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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교통산업기사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교통기사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필기개요
직무 분야 |
건설 | 중직무 분야 |
도시․교통 | 자격 종목 |
교통기사 | 적용 기간 |
2023.1.1.~2025.12.31. | |||||
○ 직무내용 : 교통자료의 수집 및 분석, 교통 수요예측 등을 통해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교통투자계획을 세우고, 종합교통체계의 구축, 교통시설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관리 및 운영방안 등을 강구하며 이를 시험, 운영, 평가하고 이에 관한 지도 등의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이다. | ||||||||||||
필기검정방법 | 객관식 | 문제수 | 120 | 시험시간 | 3시간 |
2. 필기과목 및 세부항목
필기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교통계획 | 20 | 1. 도시교통의 특성 | 1. 교통의 개념 | 1. 교통의 개념 2. 교통의 의의 3. 교통의 기능 4. 도시교통의 특성 5. 교통의 3대 요소 6. 공공서비스로서의 교통 7. 통행의 개념 및 목적 |
2. 교통의 분류와 특성 | 1. 공간적 분류 2. 도시교통수단의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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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체계 | 1. 교통체계의 개념 2. 교통체계와 토지이용체계 3. 교통의 분석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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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로의 분류 | 1. 도로의 기능별 분류 2. 도로의 규모별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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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도시교통 문제의 유형 | 1. 도시구조와 교통체계 2. 교통시설공급 3. 교통시설의 운영관리 4. 교통계획 및 행정 5. 대중교통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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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교통계획의 개념 및 특성 | 1. 교통계획의 개념 2. 장․단기 교통계획 3. 교통계획과정의 유형 4. 교통정책의 목표와 수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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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수요 예측 | 1. 자료수집 | 1. 조사내용 및 조사 방법 2. 도시교통 현황과 특성 조사 3. 사람통행실태조사 4. 시외 유출입 통행실태조사 5. 전수화과정 6. 화물교통조사 7. 대중교통조사 8. 교통사고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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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수요이론 | 1. 교통수요의 개념 2. 통행의 구성요소 3. 교통수요 추정과정 4. 수요추정기법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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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수요모형 | 1. 통행발생 2. 통행분포 3. 수단선택 4. 통행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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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개별행태 모형 | 1. 개별행태모형의 개념 2. 개별행태모형의 형태 3. 개별행태모형의 활용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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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활동중심 모형 | 1. 활동중심모형의 탄생 배경 2. 이론적 고찰 3. 활동중심모형을 이용한 행태조사 및 분석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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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중교통체계 | 1. 대중교통 | 1. 대중교통의 개념 2. 대중교통수요 추정모형 3. 대중교통의 비용 및 효율성 4. 대중교통수단의 선택 5. 대중교통 요금정책 6. 버스공급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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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버스운영체계 | 1. 버스운영체계의 개요 2. 버스교통의 문제점과 대책 3. 버스노선망 계획 4. 버스 우선처리 5. 버스 운행방식의 개선 6. 기타 개선대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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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시철도 | 1. 도시철도의 특성 2. 도시철도 노선계획 3. 도시철도 운영비용 4. 버스와의 연계 5. 신 교통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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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택시 | 1. 택시운영에 관한 문제 2. 택시운영 개선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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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통계획의 평가 | 1. 평가의 과정 | 1. 평가의 개념 2. 교통정책 대안의 평가과정 3. 경제성 분석시 고려할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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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가유형 | 1. 경제성 분석기법 2. 비용․효과분석법 3. 다판단기준 평가방법 4. 기타 평가 방법 5. 평가기법의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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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차 및 보행 교통계획 | 1. 주차계획 | 1. 주차의 개념 2. 주차수요추정 3. 주차장 정비계획 4. 주차 문제 5. 주차개선대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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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행교통계획 | 1. 보행교통계획과정 2. 도심지 보행교통의 문제 3. 보행속도와 밀도 4. 보행자 서비스 수준 5. 도시 보행공간의 설계기준 6.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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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장단기 교통계획 | 교통 정비 기본계획 |
1. 교통 정비 기본계획 수립 절차 2. 분야별 교통 시설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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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체계 관리기법 | 1. 교통체계 관리기법의 특성 2. 교통체계 관리기법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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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수요관리 | 1. 교통수요관리의 개념과 목적 2. 교통수요 관리기법 고찰 3. 교통수요관리의 문제점 및 극복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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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통축계획 | 1. 교통축의 설정 2. 자료수집 3. 문제지점(구간) 설정 4. 개선 대안의 분석 및 평가 5. 개선안의 설계 및 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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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통영향평가 | 1. 개별 건축물에 대한 교통영향평가 2. 개발사업에 대한 교통영향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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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광역 및 연계 교통체계구축 |
