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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탐구

컨벤션 기획사 2급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by 신박에듀 2023.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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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컨벤션 기획사는 컨벤션 기획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회의·전시·이벤트의 등록, 숙박, 의전, 수송, 연회, 현장운영, 인력관리 등을 수행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컨벤션 기획사 2급의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컨벤션 기획사란?

 

  컨벤션 기획사는 1급과 2급의 자격으로 나뉩니다. 이번 시간에 다룰 컨벤션 기획사 2급은 컨벤션기획사 1급 자격자의 지휘 하에 회의기획/운용 관련 제반업무를 수행하는 자로 회의목표 설정, 예산관리, 등록기획, 계약, 협상, 현장관리, 회의평가 업무에 대해 전문적 지식을 갖고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국제회의 유치ㆍ기획ㆍ준비ㆍ진행 등 제반업무를 조정ㆍ운영하면서 회의목표 설정, 예산 관리, 등록기획, 계약, 협상, 현장관리,회의 평가의 직무를 수행합니다.

 

 

2. 필기시험 개요

직무
분야
경영·회계·사무 중직무분야 경영 자격
종목
컨벤션기획사2급 적용
기간
2022.1.1. ~ 2026.12.31.
필기검정방법 객관식 문제수 80 시험시간 2시간
 
 
3. 필기과목 및 세부항목
 
필기과목명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컨벤션 기획 30 1. 컨벤션 산업의 이해 1. 컨벤션 산업의 의의 1. 컨벤션 산업의 개념
2. 컨벤션 산업의 발전과정
3. 컨벤션의 유형별 분류
4. 컨벤션 산업 관련 법규 (국제회의산업육성에관한법령, 관광진흥법령)



2. 경영계획 수립 1. 전략방향 수립 1. 경영환경 분석
2.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기법




2. 경영목표 수립 1. 경영목표 설정 방법
2. 성과지표 설정 기법




3. 사업계획 수립 1. 사업 전략 수립 기법
2. 평가계획 수립



3. 회의 홍보 및 마케팅 1. 회의 홍보 전략 수립 1. 홍보 목표 수립
2. 홍보 대상 결정
3. 홍보 메시지 작성
4. 매체별 특성 파악




2. 회의 홍보매체 활용계획 수립 1. 홍보매체별 활용 방안
2. 매체별 자료 제작




3. 언론사 초청 및 기자회견 운영 1. 초청 계획 수립
2. 기자회견장 조성



4. 개최지 및 관련 산업 관계자 대상 홍보 1. 이해관계자 파악
2. 회의 개최 효과




5. 회의 참가자 마케팅 계획 수립 1. 마케팅 계획
2. 참가자 분석
3. STP(세분화, 목표 참가자 설정, 포지셔닝)




6. 참가자 프로모션 운영 1. 프로모션 계획 수립



4. 전시회 마케팅 관리 1. 전시회 고객유치 실행계획 수립 1. 고객 유치 기본계획 수립




2. 전시회 고객유치대상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관리 1. 고객 관계관리(CRM) 데이터베이스 구축
2. 개인정보 보호관리




3. 전시회 고객유치 직접마케팅 실행 1. 직접마케팅의 개념
2. 직접마케팅의 유형과 특성
3. 인적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4. 전시회 고객 참가확정 1. 전시회 계약 정책
2. 계약 관리




5. 전시 참가기업 매뉴얼 작성·배포 1. 매뉴얼 작성 방법



6. 전시 참가기업 설명회 운영 1. 참가기업 설명회 운영


5. 회의 프로그램 설계 1. 회의 프로그램 구성 1. 회의 프로그램 개념
2. 전차대회 프로그램 분석
3. 프로그램 유형




2. 회의 형태 및 운영방식 결정 1. 회의 형태(대면, 비대면 등)
2. 회의 운영 방식




3. 회의 프로그램 일정 작성 1. 회의 프로그램 내용 파악
2. 프로그램 일정 배치



4. 연사 섭외 및 초청 1. 연사 정보 수집
2. 연사 제공사항 수립
3. 연사 커뮤니케이션




5. 회의 발표자료 접수 및 관리 1. 접수 계획 수립
2. 접수 관리



6. 회의 개최 기획 1. 회의 개최환경 분석 1. 주최 측의 제안요청서(RFP: Request for proposal) 파악
2. 회의 환경 분석
3. 컨벤션뷰로(CVB) 역할




2. 회의 자료 수집, 분석 1. 전차대회 분석
2. 회의 개최 기본 항목




3. 회의 시설 선정 1. 개최지 선정 요인
2. 회의 시설 파악



4. 회의 목표 수립 1. 목표 수립 방법
2. 추진 전략 수립




5. 회의 주제 개발 1. 아이디어 창출 유형



6. 회의 기획안 작성 1. 기획안 목차 작성
2. 기획안 내용 작성



7. 입찰 기획안 발표 1. 기획안 발표 계획
2. 발표 기술
3. 발표 태도

컨벤션 운영 30 1. 회의 현장 조성 1. 회의장 조성 1. 회의장 조성 계획 수립
2. 회의장 운영관리(부대사무실 운영 포함)
3. 회의장 현장운영(A/V 장비 등)



2. 의전·수송·관광·식음료 관리 1. 참가자 영접 및 의전 관리 1. 의전 개념
2. 의전 계획 수립
3. 의전 운영




2. 참가자관광프로그램 관리 1. 관광프로그램 종류
2. 관광프로그램 특성
3. 관광프로그램 관리




3. 참가자 수송 운영 및 관리 1. 종합수송계획 수립
2. 수송 운영




4. 회의식음료 서비스 관리 1. 프로그램에 맞는 식음료 특성 파악
2. 회의 특성에 따른 식음료 서비스 유형
3. 참가자 특화 메뉴
4. 식음료행사 참가인원 산정



3. 회의 위기 관리 1. 회의 위기관리 계획 수립 1. 위험요인 파악
2. 위기관리의 단계별 안전대책 수립




2. 행사장 안전점검 1. 매뉴얼에 따른 안전점검



3. 행사보험 가입 1. 행사보험 상품 종류
2. 행사보험 상품 선택



4. 회의등록 및 숙박관리 1.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 개발 계획 수립 1. 온라인 등록
2. 행사성격에 따른 숙박프로그램 파악



2.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 개발 및 구축

1. 온라인 프로그램 내용




3. 참가자 등록접수 및 관리 1. 참가자 등록접수 계획 수립
2. 참가자 등록 방법
3. 등록 절차
4. 등록비 관리방침
5. 등록데스크 운영
6. 취소 환불




