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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궤도장비정비기능사 출제기준 및 공개문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필기개요
직무 분야 |
기 계 | 중직무분야 | 기계장비설비ㆍ설치 | 자격 종목 |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 적용 기간 |
2020. 1. 1 ~ 2024. 12. 31 | |||||
○직무내용 : 궤도장비(전차, 장갑차, 자주포)에 관한 기술 지식과 숙련된 기술을 바탕으로 각종 공구 및 시험 장비를 이용하여 유압장치, 동력장치, 전기장치 등의 결함이나 고장 부위를 진단하고 규정된 검사 및 정비와 정비작업 감독을 수행하는 직무이다. | ||||||||||||
필기검정방법 | 객관식 | 문제수 | 80 | 시험시간 | 2시간 |
2. 필기과목 및 세부항목
필기 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일반 기계 공학 |
20 | 1. 기계재료 | 1. 철 과 강 | 1. 주철 2. 탄소강 3. 합금강 4. 공구강 및 합금강 |
2. 비철금속 및 그 합금 |
1. 구리 2. 알루미늄 3. 니켈 4. 마그네슘 5. 기타 비철금속재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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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금속 재료 | 1. 보온재료 2. 패킹 및 벨트용 재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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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표면처리 및 열처리 | 1. 표면경화 2. 담금질, 풀림, 뜨임, 불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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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계의 요소 | 1. 결합용 기계요소 | 1. 나사 2. 키, 핀, 코터 3. 리벳 및 용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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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축관계 기계요소 | 1. 축 및 축이음 2. 베어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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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동용 기계요소 | 1. 기어 2. 벨트, 체인, 로프 3. 마찰차 및 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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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어용 기계요소 | 1. 스프링 2. 브레이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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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계공작법 | 1. 주조 | 1. 주조공정 2. 원형의 종류 3. 주형 및 조형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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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측정 및 손 다듬질 | 1. 측정기 종류 및 측정법 2. 손 다듬질 공구 및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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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성가공법 | 1. 소성가공의 개요 및 종류 및 특징 2. 판금 가공 종류 및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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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작기계의 종류 및 특성 | 1. 선반 및 밀링 2. 드릴링 및 연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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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용 접 | 1. 전기용접 2. 가스용접, 절단 및 가공 3. 특수용접 종류 및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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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체기계 | 1. 유체기계 기초이론 | 1. 유압기초 및 일반사항 2. 유압장치의 구성 및 유압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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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압 기기 | 1. 유압펌프 및 모터 2. 유압 밸브 3. 유압실린더와 부속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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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압 회로 | 1. 유압회로의 기호 2. 유압회로의 구성 3. 유압회로 및 응용(전자제어시스템 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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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재료역학 | 1. 응력과 변형 및 안전율 | 1. 응력과 변형 및 안전율, 탄성계수 2. 신축에 따른 열응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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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속의 응력과 처짐 | 1. 보의 종류 및 반력 2. 보의 응력과 처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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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틀림 |
1. 단면계수와 비틀림 모멘트 | |||
내연 기관 |
20 | 1. 내연기관 개요 | 1. 기관의 정의 및 특징 | 1. 내연기관의 정의 2. 내연기관의 분류 3. 내연기관의 특징 |