1. 개발사업에 대한 광역 교통 개선대책 수립 2. 개발사업에 대한 연계 교통체계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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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교통체계의 지능화 | 1. 교통정보체계 | 1. 교통정보의 유형 2. 교통정보체계의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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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능형교통체계 (ITS : Intelligence Transportation System) |
1. ITS의 개념 2. ITS의 목적과 적용 분야 3. ITS와 자동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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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공학 | 20 | 1. 교통공학의 기초 | 1. 교통공학의 개요 | 1. 교통공학의 정의 2. 교통공학의 특성 3. 교통공학의 접근 방법 4. 교통공학의 영역 5. 교통공학의 학문적 체계 및 업무 |
2. 교통공학의 구성요소 | 1. 도로이용자의 특성 2. 차량의 특성 3. 도로의 특성 4. 교통운영시설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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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통계 및 조사 | 1. 교통통계 | 1. 교통통계의 개요 2. 무작위 변수 및 통계적 추정의 문제 3. 확률식의 개요 4. 계수분포의 확률법칙 5. 간격분포식의 특성 6. 가설의 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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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조사 | 1. 교통조사의 개요 2. 교통조사의 단계 3. 교통조사의 유형 4. 교통조사의 방법 및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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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류의 특성 및 이론 | 1. 교통류의 특성 | 1. 속도와 통행시간 2. 교통량, 차두시간 및 차간시간 3. 밀도와 차두거리 4. 연속교통류의 특성 5. 단속교통류의 특성 6. 속도, 교통량, 밀도, 차두시간의 측정 7. 교통 특성의 확률분석 8. 교통류 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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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류 분석이론 | 1. 추종이론 2. 충격파이론 3. 대기행렬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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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통용량 분석기법 | 1. 용량 및 서비스수준 | 1. 정의 및 개념 2. 용량, 서비스용량, 서비스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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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속도로 기본구간 | 1.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개요 2. 분석 방법론 3. 분석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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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속도로 엇갈림구간 | 1. 고속도로 엇갈림구간의 개요 2. 분석 방법론 3. 적용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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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고속도로 연결로 접속부 | 1. 연결로 접속부의 정의 및 개요 2. 용량과 서비스수준 3. 분석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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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차로 도로 | 1. 다차로 도로의 개요 2. 분석 방법론 3. 분석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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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2차로 도로 | 1. 2차로 도로의 개요 2. 일반적인 고려사항 3. 서비스수준 평가 4. 운영상태 분석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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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신호 교차로 | 1. 신호 교차로의 개요 2. 분석 방법론 3. 분석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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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도시 및 교외 간선도로 | 1. 도시 및 교외 간선도로의 개요 2. 방법론 및 분석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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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신호교차로 | 1. 비신호교차로의 개요 2. 방법론 3. 적용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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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회전교차로 | 1. 회전교차로의 개요 2. 분석 방법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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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통운영 | 1. 신호교차로 운영 | 1. 교차로의 교통통제 2. 교차로 회전제어 3. 고정시간 신호제어기 4. 교통감응 신호제어기 5. 교통섬 6. 보행자 통제 및 버스 정차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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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신호 시스템 | 1. 교통신호 시스템의 개요 2. 신호제어시스템의 운영 방법 3. 간선도로 제어 4. 신호망 시스템 제어 5. 특수 제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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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통제 기법 | 1. 교통통제의 필요성 2. 교통통제의 종류 및 실시요건 3. 속도제한구간 설정 및 통제 4. 차로 이용 통제 5. 노상주차 통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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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시설 | 20 | 1. 도로의 구분과 출입제한 | 1. 도로의 구분 | 1. 도로의 구분 2. 지방지역 도로의 구분 3. 도시지역 도로의 구분 |
2. 출입제한 | 1. 출입제한의 정의와 종류 2. 출입제한의 채택기준 3. 도로에의 직접 출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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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행자 및 자전거의 분리 | 1. 보행자 및 자전거의 분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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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계획교통량 및 설계속도 | 1. 도로계획의 목표연도 | 1. 목표연도의 정의 2. 목표연도 설정 기준 3. 목표연도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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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설계기준 자동차 | 1. 설계기준 자동차의 종류 2. 설계기준 자동차의 치수 3. 설계기준 자동차의 최소 회전반경 4. 설계기준 자동차의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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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설계서비스 수준 | 1. 설계 시간 교통량 2. 도로용량 산정 절차 3. 서비스 수준 4. 설계 서비스 교통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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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설계속도 | 1. 설계속도의 정의 2. 설계속도의 적용 3. 