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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탐구

컨벤션 기획사 1급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by 신박에듀 2023. 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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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컨벤션 기획사 2급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컨벤션 기획사 1급은 회의 유치에서부터 사후평가에 이르기까지 제반업무를 총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경영능력을 갖춘 자로 회의기획/운영을 수행하고 2급 자격자를 관리․감독하는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컨벤션 기획사 1급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필기시험 개요

직무
분야
경영․회계․사무 중직무분야 경영 자격
종목
컨벤션기획사 1급 적용
기간
2020. 1. 1 ~ 2024.12.31.
필기검정방법 객관식 문제수 100 시험시간 2시간 30분
 
 

2. 필기과목 및 세부항목

필기 과목명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컨벤션기획
실무론
40 1. 컨벤션 산업의 이해 1. 컨벤션산업의 의의 1. 컨벤션의 개념
2. 컨벤션의 역사적 배경
3. 컨벤션의 유형별 분류




2. 컨벤션산업의 구조 1. 컨벤션 주체 및 이해관계자
2. 개최장소 및 시설
3. 서비스 제공자 및 수혜자 분석
4. 컨벤션 산업의 파급효과
5. 컨벤션참가 의사결정




3. 세계 컨벤션산업의 실태와 전망 1. 해외 주요국의 컨벤션산업 현황
2. 컨벤션 관련 주요 국제기구 현황




4. 우리나라 컨벤션산업의 실태와 육성방향 1. 우리나라 컨벤션 실태
2. 우리나라 컨벤션센터 현황
3. 우리나라 컨벤션관련 단체 및 유관기관
4. 우리나라 컨벤션 산업의 육성방향
5. 우리나라 컨벤션 산업 관련법․제도적 사항(국제회의 산업육성에 관한법률, 시행령, 시행규칙 등)



2. 컨벤션 유치기획 1. 목표설정 1. 유치조건 검토
2. 자료수집 및 분석
3. 목표설정




2. 유치신청 과정 및 개최지 결정 1. 사전협의
2. 기본계획서 작성
3. 유치제안서 작성
4. 유치활동
5. 개최지 결정
6. 사무국 설치




3. 개최 사전준비 1. 회의성격 등 파악
2. 개최일자 결정
3. 지원기관 검토
4. 재정확보
5. 행사인력 계획 수립
6. 홍보활동 강구




4. 회의개최 준비 위원회 구성 1. 준비위원회
2. 분과위원회




5. 프로그램 디자인 1. 회의구성의 핵심요소
2. 프로그램 전개




6. 예산수립 및 운영 1. 재정목표의 설정
2. 지출수입계획 수립



3. 컨벤션 운영 기획 1. 컨벤션 행사운영 및 서비스 1. 등록
2. 숙박
3. 회의와 커뮤니케이션
4. 광고와 홍보
5. 관광
6. 공식․사교행사 및 의전
7. 통역
8. 수송
9. 식음료 계획
10. 회의 준비
11. 행사진행 및 사후관리
12. 위기관리




2. 전시회 기획 및 관리 1. 전시회의 의의 및 특성
2. 전시회의 구성요소 및 종류
3. 국내외 전시산업 현황
4. 전시회 기획 및 운영
5. 전시회와 마케팅 전략
6. 전시산업의 경제적 효과 추정




3. 이벤트 기획 및 운영 1. 이벤트 기획
2. 공연 및 프로그램 운영




4. ICT와 컨벤션 산업의 관계 1. ICT기술 적용 전략
2. 국내외 컨벤션 산업의 ICT 추진 현황




5. 그린 컨벤션 운영 1. 그린(친환경) 컨벤션의 개념과 필요성
2. 그린(친환경) 컨벤션의 적용 방법



4. 컨벤션 평가 1. 컨벤션 평가내용 1. 프로그램 평가
2. 개최지 및 서비스 평가
3. 부대행사 평가




2. 서비스 품질 평가 모형 1. 갭모형
2. 서비스품질 모형
3. SERVPERF 모형
4. 컨벤션서비스의 품질평가 과정
5. 중요도-실행도 분석




