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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메타평가 모형(체제적 모형): ④ 환경-투입-수행-결과-활용 등 5단계 모형

by 신박에듀 2021. 7.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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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메타평가의 체제적 모형의 세 번째 모형인 투입-과정-결과-환류의 4단계 모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체제적 모형의 마지막 모형인 환경-투입-수행-결과-활용 등 5단계 모형에 대해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환경-투입-수행-결과-활용 등 5단계 모형

 

  ‘환경-투입-수행-결과-활용’의 5단계 모형은 평가 환경을 어떻게 범주화하고 선정하느냐에 따라 그 영역을 대표하는 평가영역의 명칭을 달리 표현하고 있으며, 나머지 영역에서는 비슷한 범주의 내용을 평가항목으로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종수(2002)는 ‘정보화사업화 사업 메타평가모형의 설계와 적용’ 연구에서 정보 화사업 평가모형을 기반으로 한 평가영역의 구성을 ‘평가 상황-평가 투입-평가 수행-평가결과-평가 활용’의 5단계로 구성했습니다. 이는 Larson & Berliner(1983) 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일정 부분 보완한 모형이며, 메타평가를 명확히 실시하기 위해 메타평가 항목별 체크리스트를 제시했습니다.

  류영수(2007)는 ‘기술영향평가의 메타평가 모형 개발 및 적용’ 연구에서 기술영향평가의 본질을 규명하는 과정에서 기술영향평가의 패러다임이 전통적 의미에서 구성적(참여적) 의미의 기술영향평가로 변모하고 있으며, 정책 평가의 한 유형이나 협의로는 정책분석이 속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메타평가를 위한 주요관점들을 제시했습니다. 즉, 기술영향평가의 평가시스템은 ‘평가기획-평가 투입-평가 수행-평가결과-평가 활용’의 5단계의 순환 과정으로 인식하고 각각의 영역에 해당하는 평가항목들을 구성했습니다.

  김태훈(2009)은 ‘책임운영기관의 사업성과 메타평가 모형개발과 Stufflebeam의 checklist 적용’ 연구에서 책임운영기관 사업성과에 대한 메타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분석틀을 ‘평가환경-평가투입-평가수행-평가결과-평가환류’ 등 5단계로 구성했습니다. 그는 평가요소별 체크리스트 점검을 통해 분석 결과를 점수화해 실증적인 평가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이란희 외(2011)는 ‘자원봉사센터 평가에 대한 메타평가’ 연구에서 자원봉사센터평가에 관한 메타평가의 평가영역을 ‘평가 환경-평가 투입-평가 전환-평가 산출-평가 활용’의 5단계로 개발하여 서울시 소재 26개 자치구 자원봉사 센터 평가에 적용하여 자원봉사센터 평가에 관한 종합적 분석 및 평가를 실시했습니다.

  송수종 외(2012)는 ‘고용영향평가제도에 대한 메타평가 모형의 설계 및 적용’ 연구에서 국내외 선행연구를 통해 가설적 메타평가 모형을 도출하고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한 적합성 검증 과정을 거쳐 평가영역을 ‘평가 환경-평가 투입-평가 수행-평가결과-평가 활용’으로 구성했습니다.

 

 

※ 참고문헌: 중앙행정기관 정책평가에 대한 메타평가 모형 구축과 적용 : 외국인정책평가와 다문화 가족정책평가를 중심으로(고강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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