속도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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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설계구간 | 1. 설계구간의 정의 2. 설계구간의 길이 3. 설계속도가 다른 설계구간 상호간의 접속 4. 설계구간의 변경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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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횡단구성 | 1. 횡단구성의 개요 | 1. 적용범위 2. 기본사항 3. 횡단구성 요소와 그 조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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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차로 | 1. 차도의 구성 2. 차로수 결정요령 3. 전용차로 4. 차로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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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앙분리대 설치 | 1. 중앙분리대의 구성 2. 중앙분리대의 폭 3. 중앙분리대 폭의 접속설치 4. 중앙분리대 형식과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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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길어깨 | 1. 개요 2. 길어깨의 기능과 형식 분류 3. 길어깨의 폭 4. 좌측 길어깨 5. 길어깨의 확폭 6. 길어깨 폭의 접속설치 7. 길어깨의 생략 또는 축소 8. 길어깨의 구조 9. 길어깨의 측대 10. 보호 길어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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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적설지역에 있는 도로의 중앙 분리대 및 길어깨 폭 | 1. 적설지역에 있는 도로의 중앙 분리대 2. 적설지역에 있는 도로의 길어깨 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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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주․정차대 | 1. 주․정차대의 설치 2. 주․정차대 폭과 구조 3. 주․정차대 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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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전거도로 | 1. 개요 2. 자전거도로 등의 설치기준 3. 자전거도로 등의 시설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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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보도 | 1. 개요 2. 보도의 폭 3. 보도의 횡단구성 4. 횡단보도 및 육교 5. 연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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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환경시설대 등 | 1. 환경시설대의 설치 2. 식수대의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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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측도 | 1. 개요 2. 측도의 설치 3. 측도의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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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도로 표준 폭 | 1. 표준 폭의 취지 2. 도로 표준 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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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시설한계 | 1. 시설한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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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로의 선형 | 1. 평면선형 | 1. 평면선형의 구성요소 2. 평면곡선 반경 3. 평면곡선의 길이 4. 평면곡선부의 편경사 5. 평면곡선부의 확폭 6. 완화곡선 및 완화구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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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거 | 1. 정지시거 2. 앞지르기시거 3. 시거의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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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종단선형 | 1. 종단경사 2. 오르막차로 3. 종단곡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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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형설계의 운용 | 1. 개설 2. 선형설계의 기본방침 3. 도시지역 도로의 선형설계 4. 평면선형의 설계 5. 종단선형의 설계 6. 평면선형과 종단선형과의 조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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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도로의 부속시설 | 1. 양보차로 | 1. 추월 요구횟수의 산정 방법 2. 추월기회의 산정 3. 양보차로 설치구간에서의 설계 4. 양보차로가 설치된 구간의 통행방법 5. 양보차로가 설치된 구간의 표지판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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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안전 시설 | 1. 횡단보도육교(지하횡단보도 포함) 2. 방호울타리 3. 조명시설 4. 시선유도시설 5. 도로반사경 6. 충격흡수시설 7. 과속방지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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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관리 시설 | 1. 안전표지 2. 노면표지 3. 긴급연락시설(긴급전화) 4. 도로교통 정보 안내시설 5. 교통감지시설 6. 교통신호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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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차장 등 | 1. 주차장 2. 버스정류장 3. 비상 주차대 4. 휴게시설 5. 긴급제동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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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방호시설 | 1. 낙석붕괴 방지시설 2. 방파시설 3. 체인 탈착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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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공동구 | 1. 공동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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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터널의 부속시설 | 1. 환기시설 2. 조명시설 3. 비상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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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방음시설 | 1. 방음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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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동물이동통로 | 1. 동물이동통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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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평면교차 | 1. 개요 | 1. 기본요소 2. 교차로의 상충 3. 평면교차의 구분 4. 평면교차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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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면교차로의 계획기준 | 1. 기본적 고려사항 2. 교통관제 3. 교차로 간의 설치 간격 4. 단순접속도로의 설치 5. 설치 위치 6. 