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국내의 리빙인테리어 시장은 사람들의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점점 규모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시장이 커지는 만큼 인테리어 분야는 파급력이 늘어나며 시장 가치가 더욱 증가될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직업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테리어 디자인의 개념
인테리어디자인(Interior Design)은 미국에서 1950년대부터 실내디자인으로 본격적으로 전문 직업의 분야로 인식되기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실내 공간은더욱 세분화되었고 복잡해지면서 건축분야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화된 디자이너들을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1970년대 초기에는 유럽의 각 지역에서는 ‘Innenarchitekt(실내건축)’이라는 용어로 통용되었으며, 영국과 미국에서는 인테리어디자인이라 보편적으로 불리기 시작하며 실내장식가, 인테리어디자이너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습니다. 국내의 실내디자인 연혁과 대중적관심은 비교적 최근에 생겨났습니다. 1979년 사단법인 한국 실내건축가협회(KOSID)가 창립되었고, 실내공간의 기능적 해결과 감성적 요소의 결합을 통해 인간생활의 쾌적성을 추구하는 것이라 실내디자인을 정의합니다. 인테리어디자인은 인간에 의해 점유되는 모든 공간을 대상으로 환경적, 정서적, 심미적 조건 등을 충족시켜 사용자에게 이로운 생활공간을 창조적으로 디자인하는 활동입니다. 또한 건축학적 이해와 접근을 필요로 하며, 공간의 용도와목적에 따라 요구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므로 인체공학, 물리학, 심리학, 환경학, 디자인의 기본 원리 등 관련된 제반 요소가 고려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디자인을 적용하는 목적과 대상은 굉장히 다양하여서 공간의 사용목적에 따른 나뉘는 기준을 적용하고, 그에 따른 여러 상황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인테리어디자인의 대상을 목적별 분류로는, 작업공간(work space), 생활공간(living space), 공공공간(public space), 특수목적공간 등이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공간의 목적에 따른 기준을 적용하여 설계를 하는데, 다음과 같은 상황을 염두에 두어 공간을 이용한 대중들에게 가장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고려해야하는 대상으로는 사용자의 동선과 순화의 패턴, 공간의 자연광 및 인공조명의 필요성 검토 또는 정도, 음향효과, 냉난방, 급기와 배기, 공간의 유지 관리, 공간의 분위기, 마감재료, 공간의 이미지, 예산, 클라이언트의 요구, 기후와 풍토의 고려나 디자이너의 의도 등 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한 공간의 분야는 다음과 같이 세분해 볼 수 있습니다.
① 개실 인테리어(private interior) : 개인의 실내로서 주택의 사적 공간이나 호텔 객실, 숙소, 병원 병실 또는 기숙사 침실 등
② 사무실 인테리어(office interior) : 업무를 보는 공간으로서 사무공간, 연구실, 교실, 오피스 랜드스케이프 등
③ 상업 인테리어(commercial interior) : 유흥음식업계 분류에는 카페나식당, 바, 라운지, 클럽, 극장 또는 공연장 등 / 판매업계 분류로는 쇼핑센터나 마켓, 지하상가, 쇼룸 또는 마트 등
④ 공공 인테리어(public interior) : 공항, 역사, 터미널, 미술관, 박물관 등
2. 하는 일
> 인테리어디자이너는 주택, 사무실, 상가 건물의 내부 환경을 기능과 용도에 맞게 설계, 장식한다.
> 내부시설의 목적과 기능, 고객의 기호, 예산, 건축형태, 시설장비 등 내부 환경이 장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결정하기 위하여 고객과 협의한다.
> 건물의 목적과 기능, 예산 및 건축형태 등 특성을 파악하여 디자인 컨셉을 세우고 세부 일정 및 계획을 수립한다.
공간구조, 가구나 시설의 배치 및 이용, 색상 등 구체적인 계획에 대하여 고객과 협의하고, 동선계획과 색채계획, 조명계획 등을 세우고, 가구와 장식품, 조명기구 등을 구체적으로 선정한다.
> 계획하고 선택된 사항들을 손이나 컴퓨터를 이용해 도면에 그리고 표시한다.
> 디자인이 완성되면 세부도면을 작성하여 시공업자에게 전달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시공 작업을 감독하기도 한다.
3. 적성 및 흥미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창의적인 사고와 미적 감각, 색채 감각, 공간 지각력, 사물에 대한 관찰력이 있어야 합니다. 초과근무를 할 때도 많기 때문에 강한 체력이 요구되며, 팀을 조직하고 관리할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며,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공동 작업하고 의견조율을 해야 하기 때문에 원활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술형과 진취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책임감, 꼼꼼함, 신뢰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4.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실내디자인과, 실내건축학과, 아동주거학과, 주거환경학과, 장식미술학과, 주거실내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건축장식과, 인테리어공예과, 실내건축설계학과, 실내환경디자인학과 등 디자인이나 건축 관련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대학의 관련학과에서는 실내디자인사, 실내공간론, 실내조형론 등의 이론뿐 아니라, 모형제작, 실내디자인, 디스플레이디자인, 이벤트디자인 등의 실기과정을 교육합니다.
*직업 훈련
- 직업전문학교, 사설학원 등에서 인테리어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
- 관련 자격증으로는 실내건축기사, 실내건축산업기사, 실내건축기능사가 있습니다.
5.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인테리어디자이너는 전문대학 및 대학에서 관련학과를 졸업한 후 인테리어업체에 취업하여 경력을 쌓은 후 전문가로 활동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 업체 채용 시 전문대학 이상의 디자인관련 학과 전공자로 응시를 제한하기도 하며, Max나 CAD같은 관련 디자인프로그램을 다룰 줄 아는 능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채용전형은 보통 서류전명과 면접으로 이루어지며, 업체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하기도 합니다. 또 실내건축 관련자격증을 소지 시 우대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고용현황
향후 5년간(~2026) 실내장식디자이너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테리어디자인업은 건설경기에 큰 영향을 받는 영역입니다. 다만, 노후 아파트나 주택을 개조하려는 수요가 존재하고, 외부활동보다는 집안에서 생활하는 것을 선호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개인 공간을 원하는 스타일대로 꾸미는 수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싱글족 및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실내공간을 친환경적으로 꾸미려는 수요는 이들의 고용을 밝게 합니다. 이와 함께 생활공간에서의 기능성과 예술성이 강조되고 스마트 스페이스와 같은 영역이 부각되는 등 IT 기술과 융합된 실내공간에 대한 디자인 수요가 새롭게 나타날 전망입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고용감소 경향을 보이겠으나, 일부 영역에서는 새로운 수요가 창출되면서 감소분을 상쇄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6. 임금수준
인테리어디자이너의 임금수준은 하위(25%) 2888만원, 평균(50%) 3304.499만원, 상위(25%) 4315만원입니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 참고문헌: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위한코워킹스페이스 디자인(송이아, 2021), 워크넷 직업정보, 직업정보 커리어넷
'직업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계사 알아보기(하는 일, 적성, 준비방법, 평균임금) (0) | 2022.03.07 |
---|---|
제과제빵사 알아보기(하는 일, 적성, 준비방법, 평균임금) (2) | 2022.03.06 |
유치원교사 직업정보 알아보기(하는 일, 적성, 준비방법, 평균임금) (0) | 2022.03.04 |
동물조련사 직업정보 알아보기(하는 일, 적성, 준비방법, 평균임금) (0) | 2022.03.03 |
소설가 직업정보 알아보기(하는 일, 적성, 준비방법, 평균임금) (0) | 2022.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