2. 기관 작동원리 및 밸브 개폐선도 | 1. 4행정 사이클 기관 2. 2행정 사이클 기관 3. 밸브 개폐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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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의 열이론 | 1. 열역학의 기초사항 | 1. 열역학법칙 2. 이상기체의 상태 방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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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열효율(사이클) | 1. 오토 사이클 2. 디젤 사이클 3. 사바데 사이클 4. 사이클 비교 5. 연료, 공기 사이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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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관의 성능 | 1. 기관의 출력 | 1. 평균유효압력 2. 제동마력 3. 축마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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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의 효율 | 1. 이론 열효율 2. 도시 열효율 3. 제동 열효율 4. 선도 계수 5. 기계 효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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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P-V 선도, 연료소비율, 동력계 | 1. 지압 선도 2. 연료 소비율 3. 동력계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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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흡입 공기 | 1. 체적 효율 2. 충진 효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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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의 연료 및 노크 | 1. 연료의 분류 2. 가솔린 기관 연료 3. 디젤기관의 연료 4. 노크의 발생원인 5. 노크 방지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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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연소 배기가스 | 1. 배기가스 종류 및 방지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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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 주요부 | 1. 헤드 및 실린더와 연소실 | 1. 흡기 및 배기 밸브 장치 2. 연소실의 종류 3. 각 연소실의 장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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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흡․배기밸브장치 | 1. 밸브의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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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피스톤 및 피스톤 링 | 1. 피스톤 구조 2. 피스톤 구비조건 3. 피스톤핀 고정 방식 4. 피스톤 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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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크랭크 축 및 플라이 휠 | 1. 크랭크축 2. 플라이 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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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 부속장치 | 1. 윤활유 및 윤활장치 | 1. 윤활의 목적 2. 윤활의 종류 3. 윤활유 분류 및 구비조건 4. 윤활 방식 및 장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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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료 장치 |
1. 가솔린 기관 연료 장치 2. 디젤 기관의 연료 장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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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기 및 과급장치 |
1. 2행정 사이클 기관의 소기 2. 소기의 형식 3. 과급의 종류 및 장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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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냉각장치 |
1. 냉각 방식 2. 냉각에 관계되는 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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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각종 기관 특성 | 1. 가솔린 및 디젤기관 | 1. 가솔린 기관 2. 디젤 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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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타 기관 |
1. 로터리 기관 2. 가스 터빈 3. 제트 기관 4. 로켓 5. 석유기관 및 소구 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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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 장비 정비 |
20 | 1. 전차 정비 |
1. 동력발생 장치 | 1. 동력 발생장치 구조 및 기능 2. 동력 발생장치 검사정비 |
2. 전기장치 | 1. 전기장치구조 및 기능 2. 전기장치 검사정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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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력 전달장치 | 1. 동력 전달장치 구조 및 기능 2. 동력 전달장치 검사 정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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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현수장치 | 1. 현수장치 구조 및 기능 2. 현수장치 검사 정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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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포탑장치 | 1. 포탑장치구조 및 기능 2. 포탑장치 검사정비 3. 사통장치구조 및 기능 4. 사통장치검사정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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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타장치 | 1. 