차로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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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설계 절차 및 기하구조 기준 | 1. 설계 절차 2. 설계의 기본 원칙 3. 평면교차로의 형상 4. 설계속도 및 선형 5. 평면교차로의 시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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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세부설계 기법 | 1. 도류화 2. 세부 시행방법 3. 좌회전 차로 4. 도류로 및 변속차로 5. 교차로 가각부의 처리 6. 도류 시설물의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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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안전시설 및 운영 | 1. 교통안전시설 2. 정지선, 횡단보도 등 3. 교통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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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신호설계 | 1. 신호등 운영의 특성 및 용어 2. 신호등 설치기준 3. 신호시간 산정 절차 4. 신호시간 산정 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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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른 도로와의 연결 | 1. 다른 도로와의 연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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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교차로 개선의 예 | 1. 세 갈래 교차로의 개선 2. 엇갈림 교차로의 개선 3. 여러 갈래 교차로의 개선 4. 회전 교차로의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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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입체교차 | 1. 개요 | 1.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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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입체교차 계획기준 | 1. 기본적인 고려사항 2. 입체교차의 계획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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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순입체 교차 | 1. 단순입체 교차의 형식 및 계획 2. 단순입체 교차의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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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터체인지 계획 | 1. 인터체인지의 배치 2. 인터체인지의 위치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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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터체인지 형식 | 1. 인터체인지의 구성 2. 인터체인지의 형식과 적용 3. 인터체인지의 기본형식 모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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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인터체인지 설계 | 1. 개요 2. 본선과의 관계 3. 연결로의 기하구조 4. 연결로 접속부 설계 5. 변속차로의 설계 6. 분기점의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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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철도와의 교차 | 1. 교차의 기준 2. 교차부의 구조상 유의사항 3. 교차각 4. 접속구간의 평면선형 및 종단선형 5. 시거의 확보 6. 건널목의 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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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터미널시설 | 1. 터미널시설 | 1. 환승센터 2. 철도역사 3. 버스터미널 4. 화물터미널 5. 공항터미널 6. 항만터미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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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계획개론 | 20 | 1. 도시의 본질과 변천 | 1. 도시론 | 1. 도시의 정의 및 특성 2. 도시의 구성요소 3. 도시의 입지 요인 4. 도시의 분류 |
2. 도시화 | 1. 도시화 요인 2. 도시화 현상 3. 도시 확산과 도시 연담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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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시공간 구조론 | 1. 도시공간과 기능 2. 도시공간구조의 형성요인 3. 도시구조 및 성장이론 4. 도시의 최적 규모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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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시문제 | 1. 도시문제 정의 2. 도시문제의 특성 3. 도시문제의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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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도시의 변천 | 1. 도시의 기원 2. 서양 도시의 변천 3. 동양 도시의 변천 4. 한국 도시의 변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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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도시계획 이론과 체계 | 1. 계획이론 | 1. 계획의 일반개념 2. 계획이론 분류 3. 계획의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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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도시계획의 개념 | 1. 도시계획의 필요성 및 정의 2. 도시계획의 범위 3. 도시계획의 주요 결정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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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시계획 체계 | 1. 특성과 계획체계 2. 도시계획 관련 제도 3. 국토계획 4. 지역계획 5. 도시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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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시조사분석 | 1. 도시조사 | 1. 도시조사의 의의와 목적 2. 도시조사의 범위와 내용 3. 자료의 정리와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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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사 방법 | 1. 현장조사 2. 문헌조사 3. 설문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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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시․지역 경제분석 예측 | 1. 도시계획과 경제분석 2. 지역경제의 예측 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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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부문별 도시계획 | 1. 계획인구 산정 | 1. 과거 추세에 의한 방법 2. 집단생잔법 3. 정주모형에 의한 방법 4. 사회경제적 요인에 의한 방법 5. 모형의 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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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토지이용 계획 | 1. 토지이용계획의 목적 2. 토지이용계획의 구성과 수립과정 3. 토지이용면적의 수요 전망 4. 토지이용의 입지 배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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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계획 | 1. 도시교통의 특성 2. 도시가로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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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공시설 계획 | 1. 도시기반시설의 개념 2. 