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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메타평가 모형(체제적 모형): ③ 투입-과정-결과-환류의 4단계 모형

by 신박에듀 2021. 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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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메타평가 체제적 모형의 두 번째 모형인 환경-투입-실행-평가 효과의 4단계 모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그 세 번째 모형, 투입-과정-결과-환류의 4단계 모형에 대해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투입-과정-결과-환류의 4단계 모형

 

  ‘투입-과정-결과-환류’의 4단계 모형은 환경 영역을 검토하지 않은 모형으로 3단계 모형의 ‘결과 및 활용’을 ‘평가결과’와 ‘평가 활용’으로 구분한 모형입니다. 이 모형은 각각의 평가영역에서 비슷한 평가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인자 외(2009)는 ‘메타평가를 이용한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제도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에서 평가영역을 ‘평가투입’, ‘평가과정’, ‘평가결과’, ‘평가결과 환류’의 4단계로 개발하여 평가의 전문성, 공정성, 객관성, 신뢰성, 수용성 및 적절성의 평가기준으로 판단하는 메타평가를 실시했습니다.

  라휘문 외(2011)는 ‘경기도 공공기관 경영평가제도에 대한 평가’ 연구에서 박종수(2003)의 모형을 적용하여 메타평가의 평가영역을 ‘평가투입-평가실행 -평가결과-결과 환류’의 4단계로 개발하여 메타평가를 실시했습니다.

  신열(2011)은 ‘자체감사활동 심사운영체계 개선방안’ 연구에서「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시행하는 자체감사활동에 대한 심사제도 개선 방안을 연구하면서 2010년 자체감사활동 심사 운영사례를 토대로 ‘평가 투입-평가 실행-평가결과-결과 활용 등 4단계 항목으로 구성했습니다.

  김부철(2015)은 ‘지방자치단체 자체평가에 대한 메타평가 연구’에서 군위 군 자체평가 사례를 바탕으로 지방자치단체 자체평가에 대한 메타평가 모형을 설계하여 제시하며, 실험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군위군을 대상으로 실시했습니다. 평가지표는 크게 ‘평가 투입, 평가 전환, 평가 산출, 평가 환류’ 등 4단계로 구성했습니다. 이러한 메타평가 적용 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 자체평가를 쉽게 평가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개발해 분석에 활용했습니다.

 

 

※ 참고문헌: 중앙행정기관 정책평가에 대한 메타평가 모형구축과 적용 : 외국인정책평가와 다문화 가족정책평가를 중심으로(고강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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