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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동사니

라이브 커머스란?(개념 및 특징)

by 신박에듀 2021. 1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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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초연결 시대에 인간의 활동 반경은 전 세계로 확장되었는데요. 특히 '메타버스'라는 개념까지 등장할 정도로 인터넷 상에서 모든 것이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인터넷 상에서 상거래 행위를 하는 것은 이제는 매우 친숙한 개념이 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라이브 커머스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라이브 커머스의 개념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는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이커머스(e-commerce)의 합성어로,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과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결합된 형태의 새로운 커머스 방식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특징으로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의 한 유형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라이브 커머스는 (1) 플랫폼 기반의 라이브 커머스 (예: 네이버, 카카오), (2) 쇼핑 플랫폼의 확장형 라이브 커머스 (예: 쿠팡, SSG 닷컴, 무신사), (3) 홈쇼핑 기반의 라이브 커머스 (예: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마지막으로 라이브 커머스 전문 플랫폼 (예: 그립, 잼라이브)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 라이브 커머스의 특징

 

  첫째, 텍스트나 이미지가 아닌 실시간 영상의 형태로 제품 정보를 제공받는 것입니다. 기존 전자상거래에 비해 좀 더 자세한 제품 정보를 제공을 받을 수 있고,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개인화된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의 판매자의 신뢰도 또한 높아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째, 판매자 및 소비자들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점이 라이브 커머스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판매자들은 제품 스토리 및 사용방식을 보여주고 제품의 다양한 측면을 제시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채팅을 통해 판매자 혹은 다른 구매자와의 실시간 정보공유로 혼란 영역을 해결하게 됩니다. 이처럼 즉각적인 고객 구매를 자극하는 라이브 활동을 통해 소비자와 판매자는 지속적인 관계형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라이브 커머스는 판매자와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상호작용을 하며 실시간 거래까지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비대면 온라인쇼핑의 단점을 보완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소비자가 사이트 이탈 없이도 검색과 쇼핑, 지불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 확보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추가적으로 자사의 페이 및 쇼핑서비스를 라이브 방송과 연동하여 보다 효과적인 고객확보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 방송을 통해 상품을 판다는 면에서 TV 홈쇼핑과 비교되는데, 라이브 커머스는 TV 홈쇼핑에 비해 높은 효율을 나타냅니다. Statista 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TV 시청시간은 지속해서 줄어들고 있으며, 한국도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컨텐츠의 확산과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편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TV 판매 기반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는 홈쇼핑 업체들은 과거 대비 효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으며,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라이브 커머스는 24시간 사용자 옆에 붙어있을 수 있어 TV 대비 노출도가 커지고 높은 접근성을 지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TV 홈쇼핑의 경우에는 방송 송출을 위해 거래액의 약 30%의 수수료를 내야 하지만,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3%~10% 수준으로 현저히 낮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자신들이 보유한 플랫폼을 통해 직접 동영상을 송출하고 실시간 채팅 및 스토어 직접 주문으로 콜센터를 대체하기 때문에 송출수수료나 콜센터비용 등이 수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이베스트투자증권의 자료에 따르면, 라이브 커머스의 구매 전환율은 높은 편으로, 통상 이커머스 구매전환율이 0.3~1% 수준으로 알려져 있는데 반해, 라이브 커머스의 구매 전환율은 5~8% 수준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처럼 구매 전환율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TV 홈쇼핑은 방송통신위원회 심의를 받는 업종으로 송출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판매자의 일방적인 소통으로 이루질 수밖에 없으나, 라이브 커머스 방송은 상품 판매 시 표현에 있어서 규제를 받지 않아 진행에 있어 자유롭고 방송에 참여한 시청자들의 실시간 소통으로 좀 더 입체적인 정보를 통해 구매 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거대 플랫폼을 기반으로 상품을 태깅하고 URL 공유 등의 부가 기능 또한 구현할 수 있어 인터넷 상에서 바이럴 되기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라이브 커머스는 TV 홈쇼핑보다 비용은 상대적으로 적게 쓰면서 효율은 극대화할 수 있는 수단으로 주목받게 된 것입니다.

 

 

※ 라이브 커머스의 활용에 따른 업체 홍보성과에 미치는 영향(윤희준,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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