기반시설의 분류 3. 결정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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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원․녹지 계획 | 1. 도시와 공원 2. 공원의 유형 분류 3. 공원녹지 조성계획 4. 친환경적 공원녹지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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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환경계획 | 1. 도시와 환경 2. 도시생태계 3.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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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도시개발계획 | 1. 도시개발의 의의 | 1. 도시개발의 개념 2. 도시개발의 현황과 문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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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도시개발 사업 | 1. 도시개발사업의 종류 2. 도시개발사업의 상호비교 3. 도시개발사업의 영향평가 4. 신도시 개발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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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 | 1. 도시정비의 정의 2. 도시정비의 변천 3. 도시정비의 필요성 및 효과 4. 도시정비사업의 종류 5. 도시정비 시행의 문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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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도시관리 | 1. 도시관리 | 1. 도시관리의 의의 2. 도시행정수요 3. 도시재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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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도시성장 관리 | 1. 도시성장관리의 의의 2. 도시성장관리의 필요성 3. 도시성장관리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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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민 참여 | 1. 참여형 도시계획 2. 주민참여의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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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관계법규 | 20 | 1. 관련 법령 | 1. 도시교통정비촉진법령 | 1. 도시교통정비촉진법 2. 도시교통정비촉진법시행령 3.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시행규칙 |
2. 도로교통법령 | 1. 도로교통법 2. 도로교통법 시행령 3.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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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로법령 | 1. 도로법 2. 도로법 시행령 3. 도로법 시행규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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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차장법령 | 1. 주차장법 2. 주차장법 시행령 3. 주차장법 시행규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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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통안전법령 | 1. 교통안전법 2. 교통안전법 시행령 3. 교통안전법 시행규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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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 1.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2.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시행령 3.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시행규칙 |
|||
7.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 1.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2.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 3.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
|||
8.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 1.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2.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
|||
9.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령 | 1.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2.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령 3.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규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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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 | 20 | 1. 교통사고의 특성 | 1. 교통안전의 기초 | 1. 교통사고 현황 2. 교통안전 정책 3. 외국의 교통안전제도 |
2. 교통사고의 특성 | 1. 일반적인 사고 특성 2. 도로선형과 사고 3. 횡단면과 사고 4. 교차로와 인터체인지에서의 사고 5. 교통조건과 사고 6. 도로운영과 사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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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사고 조사 및 분석 | 1. 교통사고 조사 | 1. 사고의 정보 2. 자료의 정리 3. 사고의 공학적인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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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사고 분석 | 1. 사고분석의 목적 2. 개별적 사고의 분석 3. 특정지점에서의 사고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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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사고 원인 분석 | 1. 교통사고의 원인 | 1. 교통사고의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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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고 유발인자 | 1. 운전자의 정보처리 과정 2. 차량과 교통사고 3. 운전자와 교통사고 4. 도로설계와 교통사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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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안전을 위한 유발인자의 개선 |
1. 교통안전을 위한 유발인자의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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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통사고 예방대책 | 1. 안전 개선 계획 | 1. 안전 개선 계획의 개요 2. 위험지점의 선정 3. 개선 대안의 선택 4. 개선 대안의 평가 5. 개선의 시행계획 및 시행 6. 시행된 개선의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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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안전시설 | 1. 안전시설의 개요 2. 교통방호책 3. 노변방호책 4. 중앙방호책 5. 충격흡수시설 6. 교통표지 지주 설치 7. 과속방지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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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안전운전 환경의 설계 | 1. 안전운전 환경의 개요 2. 상호상충되는 요구 3. 경관개선에의 안전 요구 4. 자전거 안전 5. 보행자 안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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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통안전진단 | 1. 교통안전진단의 정의 2. 국제적 고찰 3. 교통안전진단의 응용 4. 안전진단 과정 5. 기존 도로의 진단 6. 교통안전진단의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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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기개요