기타장치 구조 및 기능 2. 기타장치 검사정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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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주포 정비 | 1. 동력발생 장치 | 1. 동력 발생장치 구조 및 기능 2. 동력 발생장치 검사정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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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력전달 장치 | 1. 동력 전달장치 구조 및 기능 2. 동력 전달장치 검사 정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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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수장치 | 1. 현수장치 구조 및 기능 2. 현수장치 검사 정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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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갑차 정비 | 1. 동력발생 장치 | 1. 동력 발생장치 구조 및 기능 2. 동력 발생장치 검사정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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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력전달 장치 | 1. 동력 전달장치 구조 및 기능 2. 동력 전달장치 검사 정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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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수장치 | 1. 현수장치 구조 및 기능 2. 현수장치 검사 정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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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 일반 |
20 | 1. 유압의 개요 |
1. 유압기초 및 일반사항 |
1. 유압의 원리 2. 파스칼의 원리 3. 유압의 장단점 |
2. 유압장치의 구성 및 유압유 | 1. 유압장치의 주요 구성품 2. 유압유의 종류 3. 유압유의 판별법 및 관리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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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압기기 |
1. 유압펌프 및 모터 |
1. 유압 펌프의 종류 및 특징 2. 유압 모터의 종류 및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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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압밸브 |
1. 방향제어밸브 2. 압력제어밸브 3. 유량제어밸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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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압실린더와 부속기기 |
1. 유압실린더의 종류 2. 축압기의 용도 및 종류 3. 배관이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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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압회로 |
1. 유압회로 기호 |
1. 표준기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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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압회로 구성 |
1. 압력 제어 회로 종류 2. 방향 제어 회로 종류 3. 유량 제어 회로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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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압회로 및 응용 |
1. 회로도의 종류 2. 유압회로 판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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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궤도장비용 유압장치 | 1. 전차유압장치 |
1. 전차유압장치의 구조 및 기능 2. 유압회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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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주포 유압장치 |
1. 자주포유압장치의 구조 및 기능 2. 유압회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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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장갑차 유압장치 |
1. 장갑차 유압장치의 구조 및 기능 2. 유압회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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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기개요
직무 분야 |
기 계 | 중직무분야 | 기계장비설비ㆍ설치 | 자격 종목 |
궤도장비정비산업기사 | 적용 기간 |
2020. 1. 1 ~ 2024. 12. 31 | |||
○직무내용 : 궤도장비(전차, 장갑차, 자주포)에 관한 기술 지식과 숙련된 기술을 바탕으로 각종 공구 및 시험 장비를 이용하여 유압장치, 동력장치, 전기장치 등의 결함이나 고장 부위를 진단하고 규정된 검사 및 정비와 정비작업 감독을 수행하는 직무이다. ○수행준거 : 1. 전차의 구조 기능을 이해하고 검사정비를 설명할 수 있으며 검사정비를 할 수 있다. 2. 자주포의 구조 기능을 이해하고 검사정비를 설명할 수 있으며 검사정비를 할 수 있다. 3. 장갑차의 구조 기능을 이해하고 검사정비를 설명할 수 있으며 검사정비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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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검정방법 | 복합형 | 시험시간 | 필답형 : 1시간, 작업형 : 5시간 30분 정도 |
4. 실기과목 및 세부항목
실기 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궤도장비 정비작업 |
1. 엔진 | 1. 파워팩 제거 설치하기 | 1. 작업 전 위험 요소를 검토할 수 있다. 2. 인원, 공구, 시설을 확인 후 작업을 실시할 수 있다. 3. 규정에 맞는 공구를 사용하여 작업을 정확히 실시할 수 있다. 4. 기술교범에 준해서 순서에 맞게 실시할 수 있다. 5. 제거 설치 간 포탑 전동 조작을 금지할 수 있다. 6. 파워팩 무게와 크레인의 인양 능력을 확인할 수 있다. |
