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이론

성역할 정체성이란?

by 신박에듀 2022. 5.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우리나라는 유교 문화의 영향으로 불과 10년, 20년 전만 하더라도 '성인지 감수성'으로 통용되는 남녀의 성에 대한 사회·문화적 고정관념이 매우 심했습니다. 최근에는 언론 및 교육현장에서 이러한 성인지 교육이 잘 이루어져 많은 부분 해소가 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와 관련한 성역할 정체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성역할 정체성의 정의

 

  모든 인간은 남성과 여성 중 하나의 생물학적 성을 가지고 태어나며 한, 개인에 대한 사회적 기대로서의 성과 이에 대한 자신의 자각과 인식의 성정체성을 지니게 됩니다. 또한 사회는 구성원들이 남성과 여성이라는 구분에 상응하는 생각이나 정서 행동을 보이기를 기대하는데 이와 같이 사회가 요구하고 기대하는 역할과 동일시하는 정도에 따라 인간은 자신의 성역할 정체성을 형성하게 됩니다.

  성역할 정체성은 성별과는 구분되는 개념입니다. Bem(1977)은 성역할 정체성을 심리적인 성이라 하며 개인이 자아 속에 남성적 역할이나 여성적 역할과 연합된 특성을 수용하는 정도를 의미한다고 하였습니다. 성역할 정체성은 한 개인을 특징짓는 성격 및 행동 특성의 집합체를 뜻하며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해서 얼마나 남성적 또는 여성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평가하는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역할 정체성은 성격, 특성, 행동 특성, 자아 개념, 속성 등의 용어로 표현되기도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사회에서는 전통적인 성역할을 이상적이라 보고 성역할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 성역할 고정 관념을 고수해 왔습니다. 그러나 Bem(1977)은 인간이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고 효과적인 기능을 위해 성역할의 재구조화가 불가피하다 주장하면서 성역할의 이상적인 모델로써 양성성을 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양성성이란 하나의 유기체내에서 남성적 특성 및 여성적 특성이 함께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며 상황에 따라 남성적 특성 및 여성적 특성의 역할을 융통성 있게 잘 수행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성역할 개념입니다.

  후천적인 성역할 정체성에 따른 남녀 차이를 주장하는 연구들은 남녀의 성역할에 대한 고정 관념이 관리적 행동에 반영되어 남녀 간 리더십 스타일에 차이를 나타나게 한다고 설명합니다. 남성은 과업 주도적 (Loden, 1985) 행동을, 여성은 인간 관계 중심적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강하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으며 남성은 명령과 통제에 기반을 (Eagly & Johnson, 1990), 둔 리더십 스타일을 선호하는 반면 여성은 사회적 상호 작용에 기반을 둔 리더십 스타일을 선호한다고 합니다(Drezen, 1995).  또한 여성 리더들은 조직의 이익과 다른 사람들의 관점 계획에 더 관심이 많고 일과 인간 관계 모두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남성 리더들은 자기 관심에 집중하기에 다른 이들의 감정에는 관심이 없고 혼자 계획하는 일에만 관심을 둔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이처럼 성역할 정체성에 따라 리더십이 다르다는 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여성 리더들은 사회적 민주적 배려적 리더십 스타일을 주로 보여주고 남성 리더들은 과업 지향적 구조 주도적 독재적 리더십 스타일을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박정호(2015)는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조직의 상황에서 많은 조직들은 남성성과 여성성의 장점을 모두 갖춘 양성적 리더를 필요로 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 참고문헌: 보험업계 관리자의 포용적 리더십이 부하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장은심, 20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