방법 매뉴얼 |
|||
3. 운영지원도구 관리 | 사용현황에 따른 문제점 2. 운영지원도구별 개선점 3. 운영지원도구 활용보고서 |
|||
2. 이러닝운영 학습활동지원 |
1. 학습환경 지원 | 수강학습환경(PC, 모바일 등) 확인 2. 학습자의 질문 및 요청사항 대처 3. 학습환경 문제 상황 사례와 조치 |
||
2. 학습활동 안내 | 학습절차 2. 과제수행 방법 3. 평가기준 4. 상호작용 방법 5. 자료등록 방법 6. 상황에 적합한 의사소통 |
|||
3. 학습활동 촉진 | 학습진도 관리 2. 학습 참여 독려(과제, 평가 등) 3. 상호작용 활성화 4. 커뮤니티 활동 5. 학습 과정 중의 학습자 질문 대응 6. 학습동기 부여 7. 학습 중 자주 발생하는 질문 유형 8. 학습 촉진 전략 |
|||
4. 수강오류 관리 | 학습활동 오류 2. 수강오류 내용과 처리방법 |
|||
3. 이러닝운영 활동관리 |
1. 운영활동 계획 | 운영활동 수행에 필요한 항목 2. 단계별 절차 및 목표 3. 단계별 평가준거 4. 단계별 필요 문서 5. 단계별 운영계획서 |
||
2. 운영활동 진행 | 학습자의 효과적인 운영활동 2. 운영자의 효과적인 운영활동 3. 시스템 관리자의 효과적인 운영활동 4. 학습만족도 향상을 위한 운영활동 |
|||
3. 운영활동 결과보고 | 운영활동 결과보고서 2. 결과보고에 따른 후속 조치 3. 결과에 따른 피드백 |
|||
4. 학습평가설계 |
1. 과정평가전략설계 | 과정 성취도 측정을 위한 평가 유형 2. 과정 성취도 측정을 위한 시기 및 주체 3. 과정 평가 유형에 따른 과제 및 시험 방법 4. 과정 평가의 활용성과 난이도 파악 및 콘텐츠 개발에 피드백 |
||
2. 단위별 평가전략설계 | 단위별 성취도 측정을 위한 평가 유형 2. 단위별 성취도 측정을 위한 시기 및 주체 3. 단위별 평가 유형에 따른 과제 및 시험 방법 4. 단위별 평가의 활용성과 난이도 파악 및 콘텐츠 개발에 피드백 |
|||
3. 평가문항 작성 | 성취도 측정 평가도구 2. 평가문항 작성지침 3. 문제 난이도 및 적정성 |
|||
이러닝 운영 관리 | 30 | 1. 이러닝운영 교육과정관리 |
1. 교육과정관리 계획 | 교육수요 예측 2. 운영전략 목표 및 체계 수립 3. 과정별 상세 정보 4. 학습목표 수립 5. 과정 선정 및 관리 |
2. 교육과정관리 진행 | 과정관리 항목 특징 2. 유관부서 협업 3. 과정관리 항목 사전준비 4. 과정관리 매뉴얼 5. 운영 성과 6. 품질기준 |
|||
3. 교육과정관리 결과보고 | 운영 결과 분석 2. 운영 결과 양식과 내용 3. 시사점 도출 및 피드백 |
|||
2. 이러닝운영 평가관리 |
1. 과정만족도 조사 | 조사 대상 범위(교수자, 학습자, 운영자, 콘텐츠, 시스템 등) 2. 조사 항목 구성 3. 조사 도구 선정 4. 조사 수행 5. 조사 결과 통계 분석 |
||
2. 학업성취도 관리 | 평가결과 통계 2. 학업성취도 분석 3. 유사과정 비교분석 4.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운영전략 |
|||
3. 평가결과 보고 | 평가 결과보고서 2. 운영 결과보고서 |
|||
3. 이러닝운영 결과관리 |
1. 콘텐츠운영결과 관리 | 콘텐츠 내용과 운영 목표 비교 2. 콘텐츠 개발 결과 3. 콘텐츠 운영 결과 |
||
2. 교·강사운영결과 관리 | 교·강사 활동 평가기준 2. 교·강사 활동 관리 3. 교·강사 활동 결과 4. 활동 결과 피드백 5. 교·강사 등급 관리 |
|||
3. 시스템운영결과 관리 | 운영 결과 취합 2. 추가기능 도출 및 제안 3. 개선사항 반영 |
|||
4. 운영결과관리보고서 작성 | 운영준비 활동 2. 학사관리 지원 3. 교·강사 지원 4.. 학습활동 지원 5. 과정평가 관리 6. 운영성과 관리 |
3. 실기 개요
직무 분야 |
교육·자연 과학·사회과학 |
중직무분야 | 교육·자연 과학·사회과학 |
자격 종목 |
이러닝운영관리사 | 적용 기간 |
2023. 1. 1. ∼ 2025. 12. 31. | |
○직무내용 : 이러닝환경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학습자와 교·강사의 활동을 촉진하며, 학습콘텐츠 및 시스템의 운영을 지원하는 직무이다. ○수행준거 : 1. 이러닝 운영과 관련된 산업 특성 및 기술동향을 이해하고, 관련 법제도와 용어를 분석할 수 있다. 2. 이러닝 콘텐츠 유형과 특징, 대상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고, 설계전략 및 개발환경을 이해할 수 있다. 3. 학습시스템 개발이 어떤 일을 하는 직무인지를 이해하고, 해당 직무의 업무 내용을 통해 학습시스템 개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이러닝 운영계획에 따라 운영 환경 준비, 과정 개설, 학사일정 수립 및 수강신청 업무를 수행하고 점검할 수 있다. 5. 