직무 분야 |
건설 | 중직무분야 | 도시․교통 | 자격종목 | 교통기사 | 적용기간 | 2023.1.1.~2025.12.31. | |||
○ 직무내용 : 교통자료의 수집 및 분석, 교통 수요예측 등을 통해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교통투자계획을 세우고, 종합교통체계의 구축, 교통시설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관리 및 운영방안 등을 강구하며 이를 시험, 운영, 평가하고 이에 관한 지도 등의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이다. ○ 수행준거 : 1. 교통현황 및 사회경제지표를 조사 및 예측할 수 있다. 2. 교통설계, 교통환경․안전계획 수립을 할 수 있다. 3. 교통운영 및 관리, 교통계획 수립, 관련 계획 및 관련 법규 검토, 교통영향분석, 교통물류시스템의 계획 및 관리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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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검정방법 | 필답형 | 시험시간 | 2시간 30분 |
4. 실기과목 및 세부항목
실기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교통운영 및 관리 | 1. 계획수행방법수립 | 1. 수행방법 결정하기 | 1. 계획목표의 시간적 범위에 따라 장기계획, 중기계획, 단기 계획으로 구분하여 적합한 계획과정을 선정할 수 있다. 2. 공간적 범위에 따라 전국 및 국토계획, 광역계획, 도시 및 지역계획, 지구계획, 교통축계획 등으로 구분하여 계획과정을 수립할 수 있다. 3. 교통수단과 교통시설에 따른 적정한 계획수립의 수행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
2. 수행절차 작성하기 | 1. 계획목표에 따라 자료수집, 수요추정, 대안설정, 대안평가의 계획과정을 수립할 수 있다. 2. 정책목표의 시간적, 공간적 범위와 교통수단 또는 시설의 특성에 따라 수행절차를 작성할 수 있다. 3. 수행절차를 기반으로 소요기간, 소요인원, 소요비용을 산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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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조사분석 | 1. 교통현황 조사 하기 | 1. 사업배경과 목적에 따라 교통조사범위를 설정하고 조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현장답사를 통해 소요예산을 고려하여 조사지점을 선정할 수 있다. 3. 조사내용의 분석을 통해 소요인원을 산정하고, 조사원을 교육하고 배치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4. 조사방법과 내용에 따라 조사표양식 및 경비를 산출하고, 조사협조기관과 협의할 수 있다. 5. 전체적인 조사계획에 따라 사전조사와 본조사로 나누어 조사할 수 있다. 6. 조사원이 조사방법을 잘 숙지하고 조사하는지 감독하고 조사표를 검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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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현황 분석하기 | 1. 사업목적에 따라 현황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교통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2. 교통특성의 분석을 통해 교통량, 통행시간, 통행속도, 교통용량, 서비스수준 등의 분석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3. 교통수단별 교통특성을 토대로 개인교통, 대중교통, 자동차 교통여건을 분석할 수 있다. 4. 교통여건분석을 통해 현재의 토지이용, 사회경제지표, OD자료, 교통시설 및 기능적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5. 시설규모에 따른 서비스수준 분석에 따라 교통여건을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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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경제지표 조사․분석하기 | 1. 조사할 항목의 내용을 결정할 수 있다. 2. 조사할 항목에 대해 관련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3. 사회경제지표 추이를 토대로 장래 사회경제지표를 예측할 수 있다. 4. 장래 예측된 사회경제지표가 적절하게 예측되었는지 관련 상위계획과 비교․검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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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관련계획 검토하기 | 1. 계획목표에 따라 상위계획과의 부합성 및 연관성·연속성을 검토할 수 있다. 2. 상위계획상 교통영향, 경제성, 교통안전, 교통정책 등의 종합적인 검토·분석을 통해 계획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3. 주변의 개발계획이나 경쟁시설 계획의 검토를 통해 계획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4. 주변개발계획의 비교·분석을 통해 계획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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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법·제도요소 진단하기 | 1. 교통현황 문제점을 해소하는데 관련된 법·제도적 요소 등을 검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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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계획 | 1. 교통수요 기초자료 구축하기 | 1. 사업의 특성과 자료구축 가능 여부에 따라 수요분석방법을 선정하고, 사업의 규모 및 특성에 따라 직·간접 영향권의 교통 존(Zone)을 설정할 수 있다. 2. 교통존 설정 결과에 따라 통행실태조사를 수행하고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전수화를 수행한 후 기준교통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3. 검증된 전수화 통행패턴을 기반으로 기준교통패턴을 구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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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모형정산과 검증 수행하기 | 1. 개인과 가구의 개별적 통행 행태자료를 기반으로 통행출발 도착지, 통행수단, 통행경로를 검토할 수 있다. 2. 통행의 빈도와 분포 분석을 통해 입지적 특성, 사회경제적 관계에 따른 통행모형을 설정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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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수요 예측하기 | 1. 선정된 사회경제지표에 대한 통계분석을 통해 사회경제지표를 예측할 수 있다. 2. 교통시설별, 교통수단별 개발계획에 따라 교통분석 시나리오별 장래 네트워크를 구축 할 수 있다. 3. 통행발생, 통행분포, 수단분담, 통행배정의 과정을 통해 교통 수단별 기종점 통행량을 구축 할 수 있다. 4. 직접영향권 교통량의 변화, 전환교통량 규모, 스크린라인 교통량 비교를 통해 예측결과를 검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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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통망(도로, 철도 등) 계획하기 | 1. 현재 교통망에 대한 혼잡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2. 장래 교통유발시설에 대한 유발교통 수요를 산정할 수 있다. 3. 장래 교통망의 혼잡수준을 예측할 수 있다. 4. 장래 혼잡이 예상되어 추가적인 교통시설이 필요한 지점을 선별할 수 있다. 5. 한정된 재원에 따라 교통시설 건설의 우선순위를 단기, 중기, 장기로 구분할 수 있다. 6. 최종 교통망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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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대중교통계획 수립하기 | 1. 대중교통수단의 종류 및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대중교통시설, 운영 등 현황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3. 반영계획 미시행시 및 시행시의 대중교통 수요를 전망할 수 있다. 4. 대중교통체계의 예상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5. 개선방안에 대한 사업비, 개선효과산출 및 재원조달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6. 대중교통수단간의 환승운영계획 수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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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주차계획 수립하기 | 1. 노상, 노외, 건축물 부설 등 계획・설계하고자 하는 주차장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2. 토지이용의 종류 또는 건물특성에 적합한 주차수요를 추정할 수 있다. 3. 주차수요 예측결과를 토대로 최적의 주차 설계기준 및 방식을 결정할 수 있다. 4. 주차배치계획 및 운영관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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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통체계진단 | 1. 