2.. 외부시동작업하기 | 1. 외부시동 케이블을 정확히 연결하여 시동할 수 있다. 2. 각 장치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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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밸브간극 점검․조정하기 | 1. K-1(흡기:0.2mm, 배기0.3mm),K-55(배기냉간:0.381mm 배기온간: 0.330mm), K-200(흡 0.25mm, 배 0.35mm)로 밸브 간극을 조정할 수 있다. 2. 밸브간극의 조정이유와 불량 시 나타나는 증상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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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압축 압력 측정하기 | 1. K1(18-30bar),K55(31.3㎏/㎠), K-200(25-28bar)의 규정값을 확인할 수 있다. 2. 압축압력의 측정시기 및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압축압력이 규정보다 높거나 낮은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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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동 전동기 점검․교환하기 | 1. 배선의 연결 상태 및 축전지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2. 시동전동기의 작동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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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발전기 점검․교환하기 | 1. 충전전압을 측정할 수 있다. 2. 발전기의 작동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배선의 연결 상태 및 축전지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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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공회전 속도 점검․조정하기 | 1. K-1(850-890rpm), K-55(600-650rpm), K-200(500-550rpm)의 규정값을 확인하고 규정값으로 조정할 수 있다. 2. 공회전 속도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온간 상태에서 공회전 속도를 조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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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차 엔진의 킥다운스위치 점검․조정하기 | 1. 분사 펌프에 플랩 각도 시험기를 설치할 수 있다. 2. 위치 조정 치구를 설치할 수 있다. 3. 레버를 당겨서 step1,2에서 플랩 각도 시험기의 점등을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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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차 엔진의 송풍기 점검․ 교환하기 | 1. 600rpm에서 작동하고 100rpm이하에서 정지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2. 주 전원을 ON한 상태에서 조종수 조종판의 스위치, EMS의 시험 스위치를 작동하여 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3. 엔진 송풍기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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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변속기 | 1. 무부하 압력 측정하기 | 1. 전 후진 변속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2. 각 측정 부위에 압력게이지를 설치할 수 있다. 3. 시동을 걸어 누유 부위를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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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차 유압 조정기 점검․교환하기 | 1. 전 후진 변속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2. 유압 조정기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7개의 솔레노이드를 점검할 수 있다(50-100Ω) 4. 오일 압력 감지기, 비상 변속 스위치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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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차오일 펌프 점검․교환하기 | 1. 전 후진 변속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2. 각 펌프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변속기 내부의 O링 및 스트레이너를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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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오일 여과기 교환하기 | 1. 전 후진 변속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2. 오일 여과기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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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장갑차 축이음 결합체 점검․교환하기 | 1. 링크의 교환시 6개를 동시에 교환할 수 있다. 2. 링크 무게 및 볼트 무게 측정시 최대 최소치가 2g 이내인지 확인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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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장갑차 원심 클러치 점검․교환하기 | 1. 마모 게이지로 색깔에 따른 마모량으로 교환시기를 판단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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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차체 | 1. 기동륜 점검․교환하기 | 1. 육안 검사 또는 게이지 검사로 사용 가능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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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기륜, 보기암 점검․교환하기 | 1. 고무의 손상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2. 리프터를 정확한 위치에 설치후 차량을 전방쪽으로 움직일 수 있다. 3. 보기륜 고정 부분의 장착부 구멍을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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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종감속기 오일 점검․교환하기 | 1. 오일의 변질, 수분 함유등을 확인할 수 있다. 2. 오일의 누출 여부를 확인하고 오일 량을 확인할 수 있다. 3. 