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컨벤션 기획사 2급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컨벤션 기획사 1급은 회의 유치에서부터 사후평가에 이르기까지 제반업무를 총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경영능력을 갖춘 자로 회의기획/운영을 수행하고 2급 자격자를 관리․감독하는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컨벤션 기획사 1급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필기시험 개요
직무 분야 |
경영․회계․사무 | 중직무분야 | 경영 | 자격 종목 |
컨벤션기획사 1급 | 적용 기간 |
2020. 1. 1 ~ 2024.12.31. |
필기검정방법 | 객관식 | 문제수 | 100 | 시험시간 | 2시간 30분 |
2. 필기과목 및 세부항목
필기 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컨벤션기획 실무론 |
40 | 1. 컨벤션 산업의 이해 | 1. 컨벤션산업의 의의 | 1. 컨벤션의 개념 2. 컨벤션의 역사적 배경 3. 컨벤션의 유형별 분류 |
2. 컨벤션산업의 구조 | 1. 컨벤션 주체 및 이해관계자 2. 개최장소 및 시설 3. 서비스 제공자 및 수혜자 분석 4. 컨벤션 산업의 파급효과 5. 컨벤션참가 의사결정 |
|||
3. 세계 컨벤션산업의 실태와 전망 | 1. 해외 주요국의 컨벤션산업 현황 2. 컨벤션 관련 주요 국제기구 현황 |
|||
4. 우리나라 컨벤션산업의 실태와 육성방향 | 1. 우리나라 컨벤션 실태 2. 우리나라 컨벤션센터 현황 3. 우리나라 컨벤션관련 단체 및 유관기관 4. 우리나라 컨벤션 산업의 육성방향 5. 우리나라 컨벤션 산업 관련법․제도적 사항(국제회의 산업육성에 관한법률, 시행령, 시행규칙 등) |
|||
2. 컨벤션 유치기획 | 1. 목표설정 | 1. 유치조건 검토 2. 자료수집 및 분석 3. 목표설정 |
||
2. 유치신청 과정 및 개최지 결정 | 1. 사전협의 2. 기본계획서 작성 3. 유치제안서 작성 4. 유치활동 5. 개최지 결정 6. 사무국 설치 |
|||
3. 개최 사전준비 | 1. 회의성격 등 파악 2. 개최일자 결정 3. 지원기관 검토 4. 재정확보 5. 행사인력 계획 수립 6. 홍보활동 강구 |
|||
4. 회의개최 준비 위원회 구성 | 1. 준비위원회 2. 분과위원회 |
|||
5. 프로그램 디자인 | 1. 회의구성의 핵심요소 2. 프로그램 전개 |
|||
6. 예산수립 및 운영 | 1. 재정목표의 설정 2. 지출수입계획 수립 |
|||
3. 컨벤션 운영 기획 | 1. 컨벤션 행사운영 및 서비스 | 1. 등록 2. 숙박 3. 회의와 커뮤니케이션 4. 광고와 홍보 5. 관광 6. 공식․사교행사 및 의전 7. 통역 8. 수송 9. 식음료 계획 10. 회의 준비 11. 행사진행 및 사후관리 12. 위기관리 |
||
2. 전시회 기획 및 관리 | 1. 전시회의 의의 및 특성 2. 전시회의 구성요소 및 종류 3. 국내외 전시산업 현황 4. 전시회 기획 및 운영 5. 전시회와 마케팅 전략 6. 전시산업의 경제적 효과 추정 |
|||
3. 이벤트 기획 및 운영 | 1. 이벤트 기획 2. 공연 및 프로그램 운영 |
|||
4. ICT와 컨벤션 산업의 관계 | 1. ICT기술 적용 전략 2. 국내외 컨벤션 산업의 ICT 추진 현황 |
|||
5. 그린 컨벤션 운영 | 1. 그린(친환경) 컨벤션의 개념과 필요성 2. 그린(친환경) 컨벤션의 적용 방법 |
|||
4. 컨벤션 평가 | 1. 컨벤션 평가내용 | 1. 프로그램 평가 2. 개최지 및 서비스 평가 3. 부대행사 평가 |
||
2. 서비스 품질 평가 모형 | 1. 갭모형 2. 서비스품질 모형 3. SERVPERF 모형 4. 컨벤션서비스의 품질평가 과정 5. 중요도-실행도 분석 |
|||
3. 컨벤션 서비스 품질의 평가 결과 | 1. 국내외 평가사례 2. 컨벤션 서비스 품질 제고방안 |
|||
재무 회계론 |
30 | 1. 재무회계의 기본이해 | 1. 재무회계의 개념 및 원칙 | 1. 재무회계의 본질 2. 회계원칙 3. 개념적 체계 |
2. 재무제표의 이해 | 1. 재무제표의 이해 2. 손익계산서와 경영성과 3. 대차대조표와 재무상태 4.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의 관계 5. 현금흐름표와 이익잉여금처분 계산서 6. 자산평가와 이익측정 7. 현재가치 |