4. 참가자 동선 관리 1. 참가자 동선관리 계획 수립
2. 군중 관리
3. 참가자 출입통제




5. 참가자 숙박 예약 및 관리 1. 숙박 예약
2. 숙박 관리



5. 회의 제작물 기획 관리 1. 회의 제작물 결정 1. 제작물 종류
2. 제작물 결정 절차



6. 회의 인력 관리 1. 회의 인력계획 수립 1. 업무분장 계획
2. 인력 계획 수립




2. 현장운영 인력 모집 및 전문 인력 섭외 1. 운영인력 모집
2. 인력 선발 기준
3. 인력모집 공고문 작성




3. 현장운영 인력 교육 1. 운영 인력 교육 방법
2. 인력 운영매뉴얼 작성




4. 인력 운영 및 평가 1. 업무 일지 작성
2. 인력정보 관리
3. 인력운영 평가방법



7. 컨벤션 영어 1. 상황별 회화 1. 초청, 영접 및 수송
2. 등록 및 회의
3. 전시 및 상담
4. 관광 프로그램
5. 사교 프로그램
6. 기타

부대행사
기획·운영
20 1. 전시회 공식·부대행사 기획·운영 1. 전시 부대시설·서비스 신청 관리 1. 부대시설 사용 계획 수립
2. 부대시설 요구 파악
3. 부대시설 서비스




2. 전시회 공식·부대행사 계획 1. 공식·부대행사 유형
2. 공식·부대행사 유형별 특징



2. 이벤트 현장 연출 1. 이벤트 연출안 구성 1. 이벤트 연출 개념
2. 이벤트 연출 목적
3. 행사목적에 따른 연출계획 수립



2. 이벤트 무대 및 시스템 계획 1. 무대 및 시스템 파악
2. 무대 및 시스템 운영
3. 시스템 안전




3. 이벤트 연출안 보고·작성 1. 큐시트 작성
2. 시나리오 작성
3. 연출안 보고




4. 이벤트 행사장 조성 1. 행사장 동선 관리
2. 행사장 조성 계획 수립




5. 이벤트 리허설 진행 1. 리허설 개념
2. 리허설 계획 수립
3. 커뮤니케이션



3. 이벤트 영상 제작 기획·관리 1. 이벤트 영상 수요 특성 파악 1. 영상의 종류
2. 이벤트 영상의 종류별 특징



4. 전시회 안전관리 1. 전시회 안전관리계획 수립 1. 사전 안전관리계획 수립
2. 전시회 위기 유형
3. 전시회 위기 특성




2. 전시회 안전관리 전담팀 구축 및 안전교육 1. 위기관리 개념
2. 전시회 위기관리 관계기관 파악
3. 전시회 위기관리 매뉴얼 작성
4. 안전관리 전담팀 관리
5. 전시회 운영인력 안전교육



3. 전시장 안전점검 1. 안전점검 목적
2. 안전 관리 체크리스트 작성
3. 전시장 안전 관련 법규(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령,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령)

 
 
 
 
4. 실기시험 개요
 
직무
분야
경영·회계·사무 중직무분야 경영 자격
종목
컨벤션기획사2급 적용
기간
2022.1.1. ~ 2026.12.31.
 
 
5. 실기과목 및 세부항목
 
실기과목명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컨벤션 기획 실무 1. 회의등록 및 숙박관리 1.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 개발 계획 수립하기 1.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의 구축을 위해 전차 대회나 유사 회의의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을 분석할 수 있다.
2. 회의의 규모에 맞춰 어느 정도 기능을 갖춘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이 필요한지 파악할 수 있다.
3. 등록, 숙박, 관광, 학술 시스템 중에서 회의에 사용될 기능들과 사용 언어를 결정할 수 있다.
4. 회의 개최시기에 맞춰서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 개발 일정을 작성할 수 있다.
5.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 구축에 필요한 예산을 산정할 수 있다.
6.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의 활용으로 인한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7.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2.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 개발 및 구축하기 1. 사전등록과 현장등록을 위한 온라인 회의 등록프로그램의 내용과 범위를 정의할 수 있다.
2. 참가자의 숙박을 위한 온라인 숙박프로그램의 내용과 범위를 정의할 수 있다.
3. 참가자의 관광프로그램 사전 등록을 위한 온라인 프로그램의 내용과 범위를 정의할 수 있다.
4. 신속한 현장진행을 위해서 바코드, RFID를 활용한 참가자의 출입 관리, 명찰제작, 논문접수, 등록확인증 발급을 위한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의 내용과 범위를 정의할 수 있다.
5.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의 각 단계별로 필요한 정보를 국문과 영문으로 제시할 수 있다.
6.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의 사용 시 자동 발송 되는 안내 메일, 팝업창 내용, 파일업로드 방식, 입력방식과 자료 수집 데이터베이스 구축형태의 내용을 제시 할 수 있다.
7.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의 개인정보보호정책 운영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8.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에 발생할 수 있는 보안취약점들을 이해하고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 개발을 담당한 외부용역업체들로 하여금 진단하여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3.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 운영 및 유지보수하기 1.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을 테스트하고 시스템의 운영상 문제가 없는지 모니터링 할 수 있다.
2. 참가자가 온라인 등록 및 숙박 프로그램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작성할 수 있다.
3. 참가자로부터의 각종 질문들과 예외사항에 대해 응대를 할 수 있다.
4. 온라인 등록 및 숙박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참가자로부터 문제점이 제기되면, 협력업체에 문의하여 해결할 수 있다.
5. 온라인 등록프로그램을 통해서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다운받아, 등록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6. 온라인 등록 및 숙박프로그램을 통한 개인정보의 유출, 해킹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다.



4. 참가자 등록접수 및 관리하기 1. 회의 개최 목표 및 예산계획에 따라 등록접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주최 측과 협의하여 등록자를 카테고리별로 구분하고 등록비를 차등 책정할 수 있다.
3. 주최 측과 협의하여 조기, 사전, 현장으로 등록 시기를 정할 수 있다.
4. 주최 측과 협의하여 온라인, 오프라인 상의 등록접수방법을 정할 수 있다.
5. 주최 측과 협의하여 등록 취소, 환불, 변경에 대한 규정을 수립할 수 있다.
6. 등록접수계획에 따라 등록양식을 제작, 발송할 수 있다.
7. 사전등록기간 중 등록접수 시 등록자에게는 정해진 기간 내에 등록을 접수하고 등록확인증 (confirmation letter) 및 영수증을 발송할 수 있다.
8. 등록 및 참가에 관한 문의사항에 대응할 수 있다.
9. 현장등록접수를 위해 현장등록데스크 운영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10. 현장운영계획에 따라 등록요원 교육을 실행할 수 있다.
11. 등록비를 관리하고 미결제 등록자(outstanding)에 대한 방침을 수립할 수 있다.
12. 등록양식 상의 등록자 정보를 기록한 등록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다.
13. 등록비 관리를 위한 별도의 통장을 개설할 수 있다.
14. 온라인 결제를 위해 결제대행 서비스사 (PG : Payment Gateway)와 별도의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5. 참가자 동선 관리하기 1. 참가자 이동 경로에 따라 참가자 동선관리 계획을 세울 수 있다.
2. 참가자 이동 경로 상에 나타날 수 있는 혼잡, 좁은 통로, 안전사고 요소들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다.
3. 동선관리 계획에 따라 적절한 출입 시스템과 좌석 배치, 동선을 결정할 수 있다.
4. 줄을 서야 하는 상황에 대비하여 대기 행렬관리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5. 동선관리 계획에 따라 안내표지판 및 안내원을 적절하게 배치할 수 있다.
6. 동선관리 계획에 따라 안전사고 위험에 대비할 수 있다.