학습자의 원활한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활동에 필요한 각종 지원도구의 종류와 특성을 분석한 후 적합한 지원도구를 선정하여 활용하고, 개선점을 도출하여 다음 운영에 반영할 수 있다. 6. 학습환경을 최적화하고, 수강 오류를 신속하게 처리하며, 학습활동이 촉진되도록 학습자를 지원할 수 있다. 7. 과정 운영을 위해 내용을 계획하고 운영활동을 진행한 후 이에 대한 결과를 보고할 수 있다. 8. 이러닝 콘텐츠가 포함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정보를 계획하고 교육과정 관리를 진행한 후 이에 대한 결과를 보고할 수 있다. 9. 과정 운영에 필요한 콘텐츠, 교·강사, 시스템, 운영 활동의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사항을 관리하여 그 결과를 최종 평가보고서 형태로 작성할 수 있다. |
||||||||
실기검정방법 | 필답형 | 시험시간 | 2시간 정도 |
4. 실기과목 및 세부항목
실기 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이러닝 운영 실무 | 1. 이러닝 산업파악 |
1. 이러닝산업동향 이해하기 | 이러닝 산업의 구성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2. 이러닝 산업 중 서비스 분야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이러닝 산업 중 콘텐츠 분야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4. 이러닝 산업 중 시스템 분야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5. 이러닝 산업 중 인프라 분야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6. 이러닝 산업의 영역별 발전과정과 향후 동향을 분석할 수 있다. 7. 이러닝 산업의 주요 이해관계자(콘텐츠/시스템 공급자, 서비스제공자, 수요자, 공공기관 등)를 파악할 수 있다. |
2. 이러닝기술동향 이해하기 | 이러닝 기술의 구성요소(서비스, 콘텐츠, 시스템)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이러닝 기술 관련 용어를 분야별로 설명할 수 있다. 3. 이러닝 관련(서비스, 콘텐츠, 시스템) 기술의 발전과정과 향후 동향을 분석할 수 있다. |
||
3. 이러닝법제도 이해하기 | 이러닝 운영에 필요한 법제도의 유형과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2.. 이러닝 법제도의 변경사항과 세부 내용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3. 이러닝 법제도의 변경사항을 운영계획에 적용할 수 있다. 4. 이러닝 법제도의 변경사항을 학습관리시스템(LMS)에 적용할 수 있다. 5. 이러닝 법제도의 변경사항에 따른 대응방안을 내부에 공유할 수 있다. |
||
2. 이러닝콘텐츠의 파악 |
1. 이러닝콘텐츠 개발요소 이해하기 |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자원을 알고 규명할 수 있다. 2.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장비를 알고, 특장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이러닝 콘텐츠 개발 최종산출물을 알고 개발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
|
2. 이러닝콘텐츠 유형별 개발방법 이해하기 | 이러닝 콘텐츠의 유형별 차이점을 알고 개발상의 유의점을 제시할 수 있다. 2. 학습목적 및 대상에 따른 이러닝 콘텐츠 유형을 분류하고 개발에 따른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3. 이러닝 콘텐츠 유형별 서비스 환경이나 대상을 파악하고 차이점을 규명할 수 있다. |
||
3. 이러닝콘텐츠 개발환경 파악하기 | 이러닝 콘텐츠 개발 절차를 알고 필요한 자원을 규명할 수 있다. 2.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 필요인력을 알고 역할을 규명할 수 있다. 3. 이러닝 콘텐츠 유형별 필요자원을 알고 투입자원을 규명할 수 있다. |
||
3. 학습시스템 특성분석 |
1. 학습시스템이해하기 | 학습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을 작성할 수 있다. 2. 학습시스템의 구조를 작성할 수 있다. 3. 학습시스템의 요소 기술을 작성할 수 있다. |
|
