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탐구

초등학교 교사 알아보기(하는 일, 적성, 준비방법, 평균연봉)

by 신박에듀 2022. 2.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기본적인 학교편제는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으로 이루어져 있죠. 이 중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의무교육이며, 초등학교는 인간이 학교라는 공식적인 사회적 공간에 첫 발을 내딛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초등학교 교사의 직업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초등교육의 성격

 

  초등교육은 내용측면에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태도 등 가장 초보적인 능력과 자질을 길러주는 기초기본교육입니다. 읽기와 쓰기, 계산의 지식과 이해 뿐만 아니라 이것의 기초가 되는 창의력, 문제 해결력, 정보처리능력 등을 신장시키는 것을 포함하며 후속하는 모든 교육의 토대를 마련해 주는 교육입니다. 초등학교에서는 후속되는 교육의 확실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최소한의 필수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가르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는 각 교과 내용에 대한 학습은 물론 발표력, 사고력, 학습 방법의 학습, 자신감, 긍정적 자아 개념의 형성 및 발달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초등교육은 교육의 방법적 측면에서 모든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는 공통적인 지식이나 경험을 제공하는 보통 일반교육입니다. 공통의 경험이라는 것은 모두 같은 내용을 동일한 방법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획일적인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 필요한 보편적인 경험 등을 말합니다. 초등학교에서는 중등학교에서와 같이 특수한 지식이나 경험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갖추어야 할 공통적이고 필수적인 경험을 제공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 일반교육이란, 모든 사람들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보편적인 교양과 소양을 길러주는 교육을 말합니다. 이것은 고도의 전문적 식견과 기술 습득이 아니라 아동 발달에 맞게 평범한 수준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초등교육에서는 한 개인으로서 보편적인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고 일반적인 교양을 풍부히 하여 한 사회의 공동체의 일원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일반 교양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초등교육은 제도적 측면에서 무상의무교육입니다. 국가에서 정한 일정기간 무료로 교육을 받게 하는 국민교육입니다. 한 국민으로서 자질을 갖추는 시민교육과 같은 성격을 띱니다. 초등학교에서는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동 질성 유지를 위한 국민교육 내지 시민교육이 필요합니다.

 

 

2. 하는 일

 

> 초등학교 교사는 국ㆍ공ㆍ사립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수업지도, 학급운영, 생활지도 등을 담당한다.
> 학교의 교육계획과 수업일수 등을 고려하여 각 교과목의 학습계획안을 작성하고 이에 맞는 교재 연구 및 교수, 학습 자료를 준비한다.
> 학습 과제물을 검사하고, 시험을 출제하고 평가하는 등 학습평가를 실시한다.
> 학생들이 원만한 친구관계를 맺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법과 안전사고 및 폭력 예방, 성교육, 기본 생활 습관, 급식지도, 등·하교지도 등 생활지도를 한다.
> 학교생활, 가정생활, 교우관계 등에 대해 부모와 학생들과 상담을 한다.
> 학생들의 전학, 입학, 출석사항 관리, 생활기록부 관리, 학부모에게 보내는 가정통신문 준비 등의 학사업무를 하며,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참여하고 교직원회의에 참석하는 등 학교업무를 수행한다.

 

 

3. 적성 및 흥미

 

  각 과목에 대한 지식과 전달능력이 있어야 하며 정확한 언어구사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교육자로서의 사명감과 책임감, 도덕성이 요구되며 어떤 상황에서도 냉정함을 잃지 않는 침착함과 원만한 성격, 학생들에 대한 이해와 사랑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사회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남에 대한 배려, 독립성, 리더십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4. 준비방법

 

* 정규 교육과정
- 초등학교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각 시도의 교육대학교나 교원대학교, 사범대학의 초등교육과(이화여대), 교육대학의 초등교육과(제주대) 또는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교육과나 교육전문대학원에서 초등교육과정을 전공해야 합니다.
- 교육대학교는 경인교육대학교, 공주교육대학교, 광주교육대학교, 대구교육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전주교육대학교, 진주교육대학교, 청주교육대학교, 춘천교육대학교로 전국에 총 10개의 교육대학교가 있습니다. 교육대학교는 고등학교의 인문계, 자연계 구분 없이 지원할 수 있으며, 대학교 입학 후에 세부전공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 관련 자격증
- 초등학교교사와 관련된 국가자격증으로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초등학교 정교사 1급, 2급 자격이 있습니다.
- 교육대학교나 사범대학의 초등교육과에 입학하여 4년 동안 교육과 실습을 받으면 초등학교 정교사 2급 자격을 무시험 검정으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 2급 정교사 자격의 취득할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교육대학을 졸업한 사람, 2) 사범대학을 졸업한 사람으로서 초등교육과정을 전공한 사람, 3)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교육과에서 초등교육과정을 전공하고 석사학위를 받은 사람, 4) 초등학교 준교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으로서 2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지고 일정한 재교육을 받은 사람, 5) 중등학교 교사자격증을 가진 사람으로서 필요한 보수교육을 받은 사람, 6) 전문대학을 졸업한 사람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을 입소 자격으로 하는 임시 교원양성기관을 수료한 사람, 7) 초등학교 준교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으로서 교육경력이 2년 이상이고 방송통신대학 초등교육과를 졸업한 사람(초·중등교육법 제21조(교원의 자격) 2항 [별표 2] 교사 자격 기준-개정 2019. 12. 3.) 입니다.

 

 

5. 취업현황

 

* 입직 및 취업방법
- 초등학교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초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초등교원 임용고사에 합격하면 각 지역의 국공립 초등학교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 사립 초등학교의 경우 교사 결원이 있으면 채용공고를 통해 모집하며, 전체 초등교사의 1% 가량에 불과하므로 입직이 제한적입니다.

* 고용현황
향후 5년간(~2026) 초등학교교사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전망입니다.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2015~2025」(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초등학교교사는 2015년 약 153.9천 명에서 2025년 약 146.4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7.5천 명(연평균 -0.5%)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교육통계연보에 따르면 2015년 초등학교 교원 수는 182,658명으로 2010년 대비 약 3.3% 증가하였습니다. 공교육 내실화 방안의 일환으로 초등학교의 학급당 학생 수를 감축하려는 정부 정책 속에 초등학교의 수가 다소 증가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수는 2015년 기준 5,978개교로 2010년의 5,854개교에 비해 약 2.1% 증가하였습니다. 교원 1인당 학생 수도 꾸준히 줄어들고 있어 2000년 28.7명, 2007년 22.9명, 2011년 17.3명, 2013년 15.3명, 2015년 14.9명으로 낮아졌습니다. 앞으로도 한동안 교원 1인당 학생 수를 낮추려는 정부 정책은 지속될 것이며 이는 초등학교교사의 수요를 촉진하는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출산 문제의 심화에 따라 초등학령인구가 감소하면서 초등학교교사의 채용규모는 현재보다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출산 현상은 19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되어 2000년대 들어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2005년 초등학생 수가 약 400만 명이 넘었으나 2015년 현재 초등학생 수는 약 271만 명으로 급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초등학생 수의 감소세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초등학교교사의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6. 평균연봉

 

  초등학교교사의 임금수준은 하위(25%) 3454만원, 평균(50%) 4509.394만원, 상위(25%) 6038만원입니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 참고문헌: 초등학교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참여경험 연구(전은미, 2017), 워크넷 직업정보, 커리어넷 직업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