6. 참가자 숙박 예약 및 관리하기 1. 회의 개최 장소로부터 일정거리에 있는 호텔 현황표를 작성할 수 있다.
2. 회의장 위치, 호텔 수용시설을 고려, 주최 측과 협의 후, 본부 및 서브호텔을 결정하고 호텔과의 계약, 협상을 진행할 수 있다.
3. 참가자 숙박신청서에 따라 등급별, 가격별, 객실 타입별 호텔 수요를 파악할 수 있다.
4. 호텔 수요에 따라 객실 블록과 해제 방침을 정할 수 있다.
5. 참가자 숙박신청에 따라 신청 호텔의 잔여객실 유무를 확인한 후 해당 호텔에 예약하고 호텔에 예치금(deposit)을 인계할 수 있다.
6. 예약이 완료되면 예약확인증(confirmation letter)을 참가자에게 발송할 수 있다.
7. 참가자 신청호텔에 잔여객실이 부족한 경우 숙박 가능한 호텔을 파악하여 숙박예약을 완료할 수 있다.
8. 행사 기간 중 호텔에 숙박데스크를 운영하여 참가자의 숙박 수속편의 업무를 제공할 수 있다.
9. 숙박 취소, 노쇼(No Show) 환불 규정을 설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


2. 의전·수송·관광·식음료 관리 1. 참가자 영접 및 의전 관리하기 1. 주최 측과의 협의를 통하여 영접, 의전 대상자를 결정하고 명단을 제작, 관리할 수 있다.
2. 주최 측과의 협의 및 필요시 자료 검색을 통해 영접, 의전대상자의 서열, 개별성향, 참석행사 일정을 파악할 수 있다.
3. 의전 서열에 따라 영접순서를 결정, 실행할 수 있다.
4. 의전 서열에 따라 소개 순서 및 좌석배치를 결정할 수 있다.
5. 영접 및 의전에 필요한 물품을 결정, 준비할 수 있다.
6. VIP룸 설치 및 상황을 수시로 점검할 수 있다.
7. 필요시, 영접, 의전대상자에 대한 전담인력을 배치할 수 있다.
8. 의전대상자를 위한 차량이동수배 및 주차를 관리할 수 있다.
9. 필요시, 의전대상자를 위한 교통통제 및 경호 대책을 경찰청에 요청할 수 있다.



2. 참가자관광프로그램 관리하기 1. 회의 주제 및 참가자 특성을 고려하여 공식관광, 산업시찰, 동반자프로그램, 대회 전후 관광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2. 관광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공식여행사를 선정하고 관광지, 요금, 교통편, 숙박시설, 관광안내원에 대해 협의, 결정할 수 있다.
3. 사전 등록 기간 중 관광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하고, 회의 기간 중 공식여행사가 관광안내데스크를 운영하여 참가자의 문의 및 현장 접수를 받을 수 있다.
4. 관광관련 안내물을 참가자에게 배포하고 관광안내 제작물을 안내데스크에 설치할 수 있다.



3. 참가자 수송 운영 및 관리하기 1. 참가자 입출국, 행사장 상시 수송, 셔틀버스 운영, 부대 행사 프로그램을 고려한 종합수송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종합수송계획에 따라 행사별 차량동원계획과 운행코스 및 시간을 검토하여 수송차량을 수배하고 계약할 수 있다.
3. 주최 측, 유관 기관과 협의하여 공항 영접·영송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4. 공항 영접·영송 계획에 따라, 공항관리공단으로부터 공항안내데스크 설치, 전용심사대 사용, 의전실 사용, 의전주차장 사용을 허가받을 수 있다.
5. 필요시에는 CIQ 임시출입증을 발급받아 VIP 참가자들의 출입국 수속편의를 제공할 수 있다.
6. 공항-숙소-회의장 간 이동시 셔틀버스를 제공할 수 있다.
7. 수송안내요원 및 주차관리 담당요원을 배치하여 참가자의 승하차 및 차량 운행을 지원할 수 있다.



4. 회의 전체 식음료 서비스 관리하기 1. 프로그램 편성표에 맞춰 커피 브레이크, 오찬, 만찬과 같은 식음료행사 일정을 수립할 수 있다.
2. 장소별, 회의 별 특성에 맞춰 식음료 제공 방식을 결정할 수 있다.
3. 등록 인원 및 전차대회 식음료행사 참가비율을 고려하여 식음료행사 참가인원을 산정할 수 있다.
4. 회의 특성, 예산에 따라 식음료별 메뉴를 선정할 수 있다.
5. 참가자 특성에 따라 특이식성 메뉴를 선정할 수 있다.
6. 식사 시간 및 장소에 따라 식음료 서비스 스타일을 결정할 수 있다.
7. 식음료 제공 방식에 따라 서비스 업체를 선정할 수 있다.


3. 회의 프로그램 설계 1. 회의 프로그램 구성하기 1. 전차대회 프로그램 구성 사례 및 평가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2. 회의 개최목표 및 성인학습방법을 고려하여 총회, 학술회의, 전시회, 사교행사, 관광, 동반자프로그램과 같은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3. 참가자의 수요특성에 따라 세미나, 포럼, 워크숍, 심포지엄과 같은 프로그램을 유형별로 구성할 수 있다.
4. 회의 예산규모 및 법적 규제와 같이 실현 가능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결정할 수 있다.



2. 회의 형태 및 운영방식 결정하기 1. 회의 목표 및 주제에 따라 총회, 분과회의, 이사회, 특별회의와 같은 회의 운영형태를 결정할 수 있다.
2. 세션 연사 및 학술분과위원회와 협의하여 심포지엄, 포럼, 강연, 워크숍, 인터뷰, 토론과 같은 회의 진행방식을 결정할 수 있다.
3. 회의 운영형태 및 방식이 개최시설, 운영규정, 예산, 참가규모와 부합하는지 점검할 수 있다.





3. 회의 프로그램 일정 작성하기 1. 회의에 포함되어야 하는 프로그램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별 필요한 장소 및 운영 시간을 파악할 수 있다.
3. 프로그램 특성에 따라 테이블 세팅, 시청각 기자재와 같은 회의장 설치요건을 파악할 수 있다.
4. 동시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파악하고 동 시간 대 필요한 회의장 수, 강연 수, 소요 기자재 수량을 확인할 수 있다.
5. 전체 회의 개최 일정에 맞춰 프로그램 일정을 작성할 수 있다.