시설공급요소 진단하기 | 1. 교통현황 파악과 문제점 도출을 위하여 사업별 교통체계를 진단하는데 적합한 시설측면 기본요소들을 검토할 수 있다. 2. 시설측면 기본요소를 기반으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공급시설의 용량을 검토 할 수 있다. 3. 시설 용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건이나, 관련 요소들간의 상관관계를 검토할 수 있다. 4. 문제점 진단결과에 따라 시설용량, 여건, 관련요소 등을 종합하여 시설공급 계획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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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설규모결정 | 시설용량 검토하기 | 1. 교통계획, 교통시설과 교통수단의 지침에 근거한 용량 검토를 통하여 계획과 계획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2. 교통수요를 기반으로 교통계획, 교통시설과 교통수단의 주어진 교통조건을 고려하여 용량 및 시설별 배치 및 규모를 분석할 수 있다. 3. 각 분야별로 산정된 시설규모에 따라 용량의 적정성을 검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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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비스수준 검토하기 | 1. 교통수요를 기반으로 시설규모의 서비스수준을 검토하고 분석할 수 있다. 2. 교통계획, 교통시설과 교통수단의 교통특성에 따라 적절한 서비스수준을 고려하여 시설규모를 결정할 수 있다. 3. 시설규모에 따른 서비스수준분석을 통해 교통여건을 분석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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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교통정책분석 | 1. 대안 설정하기 | 1.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의 정책적 목적과 목표에 따라 시행 가능한 대안들을 도출할 수 있다. 2 지속적 양호한 교통체계를 유지하기 위한 융합한 정책의 도출을 위해 다양한 대안을 제안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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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용량정책 수립하기 | 1. 교통수요분석 결과에 따라 교통시설(도로, 철도, 공항, 항만, 터미널 등)의 처리 용량을 산출하고 정책수립에 따른 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 2. 정책분석 결과자료를 통해 경제성분석, 재무성분석, 교통영향분석 등 각 정책대안별 평가에 필요한 자료를 구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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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요금정책 수립하기 | 1. 교통시설(도로, 철도, 공항, 항만, 터미널 등) 이용시 요금정책분석을 통해 요금이 수요규모에 미치는 정책적 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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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통수요 관리정책 수립하기 | 1. 다양한 교통수요관리 정책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기반으로 정책 대안별 교통체계의 수요규모 변화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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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통운영 정책 수립하기 | 1. 교통시설 완공 후 운영ㆍ관리 정책에 근거하여 대안별 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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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교통정책결정 | 1. 정책결정기법 설정하기 | 1. 사업에 따라 경제성 분석의 주요변수인 비용 및 편익 항목을 고려하여 사회 할인율, 평가기간을 선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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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책결정안 선정하기 | 1. 정책결정기법적용에 따라 분석결과, 최적 개통시기와 민감도 분석을 고려하여 최적안을 선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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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교통설계 | 1. 도로, 철도 및 부속시설 설계하기 | 1. 도로, 철도와 관련된 장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도로, 철도를 설계하기 위한 관련 지침 및 기준을 검토할 수 있다. 3. 도로, 철도에 대한 설계 및 디자인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4. 도로, 철도 설계시 이용객의 안전과 편의를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다. 5. 도로 및 철도에 따른 부속시설물을 설계할 수 있다. 6. 설계된 도로, 철도 및 부속시설의 적정성을 평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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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전거/보행자/교통약자 관련 교통시설 설계하기 | 1. 자전거 및 보행자와 장애인․임산부․노약자․어린이 등 교통약자의 교통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전거이용자, 보행자, 장애인, 임산부, 노약자, 어린이 등의 편의와 안전을 고려하여 교통시설을 설계할 수 있다. 3. 설계된 자전거/보행자/교통약자 관련 교통시설의 적정성을 평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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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중교통 관련 시설 설계하기 | 1. 대중교통 관련 시설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2. 차량과 이용객의 편의와 안전을 고려하여 대중교통 관련 시설을 설계할 수 있다. 3. 설계된 대중교통 관련시설의 적정성을 평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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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설계도면 작성하기 | 1. 설계기준에 따라 교통 특성을 고려하여 교통설계표준도를 작성할 수 있다. 2. 교통설계의 정확성과 교통개선 여건에 적합한 교통설계 평면도와 단면도를 작성할 수 있다. 3. 교통설계 도면 이해를 높이기 위해 교통설계 상세도를 작성할 수 있다. 4. 설계도면의 전체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통설계종합도를 작성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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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설계보고서 작성하기 | 1. 설계기준, 최적대안과 세부설계가 포함된 종합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과업의 전체적인 내용 수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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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교통운영방안 수립 | 1. 신호운영방안 수립하기 | 1. 교통통제기법에서 교통신호기 설치 및 운영 준거를 검토할 수 있다. 2. 신호체계의 알고리즘 설명할 수 있다. 3. 현장의 도로조건, 교통조건, 신호조건에 관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4. 수집된 도로·교통·신호조건을 이용하여 신호운영 실태를 분석할 수 있다. 5. 변화 또는 예측된 도로조건, 교통조건에 따른 적합한 신호운영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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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SM계획 수립하기 | 1. TSM(교통체계 관리기법)의 특성, 유형, 효과척도를 설명할 수 있다. 2. 대상지역에서의 관련계획 및 자료수집, 현장조사․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3. 현재 및 장래여건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할 수 있다. 4. 교통운영개선 방향을 구상하고, 대안을 설정하여 개선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5. 대안별 개선효과를 분석하고, 경제성분석 및 투자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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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수요관리 방안 수립하기 | 1. 교통현황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2. 실시되고 있는 교통수요관리방안에 대한 검토 및 문제점을 분석할 수 있다. 3. 교통수요 관리방안에 대한 개선방향을 도출할 수 있다. 4. 