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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탐구

유치원교사 직업정보 알아보기(하는 일, 적성, 준비방법, 평균임금)

by 신박에듀 2022.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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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출산율에 따라 학부모의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 또한 나날이 높아지고 있으며, 현재 대한민국 출산율은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하고 있죠. 비록 출산율이 감소하고, 아이들은 많지 않은 상황이지만 이에 따라 아이들을 교육하는 관심도는 더 높아졌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유치원교사의 직업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치원 교사의 직무

 

  유아교육법 제 21조 4항에서는 교사는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해당 유치원의 유아를 교육해야함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아교육이 내실화 있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유치원교사들이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야 하며, 유치원교사들의 직무를 명확히 함으로 업무와 잡무의 구분을 명확히 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유치원교사의 직무는 헌법, 교육기본법, 유아교육법 및 시행령, 교육공무원법, 국가공무원법, 공무원 근무사항에 관한 규칙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유치원교사의 주된 직무는 유아를 교육하는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유치원교사의 직무와 관련된 법을 정리하면 다음의 <표>와 같습니다.

 

<유치원교사 직무와 관련된 법 규정>

영역 하위영역 내용 관련 법
교육 교육과정 및 수업 교사는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해당 유치원의 유아를 교육함 유아교육법 제 21조 4항
전문성 신장 자질함양 교원은 교육자로서 갖추어야할 품성과 자질을 향 상시키기 위해 노력하여야 함  교육기본법 제 14조 제 2항
연구개발 교육공무원은 그 직책을 수행하기 위하여 끊임없 이 연구와 수양에 힘써야 함 교육공무원법 제 38조 제 1항
연수 교원은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소속 기관의 장의 승일을 받아 연수기관이나 근무 장소 외 의 시설 또는 장소에서 연수를 받을 수 있음 교육부장관과 교육감은 유치원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교육 및 연수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야 함 교육공무원법 제 41조 유아교육법시행령 제 28조 1항
대외관계 전문 및 교원단체 교원은 상호 협동하여 교육의 진흥과 문화의 창달에 노력하 며, 교원의 경제적·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 지 방자치단체와 중앙에 교원단체를 조직할 수 있음 교육기본법 제 15조 제 1항

 

2. 하는 일

 

> 유치원 교사는 학교에 입학하기 전 연령의 아동에게 필요한 교육을 실시한다.
> 유아들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초 체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가지도록 개인위생에 관한 내용과 안전생활에 가르치며, 유아들은 단체생활, 행사에 참여하기 등의 협동을 통하여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 및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사회생활 교육을 실시한다.
> 유아들의 발표, 토의, 관찰, 실험, 조사, 견학, 발표회 등 유아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방법들을 계획·활용하여 지도한다.
> 등원 및 계획하기, 실내·외 자유선택활동, 정리정돈 및 평가, 집단활동(토의, 게임, 노래, 음률, 요리, 신체활동, 동화, 동시, 동극, 조형활동 등), 실외활동(신체활동), 급식 및 간식, 하원 및 평가 교육과정을 계획·운영한다.
> 학부모를 대상으로 유아 발달에 협조할 수 있는 부모교육, 가정통신문 발송, 출결사항 관리, 입학식 및 졸업식 준비 등 > 행정업무에도 관여하고 원아들의 유치원생활, 학습능력, 성격 등에 대해 학부모와 상담한다.

 

 

3. 적성 및 흥미

 

  관찰력, 통솔력, 돌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 등이 요구되며, 올바른 교육을 위해 정확한 어휘구사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개인별 특성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섬세한 사람에게 유리하며, 인내력과 포용력이 있어야 하구요. 사회형과 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남에 대한 배려, 책임감, 자기통제 능력 등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4.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유치원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4년제 대학교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거나, 사이버대학 등을 통해서 소정의 보육과 교직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교육과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경우에도 유치원 정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
- 유치원교사와 관련된 국가자격증으로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유치원 정교사 1급, 2급이 있습니다.
- 대학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거나,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교육과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을 전공하면 무시험검정으로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5.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국공립 유치원에 근무하기 위해서는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 소지하고 각 시·도에서 실시하는 교원임용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교원임용시험은 1차 필기, 2차 논술, 3차 면접으로 이루어지는데 합격하면, 공립유치원교사로 임용이 됩니다.
- 유치원교사 임용시험을 보지 않아도,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만 가지고 있으면, 사립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고용현황

  향후 10년간(~2031) 유치원교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2015~2025」(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유치원교사는 2015년 약 57.1천 명에서 2025년 약 59.1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2천 명(연평균 0.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의 무상보육 정책과 유치원교사 1인당 학생 수 감소와 유치원 취원율의 증가추세에 따라 유치원교사 수는 2010년 36,461명에서 2015년 50,998명으로 약 39.9% 증가하였습니다(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보」). 여성의 사회적 참여 증가로 가정 내에서 전적으로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고, 유치원 아동에 대한 무상교육, 저소득층 유아에 대한 교육비 지원, 종일반 운영지원 등 유아교육 분야에 대한 국가적 지원이 확대되고 있어 만성적인 저출산에도 불구하고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유치원교사의 수요는 어느 정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여 유치원 취학 적령인구 중 실제 원아 수를 의미하는 취원율은 2009년 39.5%에서 2015년 49.4%로 늘었습니다.

  선진국에 비하여 우리나라 유치원 취원율은 아직도 낮은 수준이고, 양질의 유아교육을 위해 교사 1인당 학생 수가 2009년 15.2명에서 2015년 13.4명으로 감소되고 있어 유치원교사의 수요는 어느 정도 유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면, 지속적인 저출산의 영향으로 유치원 아동의 절대수가 감소하다 2009년을 저점으로 다시 반등하고 있습니다. 유치원생수는 2010년 약 538천 명에서 2013년 약 658천 명으로 급증한 뒤 점진적으로 증가하여 2015년 현재 682천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저출산 추세가 최근 완화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고 유치원에 입학하는 학생의 수도 증가세로 반전되어 유치원교사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6. 임금수준

 

  유치원교사의 임금수준은 하위(25%) 2313만원, 평균(50%) 2764.666만원, 상위(25%) 3072만원입니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 참고문헌: 유치원교사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개발 및 타당화(양효숙, 2019), 워크넷 직업정보, 커리어넷 직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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