점검구를 개방하여 흘러 내리면 정상의 양인지를 확인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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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궤도 이단 연결하기 | 1. 콘넥타와 중앙 가이드를 규정 우력으로 조일 수 있다. 2. 장도를 최대한 느슨하게 한 후 중앙 궤도를 이단할 수 있다. 3. 궤도 연결시 궤도 고정구를 사용하여 연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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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보기륜 허브 점검․교환하기 | 1. 구리스 및 오일의 누유, 주유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2. 오일 씰및 베어링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3. 주유 및 배유 플러그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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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궤도 링크, 패드 점검․교환하기 | 1. 링크 핀 부싱의 마모를 확인할 수 있다. 2. 콘넥타의 외관을 확인할 수 있다. 3. 패드의 마모를 측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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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토션바 점검․교환하기 | 1. 측면의 화살표 및 숫자로 좌우측을 확인할 수 있다. 2. 지렛대를 이용 보기암을 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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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차 유기압 현수장치 오일․질소 점검하기 | 1. 압력제거 후 질소 점검 확인할 수 있다. 2. 질소에 유압유가 섞여 나오면 유기압 현수 장치를 교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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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차 차체 높이 점검․조정하기 | 1. 좌우측 2번 우측 6번에서 조정을 실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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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차원판 제동기 간극 점검․조정하기 | 1. 엔진이 탈거된 상태에서 제동장치 압력 충진 시킬 수 있다.(주 전원 ON후 CB 4번 ON, CB 14번 OFF ) 2. 스프링 작동기의 작동거리가 13-19mm가 되도록 조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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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장갑차 정차, 주차, 환향제동기 패드 점검․교환하기 | 1. 패드에 오일이 누출되어 묻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2. 패드는 동시에 같이 교환할 수 있다. 3. 장비에서 정차, 주차, 환향제동기를 제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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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차 원판 제동기 패드 점검․교환하기 | 1. 패드에 기름 및 오물이 묻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2. 패드의 최대 마모 한계는 패드의 높이 두께가 1.0mm도달하기 전에 교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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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차 펌프 구동기 오일 점검․보충하기 | 1. 규정된 오일을 준비할 수 있다. 2. 균열 파손 누유를 확인할 수 있다. 3. 9/16 점검구 볼트를 풀어서 한방울씩 떨어지는 지를 관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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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장갑차, 자주포 장도 조절기 교환하기 | 1. 구리스 펌프를 이용하여 충유, 배출을 통하여 장도 조절기를 점검할 수 있다. 2. 현수 장치에 설치된 장도 조절기를 제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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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포탑 | 1. 전차포탑 회로망상자 교환하기 | 1. 포탑 회로망 상자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회로 차단기의 작동 여부를 판단하고 배선 콘넥타의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3. 7/16 복스로 접지선을 제거한 후 9/16 복스로 고정 볼트 너트를 풀어서 포탑 회로망 상자를 제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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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차 축압기 점검․질소 충전하기 | 1. 엔진의 시동을 걸지 않고 차체 및 포탑의 압력을 충진 시킬 수 있다(차체 회로망 상자 CB4번 ON, CB 14번 OFF) 2. 압력이 형성되면 차체 회로망 상자 CB4번 OFF, CB 14번 ON한 후 배수펌프를 작동 시키거나 포탑을 고저 상하로 전동 움직여 압력을 제거할 수 있다. 3. 포탑의 압력 게이지를 보면서 압력이 떨어지는 지점을 확인할 수 있다.(게이지가 725±25PSI에서 떨어지면 정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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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차의 고저선회 서보의 여과기 교환하기 | 1. 외관상 차동 압력 지시기와 튀어 나온지 확인할 수 있다. 2. 7/16 볼트를 풀고 여과기를 제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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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차의 포 및 포탑 구동 전자 유닛 교환하기 | 1. 포 및 포탑 구동 전자 유닛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포탑 안정화 장치의 구성품을 설명할 수 있다. 3. 전차장 조준경 전자 유닛, 계산기 전자 유닛, 사격 통제 전자 유닛을 제거할 수 있다. 4. 포및 포탑 구동 전자 유닛의 전기 배선및 고정 볼트를 제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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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통풍모타 점검․교환하기 | 1. 