|||
3. 회계정보의 활용 | 1. 회계처리절차 2. 복식부기제도 3. 회계순환과정 |
|||
2. 컨벤션 재무관리 | 1. 컨벤션 수익시스템 흐름 | 1. 기초환경의 설정 2. 컨벤션 계약협상 및 관리 3. 참가업체 관리 4. 청구 및 입금관리 |
||
2. 컨벤션 회계 | 1. 컨벤션 회계의 본질 2. 재무제표 및 계정과목 3. 손익계산서의 계정과목 |
|||
3. 컨벤션 재무관리 | 1. 컨벤션 세무 2. 컨벤션 예산수립 및 운영 3. 컨벤션 재무의사결정 4. 컨벤션 재무상 유의사항 |
|||
4. 컨벤션 재무분석 | 1. 재무분석 2. 레버리지 분석 3. 손익분기점 분석 |
|||
5. 컨벤션 구매관리 | 1. 컨벤션서비스 협력업체 관리 2. 견적서 요청 및 검토 |
|||
컨벤션 마케팅 |
30 | 1. 컨벤션 마케팅의 기본이해 | 1. 컨벤션 마케팅 개요 | 1. 컨벤션 마케팅 개념 2. 컨벤션 서비스 이해 3. 컨벤션 마케팅 기능 4. 컨벤션 마케팅 연구모형 |
2. 컨벤션 서비스 마케팅 믹스 |
1. 상품 2. 가격 3. 유통 4. 촉진 5. 사람 6. 서비스프로세스 7. 물리적 환경 |
|||
3. 컨벤션 마케팅 계획 수립 | 1. 전략계획 과정 2. 마케팅 계획 수립 3. 마케팅 계획 실행 4. 컨벤션에서의 마케팅 계획 |
|||
2. 컨벤션 유치 촉진 | 1. 컨벤션 마케팅 시장조사 | 1. SWOT(환경분석) 2. STP(시장세분화, 표적시장 포지셔닝) 3. 컨벤션 개최 시 시장조사의 역할 |
||
2. 컨벤션 서비스 포지셔닝 |
1. 컨벤션서비스 포지셔닝의 개념 2. 컨벤션서비스 포지셔닝의 중요성 3. 컨벤션서비스 포지셔닝의 전략 |
|||
3. 컨벤션 고객관리 |
1. 고객관리의 중요성 2. 고객관리 마케팅의 발전 3. 관계마케팅을 통한 고객관계관리(CRM) 4. 고객관리 전략 5. 고객 불평 불만 관리 |
|||
4. 컨벤션 서비스의 만족도 제고 | 1. 컨벤션 서비스의 중요성 2. 컨벤션 참가동기 분석 3. 서비스와 고객만족도 |
|||
3. 홍보 및후원·협찬(스폰서쉽) | 1. 홍보 | 1. 단계별 홍보활동 2. 홍보물 제작 3. 미디어 계획 및 관리 |
||
2. 후원·협찬(스폰서쉽) | 1. 후원·협찬의 본질 2. 후원·협찬의 배경 3. 후원·협찬의 특성 |
|||
4. 컨벤션뷰로(CVB) 운영과 활용 | 1. 컨벤션뷰로 운영전략 | 1. 컨벤션뷰로 등장배경 2. 컨벤션뷰로의 역할과 업무 3. 컨벤션뷰로의 유형 4. 컨벤션뷰로 운영전략 |

3. 실기시험 개요
직무 분야 |
경영․회계․사무 | 중직무분야 | 경영 | 자격 종목 |
컨벤션기획사 1급 | 적용 기간 |
2020. 1. 1 ~ 2024.12.31. |
실기검정방법 | 작업형 | 시험시간 | 6시간 정도 |
4. 실기과목 및 세부항목
실기 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컨벤션 실무 (컨벤션기획 및 실무 제안서작성, 영어 프레젠 테이션) |
1. 회의유치 |
1. 유치 대상 회의 파악하기 | 1. 국내외 사례 조사 등을 통해 컨벤션개최지 선정기준, 개최지 의사결정권자, 유치관련 인사들의 개인적 성향 등, 회의 주최자 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2. 회의 주최자의 유치 제안요청서(RFP; request for proposal)를 검토하여 회의 유치에 필요한 회의장 크기 및 수, 객실 수, 전시 및 연회 공간, 컨벤션시설 이용가능 기간, 접근성 등, 컨벤션 개최 요건 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
2. 유치 대상 회의 관련정보 수집하기 | 1. 전차대회 사례를 수집하여 회의 개최 시기 및 주기, 회의 개최지, 회의 개최 예산, 회의 프로그램, 참가자 특성, 전차대회 국내 개최 이력을 분석할 수 있다. |
||
3. 회의 유치 전략 수립하기 | 1. 환경분석을 통해 제안국가(도시)와 경쟁 국가 및 도시의 지리적, 물리적 특성과 서비스 측면의 강·약점을 분석할 수 있다. 2. 환경분석 결과에 따라 경쟁 국가(도시)와의 차별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
4. 회의 유치 신청서(제안서) 작성하기 | 1. 유치 제안요청서에 따라 유치 신청서에 포함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
2. 회의 개최 기획 |
