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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탐구

게임 기획자 알아보기(하는 일, 적성, 준비방법, 평균연봉)

by 신박에듀 2022. 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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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최근 컴퓨터 기술의 발달과 소프트웨어의 발전은 게임 제작의 문턱을 낮추어 기존에 비해 손쉬운 제작시스템을 구축하게 하였습니다. 1980년대 무렵의 초기게임 제작 시스템은 단순한 상업용 아케이드 게임이라도 컴퓨터 프로그램이가능한 기관이나 몇몇 회사를 중심으로 제작이 가능하였습니다. 그러나 컴퓨터기술과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점차 대규모 회사뿐 아니라 중소기업, 벤처, 1인 컴퓨터 게임 개발자 등 소규모 제작 단위가 많이 등장하였습니다. 최근 프로그램의 발전과 함께 찾아온 게임 산업의 시스템적 확장은 초기에 비하면 눈부신 성과라 할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게임 기획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게임 기획의 방법론

 

  일반적으로 게임 기획은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그것은 클라이언트(사나 사장)의 요구 사항일 수도 있고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일 수도 있습니다. 이들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게임의 컨셉을 설정합니다. 게임의 컨셉에는 게임의 세계관을 포함하여 캐릭터의 성격, 속성, 화폐, 그리고 스킬 형태나 무기 등이 포함됩니다. 게임 컨셉을 구성하는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게임의 중심 플레이 방식을 결정하고 메인 콘텐츠를 구상하는 것입니다. 게임의 컨셉이 결정되면 본격적인 게임 설계 단계로 진행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게임의 전체적인 흐름도를 설계하고 각 시스템의 연결 상황을 도식화합니다. 게임의 처음 실행부터 게임 플레이 종료까지 개발자가 게임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순서도를 활용하여 도식화하여야 합니다.

  전체적인 게임의 흐름을 파악하고 각 시스템에 대한 주요 콘텐츠 배치가완료되면 게임의 시퀀스와 순환 구조를 설계하고 게임플레이를 기획합니다.

  전체 게임의 구조와 중심플레이 순환 구조 설계가 끝나면 게임 플레이 방식과 구체적인 컨트롤 방식에 대해 설계하고 UI(User Interface)를 설정합니다. 이 단계가 완료되면 게임의 지속성과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게임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퀘스트와 업적을 설계합니다. 그리고 게임 시나리오와 퀘스트에 맞게 난이도를 조절하고장애물과 오브젝트를 배치하는 레벨 디자인 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와 동시에 게임의 밸런스를 설정해 주는데, 레벨 디자인은 반드시 게임의 밸런스작업자와 협업하여 퀘스트나 업적의 보상에 대해 협의한 후 배치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이 작업들이 끝나면 본격적인 서비스 준비에 돌입해야 하는데, 게임의 출시 이후에는 업데이트 계획과 유료화 모델의 설계가 필요하며 퍼블리셔와 광고, 로그인 정책에 대한 부분까지도 협의해야 합니다.

 

 

2. 하는 일

 

> 게임기획자는 PC 게임, 네트워크 게임 등 게임용 소프트웨어 제작과 관련된 모든 사항들을 총괄적으로 지휘하고 감독하는 일을 담당한다.
> 게임 시장 조사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좋아하고 원하는 게임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새로운 게임 제작을 위한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이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한다.
> 게임의 장르와 대상 연령층, 게임 난이도, 게임의 각종 캐릭터의 역할 및 특징, 기본적인 스토리 전개 등을 설정하고, 그래픽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등과 함께 본격적으로 게임 프로그램을 제작한다.
> 게임소프트웨어에 대한 베타테스트를 하고 시연회에 참여하는 등 홍보 업무를 하기도 한다.
> 대사를 작성하는 등 세부적인 게임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기획의도를 이해하기 쉽게 그래픽디자이너나 프로그래머 등에게 전달한다.
> 게임이 제작되어 상품화가 되었을 때 시장진입이나 판매고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 지를 판단,결정한다.
게임의 제작이 완료되면, 게임의 홍보와 마케팅 전략, 배급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3. 적성 및 흥미

 

  시장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해낼 수 있는 통찰력과 새로운 게임 소재를 발굴해낼 수 있는 창의력, 기획력이 요구됩니다. 게임 산업 전반에 대한 지식과 이해뿐 아니라 마케팅과 홍보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게임을 좋아해야 하고 영화, 만화, 소설 등 다양한 문화 장르에 대한 지식이 요구됩니다. 게임의 개발은 보통 팀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른 팀원들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게임기획자가 되기 위한 학력이나 전공의 제한은 없습니다. 하지만 주로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게임제작이나 게임공학, 게임콘텐츠 등을 전공하고 진출하는 편입니다.
- 관련 학과에서는 게임기획, 게임연출, 게임프로듀싱 및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교육, 게임시나리오 작성, 아이디어 창출교육, 게임그래픽디자인, 게임프로그래밍, 게임음악 등을 교육합니다.

*직업 훈련
- 게임 인력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민간학원이나 대학의 사회교육원에서 게임기획자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
-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시행하는 게임기획전문가가 있습니다.

 

5.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넥슨, NC소프트 등의 게임 전문 업체나 게임빌, 컴투스 등의 모바일 게임 업체 등에 채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게임 제작이 많아지고 있어 개인이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게임기획자로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 그 외에도 외국의 온라인 게임 업체나 콘솔 게임 업체 등에 취직하여 게임기획자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고용현황
향후 5년간(~2026) 게임기획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게임의 성공 여부는 시작 단계인 기획에서 결정이 난다고 할 정도로 기획자의 역할은 중요합니다. 게임은 PC게임,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 등이 있고, 그 중에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게임이 활성화되면서 이 분야의 모바일 웹 개발 부문의 인력에 대한 수요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게임시장은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게임의 경우 짧은 시간 내 다양한 게임을 내놓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분야의 게임기획자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게임산업과 관련해 <2016 콘텐츠산업통계>에 따르면 사업체수와 종사자수가 점차 감소하고 있어 게임유저가 늘어나는 것에 비해 고용의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전망입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6. 임금수준


  게임기획자의 임금수준은 하위(25%) 2,990만원, 평균(50%) 4,134만원, 상위(25%) 5,312만원입니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 참고문헌: 딥러닝이 적용된 게임 밸런스에 관한 연구(전준현, 2017), 워크넷 직업정보, 커리어넷 직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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