4. 연사 섭외 및 초청하기 1. 회의 주제에 따라 연사후보군을 파악할 수 있다.
2. 주제와 관련된 전문가 및 스피커스뷰로와 같은 전문기관의 의견을 통해 연사 정보를 수집하고 섭외를 요청할 수 있다.
3. 행사 예산을 고려해 연사 초청비용 및 제공사항을 정할 수 있다.
4. 연사 후보군 연락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5. 조직위원회와 협의하여 연사를 선정하고 초청 지원 사항을 정할 수 있다.
6. 연사 초청 서한을 작성할 수 있다.
7. 초청 서한을 발송하고 연사와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할 수 있다.
8. 강연 후, 참가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연사의 강연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다.



5. 논문·발표자료 접수 및 관리하기 1. 회의 주제에 따라 논문·발표자료 접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논문·발표자료 요청서(Call for paper)를 제작, 발송할 수 있다.
3. 논문·발표자료 접수 계획에 따라 접수 절차 및 방법을 수립하고 접수를 실시할 수 있다.
4. 조직위원회와 협의하여 논문·발표자료 심사위원단을 구성하고 심사를 지원할 수 있다.
5. 심사 결과에 따라 논문·발표자료 제출자에게 결과를 통보할 수 있다.
6. 논문발표에 필요한 기자재를 발표자에게 확인할 수 있다.
7. 동시 개최되는 세션 일정과 발표자의 발표일정을 고려하여 발표일정과 회의장을 결정할 수 있다.
8. 발표논문 및 요약본을 수록한 논문·발표자료집의 제작형태를 주최 측과 협의하여 CD, 온라인 프로그램 또는 출판물과 같은 제작형태를 결정하고 제작할 수 있다.



6. 온라인 학술프로그램 구축하기 1. 논문발표자료 및 접수의 관리를 위해 전차대회의 온라인 학술프로그램을 분석할 수 있다
2. 학술회의의 경우, 발표자의 초록제출, 논문접수, 현장 발표 자료 제출의 기능을 갖춘 온라인 학술프로그램의 내용과 범위를 정의할 수 있다.
3. 논문 접수 방식에 따른 온라인 학술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4. 온라인 학술프로그램 제작업체를 섭외할 수 있다.
5. 회의 프로그램 운영방식에 따라 온라인 학술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다.



7. 온라인 학술프로그램 운영 및 유지보수하기 1. 온라인 학술프로그램을 테스트하고 운영상 문제가 없는지 모니터링 할 수 있다.
2. 이용자가 온라인 학술프로그램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작성할 수 있다.
3. 이용자로부터의 각종 질문들과 예외사항에 대해 응대를 할 수 있다.
4. 온라인 학술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이용자로부터 문제점이 제기되면, 협력업체에 문의하여 해결할 수 있다.
5. 온라인 학술프로그램을 통해서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다운받아, 등록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6. 온라인 학술프로그램을 통한 개인정보의 유출, 해킹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다.


4. 회의 홍보 및 마케팅 1. 회의 홍보 전략 수립하기 1. 회의 개최 목표 및 주제에 따라 회의 인지도 상승, 회의 개최에 대한 긍정적 여론 형성과 같은 홍보 목표를 수립할 수 있다.
2. 회의 홍보목표에 따라 참가자, 일반대중과 같은 목표 대상을 결정할 수 있다.
3. 목표 대상별로 특징을 파악하고 홍보활동의 종류와 노출빈도를 결정할 수 있다.
4. 홍보대상 별로 필요로 하는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5. 홍보 대상에게 전달해야 할 명확하고 신뢰성 있는 메시지를 도출할 수 있다.
6. 회의 홍보목표에 따라 회의 단계별 세부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2. 회의 홍보매체 활용계획 수립하기 1. 홍보 전략에 따라 TV, 신문, 라디오, 잡지와 같은 홍보매체별 활용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2. 홍보매체 활용 방안 및 홍보 예산에 따라 홍보 매체별 장·단점을 고려하고 전체 회의 일정 및 단계에 맞추어 활용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3. 홍보매체 활용 계획에 따라 인터넷 검색, 직접문의 또는 지인의 소개를 통해 홍보 매체별 담당자 및 연락처를 파악할 수 있다.
4. 홍보매체와의 직접적인 접촉이 어렵거나, 중장기적인 언론 접촉을 원하는 경우 언론대행사를 선정하여 홍보업무를 위임할 수 있다.
5. 보도 자료, 사진, 동영상와 같은 홍보매체 요구에 따라 홍보 자료를 작성할 수 있다.
6. 홍보매체로부터 문의 또는 보완 자료 요청에 대한 적절한 대응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7. 홍보매체별 활용 전략에 따라, 홍보성과를 측정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3. 언론사 초청 및 기자회견 운영하기 1. 홍보 목표에 따라 언론사 초청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뉴스 검색을 통해 언론사에서 관심을 가질 만한 이슈를 파악할 수 있다.
3. 보도 자료 작성요령에 따라 보도 자료를 작성 및 배포할 수 있다.
4. 행사일정을 고려하여 적정한 기자회견 날짜 및 장소를 결정하고 필요하다면, 통역사를 확보해 둘 수 있다.
5. 언론에서 관심을 가지고 취재할 만한 저명인사 혹은 뉴스 가치를 가진 참가자를 선별할 수 있다.
6. 회의 개최 전 혹은 개최 중에 언론사 기자를 초청하여 주요 인물 혹은 행사 내용을 취재하도록 할 수 있다.
7. 초청 기자 명단에 따라 초청장을 제작하고 RSVP를 진행할 수 있다.
8. 언론사별 기사 내용을 사후 점검할 수 있다.



4. 개최지 및 관련 산업 관계자 대상 홍보하기 1. 주최 측과 협의하여 개최지 지자체, 지역사회 및 주민, 산업관계자와의 협력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2. 뉴스검색이나 지역 전문가를 통해 회의 개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역 문제 및 관련 산업 동향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3. 홍보 계획에 따라 개최지 지역 주민 및 산업 관계자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도록 주최자와 지역사회, 관련 산업 간 상호교류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4. 홍보 계획에 따라 프로모션, 광고캠페인, 언론노출을 통해 회의 개최에 대한 개최지 및 관련 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다.
5. 회의 개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뉴스 및 개최지, 관련 산업 주변 환경에 대해 상시 점검할 수 있다.
6. 홍보 계획에 따라 지역홍보 활동 효과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5. 회의 참가자 마케팅 계획 수립하기 1. 회의 개최목표에 따라 마케팅 목표를 수립할 수 있다.
2. 마케팅 목표에 따라 참가자 목표시장을 정의할 수 있다.
3. 참가자 목표시장 프로필 분석을 통해 특성을 파악하고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 포지셔닝 전략에 따라 목표시장 별 마케팅 메시지를 도출할 수 있다.
5. 주최기관의 마케팅 전략에 부합되는 참가자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6. 참가자 마케팅 전략에 따라 마케팅 수단, 활동계획 및 일정을 결정할 수 있다.
7. 마케팅 목표에 근거하여 참가자 마케팅 전략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법 및 성과 지표를 도출할 수 있다.