1. 회의 개최환경 분석하기 | 1. 지역 CVB를 통해 회의 개최 관련, 개최지의 법규 및 지원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
|
2. 회의 시설 선정하기 | 1. RFP 내용 검토에 따라 개최 일정, 참가자 규모, 프로그램 수, 회의 목표, 예산규모를 기준으로 회의 시설 요건을 파악할 수 있다. 2. 후보시설을 평가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회의 시설, 부대시설, 주변 환경 및 인프라, 접근성, 안전성, 비용과 같은 관련 항목을 포함시킬 수 있다. 3. 체크리스트 항목을 중심으로 각 후보시설에 대한 현장 답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비교 ․ 정리할 수 있다. 4. 선정된 회의 시설과 가격 및 조건에 대한 협상을 진행하고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
||
3. 회의 목표 수립하기 | 1. 과제 및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이에 따라 회의 목표를 수립할 수 있다. 2. 목표달성을 위한 추진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
4. 회의 주제 개발하기 | 1.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회의 주제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다. 2. 도출된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구체적으로 협의, 선별하여 회의 주제를 도출할 수 있다. |
||
5. 회의 프로그램 구성하기 | 1. 전차대회 프로그램 구성 사례 및 평가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2. 참가자의 수요특성에 따라 세미나, 포럼, 워크숍, 심포지엄과 같은 프로그램을 유형별로 구성할 수 있다. |
||
6. 회의 제안예산 수립하기 | 1. 회의 개최에 수반되는 지출항목을 설정할 수 있다. 2. 회의 규모 및 형태에 따라 지출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3. 회의 개최에 따른 수입항목을 설정할 수 있다. 4. 참가자 숫자, 재정지원 및 후원액을 감안하여 수입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
3. 회의 프로그램 설계 |
1. 회의 형태 및 운영방식 결정하기 | 1. 회의 목표 및 주제에 따라 총회, 분과회의, 이사회, 특별회의와 같은 회의 운영형태를 결정할 수 있다. 2. 세션 연사 및 학술분과위원회와 협의하여 심포지엄, 포럼, 강연, 워크숍, 인터뷰, 토론과 같은 회의 진행방식을 결정할 수 있다. 3. 회의 운영형태 및 방식이 개최시설, 운영규정, 예산, 참가규모와 부합하는지 점검할 수 있다. |
|
4. 회의참가자 관리 | 1. 참가자 등록접수 및 관리하기 | 1. 회의 개최 목표 및 예산계획에 따라 등록접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주최 측과 협의하여 등록자를 카테고리별로 구분하고 등록비를 차등 책정할 수 있다. 3. 주최 측과 협의하여 조기, 사전, 현장으로 등록 시기를 정할 수 있다. 4. 주최 측과 협의하여 온라인, 오프라인 상의 등록접수방법을 정할 수 있다. 5. 주최 측과 협의하여 등록 취소, 환불, 변경에 대한 규정을 수립할 수 있다. 6. 등록접수계획에 따라 등록양식을 제작, 발송할 수 있다. 7. 사전등록기간 중 등록접수 시 등록자에게는 정해진 기간 내에 등록을 접수하고 등록확인증 (confirmation letter) 및 영수증을 발송할 수 있다. 8. 등록 및 참가에 관한 문의사항에 대응할 수 있다. 9. 현장등록접수를 위해 현장등록데스크 운영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10. 현장운영계획에 따라 등록요원 교육을 실행할 수 있다. 11. 등록비를 관리하고 미결제 등록자(outstanding)에 대한 방침을 수립할 수 있다. 12. 등록양식 상의 등록자 정보를 기록한 등록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다. 13. 등록비 관리를 위한 별도의 통장을 개설할 수 있다. 14. 온라인 결제를 위해 결제대행 서비스사 (PG; Payment Gateway)와 별도의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
