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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탐구

항공기 조종사 알아보기(직무, 적성, 준비방법, 평균연봉)

by 신박에듀 2022.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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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2020년에 시작된 전 세계적 펜데믹 상황으로 지금은 하늘길에 많은 제약이 있지만,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전 세계를 항공을 이용하여 여행하는 것은 일상이 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항공기 조종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공기 조종사의 직무

 

  민간항공 조종사는 비행 전 해당 편 비행을 위해 기상 및 항로와 연료량, 공항 주의 사항, NOTAM(Notice To Airmen) 등 비행에 대한 전반적인 자료들을 사전에 점검 및 브리핑을 한 후 항공기에서 출발에 필요한 준비를 마친 후 지상 이동하여 이륙 후 목적지 공항 착륙 및 주기까지 항공기를 안전하게 운항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항공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존재는 하지만, 조종사는 우선 출근하여 운항관리사로부터 비행계획서, 기상, NOTAM, 항공기 MEL(최소운용장비목록) , 연료량 등 항공기와 해당비행 편의 자료를 받고 기장과 부기장 함께 검토 한 후에 항공기로 이동하게 됩니다. 항공기에 도착하면 항공기 내부 및 외부점검, 그리고 항공기 FMS(FLIGHT MANAGEMENT SYSTEM)에 비행계획서 및 바람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게 됩니다. 이 사이 과정에서 승무원들과 합동브리핑을 진행하게 됩니다.

  합동 브리핑 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비행계획서상의 전할 내용들과 조종실 출입, 통신절차, 보안등급에 맞는 비상장비, 보안점검, 비상상황 시에 절차 등을 전달합니다. 준비를 마친 후 조종사들은 체크리스트, ATC CLEARANCE(관제기관의 비행인가) 수신, 이륙 브리 핑 등 사내표준 비행절차를 수행합니다. 관제기관에 허가에 의해 항공기내 지상이동 및 이륙을 하게 되면 CLEARANCE에서 받은 표준 출항 절차를 통해 항로에 진입 하고 순항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모두 기장, 부기장의 역할 및 ‘PM(PILOT MONITORING), PF(PILOT FLYING)’으로의 역할을 나누어 담당역할에 맞는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기장 및 부기장으로써의 역할도 있으며, 그에 맞춰서 어떤 절차를 나눠 수행 하는 것을 ‘CREW CONCEPT’라 합니다. 비행 중에 비행조종 담당할 사람을 ‘PILOT FLYING’, 줄여서 PF라 하며, ‘PILOT MONITORING’의 경우에는 옆의 ‘PILOT FLYING’이 임무 수행을 빠짐없이 하는지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며 조력자의 역할로 기재취급과 PF에 조언, 관제교신등 기타 업무들을 수행합니다. 이 모든 비행 환경들 속에 새떼, 악기상과의 조우, 항로에 과다한 교통량으로의 항로혼잡 등 여러 상황들과 직면하게 됩니다. 장거리비행의 경우 순항 중에 휴식시간 보장 받기 위하여, 다른 조종사 편조와 비행임무교대를 하기도 합니다. 착륙 전에 사전 준비 및 브리핑을 실시 후에 관제기관의 유도에 따라 목적공항에 접근, 착륙을 하게 되고 배정된 주기장까지 활주하게 됩니다.

  조종사는 매 6개월에 한번 씩 정기적으로 시뮬레이터 교육 및 평가를 받게 되어 비정상상황 대처능력에 대한 기량유지 및 자격유지를 해야 하며, 그 외에도 기종 교육 및 여러 비상장비, 위험물 등에 대한 지식교육을 일정한 주기로 이수하게 됩니다. 또한 매년 1회 ROUTE CHECK이라 하여 노선 평가를 받게 되어 자격을 유지하게 됩니다.

 

 

2. 적성 및 흥미

 

  비행기조종은 기상이변 등 갑작스런 상황 변화에 대한 정확한 판단력과 대처능력이 필요하며 능숙한 외국어 구사 능력, 공간지각력, 운송, 지리, 물리, 통신에 대한 기본지식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오랜 비행 조종과 불규칙한 근무환경 속에서 일하기 때문에 건강한 체력과 인내심이 요구되며 비행기 및 승객의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사명감과 책임감이 있어야 합니다. 현실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자기통제 능력, 리더십, 꼼꼼함, 협조심 등이 필요합니다.

 

3.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항공기 조종사가 되기 위해서는 공군사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한서대학교의 항공운항학과에 입학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 공군사관학교에서 학업을 마친 학생들은 군에서 복무하여 일정기간동안 훈련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 항공기 조종사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에서 주관하는 무선통신사를 우선적으로 취득해야 합니다.
- 또한 국토교통부에서 실시하고 교통안전공단이 주관하는 국가자격시험인 자가용 조종면허(Private Pilot License), 사업용 조종면허(Commercial Pilot License), 운송용 조종면허(Airline Transportation Pilot License)를 순차적으로 취득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계기비행한정증명(Instrumental Flight Rules Rating)이나 다발한정증명(Multi Engine License)과 같은 형식한정증명을 소지해야합니다 .
- 각각의 면허 취득은 법적 비행시간이 충족되어야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 사업용 조종사, 부조종사, 운송용 조종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기준하고 있는 규정에 따라 신체조건이 항공신체검사증명 1급이 되어야 합니다. 단, 자가용 조종사는 신체검사 2급도 허용하고 있습니다.
- 이외에도 항공영어구술능력증명시험(EPTA)에서 4등급 이상이 되어야 항공사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일반적으로 군 또는 전문교육기관의 훈련과정 중에 취득하거나 기업에 취직하여 비행시간을 확보한 뒤 취득하기도 합니다.