통풍 모타의 모타 부분의 고정 볼트를 풀어서 제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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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차 노벡점검․교환하기 | 1. 노벡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수동 모타의 유압 라인을 제거 하고 수동 모타를 제거할 수 있다. 3. 육모 볼트를 풀어서 노벡을 제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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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슬립링 점검․교환하기 | 1. 포탑의 압력을 제거할 수 있다. 2. 슬립링을 고정 시키는 브라겟트를 제거할 수 있다. 3. 슬립링 결합체를 고정시키는 볼트를 제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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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주포의 동력 릴레이 상자 점검․교환하기 | 1. 동력 릴레이 상자 기능과 설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2. 상자 덮개의 고무 패킹의 손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3. 200A 회로 차단기와 400A 릴레이의 작동을 확인할 수 있다. 4. 주 전원 OFF후 동력 릴레이 상자의 고정 볼트를 제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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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기 | 1. 축전지 액 점검․비중측정하기 | 1. 축전지의 액 수준이 극판위 10-13mm인지 확인하고 부족시 증류수를 보충할 수 있다. 2. 비중계를 이용 비중을 측정할 수 있다.(1.280:완전충전, 1.250: 보충전, 1.080 완전 방전) 3. 통풍구의 막힘및 단자의 연결 청결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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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차의 축전지 직병렬 배선제거, 결합하기 | 1. 축전지 액의 누출과 스파크(단락)에 주의할 수 있다. 2. 7/16, 9/16, 1/2,10mm등의 복스을 준비하고 실시할 수 있다. 3. 제거시 –선부터, 연결시 +선부터 결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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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등화장치 점검․수리하기 | 1. 각 스위치의 작동에 따른 점등되는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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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주포의 슬립링 세그멘트와 접촉암 점검․간극 조정하기 | 1. 간극 게이지를 준비할 수 있다. 2. 접촉암 결합체가 슬립링 세그멘트판의 아래에 오도록 선회시킬 수 있다. 3. 2.7mm가 되도록 조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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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차 차체 전원 분배상자 점검․교환하기 | 1. 9/16, 연결대, 자동 복스대, 콘넥타 플라이어 등을 준비할 수 있다. 2. 파워팩이 제거된 상태에서 배선을 제거할 수 있다. 3. 9/16을 이용하여 차체 전원 분배 상자를 제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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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장갑차, 자주포 전압 조정기 점검․조정하기 | 1. 전압 조정기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엔진을 1000rpm으로 유지 시킬 수 있다. 3. 전압이 28-30V가 되도록 조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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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차체 회로망 상자 회로차단기 점검․교환하기 | 1. 회로 차단기의 기능을 설명하고 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2. OFF된 회로 차단기가 있는지 확인하고 그 기능을 점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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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포탑 회로망 상자회로차단기 점검․교환하기 | 1. 회로 차단기의 기능을 설명하고 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2. OFF된 회로 차단기가 있는지 확인하고 그 기능을 점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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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차체 회로망 상자 회로카드 점검․교환하기 | 1. 정확한 고장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2. 회로도와 테스터기를 이용하여 고장 배제를 실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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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포탑 회로망 상자 회로 카드 점검․조정하기 | 1. 정확한 고장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2. 회로도와 테스터기를 이용하여 고장 배제를 실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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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압 | 1. 장갑차 중간기어 상자 오일 점검․보충하기 | 1. 체결 및 연결부위의 누유 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2. 오일 수준이 점검창의 1/2수준에 있는지 확인하고 부족시 보충할 수 있다.(4리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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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장갑차 유압 펌프 공기 검출하기 | 1. 유압 펌프의 기능 및 유압 회로를 설명할 수 있다. 2. 작동, 유량, 누유 시험을 실시할 수 있다. 3. 반드시 시동을 끈후 공기 검출을 실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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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장갑차 릴리프 밸브 압력 점검․조정하기 | 1. 