3. 컨벤션 서비스 품질의 평가 결과 1. 국내외 평가사례
2. 컨벤션 서비스 품질 제고방안



재무
회계론
30 1. 재무회계의 기본이해 1. 재무회계의 개념 및 원칙 1. 재무회계의 본질
2. 회계원칙
3. 개념적 체계




2. 재무제표의 이해 1. 재무제표의 이해
2. 손익계산서와 경영성과
3. 대차대조표와 재무상태
4.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의 관계
5. 현금흐름표와 이익잉여금처분 계산서
6. 자산평가와 이익측정
7. 현재가치




3. 회계정보의 활용 1. 회계처리절차
2. 복식부기제도
3. 회계순환과정



2. 컨벤션 재무관리 1. 컨벤션 수익시스템 흐름 1. 기초환경의 설정
2. 컨벤션 계약협상 및 관리
3. 참가업체 관리
4. 청구 및 입금관리




2. 컨벤션 회계 1. 컨벤션 회계의 본질
2. 재무제표 및 계정과목
3. 손익계산서의 계정과목




3. 컨벤션 재무관리 1. 컨벤션 세무
2. 컨벤션 예산수립 및 운영
3. 컨벤션 재무의사결정
4. 컨벤션 재무상 유의사항




4. 컨벤션 재무분석 1. 재무분석
2. 레버리지 분석
3. 손익분기점 분석




5. 컨벤션 구매관리 1. 컨벤션서비스 협력업체 관리
2. 견적서 요청 및 검토

컨벤션
마케팅
30 1. 컨벤션 마케팅의 기본이해 1. 컨벤션 마케팅 개요 1. 컨벤션 마케팅 개념
2. 컨벤션 서비스 이해
3. 컨벤션 마케팅 기능
4. 컨벤션 마케팅 연구모형




2. 컨벤션 서비스 마케팅 믹스

1. 상품
2. 가격
3. 유통
4. 촉진
5. 사람
6. 서비스프로세스
7. 물리적 환경



3. 컨벤션 마케팅 계획 수립 1. 전략계획 과정
2. 마케팅 계획 수립
3. 마케팅 계획 실행
4. 컨벤션에서의 마케팅 계획



2. 컨벤션 유치 촉진 1. 컨벤션 마케팅 시장조사 1. SWOT(환경분석)
2. STP(시장세분화, 표적시장 포지셔닝)
3. 컨벤션 개최 시 시장조사의 역할




2. 컨벤션 서비스 포지셔닝

1. 컨벤션서비스 포지셔닝의 개념
2. 컨벤션서비스 포지셔닝의 중요성
3. 컨벤션서비스 포지셔닝의 전략




3. 컨벤션 고객관리

1. 고객관리의 중요성
2. 고객관리 마케팅의 발전
3. 관계마케팅을 통한 고객관계관리(CRM)
4. 고객관리 전략
5. 고객 불평 불만 관리




4. 컨벤션 서비스의 만족도 제고 1. 컨벤션 서비스의 중요성
2. 컨벤션 참가동기 분석
3. 서비스와 고객만족도



3. 홍보 및후원·협찬(스폰서쉽) 1. 홍보 1. 단계별 홍보활동
2. 홍보물 제작
3. 미디어 계획 및 관리




2. 후원·협찬(스폰서쉽) 1. 후원·협찬의 본질
2. 후원·협찬의 배경
3. 후원·협찬의 특성



4. 컨벤션뷰로(CVB) 운영과 활용 1. 컨벤션뷰로 운영전략 1. 컨벤션뷰로 등장배경
2. 컨벤션뷰로의 역할과 업무
3. 컨벤션뷰로의 유형
4. 컨벤션뷰로 운영전략

 
 

 

 
 
 

3. 실기시험 개요

직무
분야
경영․회계․사무 중직무분야 경영 자격
종목
컨벤션기획사 1급 적용
기간
2020. 1. 1 ~ 2024.12.31.
실기검정방법 작업형 시험시간 6시간 정도
 
 

4. 실기과목 및 세부항목

실기
과목명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컨벤션 실무
(컨벤션기획 및 실무
제안서작성,
영어 프레젠
테이션)
1. 회의유치

1. 유치 대상 회의 파악하기 1. 국내외 사례 조사 등을 통해 컨벤션개최지 선정기준, 개최지 의사결정권자, 유치관련 인사들의 개인적 성향 등, 회의 주최자 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2. 회의 주최자의 유치 제안요청서(RFP; request for proposal)를 검토하여 회의 유치에 필요한 회의장 크기 및 수, 객실 수, 전시 및 연회 공간, 컨벤션시설 이용가능 기간, 접근성 등, 컨벤션 개최 요건 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2. 유치 대상 회의 관련정보 수집하기 1. 전차대회 사례를 수집하여 회의 개최 시기 및 주기, 회의 개최지, 회의 개최 예산, 회의 프로그램, 참가자 특성, 전차대회 국내 개최 이력을 분석할 수 있다.



