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탐구

항공 승무원 알아보기(하는 일, 적성, 준비방법, 평균연봉)

by 신박에듀 2022. 2.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최근 전염병으로 인한 하늘 길이 제약이 많지만, 항공산업은 크게 성장하여 전 세계적 지구촌 문화를 형성하게 했습니다. 특히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입장에서는 기내에 처음 탑승할 때 객실승무원을 제일 처음 마주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항공 승무원은 서비스직의 꽃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항공 승무원의 직업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공 승무원의 정의

 

  항공사의 객실승무원이란 대한민국 항공법 제2조 3의 2항에 따르면 ‘항공기에 탑승하여 비상탈출진행 등 안전업무를 수행하는 승무원을 말한다.’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또한 항공법 제2조 제5항에 따르면 “객실승무원이란 항공기에 탑승하여 비상 시 승객을 탈출시키는 등 안전업무를 수행하는 승무원을 말한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국내 항공법상에서는 기장의 임무와 책임에 대하여는 명시되어 있지만 객실 승무원에 대해서는 자세히 명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 임무와 책임은 각 항공사의 안전업무 매뉴얼의 세부사항 지침에 따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항공 승무원이 하는 일

 

> 비행기승무원은 탑승객이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쾌적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편의와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기내에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 탑승 전에 업무 분담, 용모 및 필수 휴대품 점검, 유의사항 및 신규 업무지식 등에 관한 지시사항을 전달받아 기내에 탑승하여 기장의 주관 하에 목적지, 비행시간, 항로 및 기상조건, 기타 유의사항 등에 대해 듣는다.
> 비상장비 및 기내시설의 이상 유무, 기내용품의 수량 및 탑재 여부, 의료장비, 기내의 청결상태 등을 포함한 객실 서비스에 관한 제반사항을 확인하고 준비한다.
> 승객이 제시하는 탑승권을 확인하여 좌석을 안내하며, 탑승이 완료되면 승객의 안전벨트 착용 여부, 이동물품의 고정 여부 등을 확인한다.
> 비행기가 이륙하면 승객에게 식사 및 음료, 헤드폰 등을 제공하며 기내면세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3. 적성 및 흥미

 

  비행기승무원은 국제선 비행에 대비한 지식과 외국어실력을 갖추어야 하고, 또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이 필요합니다. 봉사정신이 투철하고 친절한 사람에게 유리하며, 장시간 비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강한 체력이 필요합니다.
사회형과 현실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남에 대한 배려, 스트레스 감내, 자기통제 능력, 사회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4.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비행기승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졸 이상의 항공운항학과를 졸업하면 유리합니다.
- 관련 학과에서는 항공업무론을 비롯해 객실업무개론, 항공운송실무, 객실서비스실무, 기내식음료개론, 항공서비스매너, 항공영어회화, 객실서비스영어, 토익 등 현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을 교육합니다.

*직업 훈련
- 사설학원에서 비행기승무원이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설학원에서는 국내항공사반, 국외항공사반 또는 승무원반 등을 개설하고 있어 맞춤형 교육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 한국산업인력공단 해외취업 항공 승무원 연수과정은 중동국가는 물론 중국, 캐나다, 말레이시아 등 해외 항공사 승무원으로 취업을 위한 언어, 교양, 매너 등 국제적인 서비스인을 양성하는 연수교육과정입니다.

*관련 자격증
승무원이 되기 위해 반드시 요구되는 관련 국가 자격증은 없습니다.

 

5.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비행기 승무원은 공채나 특채를 통해 국내외 항공사에 진출한다. 대학이나 전문대학의 항공운항(학)과, 스튜어디스(학)과를 졸업하면 유리합니다. 혹은 사설학원에서 비행기 승무원이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고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 대부분 국내 항공사의 채용 조건은 신입객실 승무원의 응시자격으로 기내 안전 및 서비스 업무에 적합한 신체조건을 갖추고 교정시력 1.0이상(항공사에 따라 요구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세부기준이 다를 수 있음)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2년제 전문대학 이상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또는 4년제 대학을 2년 이상 수료한 자, 나이, 전공 제한은 없습니다.
- 채용절차는 서류전형 후, 1차 면접, 인성 및 적성검사, 신장 및 체중측정, 신체력검사, 수영테스트를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별합니다.
- 국내 항공사는 일정 기간의 인턴승무원 과정을 거쳐 최종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 외국 항공사 채용은 대부분 국내 승무원 전문 학원에서 공채를 대행하는데, 서류심사 및 1, 2차 면접은 학원에서 학원관계자들이 진행하고 최종 면접만 외항사의 직원들이 와서 평가하는 구조입니다.
- 이외에도 외항사 오픈데이(Open Days)일정을 확인하여 국외로 면접을 보러 가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고용현황
  향후 5년간(~2026) 비행기승무원과 관련 직업인 항공기객실승무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생활수준이 점점 높아지면서 여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주5일근무제로 여행과 레저산업의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여행이 늘고, 세계와의 교류활성화로 기업에서는 출장 등으로 해외에 갈 일이 많아졌습니다. 여객수송량 및 여객기 보유량의 증가 등은 항공기객실승무원의 수요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항공운송여객은 2015년 기준으로 총 약 8,941만 명(국제항공운송여객 약 6,143만 명, 국내항공운송 여객 약 2,798만 명)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세계적 규모의 항공국가입니다. 또한, 국토교통부 ‘운항통계’의 항공기 등록대수를 살펴보면, 2008년 449대에서 2015년 724대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에서는 2019년에는 1,000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이는 항공기객실승무원의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최근에는 국내에 취항하는 외국 항공사들이 현지인 채용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항공기객실승무원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기혼자에게도 승무원자격을 부여함으로써, 미혼자만 일할 수 있다는 기존의 항공기객실승무원에 대한 인식이 평생직장이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점차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몇 년 전부터 등장한 저가 항공사 역시 항공기객실승무원의 수요를 발생시키는 요인으로 꼽힙니다. 저가항공사에서 근무하는 항공기객실승무원의 경우 규모가 큰 항공사보다 임금은 낮은 편이지만 취업처가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항공기객실승무원의 고용에 긍정적입니다. 또한 항공기 객실승무원은 서비스업 중 고연봉을 받는 직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회적 지위도 얻을 수 있고 다양한 문화권을 접할 수 있는 기회의 창이라는 인식이 있어 앞으로 항공서비스 산업은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과거에는 결혼과 함께 일을 그만두는 경우가 많아 이를 대체하기 위한 일자리가 생겼지만, 최근 항공기객실승무원도 장기근무를 하는 추세로 바뀌고 있어 신규 고용창출에는 약간의 부정적 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6. 임금수준

 

  비행기승무원과 관련 직업인 항공기객실승무원의 임금수준은 하위(25%) 3,576만원, 평균(50%) 4,073.461만원, 상위(25%) 5,087만원입니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 참고문헌: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개인역량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박현서, 2019), 워크넷 직업정보, 커리어넷 직업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