2. 학습시스템표준이해하기 | 학습시스템 표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시스템 서비스 표준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시스템 데이터 표준을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시스템 콘텐츠 표준을 설명할 수 있다. |
||
3. 학습시스템개발과정이해하기 | 개발하고자 하는 학습시스템 기술적 구조와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2. 개발에 필요한 HW, SW, 네트워크, 보안 등의 사용자 요구사항을 문서화 할 수 있다 3.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명세를 문서화 할 수 있다 4. 이러닝 업무 워크플로우에 따라 특성을 반영하여 시스템 개발방안을 결정할 수 있다 5. 시스템 개발안을 토대로 개발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
||
4. 학습시스템운영과정이해하기 | 학습시스템 운영에 대해 정의 할 수 있다. 2. 학습시스템 운영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시스템 운영 시 필요한 기술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4. 학습시스템 운영 시 발생하는 리스크와 해결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4. 이러닝운영 준비 |
1. 운영환경 분석하기 | 이러닝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습시스템을 점검하여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2. 이러닝 운영을 위한 학습관리시스템(LMS)을 점검하여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3. 이러닝 학습지원도구의 기능을 점검하여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4. 이러닝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에서의 콘텐츠 구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5. 교육과정별로 콘텐츠의 오류 여부를 점검하여 수정을 요청할 수 있다. |
|
2. 교육과정 개설하기 | 학습자에게 제공 예정인 교육과정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2. 학습관리시스템(LMS)에 교육과정과 세부 차시를 등록할 수 있다. 3. 학습관리시스템(LMS)에 공지사항, 강의계획서, 학습관련자료, 설문, 과제, 퀴즈 등을 포함한 사전 자료를 등록할 수 있다. 4. 학습관리시스템(LMS)에 교육과정별 평가문항을 등록할 수 있다. |
||
3. 학사일정 수립하기 | 연간 학사일정을 기준으로 개별 학사일정을 수립할 수 있다. 2. 원활한 학사진행을 위해 수립된 학사일정을 협업부서에 공지할 수 있다. 3. 교·강사의 사전 운영준비를 위해 수립된 학사일정을 교·강사에게 공지할 수 있다. 4. 학습자의 사전 학습준비를 위해 수립된 학사일정을 학습자에게 공지할 수 있다 5. 운영예정인 교육과정에 대해 서식과 일정을 준수하여 관계기관에 절차에 따라 신고할 수 있다. |
||
4. 수강신청 관리하기 | 개설된 교육과정별로 수강신청 명단을 확인하고 수강승인 처리를 할 수 있다. 2. 교육과정별로 수강 승인된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과정 입과를 안내할 수 있다. 3. 운영 예정 과정에 대한 운영자 정보를 등록할 수 있다. 4. 운영을 위해 개설된 교육과정에 교·강사를 지정할 수 있다. 5. 학습과목별로 수강변경사항에 대한 사후처리를 할 수 있다. |
||
5. 이러닝운영 지원도구관리 |
1. 운영지원도구 분석하기 | 과정운영에 필요한 운영지원 도구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2. 학습자의 원활한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석할 수 있다. 3. 운영지원 도구별 사용상 특성을 파악하여 적용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 |
|
2. 운영지원도구 선정하기 | 이러닝운영 과정의 특성에 적합한 운영지원 도구를 선정할 수 있다. 2. 선정된 운영지원 도구의 사용방법을 매뉴얼로 정리할 수 있다. 3. 선정된 운영지원 도구의 특성을 파악한 후 이를 학습자에게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
||