|
2. 참가자 숙박 예약 및 관리하기 | 1. 회의 개최 장소로부터 일정거리에 있는 호텔 현황표를 작성할 수 있다. 2. 회의장 위치, 호텔 수용시설을 고려, 주최 측과 협의 후, 본부 및 서브호텔을 결정하고 호텔과의 계약, 협상을 진행할 수 있다. 3. 참가자 숙박신청서에 따라 등급별, 가격별, 객실 타입별 호텔 수요를 파악할 수 있다. 4. 호텔 수요에 따라 객실 블록과 해제 방침을 정할 수 있다. 5. 참가자 숙박신청에 따라 신청 호텔의 잔여객실 유무를 확인한 후 해당 호텔에 예약하고 호텔에 예치금(deposit)을 인계할 수 있다. 6. 예약이 완료되면 예약확인증(confirmation letter)을 참가자에게 발송할 수 있다. 7. 참가자 신청호텔에 잔여객실이 부족한 경우 숙박 가능한 호텔을 파악하여 숙박예약을 완료할 수 있다. 8. 행사 기간 중 호텔에 숙박데스크를 운영하여 참가자의 숙박 수속편의 업무를 제공할 수 있다. 9. 숙박 취소, 노쇼(No Show) 환불 규정을 설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 |
||
3. 참가자 영접 및 의전 관리하기 | 1. 주최 측과의 협의를 통하여 영접, 의전 대상자를 결정하고 명단을 제작, 관리할 수 있다. 2. 의전 서열에 따라 영접순서를 결정, 실행할 수 있다. 3. 의전 서열에 따라 소개 순서 및 좌석배치를 결정할 수 있다. 4. 영접 및 의전에 필요한 물품을 결정, 준비할 수 있다. 5. VIP룸 설치 및 상황을 수시로 점검할 수 있다. 6. 필요시, 영접, 의전대상자에 대한 전담인력을 배치할 수 있다. |
||
4. 참가자 관광프로그램 관리하기 | 1. 회의 주제 및 참가자 특성을 고려하여 공식관광, 산업시찰, 동반자프로그램, 대회 전후 관광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2. 사전 등록 기간 중 관광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하고, 회의 기간 중 공식여행사가 관광안내데스크를 운영하여 참가자의 문의 및 현장 접수를 받을 수 있다. |
||
5. 회의 전체 식음료 서비스 관리하기 | 1. 프로그램 편성표에 맞춰 커피 브레이크, 오찬, 만찬과 같은 식음료행사 일정을 수립할 수 있다. 2. 장소별, 회의 별 특성에 맞춰 식음료 제공 방식을 결정할 수 있다. 3. 등록 인원 및 전차대회 식음료행사 참가비율을 고려하여 식음료행사 참가인원을 산정할 수 있다. 4. 회의 특성, 예산에 따라 식음료별 메뉴를 선정할 수 있다. 5. 참가자 특성에 따라 특이식성 메뉴를 선정할 수 있다. 6. 식사 시간 및 장소에 따라 식음료 서비스 스타일을 결정할 수 있다. 7. 식음료 제공 방식에 따라 서비스 업체를 선정할 수 있다. |
||
5. 회의 위기관리 |
1. 회의 위기관리 계획 수립하기 | 1. 회의 개최지별, 행사 유형별, 개별안전, 환경, 재정 등 행사 특성에 따른 다양한 영역에서 위기 요소를 측정, 파악할 수 있다. 2. 위기관리의 단계별로 안전대책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
6. 사후관리 |
결과보고서 작성 | 1. 회의 진행과정에서 발생한 자료를 근거로 결과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
결산 | 1. 회의관련 수입과 지출을 항목별로 정리하여 결산을 할 수 있다. |
※ 출처: 큐넷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반응형
'직업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장기사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0) | 2023.02.07 |
---|---|
공장관리기술사 출제기준(필기, 면접) 알아보기 (0) | 2023.02.06 |
컨벤션 기획사 2급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0) | 2023.02.04 |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0) | 2023.02.03 |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0) | 2023.0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