6. 참가자 프로모션 운영하기 1. 마케팅활동계획에 따라 참가자 프로모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프로모션 계획에 따라 전차대회 참가, IT기술을 활용한 온라인마케팅, 텔레마케팅과 같은 프로모션 수단 및 활동내용을 결정할 수 있다.
3. 각 프로모션 활동에 따라 소요되는 물자 및 예산을 파악할 수 있다.
4. 해외 참가자 프로모션을 위해 해외 대회 참가의 경우 판촉물 해외 수송을 위한 수출입 절차 및 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5. 해외참가자 프로모션을 위해 유관기관으로부터 지원금 또는 지원물품 신청가능유무 및 절차를 확인할 수 있다.
6. 각 프로모션 활동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활동 내용 및 일정을 점검할 수 있다.
7. 회의 개최목표에 따라 프로모션 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항목 또는 성과지표를 구축할 수 있다.


5. 위기 관리 1. 위기관리 계획 수립하기 1. 회의 개최지별, 행사 유형별, 개별안전, 환경, 재정 등 행사 특성에 따른 다양한 영역에서 위기 요소를 측정, 파악할 수 있다.
2. 위기관리의 단계별로 안전대책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6. 전시회 참가기업유치 관리 1. 전시회 고객유치 실행계획 수립하기 1. 전시회 기본계획에 따라 달성해야 할 유치목표와 전략을 설정할 수 있다.
2. 국내외 사례를 통해 한정된 시간과 예산 내에서 유치대상과 유치방법을 구체적으로 고안할 수 있다.
3. 인터넷 검색을 통해 유치 대상별 중점 유치대상을 찾아낼 수 있다.
4. 유치 대상별 직접마케팅 능력을 활용하여 이메일·우편·팩스 발송, 텔레마케팅, 방문 마케팅의 효과적인 접근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5. 유치과정에서 협력을 얻어낼 수 있는 유관기관, 단체, 파트너를 찾아낼 수 있다.



2. 전시회 고객유치대상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관리하기 1. 전시회 고객을 기존고객, 과거고객, 잠재고객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다.
2. 각 고객 군별 특성에 따라 유치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3. 개인정보보호법과 관련하여, 데이터베이스 활용에 마케팅 활용 동의를 구할 수 있다.
4. 고객정보의 변동사항을 파악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다.
5. 고객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3. 전시회 고객유치 세일즈킷 제작하기 1. 참관객, 참가기업, 바이어와 같이 유치 대상별로 필요한 정보를 분별하여 세일즈킷에 포함될 내용을 정의할 수 있다.
2. 전달할 정보의 중요도에 따라 순서와 배치를 결정할 수 있다.
3. 세일즈킷과 함께 첨부할 부가홍보물인 팜플렛, 브로슈어, 카탈로그, 발표자료를 선별할 수 있다.
4. 유치대상별 소요수량과 부수를 결정할 수 있다.
5. 세일즈킷 제작 업체를 선정하고 제작을 의뢰할 수 있다.
6. 제작 의뢰 내용에 따라 제작물 수량 및 상태를 검수할 수 있다.



4. 전시회 고객유치 직접마케팅 실행하기 1. 마케팅 활용수집목적에 동의한 데이터베이스를 대상으로 이메일, 우편, 팩스 발송, 텔레마케팅을 통해 직접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다.
2. 유치 대상의 중요도에 따라 마케팅 방법을 차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3. 텔레마케터들에게 전시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사전에 충분히 교육시킬 수 있다.
4. 참가기업 및 참가자 유치를 위해 세일즈킷을 간략하게 가공하여 브로셔와 함께 이메일, 우편, 펙스로 발송할 수 있다.
5. 텔레마케팅을 통하여 해당 기업의 세일즈 대상 담당자의 정보를 입수하고 행사 안내 자료를 지속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6. 지속적 의사소통을 통해 전시회 참가 등록 및 계약 등 후속조치를 유도할 수 있다.
7. 고객 정보를 잘 유지 관리하고 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



5. 전시회 주요고객 방문마케팅 실시하기 1. 선정된 대상고객 별로 담당자와의 연락을 통해 출장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대상과 목표에 따라 세일즈킷, 기타 필요한 물품을 준비할 수 있다.
3. 출장지 현지의 세일즈콜 지원기관의 협조를 확보할 수 있다.
4. 전시회에 대한 설명을 철저히 준비하고, 고객의 예상 질문을 파악하여 원활한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5. 잠재고객과의 미팅 후 결과를 정리하고 신속하게 후속조치를 취할 수 있다.



6. 전시회 고객 참가확정하기 1. 주최자 내부규정에 따라 참가고객과의 등록 및 계약조항을 결정할 수 있다.
2. 계약규정을 포함한 등록양식 및 계약서양식을 준비할 수 있다.
3. 주최자와 고객 간에 계약을 체결하고 증빙자료를 남길 수 있다.
4. 계약일정에 따라 참가비, 부스 및 스폰서비를 선금, 잔금시기에 맞춰 수납관리 할 수 있다.



7. 전시 참가기업 매뉴얼 작성·배포하기 1. 참가기업 매뉴얼에 포함될 항목을 결정할 수 있다.
2. 부대시설·서비스 신청서 제출일정을 작성할 수 있다.
3. 현장설치 이전까지의 실행일정표를 작성할 수 있다.
4. 현장설치를 위한 전시참가기업 물품반입시간을 독립부스, 기본부스 별로 나눠 일정표를 작성할 수 있다.
5. 일반차량과 화물차량의 전시장 접근경로를 작성할 수 있다.
6. 전시참가기업이 이용 가능한 전시장 시설 및 서비스를 정리하여 작성할 수 있다.
7. 참가기업 부스 담당자 메일로 매뉴얼을 전달하고, 홈페이지 게시판에 업데이트 할 수 있다.



8. 전시 참가기업 설명회 운영하기 1. 전시회 개최시기에 따라서 설명회 개최 일정 및 내용을 계획할 수 있다.
2. 참가기업 설명회 개최일정을 확정된 참가기업에게 배포할 수 있다.
3. 개최계획에 따라서 설명회 자료를 준비하여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다.
4. 참가기업의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운영에 반영할 수 있다.