3. 회의 유치 전략 수립하기 1. 환경분석을 통해 제안국가(도시)와 경쟁 국가 및 도시의 지리적, 물리적 특성과 서비스 측면의 강·약점을 분석할 수 있다.
2. 환경분석 결과에 따라 경쟁 국가(도시)와의 차별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 회의 유치 신청서(제안서) 작성하기 1. 유치 제안요청서에 따라 유치 신청서에 포함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2. 회의 개최 기획

1. 회의 개최환경 분석하기 1. 지역 CVB를 통해 회의 개최 관련, 개최지의 법규 및 지원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2. 회의 시설 선정하기 1. RFP 내용 검토에 따라 개최 일정, 참가자 규모, 프로그램 수, 회의 목표, 예산규모를 기준으로 회의 시설 요건을 파악할 수 있다.
2. 후보시설을 평가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회의 시설, 부대시설, 주변 환경 및 인프라, 접근성, 안전성, 비용과 같은 관련 항목을 포함시킬 수 있다.
3. 체크리스트 항목을 중심으로 각 후보시설에 대한 현장 답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비교 ․ 정리할 수 있다.
4. 선정된 회의 시설과 가격 및 조건에 대한 협상을 진행하고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3. 회의 목표 수립하기 1. 과제 및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이에 따라 회의 목표를 수립할 수 있다.
2. 목표달성을 위한 추진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 회의 주제 개발하기 1.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회의 주제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다.
2. 도출된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구체적으로 협의, 선별하여 회의 주제를 도출할 수 있다.



5. 회의 프로그램 구성하기 1. 전차대회 프로그램 구성 사례 및 평가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2. 참가자의 수요특성에 따라 세미나, 포럼, 워크숍, 심포지엄과 같은 프로그램을 유형별로 구성할 수 있다.



6. 회의 제안예산 수립하기 1. 회의 개최에 수반되는 지출항목을 설정할 수 있다.
2. 회의 규모 및 형태에 따라 지출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3. 회의 개최에 따른 수입항목을 설정할 수 있다.
4. 참가자 숫자, 재정지원 및 후원액을 감안하여 수입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3. 회의 프로그램 설계

1. 회의 형태 및 운영방식 결정하기 1. 회의 목표 및 주제에 따라 총회, 분과회의, 이사회, 특별회의와 같은 회의 운영형태를 결정할 수 있다.
2. 세션 연사 및 학술분과위원회와 협의하여 심포지엄, 포럼, 강연, 워크숍, 인터뷰, 토론과 같은 회의 진행방식을 결정할 수 있다.
3. 회의 운영형태 및 방식이 개최시설, 운영규정, 예산, 참가규모와 부합하는지 점검할 수 있다.