안전밸브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안전밸브가 114-117bar (116~119kg/cm2)에서 작동 하는지 확인하고 미달시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압력을 조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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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장갑차 램프 실린더 교환하기 | 1. 안전을 위하여 램프를 열어 내린 상태에서 실시할 수 있다. 2. 압력을 0으로 제거할 수 있다. 3. 램프 실린더를 제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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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차 제동장치 공기 배출작업하기 | 1. 제동유 교환 유닛을 연결할 수 있다. 2. 유압 회로도를 준비하고 회로를 파악할 수 있다. 3. 주전원을 on하고 제동유 교환 유닛의 스위치를 켤 수 있다. 4. 제동 라인 S1, S2 비상해제, 주차, 정차의 공기 배출을 실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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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차의 주유압, 보조 유압, 승압기의 압력 측정하기 | 1. 주 유압: G1 1650psi, 보조유압 :G1 1650psi, 승압기: G2 2400 -3200psi인지 확인할 수 있다. 2. 차체 유압 다기관의 압력 포트에 게이지를 설치하고 주 엔진을 시동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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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차의 장도 다기관 점검․교환하기 | 1. 장도 조절이 원활한가를 점검할 수 있다. 2. 장도 실린더의 램 이물질, 긁힘, 변형, 방청을 확인할 수 있다. 3. 궤도 장도 실린더의 누유를 점검할 수 있다. 4. 블랙아웃 박스와 압력계를 이용하여 전기 유압의 고장을 판단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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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무장 및 사통 | 1. 전차 포탑(탄도 계산기) 자체 기능 점검하기 | 1. 주포 0도, 포탑 압력 1650psi인지 확인할 수 있다. 2. 비상, 정상 편류 점검 및 조정을 실시할 수 있다. 3. 계산기 조종판 스위치 ON 포수 전동손잡이 팜 스위치를 잡고 계산기 조종판 기능점검 키를 누를 수 있다. 4. 표시기의 pass와 fail 그리고 고장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5. 고장 번호 및 고장 장치를 확인 후 고장 배제를 실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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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포 및 공축 사격 시험하기 | 1. 실시전 화기의 약실 안전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2. 사격 회로 시험기를 설치할 수 있다. 3. 포탑 회로망 상자의 회로 차단기가 ON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4. 포수 조종판의 화기 선택 스위치가 주포 모드 되어있는지 확인, 탄피 방출 보호대를 장전위치로 할 수 있다. 5. 포수석 전동, 수동 펌프, 비상 격발기의 사격 확인 및 전차장석 사격을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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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포수 조준경 정상 편류 점검․조정하기 | 1. 팜 스위치를 잡고 포수 조종판의 사격 방법 선택 모드가 정상에서 선명한 표적을 조준 후 포수 전동 손잡이를 중앙에 하고 20초 동안 대기할 수 있다. 2. 조준경의 차선이 20초 후에 0.5mil 이내로 조정할 수 있다. 3. 차선이 움직일 경우 포수 조종판의 편류 보정 손잡이로 편류를 조절할 수 있다. 4. 고저, 방위 모두 점검하여 이상시 조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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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차장 조준경 정상 편류 점검․조정하기 | 1. 전차장 조준경의 운용 선택 모드를 독립에 놓고 팜 스위치를 잡고 편류를 점검할 수 있다. 2. 편류의 조정은 지시계 유닛의 방위각과 고저각 편류 조절 손잡이로 좌우 고저의 편류를 조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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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편류 조절은 포탑 전원 스위치를 ON한후 5-10분 사이에 실시할 수 있다. 4. 차선을 20초당 0.5mil 이내로 조정할 수 있다. 5. 편류 조절 한 후 시간이 지나면 편류가 다시 발생 할 수 있으므로 발생하면 다시 조절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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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포수 비상 편류 점검․조정하기 | 1. 포수 조종판의 사격 방법 선택 스위치를 비상에 둘 수 있다. 2. 포수 전동 손잡이의 팜 스위치를 잡은 후 편류를 점검할 수 있다. 3. 편류가 있으면 정밀 드라이버로 포수 전동 손잡이의 후면에 있는 고저 및 선회 편류 조절 나사를 돌려 편류를 조종할 수 있다. 4. 팜 스위치를 잡은 상태에서 고저 방위를 조절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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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사격 통제 전자 유닛 교환하기 | 1. 사격통제전자유닛에 연결된 배선을 제거할 수 있다. 2. 사격통제전자유닛을 고정시킨 9/16 볼트 및 쉴드선의 7/16 을 제거할 수 있다. 3. 쉴드 접지선을 반드시 설치할 수 있다. 4. 설치시 배선의 콘넥타 핀 휨 및 부러짐에 주의하여 작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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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차장 조준경 전자 유닛 교환하기 | 1. 각 모드(정렬, 독립, 표적지시)에서 정확한 작동을 확인할 수 있다. 2. 9/16및 7/16 인치 복스 3. 쉴드 접지선을 반드시 설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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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포수 조준경 전자유닛 교환하기 | 1. 9/16및 7/16인치 복스 및 연결대.자동 복스대를 이용하고 배선 콘넥타로 배선을 분리하여 제거할 수 있다. 2. 설치시 배선의 콘넥타 핀 휨 및 부러짐에 주의하여 작업할 수 있다. |
※ 출처: 큐넷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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