7. 전시회 현장 운영 계획 및 관리 1. 전시 운영 인력 관리 계획 수립하기 1. 전시회 운영에 따른 각 업무분야 별 소요인력을 예상할 수 있다.
2. 구체적 업무의 적합성을 고려하여 필요인력 선발 평가 기준표를 작성할 수 있다.
3. 필요인원에 대한 업무별, 날짜별 내역을 산출할 수 있다.
4. 필요인원 확보 방안을 계획할 수 있다.
5. 업무에 따라 인건비를 책정할 수 있다.



2. 전시회 운영요원 선발하기 1. 운영계획에 따라 운영요원 모집공고,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2. 모집공고 및 관련 자료를 배포할 각종 사이트와 인력기관을 파악할 수 있다.
3. 운영인력 서류를 접수하여 평가기준에 맞춰 적합인력을 선별할 수 있다.
4. 인력의 선발일정에 맞춰 면접을 실행하고 인력선발을 확정할 수 있다.
5. 선발된 인력에게 교육, 행사 일정과 같은 차후 진행 프로세스에 대해 안내할 수 있다.
6. 선발된 인력의 신상정보를 수집하고, 인건비 지급에 대한 안내를 다시 한 번 제공할 수 있다.
7. 각 파트별로 필요 운영인력을 배치하고, 담당자에게 인력 프로필을 인계할 수 있다.


3. 전시회 현장 운영요원 교육 및 관리하기 1. 인력운영계획에 따라 현장 운영요원의 교육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인력교육계획에 따라 교육 매뉴얼을 작성할 수 있다.
3. 선발된 인력의 경험과 능력을 고려하여 업무를 배정할 수 있다.
4. 배정된 업무에 따라 각 파트별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5. 현장에 배치된 인력에 따라 리허설을 진행하고 업무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6. 현장인력의 담당업무 및 출퇴근 상황을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다.
7. 인력운영계획에 따라 배치된 인력에 결원이 발생했을 경우에 대체 인력을 지원할 수 있다.



4. 전시 전문인력 섭외·관리하기 1. 전시회의 특성에 따라 전문 인력의 수준과 규모를 파악할 수 있다.
2. 필요시 전문인력 에이전트를 활용할 수 있다.
3.. 필요 분야에 따라 전문 인력의 업무범위와 요구되는 능력을 전달할 수 있다.
4. 전문 인력의 성과측정방식을 조율하고 그에 상응하는 인건비에 대해 협상하여 계약할 수 있다.
5. 서로 논의된 성과측정방식을 기준으로 업무성과를 수시로 확인 할 수 있다.



5. 전시회 참가등록 서비스 운영하기 1. 등록신청서양식을 사전에 온·오프라인으로 배포하고, 출력하여 현장등록데스크에 배치할 수 있다.
2. 등록신청서 양식을 고려하여 사전 온라인 등록시스템을 설계를 홈페이지 업체에 의뢰할 수 있다.
3. 유료행사의 경우 결제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연동하기 위해 수수료 및 프로그램 안전성을 비교하여 온라인 결제대행사를 선정할 수 있다.
4. 유료행사의 경우 사전등록 촉진을 위해 판매경로를 다양화 할 수 있다.
5. 등록예상숫자에 대한 견적 및 솔루션을 비교하여 현장등록대행업체를 선정할 수 있다.
6. 주최 및 주관기관 관련인사, VIP, 일반참관객, 부스참가자, 스테프, 협력업체의 사전등록데이터베이스를 취합하여 대행업체에 전달 할 수 있다.
7. 참가유형을 고려하여 ID카드를 발주할 수 있다.
8. 예상참가자 규모에 따라서 등록데스크 위치 및 크기를 결정하고 대행업체에 전달 할 수 있다.
9. 현장결제에 대응하기 위해 티켓박스를 운영할 수 있다.
10. 등록현장에서 운영요원에 서비스 교육을 진행하고 돌발 상황에 따른 적절한 대처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11. 대행업체에 요청하여 실시간으로 등록현황 및 통계를 파악할 수 있다.



6. 전시회 현장 주최자 사무실 운영하기 1. 전시장과 협의 및 답사를 통해 주최자 사무실 위치를 결정할 수 있다.
2. 사무실 필요집기 및 운영인력을 적절히 배치할 수 있다.
3. 주최기관과의 회의를 소집하여 운영할 수 있다.
4. 협력업체와의 현장운영계획에 대한 회의를 소집하여 운영할 수 있다.



7. 전시 참가기업 서비스센터 운영하기 1. 참가기업의 동선을 고려하여 편리한 지점에 서비스센터 위치 및 개수를 선정할 수 있다.
2. 서비스 품목에 따라서 인력 및 협력업체를 배정할 수 있다.
3. 참가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인력교육을 실시 할 수 있다.
4. 현장에서 참가기업의 불만 및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사무국에 전달 할 수 있다.



8. 전시장 현장 관리하기 1. 전시장의 청결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전시장 측에 정리를 요청할 수 있다.
2. 전시장 내 참가기업의 지나친 홍보활동 및 소음발생요인을 규제할 수 있다.
3. 전시장 시설물의 안전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 시 시공자에 직접 개선을 요청할 수 있다.
4. 세미나 및 부대행사에 대한 안내방송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5. 전시장의 분위기를 저해할 수 있는 관람객 혹은 참가기업의 활동을 규제할 수 있다.


8. 전시회 공식·부대행사 기획·운영 1. 전시 부대시설·서비스 신청 관리하기 1. 부대시설·서비스의 가격, 안내필요사항을 결정하여 항목별로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다.
2. 전시장 부대시설·서비스 신청서 작성 리스트를 필수/선택 항목으로 나눠 선정할 수 있다.
3. 발주 및 현장설치일정에 맞춰 신청서 별 취합일정을 정할 수 있다.
4. 참가기업 전용 온라인 오더 시스템 구축업체를 선정할 수 있다.
5. 온라인 시스템 상에서 주문이 가능한 부대시설 및 서비스 항목을 결정할 수 있다.
6. 참가기업에 온라인 주문을 위한 ID/PW를 배포할 수 있다.
7. 온라인 시스템 안정성 확보를 위해 서버관리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다.
8. 주문내역을 엑셀파일로 다운받아 협력업체에 발주할 수 있다.
9. 온라인 오더 시스템 구축이 용이하지 않을 경우 신청서를 작성하여 책자로 배포할 수 있다.
10. 참가기업가 적절히 부대시설 및 서비스를 신청 했는지 확인하여 조정 및 안내 할 수 있다.
11. 취합된 내역을 전시장, 현장부대서비스 운영팀 등에 일정에 맞춰 전달 할 수 있다.
12. 참가기업의 추가발생 비용을 수납관리 할 수 있다.