*직업 훈련
- 군에서 조종사 경력을 쌓거나, 대학의 항공운항과를 졸업하고 비행교육원에서 소정의 교육을 받기도 합니다.

-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에서는 일반 4년제 대학졸업자를 대상으로, 민항공사 조종사 자원 양성을 목적으로 한 Airline Pilot Program(APP) 훈련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관련 교육이수 후 민항기 부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교육비는 훈련생이 자비로 조달해야 합니다. 선발전형은 서류심사> 적성검사/인성검사> TOEFL 실시, 영어구술, 비행적성> 신체검사, 최종면접 등의 과정을 거쳐 훈련생을 선발합니다.

- 또 항공사의 조종훈련생으로 선발되어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항공대학교/한서대학교 울진비행교육훈련원에서는 통합사업용조종사 과정이라는 명칭으로 조종교육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조종교육생 모집은 훈련사업자로 선정된 한국항공대학교와 한서대학교 부설비행교육원에서 자율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일반 4년제 대학 졸업생들에게 조종훈련생교육과정을 제공하여 민간항공 조종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교육기간은 1년간이며, 교육수료 후 사업용 조종사 자격증명을 취득하여 국내 항공사 등에 취업기회를 얻게 됩니다.

- 아시아나항공은 운항 인턴 과정 을 도입해 유능한 비행기 조종사 양성을 위한 훈련과정을 운영하여 조종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조종사 지망생들에게 훈련비를 대출해 주고 입사 후 부기장이 되면 상환하는 조건입니다. 아시아나항공 운항인턴에 합격하게 되면, 4년제 대학교 졸업생의 경우 38주의 운항인턴 기간을 거쳐 국제비행 자격증을 획득합니다. 자격증을 획득하면 13주간 기본훈련을 받게 됩니다. 훈련생 대부분이 대형 제트기 운항 경험이 없기 때문에 기본훈련 기간 동안 이론교육과 CBT(Computer Based Training), 안전교육 등을 통해 전반적인 운항 기종에 대한 기본감각을 익힙니다. 기본교육을 마친 뒤 23주간 초기교육을 통해 B737, B777, A320 등 여객기에 대해 전문적으로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 기간에는 시뮬레이터 탑승을 비롯해 실제 운항을 연상케 하는 모의훈련이 주를 이룹니다. 이처럼 엄격하고 체계적인 74주간 교육과정을 마치고 나면 승객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부기장으로써 조종간을 잡게 됩니다.

*관련 자격증
- 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으로는 사업용 면장과 운송용 면장이 있습니다. 조종사 면장은 일반적으로 군이나 민간 조종사 훈련과정 중에 취득하거나 입사 후 비행시간을 확보한 후 취득하기도 합니다.
- 관련 자격증으로는 사업용 조종사, 운송용 조종사, 자가용 조종사가 있습니다.

 

 

 

4.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군조종사 경력을 통해 되는 방법이 있고, 대학의 항공운항과를 졸업하고 비행교육원에서 소정의 교육을 받아 조종사로 근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항공사의 조종훈련생으로 선발되어 교육을 받고 각 항공사에 입사하거나 항공 유학을 통해 해외에서 일정 자격 갖춘 후 경력조종사로 지원하기도 합니다.
- 공군사관학교에 입학 한 후 4년간 생도생활을 마친 후 공군 소위로 임관하여 비행훈련을 받고 군 조종사로 15년 의무복무 후 본인의 의사에 따라 민간항공사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고용현황
  향후 5년간(~2026) 비행기조종사와 관련 직업인 항공기조종사의 고용은 증가할 전망입니다. 생활수준의 향상 및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여가시간이 증대되고 국내외 여행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국내의 해외여행객들도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외국여행객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대형항공사들은 국외 노선을 증편하거나 노선을 신설하고 있으며, 저가항공사들도 신기종 항공기를 도입하고 신규 노선을 취항하는 등 전반적인 항공수요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국내 항공기 등록대수는 2015년 700대를 넘어섰으며, 국내외 항공여객수도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국제선 여객의 경우 금융위기가 있었던 2008~2009년에 다소 감소하였으나 2010년 이후부터 증가세를 지속하여 2015년 6천만 명을 넘었으며, 국내선 여객수도 증가하여 2015년 2천7백만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객인원의 증가와 등록항공기 증가는 항공기 운행 증가로 이어지고 조종사 수요로 이어집니다. 저가 항공사들이 시장 내에서 자리를 잡으며 점차 노선을 확장하고 있는 것도 항공기 조종사의 일자리 확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저가항공사의 경우 국내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 등 비교적 가까운 단시간 비행노선만을 운영하였으나 점차 동남아, 남태평양 노선 등 서비스 지역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항공 자격증 취득 조건이 구형 항공기에 맞춰져 있어 신형 항공기 기준으로 자격 조건 규제를 완화할 경우 고용 증가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거래 활성화 및 FTA 체결 등에 따른 항공물류량이 증가하여 화물 물류로 인한 조종사 고용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5. 임금수준


  비행기조종사와 관련 직업인 항공기조종사의 임금수준은 하위(25%) 8,622만원, 평균(50%) 11,956.435만원, 상위(25%) 15,123만원입니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 참고문헌: 민간항공조종사의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의 상관관계(최재원, 2019), 워크넷 직업정보, 커리어넷 직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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