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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는 디자인에 관한 기초지식을 가지고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광고, 편집, 포장디자인 등의 시각디자인 관련 원고지시에 의해 그래픽디자인 작업을 하는 직무를 수행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필기개요
직무 분야 |
문화․예술․디자인․방송 | 중직무분야 | 디자인 | 자격 종목 |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 적용 기간 |
2022.1.1. ~ 2024.12.31 |
필기검정방법 | 객관식 | 문제수 | 60 | 시험시간 | 1시간 |
2. 필기과목 및 세부항목
필 기 과목명 |
출 제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산업디자인 일반, 색채 및 도법, 디자인 재료, 컴퓨터 그래픽스 |
60 | 1. 디자인의 개요 | 1. 디자인일반 | 1. 디자인의 의미, 성립, 조건 2. 디자인의 분류 및 특징 |
2.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 1. 디자인의 요소 2. 디자인의 원리 3. 형태의 분류 및 특징 4. 형태 심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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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자인사 | 1. 근대 디자인사 2. 현대 디자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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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케팅 | 1. 디자인과 마케팅 | 1. 디자인 정책 및 디자인 관리 2. 마케팅의 정의, 기능, 전략 3. 시장조사방법과 자료수집기법 4. 소비자 생활유형(Life style) 5. 친환경디자인과 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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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컴퓨터그래픽스 활용 분야 | 1. 시각디자인 | 1. 광고디자인(pop 등) 2. 편집디자인 3. 아이덴티티디자인 4. 타이포그래피 5. 포장디자인 6. 웹디자인(UX/UI) 7. 영상디자인(TV·CF,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등) 8. 캐릭터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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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품디자인 | 전자/가전제품 디자인 가구디자인 악세서리(보석) 디자인 잡화디자인 문구/완구 디자인 운송수단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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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환경디자인 | 1. 도시환경디자인 2. 조경디자인 3. 인테리어디자인 4. 디스플레이 5. 무대디자인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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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 | 1. 색의 기본원리 | 1. 색을 지각하는 기본원리 2. 색의 분류 및 색의 3속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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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의 혼합 및 색의 표시방법 | 1. 색의 혼합(감산, 가산, 중간혼합 등) 2. 색체계, 색명 3. 먼셀색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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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의 지각과 심리 | 1. 색의 대비 2. 동화, 현상, 잔상, 명시도, 주목성, 진출과 후퇴, 팽창과 수축 등 3. 온도감, 중량감, 흥분과 침정, 색의 경연감 등 색의 수반감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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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조화 | 1. 색채조화와 배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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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제도 | 1. 제도일반 | 1. 선의 종류와 용도, 기호 및 치수, 제도문자, 제도의 순서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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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면도법 | 1. 원, 타원, 다각형 그리기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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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투상도법 | 1. 투상도법의 종류, 특성, 작도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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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투시도법 | 1. 투시도법의 종류, 특성, 작도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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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재료의 개요 | 1. 재료일반 | 1. 재료의 조건 및 분류방법 2. 재료의 일반적 성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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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재료의 분류 | 1. 종이재료 | 1. 종이의 개요 및 제조 2. 종이의 종류 및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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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자인표현재료(채색재료) | 1. 디자인 표현재료의 종류 및 특성 2. 디자인 표현재료의 용도 및 활용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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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진재료일반 | 1. 필름의 종류 및 특성, 용도 2. 인화 및 현상재료의 종류, 특성, 용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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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업재료일반 | 1. 목재, 플라스틱, 금속, 점토, 석고, 석재, 섬유, 유리, 연마, 광택, 접착제 등의 종류 및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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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도장재료일반 | 1. 도장재료의 종류, 특성, 용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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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컴퓨터그래픽스 일반 |
1. 컴퓨터그래픽스의 이해 |
1. 컴퓨터그래픽스 개념 및 특징 2. 컴퓨터그래픽스 역사 3. 디자인프로세스와 컴퓨터그래픽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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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컴퓨터그래픽스의 원리 | 1. 컴퓨터그래픽 좌표계 2. 컬러와 컴퓨터그래픽 3. 벡터방식 및 픽셀방식 4. 해상도 5. 그래픽 파일 포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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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컴퓨터그래픽스시스템 구성 | 1. 입력장치 | 1. 입력장치의 종류 및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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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중앙처리장치 | 1. 연산, 제어, 기억장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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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출력장치 |
1. 출력장치의 종류 및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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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컴퓨터 그래픽스 활용 | 1. 컴퓨터응용디자인(프로그램의 기본개념) | 1. 2차원 컴퓨터그래픽스 2. 3차원 컴퓨터그래픽스 3. 컴퓨터 애니메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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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컴퓨터에 관한 지식 | 1. 컴퓨터 관련 지식 2. 컴퓨터 및 주변기기운용 |
3. 실기개요
직무 분야 |
문화․예술․디자인․방송 | 중직무분야 | 디자인 | 자격 종목 |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 적용 기간 |
2022.1.1. ~ 2024.12.31 | |||
○직무내용 : 디자인에 관한 기초지식을 가지고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광고, 편집, 포장디자인 등의 시각디자인 관련 원고지시에 의해 그래픽디자인 작업을 하는 직무이다. ○수행준거 : 1. 원고의 내용에 따른 작업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2. 원고의 내용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여 적합한 그래픽 툴을 선택할 수 있다. 3. 컴퓨터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그래픽 작업을 할 수 있다. 4. 컴퓨터 주변기기를 운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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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 검정방법 | 작업형 | 시험시간 | 4시간 정도 |
4. 실기과목 및 세부항목
실 기 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실무 |
1. 시안 디자인 개발기초 |
1. 아트웍하기 |
1.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이미지 구현을 할 수 있다. 2. 디자인 콘셉트와 비주얼을 기반으로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할 수 있다 3. 인쇄 제작을 고려하여 CMYK 4원색과 별색을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다. 4. 색이 전달하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콘셉트에 적합한 색을 배색 및 보정할 수 있다. 5 매체와 재료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다. |
2. 디자인 제작 관리 | 1. 디자인 파일 작업하기 | 1. 제작 발주를 위하여 확정된 최종 디자인을 제작용 데이터로 변환 작업할 수 있다. 2. 매체에 따른 적용 오류 발생 가능성의 요소들을 확인하고 그에 따라 대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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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샘플 확인하기 |
1. 정확한 샘플 제작ㆍ확인을 위하여 납품 처에 맞는 매체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2. 최종 발주를 위하여 교정ㆍ제작 요청을 할 수 있다. 3. 교정본을 확인하여 색ㆍ오타ㆍ이미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4. 디자인 오류 발견 시 데이터 수정 작업을 할 수 있다. 5. 제작 오류 발견 시 제작 업체와 협의ㆍ조율할 수 있다. |
※ 출처: 큐넷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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