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국내의 제과제빵시장은 그 역사가 100년이 넘을 정도로 오래되었는데요. 대기업 주도하의 대형 프랜차이즈 제빵 기업은 이미 친숙한지 오래고, 이제는 SNS를 통한 개인들의 제과제빵도 유행을 타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과제빵사의 직업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과제빵 산업
현행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분류는 크게 통계청에서 분류하는 한국표준 산업분류(KSIC)에 따른 분류, 식품위생법상의 분류, 관광진흥법상의 분류가 있습니다. 이 중 통계청의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르면 숙박 및 음식점업 안에 음식점업이 있는데 음식점업은 일반음식점업, 기관구내식당업, 출장 및 이동음식업, 기타음식점업으로 구분되고, 기타음식점업에 제과점업이 속해 있습니다.
한편 베이커리(bakery)란 베이크 숍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빵이나 과자를 제조하여 판매하는 곳을 말합니다. 외국의 경우 빵을 파는 점포와 과자를 파는 점포를 구분해 왔지만 현대에 들어 빵과 과자, 디저트 등을 통 합하여 제조, 판매하는 점포를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윈도우 베이커리(window bakery)는 점포 내에 제조시설을 두고 유리 창문으로 제조시설과 매장을 구분한 베이커리를 말합니다. 국내 베이커리 대부분이 이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베이커리는 독립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호텔 베이커리, 인스토어 베이커리, 양산빵 베이커리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가맹사업자의 업종을 19개 업종으로 분류하면서 외식 업종은 패스트푸드, 주류, 기타외식, 제과/제빵 등 4개 업 종을 두고 있습니다.
2. 하는 일
> 제과사 및 제빵사는 빵, 케이크, 쿠키, 파이 등 다양한 빵 및 과자류를 만든다. 빵을 전문으로 만드는 사람을 제빵사, 케이크와 파이 등을 만들고 장식하는 사람을 제과사라 한다.
> 제조할 제품의 종류에 따라 원료를 선별한 후, 일정 비율로 계산한다.
> 손이나 혼합기를 이용하여 반죽을 완성시킨 후, 일정한 온도와 습도에서 규정된 시간동안 발효, 숙성시킨다.
> 오븐에 넣고 온도와 시간을 조절하여 구운 후, 냉각기 혹은 자연 상태에서 냉각시킨다.
> 제품의 종류에 따라 크림, 잼 등의 장식을 하고, 포장을 한다.
> 제품이 마무리되면 남은 재료를 잘 보관하고 조리기구와 오븐을 정리정돈하여 청결을 유지한다.
3. 적성 및 흥미
제과사 및 제빵사는 예민한 미각과 아름다운 제품을 만들기 위한 미적 감각이 필요하며 새로운 빵, 과자 등을 개발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정교한 손놀림, 꼼꼼함을 갖추면 유리하며, 장시간 서서 작업하기 때문에 체력과 인내심이 있어야 합니다.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혁신, 사회성, 리더십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4. 준비방법
* 정규 교육과정
- 제과사 및 제빵사가 되기 위해서는 실업계 고등학교나 전문대학의 식품가공과, 제과제빵과 등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 전문대학의 제과제빵과에서는 기본적인 조리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며, 제과제빵이론과 실험(실습)을 함께 익힐 수 있습니다.
*직업 훈련
- 숙련된 제과사나 제빵사를 보조하면서 현장에서 직접 기술을 습득하거나 사설교육기관에서 훈련과정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
- 관련 자격증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제과기능사, 제과기능장, 제빵기능사가 있습니다.
5.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제과·제빵관련 학원, 한국제과학교 등에서 기술을 배우거나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조리관련학과, 제과제빵관련학과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프렌차이즈 베이커리업체의 본사, 체인점, 제빵전문업체, 제과전문업체, 호텔 베이커리, 소규모 제과점 등에 취업합니다.
- 프랜차이즈로 운영되는 베이커리 업체나 대규모 제과업체의 제과제빵사 경우 빵, 케익, 쿠키 등 각 분야별로 2∼3년씩 전문기술을 익히기도 합니다.
*고용현황
향후 5년간(~2026) 제과사 및 제빵사와 관련 직업인 제빵원 및 제과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서구화된 생활과 식습관으로 쌀 소비량은 감소하는 반면, 빵 소비량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맞벌이 가정이 늘면서 식사대용으로 빵을 먹는 사람이 많아졌고, 특히 공장에서 대량으로 생산한 것이 아닌 갓 구워낸 즉석 빵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증가하면서 대형마트, 백화점, 카페 등 지역 곳곳에 다양한 형태의 제과점이 들어서고 있습니다. 또한, 빵, 과자, 케이크를 함께 파는 기존의 제과점에서 탈피하여 케이크전문점, 샌드위치전문점, 초콜릿전문점, 도넛전문점, 파이전문점처럼 특화된 제과·제빵 분야 전문업장이 생기고 있습니다. 제과점업이 2013년 2월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서, 제과점 창업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난해 12월 대한제과협회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대기업 프랜차이즈와의 경쟁 열세로 지속적으로 감소했던 동네빵집이 2012년 4,378개소에서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된 이후 자영업자들의 창업이 늘어나면서 2013년 4,762개로 384개(8.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향후 제과제빵사의 고용 및 창업에 긍정적으로 요소로 보입니다. 이처럼 제과제빵사의 활동 영역도 다변화, 전문화되고 있고, 식문화가 어느 순간 갑작스럽게 변화하는 것이 아니며, 중소기업 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도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제과제빵사의 고용은 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6. 임금수준
제과사 및 제빵사와 관련 직업인 제빵원 및 제과원의 임금수준은 하위(25%) 2474만원, 평균(50%) 2850.738만원, 상위(25%) 3521만원입니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 참고문헌: 제과제빵 프랜차이즈 사업의 블루오션 전략에 관한 연구(강영식, 2014), 커리어넷, 워크넷 직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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