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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탐구

마케팅전문가 알아보기(하는 일, 적성, 준비방법, 평균임금)

by 신박에듀 2022.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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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마케팅은 그 개념을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일반화된 개념이자, 동시에 사람의 마음을 얻어야 하는 목표가 있어서 동시에 굉장히 어려운 직무이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마케팅전문가의 직업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케터의 개념

 

  마케터의 사전적 정의는 제품을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원활하게 판매하기 위한 기획활동, 시장조사, 상품화계획, 선전, 판매 촉진 따위의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으로 정의합니다(국립국어원, 2019). 일반적으로 판매자와 혼용하여 사용되어지고 있으나 현대 경영학에서는 ‘판매자’라는 용어보다 마케터로 폭넓게 사용하는데, 이는 판매를 단지 ‘판매’라고 보는 오래된 개념에서 벗어나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과정이라는 새로운 관점으로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마케터란 고객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구매유도를 하는 과정에서 기존고객에게는 정보교환을 통하여 설득을 수행하며, 잠재고객에게는 시장정보제공, 소비자 문제발굴 및 해결, 경쟁사의 고객전환 활동 등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판매를 촉진시켜 기업의 매출 확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인적담당자를 의미합니다. 또한 Mohr & Bitner(1995)는 마케터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의 안내부터 구매행동 및 재구매까지의 전반적인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사람이고, 신병호·홍병숙(2000)은 가격이나 광고와 같은 다양한 기업마케팅수단에 비해 소비자의 구매 시점에 가장 근접하여 영향을 주는 우수한 판촉수단이라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마케터는 의사소통, 서비스, 지식과 정보 등을 제공하며 재구매, 만족도 및 충성도의 향상과 같은 사후관리를 통하여 고객, 기업, 자신의 이익을 창출하는 인적판매 담당자로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한편 마케터를 소비자 의사결정과정과 연계하여 정의하면, 구매 이전 행동에서는 자신의 지식이나 정보 등을 고객에게 제공하여 구매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고 구매를 유도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 자산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며(김완민 외, 2006), 구매 이후에는 고객과의 지속적인 고객 관계를 통하여 고정고객의 유지·발전과 신규고객을 창출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특히 마케터는 직접 고객과의 대면을 통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고객과의 관계구축을 통한 고객지향적인 마케팅전략을 실행하는 사람이므로 기업에서는 매우 중요하며, 제품이 고관여(High-involvement) 제품일수록 구매의사를 결정하는데 매우 신중하기때문에 마케터의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제공 능력을 통하여 고객과의 신뢰를 형성하고 구매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2. 하는 일

 

> 마케팅전문가는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특정 상품의 시장성, 소비자 취향, 잠재 구매 고객 등에 대해 조사하여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 사업체의 경영전략, 특징, 비용 등을 고려하고 시장경향을 파악해 제품에 대한 시장 호가를 판단한다.

> 특정 상품과 경쟁 상품에 대한 시장 분석을 바탕으로 특정 상품의 가격결정 및 상품의 확대 등의 결정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경영진에게 제공한다.
> 특정 상품이나 잠재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를 예측하고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광고 전문가와 광고전략을 협의한다.
>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홍보와 효율적인 판매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3. 적성 및 흥미

 

  마케터는 책임감과 조심성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혁신, 적응성 및 융통성, 분석적 사고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며, 소비자가 상품을 사게끔 만드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사람에게 어울립니다. 그리고 풍부한 마케팅 전공 지식과 실무 경험이 필요하며, 상품에 대한 시장분석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장의 미래 수요 및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과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시장분석자료를 가지고 마케팅 전략 보고서나 기획안을 작성하고, 이를 상사나 의뢰자에게 설득시킬 수 있는 논리적인 설득력, 언어능력이 요구됩니다. 여러 명이 팀을 꾸려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성품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4.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마케팅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경영, 마케팅, 심리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며, 일부 업체에서는 석사 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관련 자격증
- 마케팅 전문가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없습니다.

 

5.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 또는 특채로 일반 기업체나 광고회사의 마케팅 부서로 입직하거나 직접 마케팅 컨설팅 회사를 창업할 수 있습니다.
- 마케팅 관련 업체 인턴이나 마케팅 공모전 입상 등의 경력이 있으면 취업시 유리할 수 있습니다.

*고용현황
  마케팅전문가를 포함한 상품기획 전문가의 종사자 수는 22,000명이며,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기업간 무한 경쟁의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의 새로운 구매자를 확보하고 기존의 고객은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마케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는 점에서, 마케팅전문가의 향후 10년간(~2032) 고용은 연평균 1.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6. 임금수준

 

마케팅전문가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541만원입니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 참고문헌: 복합리조트(IR)의 선택속성과 마케터의 전문성이 공동가치창출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상열, 2020), 워크넷 직업정보, 커리어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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