3. 운영지원도구 관리하기 | 운영지원 도구 사용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점을 정리할 수 있다. 2. 운영지원도구별 개선점을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3. 도출된 개선방안을 운영지원 업무에 반영할 수 있다. |
||
6. 이러닝운영 학습활동지원 |
1. 학습환경 지원하기 | 수강이 가능한 PC, 모바일 학습환경을 확인할 수 있다. 학습자의 학습환경을 분석하여 학습자의 질문 및 요청사항에 대처할 수 있다. 3. 학습자의 PC, 모바일 학습환경을 원격지원할 수 있다. 4. 원격지원상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을 분석하여 대응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
|
2. 학습활동 안내하기 | 학습을 시작할 때 학습자에게 학습절차를 안내할 수 있다. 2. 학습에 필요한 과제수행 방법을 학습자에게 안내할 수 있다. 3. 학습에 필요한 평가기준을 학습자에게 안내할 수 있다. 4. 학습에 필요한 상호작용 방법을 학습자에게 안내할 수 있다. 5. 학습에 필요한 자료등록 방법을 학습자에게 안내할 수 있다. |
||
3. 학습활동 촉진하기 | 운영계획서 일정에 따라 학습진도를 관리할 수 있다. 2. 운영계획서 일정에 따라 과제와 평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독려할 수 있다. 3. 학습에 필요한 상호작용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독려할 수 있다. 4. 학습에 필요한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 5. 학습과정 중에 발생하는 학습자의 질문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 6.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학습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7. 학습자에게 학습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다. 8. 학습자의 학습활동 참여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다. |
||
4. 수강오류 관리하기 | 학습 진도 오류 등 학습 활동에서 발생한 각종 오류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다. 2. 과제나 성적 처리상의 오류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다. 3. 수강오류 발생 시 내용과 처리방법을 공지사항을 통해 공지할 수 있다. |
||
7. 이러닝운영 활동관리 |
1. 운영활동 계획하기 | 운영활동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항목을 파악할 수 있다. 2. 운영활동이 진행되는 절차를 운영전, 운영중, 운영후로 구분하여 정리할 수 있다. 3. 운영활동 진행 절차별 목표와 평가준거를 기술할 수 있다. 4. 운영활동 진행 절차별 운영활동 분석을 위한 양식을 기획하여 이를 제작할 수 있다. |
|
2. 운영활동 진행하기 | 학습자 관점에서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2. 운영자 관점에서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3. 시스템의 관점에서 효율적인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운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4. 학습자 만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
||
3. 운영활동 결과보고하기 | 운영 활동 결과를 보고 양식에 맞게 작성할 수 있다. 2. 운영 활동 결과보고에 따른 후속 조치를 수행하여 부족한 부분을 개선할 수 있다. 3. 운영활동 결과에 따른 피드백을 다음 운영 활동에 반영할 수 있다. |
||
8. 이러닝운영 교육과정관리 |
1. 교육과정관리 계획하기 | 운영전략의 목표와 교육과정 체계를 분석할 수 있다. 2. 운영할 교육과정별 상세 정보와 학습목표를 확인할 수 있다. 3. 학습자 요구를 반영한 이러닝 운영 교육과정을 선정하고 관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