2. 전시회 공식·부대행사 계획하기 1. 전시회 기본계획에 따라 공식·부대행사 목적과 주제를 설정할 수 있다.
2. 전시회의 장소, 시간, 참가자 특성에 따라 공식·부대행사의 유형을 선정할 수 있다.
3. 전시회의 참가자 특성을 고려하여 부대행사의 유형을 결정할 수 있다.
4. 공식·부대행사 목적과 주제에 따라 콘텐츠를 결정할 수 있다.
5. 공식·부대행사 콘텐츠에 따라 운영시간을 결정할 수 있다.
6. 전체 행사 일정을 고려하여 공식·부대행사 프로그램을 시간대 별로 배치할 수 있다.



3. 전시회 개막식 기획·실행하기 1. 공식·부대행사계획에 따라 개막식 계획을 수립하고 식순을 결정할 수 있다.
2. 주최 측과 협의하여 개막식 개최일정과 초청대상자를 결정할 수 있다.
3. 전화 또는 이메일을 통해 초청대상자로부터 RSVP를 받을 수 있다.
4. 의전계획을 수립하여 VIP의 차량을 주차 등록할 수 있다.
5. VIP 대기실을 운영할 수 있다.
6. 의전인력을 선발하여 교육 관리할 수 있다.
7. 개막식 및 식전공연을 기획할 수 있다.
8. 전시장 순시 동선을 계획할 수 있다.
9. VIP에 오찬을 제공하고 기념품을 배포할 수 있다.
10. 기자 및 촬영팀을 섭외하고 현장 관리할 수 있다.



4. 전시 공식·부대행사 출연진 관리하기 1. 공식·부대행사계획에 따라 사회자 또는 좌장의 필요 유·무를 파악하고 적절한 사회자를 제안할 수 있다.
2. 공연팀의 필요 유·무를 파악하고 적절한 공연을 제안할 수 있다.
3. 연사, 패널, 강사, 상담자의 기타출연진의 필요 유·무를 파악하고 적절한 출연자를 제안할 수 있다.
4. 출연진의 스케줄을 미리 확보할 수 있다.
5. 출연진의 출연료가 행사 예산에 적합한지 확인할 수 있고, 출연료를 협의할 수 있다.
6. 필요할 경우 출연진과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5. 전시회 식음료 운영·관리하기 1. 행사 특성 및 대상에 따라 F and B 메뉴 및 서비스 방식을 결정할 수 있다.
2. 참석인원에 따른 F and B의 발주량을 예상할 수 있다.
3. 참가 인원수의 유동성에 대비하여 F and B 서비스 업체와 미니멈 개런티, 현장 추가발주 예상 수량을 상의하여 사전에 발주량을 조정할 수 있다.
4. 채식, 무슬림, 알러지 여부와 같은 참가자 식성을 고려하여 특별음식을 준비할 수 있다.
5. 식음료 업체와 사전 협의에 따라 F and B 세팅 및 현장운영사항을 관리할 수 있다.



6. 전시 공식·부대행사 참가안내 이메일(EDM) 발송하기 1. 행사 준비 일정을 고려한 발송 횟수를 결정할 수 있다.
2. 사전등록안내, 프로그램 정보제공과 같이 제공할 정보의 분류에 따른 발송 횟수를 결정할 수 있다.
3. 발송 대상 데이터베이스를 취합하고 분류할 수 있다.
4. 발송 대상에 따른 안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5. 안내 내용의 표현방식을 결정하고 그에 따라 안내 시안을 작성할 수 있다.
6. 발송 인원에 따라 적합한 발송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7. 이메일 회신처를 결정하고 담당자를 지정할 수 있다.
8.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여 메일을 발송할 수 있다.



7. 전시 공식·부대행사 현장 운영하기 1. 현장 운영 시 필요한 물품/기자재의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확인할 수 있다.
2. 각 프로그램의 운영시간을 조정하여 계획된 일정대로 운영할 수 있다.
3. 물품/기자재의 여유분을 사전에 준비하여 필요시 대처할 수 있다.
4. 행사 시작 전 현장의 참가자들에게 충분히 안내할 수 있다.
5. 발표자료 수정, 추가와 같은 현장에서의 요구사항에 대처할 수 있다.
6. 부대행사 성격에 부합하는 현장 조성을 할 수 있다.
7. 적정한 운영요원 배치를 통하여 현장 관리 및 참가자들의 요청사항에 대처할 수 있다.


9. 이벤트 영상 제작 기획·관리 1. 이벤트 영상 수요 특성 파악하기 1. 행사 실행계획 및 행사 연출 방향에 따라 행사에 필요한 영상의 수와 종류 및 분량을 파악할 수 있다.
2. 영상의 수와 종류에 따라 영상 상영 목적 및 위치, 시간, 매체와 같은 조건을 파악할 수 있다.
3. 실행예산에 따라 영상별 제작 예산을 확인할 수 있다.
4. 제작 예산 및 영상별 특성에 따라 제작자를 선정할 수 있다.
5. 제작자 선정에 따라 영상 종류별 제작 기간을 확인할 수 있다.



2. 이벤트 시놉시스 구성하기 1. 영상 수요 특성에 따라 주최자와 협의하여 영상별 핵심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2. 영상 수요 특성 및 영상별 정리된 내용을 제작자와 공유할 수 있다.
3. 제작회의를 통해 방향 및 콘셉트를 설정할 수 있다.
4. 성우 내레이션과 자막 처리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5. 콘셉트에 따라 제작자에게 시놉시스와 스토리보드 작성을 의뢰할 수 있다.
6. 작성된 시놉시스와 스토리보드에 따라 제작회의를 통해 주최자에 보고하여 확인 받을 수 있다.


3. 이벤트 영상 제작 관리하기 1. 확정된 시놉시스 및 스토리보드에 따라 제작을 의뢰할 수 있다.
2. 영상 제작을 위해 필요한 영상 자료들은 주최자에게 요청할 수 있다.
3. 성우 후보자를 선별하여 주최자에 보고 후 확정할 수 있다.
4. 제작일정을 확정할 수 있다.
5. 성우 녹음 전 제작 영상을 확인하여 수정사항을 요청할 수 있다.
6. 수정이 완료됨에 따라 성우 녹음 진행 후 완성된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7. 제작의 위기상황을 파악하고 조정할 수 있다.


4. 이벤트 영상물 시사하기 1. 주최자와 협의하여 시사 참여자의 범위 및 일정을 확정할 수 있다.
2. 시사 장소의 환경을 파악하여 영상 장비를 준비할 수 있다.
3. 영상의 개요를 설명하고 시사를 진행할 수 있다.
4. 시사 후 참석자 의견을 취합할 수 있다.
5. 취합된 의견에 따라 예산, 일정, 자원을 고려하여 수정범위와 내용을 확정할 수 있다.



5. 이벤트 영상물 수정·보완하기 1. 확정된 내용에 따라 수정 사항을 제작자와 공유 및 협의할 수 있다.
2. 수정내용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 사항을 확인하고 제공할 수 있다.
3. 수정 및 보완 작업 시 일정에 따른 진척여부를 점검할 수 있다.



