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입시

가천대학교 2023학년도 수시모집 알아보기: ② 학생부종합전형

by 신박에듀 2022. 6.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가천대학교 2023학년도 학생부교과전형을 수시모집요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2023학년도 가천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형 간 비교

 

구분 가천바람개비 가천의약학 가천AI·SW 사회기여자 농어촌(종합) 특성화고교 교육기회균형
모집인원 527 44 50 84 54 45 49
지원자격
(요약)*
고교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따라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 독립, 국가유공자 자녀, 다자녀 가구 등 농어촌 소재 고교 졸업(예정)자 특성화 고교 졸업(예정)자 수급자 등 저소득층 지원자
전형방법 [1단계] 서류 100%(4배수) / [2단계] 1단계 평가 50% + 면접 50% 
평가자료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전형요소
평가방법 [서류평가] 평가자료를 평가기준에 따라 종합적 정성평가
[면접평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서류확인면접
수능최저학력기준 가천 의약학전형 제외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음
·의예과: 국어, 수학(기하, 미적분), 영어, 과학탐구(2과목) 중 3개 영역 각 1등급(과학탐구 적용 시 2과목 평균, 소수점 절사)
·한의예과: 국어, 수학(기하, 미적분), 영어, 과학탐구(2과목) 중 2개 영역 각 1등급(과학탐구 적용 시 2과목 모두 1등급)
·약학과: 국어, 수학(기하, 미적분), 영어, 과학탐구(2과목) 중 3개 영역 등급 합 5 이내(과학탐구 적용 시 2과목 평균, 소수점 절사)

* 세부지원자격은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

 

> 가천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총 7가지로, 각각 지원자격이 상이하며 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합니다.

> 가천바람개비, 가천의약학, 가천 AI·SW전형은 검정고시 지원자 포함 고교유형 제한없이 지원할 수 있는 가장 큰 전형입니다. 사회기여자, 농어촌, 특성화고교, 교육기회균형전형은 세부 지원자격이 필요합니다.

> 전형방법은 모든 전형이 동일하게 2단계를 나누어 진행됩니다. 1단계에서는 서류종합평가를 통해 4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는 1단계 평가 50%, 면접점수 50%를 합산하여 고득점 순으로 선발합니다.

>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기본적으로 가천의약학 전형을 제외하고 모든 전형에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2. 자기소개서 문항

 

가천바람개비, 가천AI·SW, 사회기여자, 농어촌(종합), 특성화고교, 교육기회균형 가천의약학(의예과, 한의예과, 약학과)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본인에게 의미가 있는 학습경험과 교내활동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500자 이내).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본인에게 의미가 있는 학습경험과 교내활동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5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8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800자 이내).
3. [자율문항] 지원 동기와 지원 분야의 학업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800자 이내).

 

 

3. 학생부종합전형 지원 TIP

 

> 가천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전형요소로서 인성과 계열적합성을 각각 30%로 가장 많이 반영합니다.

> 인성은 평가요소에서 리더십, 봉사정신, 배려심, 이타심 등을 평가하기 위한 요소로 교과활동 중 멘토로서 친구들에게 도움을 준 것, 임원활동, 교내 또는 학급 내에서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도맡아 한 것, 축제 등의 행사에서 행사진행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기여한 것 등 다양한 장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 특히 학교폭력기재사항이 있는 경우 인성에는 매우 치명적이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 2024학년도 대입전형부터 자기소개서가 모든 대학에서 전면폐지됩니다. 2023학년도는 자기소개서를 반영하는 마지막 해로, 이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록을 설명하는 해설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본인의 학교생활기록부 내용 중 강조하고 싶거나, 활동에 대한 부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평가자의 시선에서 잘 읽힐 수 있도록 사실위주로 작성해야 합니다.

 

 

※ 출처: 2023학년도 가천대학교 수시모집요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