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탐구

프로게이머 알아보기(e-스포츠 성장, 준비 방법, 평균연봉)

by 신박에듀 2022. 2.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최근 e-스포츠 산업의 규모는 날로 커지고 있으며 게임, 문화, 방송, 스포츠, IT 등과 접목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e 스포츠’키워드를 그 어느 때보다 자주 접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상황에서 비대면 및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과거 게임 매니아 중심의 e-스포츠 산업은 이제 온라인을 통해 대중과 더 친밀하고 폭넓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e-스포츠 산업의 중심에 있는 프로게이머 직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리나라의 e-스포츠 산업의 성장

 

  과거의 오락실에서 PC방에 이르기까지 게임은 단순한 놀이문화에서 ‘e-스포츠’라는 이름의 문화 산업으로 급성장하였습니다. e-스포츠는 1990년대 중반 이후 미국 블리자드사의 스타크래프트(Starcraft)를 중심으로 전성기를 맞이하였고 현재 리그 오브 레전드(LOL), 오버워치, 배틀 그라운드 등 다양한 종목에서 스타 프로게이머들이 활약하며 발전해오고 있습니다. 

  e-스포츠의 성장에 가장 영향을 미친 요인 중 하나가 미디어 플랫폼의 발달과 함께 미디어를 통한 중계 서비스의 활성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방송의 콘텐츠로써 게임은 다른 스포츠 종목의 중계를 앞서는 킬러 콘텐츠가 되었습니다. 

  현재 e스포츠 시청자는 2019년 기준 전 세계적으로 4억 9,500만명에 달하며 시청자 규모 역시 연 평균 11.3% 성장하여 2023년에는 6억 4,600만명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14년 미국에서 열린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십의 경우 7.150만명으로 메이저리그(MLB) 월드시리즈, 미국 프로농구(NBN) 결승전 의 시청자 수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7년 9월부 터 11월, 리그오브 레전드 챔피온십의 국내 누적 시청자수는 2개월간 8천만명이 넘는 것으로 나타나 6개월 간 국내 프로야구 시청자 수와 맞먹는 수준을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시청률은 프로 게이머들의 유명세를 낳았고 프로게이머가 소속된 구단이나 팀 전체에 대한 인지도 및 스폰서, e스포츠를 중계하는 전문 채널의 등장 등 관련 산업에 있어 내적‧외적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e-스포츠 산업이 커질수록 프로게이머의 영향력은 그만큼 커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2. 하는 일

 

> 프로게이머는 각종 컴퓨터게임 대회에 참가하여 게임을 한다.
> 프로게이머는 게임감독, 팀원들과 함께 전략시뮬레이션, 롤플레잉, 액션게임, 온라인게임 등 컴퓨터 게임에 대한 기술 및 전략을 익히고 꾸준히 연습하여 각종 대회에 참가한다.
> 소속회사에서 개발한 새로운 게임소프트웨어에 대한 베타테스트를 하며, 새 게임소프트웨어가 출시되면 시연회와 홍보를 하기도 한다.

 

 

3. 적성 및 흥미


  프로게이머는 집중력과 분석적 사고가 있어야 하며, 정교한 손동작과 빠른 신체반응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새로운 게임이나 컴퓨터, 장비 등에 대한 전반적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어려운 상황에도 심리적 평정 유지할 수 있는 자기통제능력과 인내심, 끈기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스트레스 감내, 성취, 혁신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4.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프로게이머가 되기 위해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은 없다. 프로게이머에 대한 교육은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게임 관련 학과에서 받을 수 있다.

 

5.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프로게이머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공인된 게임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야 합니다. 공인된 게임 대회에서 연 2회 이상 입상을 하게 되면 프로게이머로 등록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 프로게임단과 계약을 통해 프로게이머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 대회에서 입상은 하지 못하더라도 실력을 인증 받은 사람은 프로게임단에서 연습생 신분으로 훈련을 통해 대회를 준비하기도 합니다.
- 대한민국 프로게임을 주관하는 곳은 KeSPA 입니다.

*고용현황


  향후 5년간(~2026) 프로게이머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초고속 인터넷의 확산과 인기 게임의 영향으로 싹튼 국내 e-스포츠는 지난 10년간 게임대회 개최와 게임방송 출범 등 발전을 거듭하며 문화콘텐츠 산업의 큰 축으로 성장했습니다. 2014년 제주 전국체전에서는 e스포츠가 동호인종목으로 진입하면서 스포츠화의 첫발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또한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가 지속적으로 진행되면서 e스포츠가 생활 스포츠로서 많은 이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로 자리잡히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e-스포츠산업 전반에서 각종 게임대회 개최와 리그의 활성화로 입상자가 늘어남에 따라 프로게이머 자격을 갖춘 사람이 증가할 것이며, 새로운 공인게임 종목 등장에 따른 프로게이머 수요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프로게이머가 되고자 하는 청소년은 많지만 아마추어로 시작해 준프로게이머 자격을 갖춘 후 프로게이머가 되는 경우는 극히 일부이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또한, 프로게임단에 신규로 입단할 수 있는 인원도 제한적이어서 고용 증가 폭이 그리 크지는 않을 것입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6. 임금수준


  프로게이머의 임금수준은 하위(25%) 2728만원, 평균(50%) 3002.333만원, 상위(25%) 4623만원입니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 참고문헌: e-스포츠 유명 프로게이머의 속성이 구단과 채널의 이미지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김유미, 2021), 워크넷 직업정보, 커리어넷 직업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