6. 이벤트 영상물 검수 및 납품하기 1. 영상이 완료됨에 따라 수정사항 확인 및 품질을 검수할 수 있다.
2. 검수한 영상을 납품하여 영상별 일정에 맞게 상영할 수 있다.


10. 이벤트 현장 연출 1. 이벤트 연출안 구성하기 1. 기본계획서에 따라 행사 목적 및 개요, 행사방향, 세부내용 등을 파악할 수 있다.
2. 주최자와 회의를 통해 요구사항, 참석 VIP 를 파악할 수 있다.
3. 파악된 행사의 성격에 따라 연출 스태프를 조직할 수 있다.
4. 조직된 스태프들과 함께 행사의 성격을 표현하기 위한 아이디어 회의를 시행할 수 있다.
5. 회의에서 확정된 내용에 따라 연출안을 구성하고 구체적인 현장연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이벤트 무대 및 시스템 계획하기 1. 수립된 연출 계획 및 프로그램 내용에 따라 필요한 무대와 시스템을 파악할 수 있다.
2. 무대와 시스템 파악에 따라 협력사를 결정할 수 있다.
3. 결정된 협력사에 따라 행사장 실측을 통해 필요한 시스템 및 무대제작 형태를 결정할 수 있다.
4. 무대제작자에게 디자인 및 도면을 요청할 수 있다.
5. 완성된 무대 디자인 및 시스템에 따라 보고 및 확정할 수 있다.
6. 확정된 디자인 및 시행도면에 따라, 정확한 설치 및 시공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7. 최신 스마트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3. 이벤트 연출안 보고·작성하기 1. 확정된 연출계획에 따라, 구체적인 연출 계획을 기술한 큐시트를 작성 할 수 있다.
2. 큐시트를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작성 할 수 있다.
3. 작성된 큐시트와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연출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다.
4. 작성된 연출계획안에 따라 연출계획을 보고, 확정할 수 있다.



4. 이벤트 행사장 조성하기 1. 설치 및 시공계획에 따라 행사장 관계자와 세팅 일정을 협의할 수 있다.
2. 행사장 세팅 일정에 따라 무대 및 시스템 협력사와 공유하고 세부적인 세팅 계획을 확정할 수 있다.
3. 세부적인 세팅 계획에 따라 물품반입신고서를 작성하여 행사장 관계자에게 제출 및 허가 받을 수 있다.
4. 무대도면 및 설치물에 따라 VIP, 출연진, 참가자 동선관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5. 무대도면 및 설치물에 따라 좌석, 테이블, 콘솔 등 공간배치 계획을 세울 수 있다.
6. 동선, 공간배치, 무대, 시스템 설치 계획에 따라 최종적인 행사장 도면을 확정할 수 있다.
7. 최종적인 행사장 도면에 따라 조형물, 무대, 유도사인물 등 행사장을 조성을 완성할 수 있다.



5. 이벤트 리허설 진행하기 1. 연출계획안에 따라 리허설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시스템, 연출스태프, 출연진을 구분하여 리허설 일정을 작성할 수 있다.
3. 리허설 일정에 따라 영상 및 발표자료 등 각종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점검할 수 있다.
4. 솔루션 점검 완료 및 리허설 일정에 따라 리허설을 진행 할 수 있다.
5. 리허설 내용에 따라, 노출되는 문제점을 파악해서 보완함으로써 최종 연출 계획을 조정 할 수 있다.



6. 이벤트 실행하기 1. 리허설 완료 후 대기하여, 참가자 행사장 착석 상황 및 VIP 도착을 확인 할 수 있다.
2. VIP 행사장 착석 확인 후 최종 연출 계획에 따라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3. 현장 연출자는 돌발 상황 및 위험요소를 관리할 수 있다.



7. 이벤트 행사장 철수하기 1. 연출계획안에 따라 행사장 철수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수립된 철수계획에 따라 행사장을 철수하는 것을 관리할 수 있다.
3. 폐기물 처리규정에 따라 대관 청소 담당자에게 폐기물 처리를 의뢰하고 관리·감독할 수 있다.

11. 회의 현장 조성 1. 회의장 조성하기 1. 회의장 및 부대사무실별 필요 공간 크기를 파악할 수 있다.
2. 동선별, 크기별 특성을 고려한 회의장 조성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3. 회의장 조성계획에 따라 회의장 및 부대사무실을 배치할 수 있다.
4. 장애인의 이동 및 인식 편리성을 고려한 배치를 할 수 있다.
5. 배치 계획 수립 후 시스템 기술자, 장치장식물 조성업체와 함께 현장방문을 통해 계획을 조정 및 확정할 수 있다.
6. 계획 확정 후 테이블 및 의자, 시스템의 배치도면을 작성할 수 있다.
7. 배치도면 작성 후 행사장 담당자, 시스템 기술자, 장치장식물 조성업체와 함께 조정 및 확정할 수 있다.
8. 개최 일정에 맞춰 세팅 및 철거 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


2. A/V장비 설치 및 운영하기 1. 시간대별 또는 장소별에 따라 장비 설치 순서를 결정할 수 있다.
2. 리허설을 통하여 배치 변경, 추가 배치 및 작동 불량 기자재들이 없는지 확인할 수 있다.
3. 실제 사용한 장비 모델이나 수량 또는 기술자 인원을 파악할 수 있다.
4. 철수시간을 확인하고, 장비나 대관장소의 파손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3. 부대사무실 운영하기 1. 회의현장에 필요한 부대 사무실을 확인할 수 있다.
2. 사무국, 연사대기실, VIP 룸 등의 부대사무실을 배치할 수 있다
3. 사무국에 필요한 집기(컴퓨터, 복사기, 프린터 등)를 설치할 수 있다.
4. 부대사무실 이용자를 위한 각종 편의품을 구입할 수 있다.
5. 부대사무실에 인터넷, 전화 등의 통신 장비를 신청할 수 있다.
6. Preview Room에 필요한 집기를 설치할 수 있다.



4. 프레스룸 운영하기 1. 홍보 계획에 따라 프레스룸을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다.
2. 주최국의 언론사, 주최국에 상주하는 외국 언론사 기자, 초청 받은 국가에서 온 기자 대표단을 대상으로 초청장을 발송할 수 있다.
3. 기자들이 회의 기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무 및 통신기기를 갖추어 프레스룸을 운영할 수 있다.
4. 기자단에게는 행사기간 동안 행사장을 자유로이 출입할 수 있는 인식표를 제공할 수 있다.
5. 개·폐회식, 총회에서는 기자단을 위한 예약석을 준비해 둘 수 있다.
6. 행사 홍보 담당자 및 운영인력을 프레스룸에 배치하고 보도 자료 및 인터뷰 정리 내용을 기자들에게 수시로 제공할 수 있다.
 
 
※ 출처: 큐넷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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