4. 회의참가자 관리 1. 참가자 등록접수 및 관리하기 1. 회의 개최 목표 및 예산계획에 따라 등록접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주최 측과 협의하여 등록자를 카테고리별로 구분하고 등록비를 차등 책정할 수 있다.
3. 주최 측과 협의하여 조기, 사전, 현장으로 등록 시기를 정할 수 있다.
4. 주최 측과 협의하여 온라인, 오프라인 상의 등록접수방법을 정할 수 있다.
5. 주최 측과 협의하여 등록 취소, 환불, 변경에 대한 규정을 수립할 수 있다.
6. 등록접수계획에 따라 등록양식을 제작, 발송할 수 있다.
7. 사전등록기간 중 등록접수 시 등록자에게는 정해진 기간 내에 등록을 접수하고 등록확인증 (confirmation letter) 및 영수증을 발송할 수 있다.
8. 등록 및 참가에 관한 문의사항에 대응할 수 있다.
9. 현장등록접수를 위해 현장등록데스크 운영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10. 현장운영계획에 따라 등록요원 교육을 실행할 수 있다.
11. 등록비를 관리하고 미결제 등록자(outstanding)에 대한 방침을 수립할 수 있다.
12. 등록양식 상의 등록자 정보를 기록한 등록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다.
13. 등록비 관리를 위한 별도의 통장을 개설할 수 있다.
14. 온라인 결제를 위해 결제대행 서비스사 (PG; Payment Gateway)와 별도의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2. 참가자 숙박 예약 및 관리하기 1. 회의 개최 장소로부터 일정거리에 있는 호텔 현황표를 작성할 수 있다.
2. 회의장 위치, 호텔 수용시설을 고려, 주최 측과 협의 후, 본부 및 서브호텔을 결정하고 호텔과의 계약, 협상을 진행할 수 있다.
3. 참가자 숙박신청서에 따라 등급별, 가격별, 객실 타입별 호텔 수요를 파악할 수 있다.
4. 호텔 수요에 따라 객실 블록과 해제 방침을 정할 수 있다.
5. 참가자 숙박신청에 따라 신청 호텔의 잔여객실 유무를 확인한 후 해당 호텔에 예약하고 호텔에 예치금(deposit)을 인계할 수 있다.
6. 예약이 완료되면 예약확인증(confirmation letter)을 참가자에게 발송할 수 있다.
7. 참가자 신청호텔에 잔여객실이 부족한 경우 숙박 가능한 호텔을 파악하여 숙박예약을 완료할 수 있다.
8. 행사 기간 중 호텔에 숙박데스크를 운영하여 참가자의 숙박 수속편의 업무를 제공할 수 있다.
9. 숙박 취소, 노쇼(No Show) 환불 규정을 설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



3. 참가자 영접 및 의전 관리하기 1. 주최 측과의 협의를 통하여 영접, 의전 대상자를 결정하고 명단을 제작, 관리할 수 있다.
2. 의전 서열에 따라 영접순서를 결정, 실행할 수 있다.
3. 의전 서열에 따라 소개 순서 및 좌석배치를 결정할 수 있다.
4. 영접 및 의전에 필요한 물품을 결정, 준비할 수 있다.
5. VIP룸 설치 및 상황을 수시로 점검할 수 있다.
6. 필요시, 영접, 의전대상자에 대한 전담인력을 배치할 수 있다.



4. 참가자 관광프로그램 관리하기 1. 회의 주제 및 참가자 특성을 고려하여 공식관광, 산업시찰, 동반자프로그램, 대회 전후 관광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2. 사전 등록 기간 중 관광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하고, 회의 기간 중 공식여행사가 관광안내데스크를 운영하여 참가자의 문의 및 현장 접수를 받을 수 있다.



5. 회의 전체 식음료 서비스 관리하기 1. 프로그램 편성표에 맞춰 커피 브레이크, 오찬, 만찬과 같은 식음료행사 일정을 수립할 수 있다.
2. 장소별, 회의 별 특성에 맞춰 식음료 제공 방식을 결정할 수 있다.
3. 등록 인원 및 전차대회 식음료행사 참가비율을 고려하여 식음료행사 참가인원을 산정할 수 있다.
4. 회의 특성, 예산에 따라 식음료별 메뉴를 선정할 수 있다.
5. 참가자 특성에 따라 특이식성 메뉴를 선정할 수 있다.
6. 식사 시간 및 장소에 따라 식음료 서비스 스타일을 결정할 수 있다.
7. 식음료 제공 방식에 따라 서비스 업체를 선정할 수 있다.


5. 회의 위기관리

1. 회의 위기관리 계획 수립하기 1. 회의 개최지별, 행사 유형별, 개별안전, 환경, 재정 등 행사 특성에 따른 다양한 영역에서 위기 요소를 측정, 파악할 수 있다.
2. 위기관리의 단계별로 안전대책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6. 사후관리

결과보고서 작성 1. 회의 진행과정에서 발생한 자료를 근거로 결과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결산 1. 회의관련 수입과 지출을 항목별로 정리하여 결산을 할 수 있다.
 

※ 출처: 큐넷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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