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영화

스릴러란?(영화 장르의 비교; 서스펜스, 서프라이즈)

by 신박에듀 2022. 2.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영화는 다양한 장르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스릴러는 특유의 극 중 분위기로 인해 많은 매니아 층이 있기도 한데요. 이번 시간에는 스릴러 장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릴러의 개념과 특징

 

  “스릴러는 (Thriller) 긴장감을 유발하고 지속시키는 내러티브 공식을 가진 영화를 총칭합니다. 스릴러는 범죄 사건을 중심으로 한 의혹과 반전의 중층적인 서사 구조를 의미하는 매우 폭넓은 개념입니다. 따라서 스릴러는 독자적인 장르라기보다는 내러티브 진행을 위한 방법론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릴러 드라마는 느슨한 정의의 분류이고 수사나 미스터리 등의 대명사로 자주 쓰입니다. 내용은 범죄사건 위주의 극으로 한계가 명확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보통은 다른 유형의 장르와 구분될 수 있습니다.

  스릴러 방법론의 핵심은 누가 이 범죄를 저질렀나?(who has done it?), 즉 후더닛 구조입니다 (whodunit). 관객의 가설을 유도 하지만 제시되는 주체와는 오히려 느슨한 관계를 가집니다. 스릴러의 하위 범주는 주체에 따라 심리 스릴러, 에로틱 스릴러, 사법 스릴러, 스파이 스릴러, 경찰/탐정 스릴러, 의학 스릴러 등으로 구분됩니다.

  스릴러의 특징은 평범한 시민을 범죄 사건 속으로 끌어들인다는 것입니다. 평온하기만 하던 삶에 불가사의함이 침투함으로서주인공은 일상의 평범함이 무너지는 것을 우연히 경험합니다. 스릴러 방법론의 결말은 주인공이 마지막 순간에 절체절명의 위기로부터 탈출하는 것(last minute rescue) 입니다.

  스릴러는 가해자와 피해자 반(反) 가해자라는 세 가지 요소와 사건해결 과정을 갖춰야 합니다. 주요 인물은 경찰, 검사 등 공권력 시스템의 인원입니다. 다음에는 줄거리는 보통 여러 개의 사건이나 연속사건으로 구성되며 주로 사건의 수사 과정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경찰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한 추리와 수사수단은 내용의 특유 부분입니다. 그 속에 많은 감정적 갈등과 사회 문제를 암시하는 은유가 삽입됩니다.

 

 

 

 

2. 서스펜스, 서프라이즈와 스릴러

 

  서스펜스(suspense), 서프라이즈(surprise)와 스릴러(Thriller)는 영어에서 비슷한 뜻을 가진 세 개의 단어이고 영화나 드라마에 많이 쓰입니다. 사람들이 흔히 이 세 요소를 혼합하게 사용하지만 삼자의 중점은 여전히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서스펜스의 특징은 관객이 작품 속 인물보다 서사 진행상에서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생기는 가슴 졸이는 현상입니다. 이것은 관객과 드라마 속 인물에게 노출되는 정보의 양의 차이에 의해 발생한 정보의 격차입니다. 그리고 긴장감을 유지시키기 위해 정보를 다루는 방식으로 플롯을 구성하는 장치 중 하나입니다.

  스릴과 서스펜스는 스릴러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스릴이란 위험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정신적 흥분과 육체적 긴장을 말합니다. 그리고 구체적이지만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는 혼돈, 즉 조절 불가능한 속도감이나 실해 위협 혹은 구속과 속박 등에 의한 발생하며, 주로 쾌감이 유발되는 느낌입니다. 서스펜스는 흔히 스릴의 동의어로 사용되지만, 미세한 차이점을 지적할 수 있습니다. 스릴이 관객과 주인공의 사건에 대한 정보량이 동일선상에 있을 때 발생하는 반면 서스펜스는 관객이 주인공보다 줄거리 진행상에서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생기는 가슴 졸이는 상황입니다. 주로  ‘즐거운 불안감’입니다.

  관객이 드라마를 보고 다음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다면 서스펜스 드라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가 관람 과정 중에 우려와 초조함을 유지하며 다음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궁금해집니다. 서스펜스는 모든 장르드라마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많은 드라마 제작자와 소설 작가들이 서스펜스를 이용하여 사람들을 영화 드라마나 책에 매료시킵니다.

  서프라이즈는 갑작스러운 상황 전개에 관객과 드라마 속 인물 모두 놀라는 현상입니다. 중요한 것은 즉각적인 효과입니다. 그리고 갑작스레 스크린에 나타나 놀라게 하는 연출이고 관객을 직접 공격하는 것입니다. 또한 서프라이즈는 보통 상황에 반전되는 결말을 맺습니다. 관객과 드라마 속 인물에게 노출되는 정보의 양이 같습니다. 소설이나 드라마에서 서프라이즈는 줄거리의 단조로움을 깨는 데 쓰입니다. 하지만 서프라이즈가 너무 오래 지속되거나 아주 강하면 놀람으로 변합니다. 정리하면 서스펜스와 서프라이즈는 스릴러의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3. 미스터리와 스릴러

 

  미스터리와 스릴러도 같은 단어로 자주 쓰이지만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미스터리는 사건이 발생하고 범인이 누구인지 왜 그랬는지 마지막에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릴러는 범인이 누구인지 초반에 밝힙니다. 미스터리는 관객을 사건 해결에 동참시키는 탐정 판타지를 선사하고 스릴러는 관객을 사건의 당사자로 만드는 희생자 판타지를 제공합니다. 미스터리는 머리로 푸는 ‘퍼즐'이고 스릴러는 가슴으로 느끼는 악몽입니다. 

  미스터리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비, 불확실, 애매함, 수수께끼, 불가사의의 내러티브나 요소가 있다

 2. 이해할 수 없는 현상이나 사건 진상이 밝혀지지 않은 미제사건

 3. 감춰진 진실을 파헤쳐 나가는 구도

 

  스릴러는 시청자와 주인공이 사건에 대해 갖고 있는 정보의 양이 같은데 미스터리는 시청자가 주인공보다 이야기의 전개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갖고 있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미스터리와 스릴러는 종종 혼합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한국 스릴러 드라마 장르의 특징 연구(주가희, 20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