실시 가능한 수요관리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5. 도출된 방안의 평가 및 단계적 실시방안을 결정할 수 있다. 6. 시행시 종합적 기대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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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사중 교통영향 분석하기 | 1. 조사자료를 근거로 공사구간과 주변지역의 교통환경 분석을 통하여 공사 중 교통처리계획 수립 할 수 있다. 2. 공사시행 시 공사기간 내에 교통량을 근거로 교통수요를 예측할 수 있다. 3. 공사시행 시 공사구간을 통행하는 차량을 근거로 교통문제를 도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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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사 단계별 교통대책 수립 및 설계하기 | 1. 공사구간 내의 교통량을 근거로 차량소통개선방안설계를 통해 공사 시 차량지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2. 공사구간 내의 보행량을 근거로 보행안전개선방안 설계를 통하여 보행자의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환경을 확보 할 수 있다. 3. 공사시행 시 주변지역에 활용 가능한 도로망을 고려하여 우회도로안내계획을 설계할 수 있다. 4. 공사에 따른 민원 최소화를 위해 공사기간을 고려하여 홍보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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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교통영향평가수립하기 | 1. 조사․분석을 통하여 영향권내의 교통실태를 파악할 수 있다. 2. 사업계획의 세부내용을 숙지하여 사업특성에 부합하는 관련계획 및 관련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3. 사업 시행시 및 미시행시 교통여건 변화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 교통수요 예측과정을 도출할 수 있다. 4. 사업시행으로 인한 교통영향의 내용 및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5. 교통영향을 저감할 수 있는 개선대책을 수립할 수 있다. 6. 교통개선대책의 시행으로 예상되는 개선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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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교통시뮬레이션 분석하기 | 1. 교통시뮬레이션 분석의 필요성을 판단하고 목적에 맞는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선정할 수 있다. 2. 기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자료입력을 통해 운영계획분석에 따른 교통시뮬레이션 분석을 할 수 있다. 3. 분석대상 교통시설의 운영 현황 정산을 통해 교통시뮬레이션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4. 기하구조와 운영계획 변화에 따라 대안별 효과분석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5. 교통시뮬레이션 분석결과의 정리를 통해 설계에 반영할 기하구조 설계요소의 적정범위를 도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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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교통안전․환경 | 1. 교통사고 조사․분석 및 사고방지대책 수립하기 | 1. 교통사고 조사 항목에 근거하여 조사결과를 기록할 수 있다. 2. 교통사고의 기본적인 통계, 사고요인, 위험도, 사고원인을 분석할 수 있다. 3. 교통사고 방지대책을 수립할 수 있다. 4. 교통안전대책 실시 후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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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안전 진단하기 | 1. 교통안전진단의 목적 및 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2. 설계, 시공, 준공단계의 교통안전진단을 수행할 수 있다. 3. 운영 및 유지관리단계의 교통안전진단을 수행할 수 있다. 4. 교통수단․교통시설 또는 교통체계에 대한 교통안전진단을 할 수 있다. 5. 안전 위험요인을 규명하고 해결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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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안전시설 계획, 설계 및 관리하기 | 1. 교통안전시설의 설치 원칙을 검토할 수 있다. 2. 교통안전시설의 설계기준에 맞게 계획하고 설계할 수 있다. 3. 교통안전시설을 합리적으로 설치․관리할 수 있다. 4. 공사완료 후 교통안전시설의 관리대장을 작성․관리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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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통 환경오염 저감방안 수립하기 | 1. 자동차 배출가스 종류와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2. 배출가스의 측정방법과 확산되는 과정을 설치할 수 있다. 3. 탄소배출 저감방안 수립할 수 있다. 4. 교통소음의 기준과 전파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5. 교통소음 예측을 토대로 교통소음 저감대책을 수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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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교통경제 | 1. 경제성 분석하기 | 1. 교통시설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한 관련지침 등을 검토할 수 있다. 2. 계획하는 교통시설 투자사업에 소요되는 사업비와 운영비 등 총 비용을 산정할 수 있다. 3. 계획하는 교통시설 투자사업에 대한 효과로서 수요예측 결과인 영향권내 교통 패턴의 변화에 따른 종합적인 절감편익을 계량화할 수 있다. 4. 산정된 총 비용과 절감편익을 활용하여 편익/비용비(B/C), 순현재가치(NPV), 내부수익률(IRR) 등 다양한 지표를 이용한 경제성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5. 분석결과의 평가 및 민감도와 위험도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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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시설 민자 사업계획 수립하기 | 1. 교통시설의 민간투자사업에 대하여 요금 탄력성 등을 고려한 교통수요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근거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 2. 교통시설의 건설․운영으로부터 발생하는 편익과 이에 소요되는 비용을 적절히 반영한 타당성조사를 할 수 있다. 3. 민간투자사업 또는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경우에 대한 사업 전 기간의 총 생애주기비용(LCC)을 추정하고 재무성을 검토하여 종합적으로 민간투자사업의 적격성(Value for Money)을 판단할 수 있다. 4. 다양한 민감도 분석 등을 통하여 민간투자사업의 실행대안을 도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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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재무성 분석하기 | 1. 재무성 분석에 필요한 항목을 검토할 수 있다. 2. 교통계획시설의 요금체계변화에 따른 수요 예측 변화를 분석할 수 있다. 3. 비용항목과 수익항목을 명확히 구분하고 산정할 수 있다. 4. 재무성 분석기법을 활용한 분석시트를 작성하여 교통시설계획의 사업수익률 등 종합적 재무적 수익성을 검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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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교통물류 및 ITS(지능형교통체계) | 1. 교통물류계획 및 관리하기 | 1. 교통시설의 수송능력을 분석할 수 있다. 2. 물류거점시설 및 연계거점 시설에 대하여 점검할 수 있다 3. 교통시설의 수송능력 극대화를 위하여 효율적인 교통물류체계를 계획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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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능형 교통체계 계획수립 및 관리하기 | 1. 지능형 교통체계(ITS)의 목적 및 기대효과를 예측할 수 있다. 2. ITS서비스의 수요를 조사하고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3. 국가 ITS 아키텍쳐와 표준화된 서비스를 검토할 수 있다. 4. 교통관리전략과 교통정보의 수집/가공/제공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5. ITS 센터의 운영과 현장장비에 대한 관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6. ITS의 분야별(자동차도로교통분야, 철도교통분야, 해상교통분야, 항공분야, 수단간연계) 도입시스템에 대해 검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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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큐넷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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