2. 교육과정관리 진행하기 | 과정관리에 필요한 항목별 특징을 분석할 수 있다. 2. 과정관리에 필요한 유관부서와의 협업 방법을 정리할 수 있다. 3. 과정관리 시 필요한 항목들의 사전 준비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4. 과정 운영에 필요한 관리 매뉴얼을 통해 업무 진행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5. 진행되는 교육과정을 운영 목표에 맞춰 관리하여 운영 성과를 도출할 수 있다. 6. 과정 품질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과정을 이에 맞게 분류할 수 있다. |
||
3. 교육과정관리 결과보고하기 | 교육과정별 운영 결과를 정리하기 위한 보고 양식을 제작할 수 있다. 2. 교육과정 결과 보고 양식에 따라 운영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3. 교육과정 운영 결과가 의미하는 시사점을 도출하고 반영할 수 있다. 4. 교육과정 운영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향후 운영 계획에 반영하여 적용할 수 있다. |
||
9. 이러닝운영 결과관리 |
1. 콘텐츠운영결과 관리하기 | 콘텐츠의 학습내용이 과정 운영 목표에 맞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2. 콘텐츠가 과정 운영의 목표에 맞게 개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3. 콘텐츠가 과정 운영의 목표에 맞게 운영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
2. 교·강사운영결과 관리하기 | 교·강사 활동의 평가기준을 수립할 수 있다. 2. 교·강사가 평가기준에 적합하게 활동 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 3. 교·강사의 질의응답, 첨삭지도, 채점 독려, 보조자료 등록, 학습상호작용, 학습참여, 모사답안여부 확인을 포함한 활동의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4. 교·강사의 활동에 대한 분석결과를 피드백할 수 있다. 5. 교·강사 활동 평가결과에 따라 등급을 구분하여 다음 과정 운영에 반영할 수 있다. |
||
3. 시스템운영결과 관리하기 | 시스템운영결과를 취합하여 운영 성과를 분석할 수 있다. 2. 과정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의 하드웨어 요구사항을 분석할 수 있다. 3. 과정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 기능을 분석하여 개선 요구사항을 제안할 수 있다. 4. 제안된 내용의 시스템 반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
4. 운영결과관리보고서 작성하기 | 학습 시작 전 운영준비 활동이 운영계획서에 맞게 수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2. 학습 진행 중 학사관리가 운영계획서에 맞게 수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3. 학습 진행 중 교·강사 지원이 운영계획서에 맞게 수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4. 학습 진행 중 학습활동지원이 운영계획서에 맞게 수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5. 학습 진행 중 과정평가관리가 운영계획서에 맞게 수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6. 학습 종료 후 운영성과관리가 운영계획서에 맞게 수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 출처: 큐넷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반응형
'직업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일첨부] 임상심리사 2급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0) | 2023.02.14 |
---|---|
[파일첨부]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0) | 2023.02.13 |
[파일첨부] 품질관리기술사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0) | 2023.02.11 |
[파일첨부] 품질경영산업기사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0) | 2023.02.10 |
[파일첨부] 품질경영기사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0) | 2023.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