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입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변화 알아보기(+2023, 2024 대입전형 연계)

by 신박에듀 2022. 6.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교육부가 2019년 11월 29일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한 이후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방식은 22학년도부터 연차를 거듭함에 따라 점진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생활기록부의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해당 내용의 변화로 인해 대입에서의 평가 내용 또한 함께 변화하게 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방식의 변화를 중심으로 연차별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학생부 교과영역의 변화

 

 1) 진로선택과목 성취평가제의 시행

 

  학생부 내 교과영역의 경우 진로선택과목이 성취평가제로 시행됨에 따라 가장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진로선택과목은 학생의 진로에 따라 공통과목 및 일반선택 과목을 이수한 후 일반적으로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을 이수한 후  3학년부터 수강하는 과목으로서, 2019학년도 기준 1학년 학생부터 진로선택과목에 대해 표준편차와 석차등급이 제공되지 않고 성취도와 성취도별 분포비율을 제시하는 형태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이 됩니다. 따라서 2022년 현재 고1, 고2, 고3 학생들은 모두 아래와 같이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영역이 표기됩니다. 

 

<학교생활기록부 진로선택과목 표기 방법> 

출처: 2020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교육부)

 

  이처럼 표준편차와 석차등급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9등급 체계의 점수산출방식은 진로선택과목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에 각 대학에서는  2022학년도 학생부교과전형부터 대입전형의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대학에 따라 학생부교과전형에서 진로선택과목을 반영하는 방법에서 차이를 보이고, 경우에 따라 반영하지 않는 대학도 있으므로 각 대학에서 발표한 수시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정량적인 수치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아닌 수강자 수, 원점수, 성취도별 분포비율,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 관련 자료를 종합하여 정성적인 평가를 진행하기 때문에, 학생부교과전형의 반영방법과는 차이를 보입니다. 따라서 2024학년도에 학생부교과전형에서 진로선택과목을 '정성평가' 하겠다고 발표한 대학들(경희대, 동국대, 성균관대, 경북대, 부산대 등)도 일부 포착되고 있습니다.

 

 

 2) 활동 미기재 및 미반영

 

구분 20∼21학년도 대입 現 고3
(22∼23학년도 대입)
現 고2
(24학년도 대입)
① 교과활동 ▪과목당 500자 ▪과목당 500자
방과후학교 활동(수강) 내용 미기재
▪과목당 500자
방과후학교 활동(수강) 내용 미기재
영재·발명교육 실적 대입 미반영

  2022학년도 대입전형부터는 방과후학교 활동(수강) 내용이 미기재되며, 2024학년도 대입전형부터는 영재 발명교육 실적이 대입에 미반영 됩니다. 여기서 미기재는 학생부에 해당 내용이 아예 기재되지 않는다는 것이고, 미반영은 학생부에 기재는 되지만 학생부가 대학으로 넘어가는 시점에 블라인드 처리된다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2. 학생부 비교과영역의 변화

 

  학교생활기록부의 비교과영역은 교과학습발달영역을 제외한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수상경력 등을 의미합니다. 교육부의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은 비교과영역의 축소 및 폐지를 골자로 하고 있으며 주요 변화를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부 주요항목 내 비교과 영역(요소) 개선 현황 >

구분 20∼21학년도 대입 現 고3
(22∼23학년도 대입)
現 고2
(24학년도 대입)
종합의견 ▪과목당 500자 ▪과목당 500자 ▪과목당 500자
자율활동 ▪과목당 500자 ▪과목당 500자 ▪과목당 500자
동아리
활동
▪연간 500자
▪정규·자율동아리, 청소년단체활동, 스포츠클럽활동 기재
▪소논문 기재 가능
▪연간 500자
자율동아리는 연간 1(30)만 기재
청소년단체활동은 단체명만 기재
소논문 기재 금지
▪연간 500자
자율동아리 대입 미반영
청소년단체활동 미기재
소논문 기재 금지
봉사활동 ▪연간 500자
▪실적 및 특기사항
특기사항 미기재
▪교내·외 봉사활동실적 기재
특기사항 미기재
개인봉사활동 실적 대입 미반영
단,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교사가 지도한 실적은 대입 반영
진로활동 ▪연간 700자 ▪연간 700자
진로희망분야 대입 미반영
▪연간 700자
진로희망분야 대입 미반영
수상경력 ▪모든 교내수상 교내수상 학기당 1건만(3년간 6) 대입 반영
대입 미반영
독서활동 ▪도서명과 저자 ▪도서명과 저자 대입 미반영

 

>> 시사점

  이상의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많은 학생부 내 비교과 영역이 축소 또는 미반영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요소를 활용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의 관점에서 어떠한 요소가 더욱 부각이 될 수 밖에 없을까요?

  자연스레 교과학습발달상황, 즉 교과영역에 대한 기록이 주목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진로활동 등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질 것이지만 학생부 내 무게는 교과영역으로 집중될 것입니다. 따라서 과거 비교과 활동에 치중하여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던 형태와는 조금 다르게 접근하셔야 할 것입니다. 대학에서는 비교과 활동을 통해 지원자의 진로와 적성을 탐구하고, 교과활동과 연계하여 모집단위에서 선발하고자 하는 수학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고 싶어할 것입니다. 2024학년도부터는 자기소개서도 폐지되기 때문에 학교생활기록부에서는 비교과영역과 교과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대학 평가자로 하여금 '스토리'가 있는 학교생활기록부를 채워나가는 것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 참고자료: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교육부, 2019), 2023학년도 동국대학교 학생부위주전형 가이드북, 2023학년도 경희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2023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