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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원활한 자동차의 흐름, 효율적인 교통망 체계의 구성,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의 개발 보급 및 교통체계의 최적 운영관리는 건강한 국가와 도시의 기초입니다. 이에 따라 폭증하는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교통시스템에 대한 투자효율을 높이고 도시 지역의 급격한 인구증가에 따른 교통수요의 만족과 도시와 농촌의 불균형적인 발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통분야의 전문기술인력이 필요하게 되어 교통산업기사를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교통산업기사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필기개요
직무 분야 |
건설 | 중직무 분야 |
도시․교통 | 자격 종목 |
교통산업기사 | 적용 기간 |
2023. 1. 1 ~ 2025. 12. 31 | |||||
○ 직무내용 : 교통자료의 수집 및 분석, 교통 수요예측 등을 통해 교통시설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관리 및 운영방안 등을 강구하여 이를 시험, 운영, 평가하고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이다. | ||||||||||||
필기검정방법 | 객관식 | 문제수 | 80 | 시험시간 | 2시간 |
2. 필기과목 및 세부항목
필기과목명 | 문제수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교통운영 | 20 | 1. 교통공학의 기초 | 1. 교통공학의 개요 | 1. 교통공학의 정의 2. 교통공학의 특성 3. 교통공학의 접근 방법 4. 교통공학의 영역 5. 교통공학의 학문적 체계 및 업무 |
2. 교통공학의 구성요소 | 1. 도로이용자의 특성 2. 차량의 특성 3. 도로의 특성 4. 교통운영시설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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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류 특성 및 이론 | 1. 교통류의 특성 | 1. 속도와 통행시간 2. 교통량, 차두시간 및 차간시간 3. 밀도와 차두거리 4. 연속교통류의 특성 5. 단속교통류의 특성 6. 속도, 교통량, 밀도, 차두시간의 측정 7. 교통류 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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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류 분석이론 | 1. 추종이론 2. 충격파이론 3. 대기행렬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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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용량 분석기법 | 1. 용량 및 서비스수준 | 1. 정의 및 개념 2. 용량, 서비스용량, 서비스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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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속도로 기본구간 | 1.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개요 2. 분석 방법론 3. 분석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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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속도로 엇갈림구간 | 1. 고속도로 엇갈림구간의 개요 2. 분석 방법론 3. 적용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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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고속도로 연결로 접속부 | 1. 연결로 접속부의 정의 및 개요 2. 용량과 서비스수준 3. 분석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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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차로도로 | 1. 다차로도로의 개요 2. 분석 방법론 3. 분석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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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2차로도로 | 1. 2차로도로의 개요 2. 일반적인 고려사항 3. 서비스수준 평가 4. 운영상태 분석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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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신호교차로 | 1. 신호교차로의 개요 2. 분석 방법론 3. 분석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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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도시 및 교외 간선도로 | 1. 도시 및 교외 간선도로의 개요 2. 방법론 및 분석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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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신호교차로 | 1. 비신호교차로의 개요 2. 방법론 3. 적용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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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회전교차로 | 1. 회전교차로의 개요 2. 분석 방법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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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통운영 | 1. 신호교차로 운영 | 1. 교차로의 교통통제 2. 교차로 회전제어 3. 고정시간 신호제어기 4. 교통감응 신호제어기 5. 교통섬 6. 보행자 통제 및 버스 정차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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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신호 시스템 | 1. 교통신호 시스템의 개요 2. 신호제어시스템의 운영방법 3. 간선도로 제어 4. 신호망 시스템 제어 5. 특수 제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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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통제 기법 | 1. 교통통제의 필요성 2. 교통통제의 종류 및 실시요건 3. 속도제한구간 설정 및 통제 4. 차로이용 통제 5. 노상주차 통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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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계획 | 20 | 1. 도시교통의 특성 | 1. 교통의 개념 | 1. 교통의 개념 2. 교통의 의의 3. 교통의 기능 4. 도시교통의 특성 5. 교통의 3대 요소 6. 공공서비스로서의 교통 7. 통행의 개념 및 목적 |
2. 교통의 분류와 특성 | 1. 공간적 분류 2. 도시교통수단의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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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체계 | 1. 교통체계의 개념 2. 교통체계와 토지이용체계 3. 교통의 분석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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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로의 분류 | 1. 도로의 기능별 분류 2. 도로의 규모별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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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도시교통 문제의 유형 | 1. 도시구조와 교통체계 2. 교통시설공급 3. 교통시설의 운영관리 4. 교통계획 및 행정 5. 대중교통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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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교통계획의 개념 및 특성 | 1, 교통계획의 개념 2. 장․단기 교통계획 3. 교통계획과정의 유형 4. 교통정책의 목표와 수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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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조사 |
1. 문헌조사 | 1. 사회경제지표조사 2. 관련계획조사 3. 관련법령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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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시설물조사 | 1. 도로망 현황조사 2. 교통통제설비의 현황조사 3. 대중교통망 현황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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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실태조사 | 1. 교통량조사 2. 통행시간 및 지체조사 3. 지점속도조사 4. 교통밀도조사 5. 교통상충조사 6. 주차조사 7. 대중교통이용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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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통행조사 | 1. 가구통행조사 2. 노측면접조사 3. 시외유출입 통행실태조사 4. 화물차 및 택시조사 5. 기타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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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수요 예측 | 1. 교통수요이론 | 1. 교통수요의 개념 2. 통행의 구성요소 3. 교통수요추정과정 4. 수요추정기법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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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수요모형 | 1. 통행발생 2. 통행분포 3. 수단선택 4. 통행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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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중교통체계 | 1. 대중교통 |
1. 대중교통의 개념 2. 대중교통의 비용 및 효율성 3. 대중교통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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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버스운영체계 | 1. 버스운영체계의 개요 2. 버스교통의 문제점과 대책 3. 버스노선망 계획 4. 버스 우선처리 5. 버스 운행방식의 개선 6. 기타 개선대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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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시철도 | 1. 도시철도의 특성 2. 도시철도 노선계획 3. 도시철도 운영비용 4. 버스와의 연계 5. 신교통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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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택시 | 1. 택시운영에 관한 문제 2. 택시운영 개선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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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통계획의 평가 | 1. 평가의 과정 | 1. 평가의 개념 2. 교통정책대안의 평가과정 3. 경제성분석시 고려할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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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가유형 | 1. 경제성분석기법 2. 비용․효과분석법 3. 다판단기준 평가방법 4. 기타 평가방법 5. 평가기법의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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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주차 및 보행 교통계획 |
1. 주차계획 | 1. 주차의 개념 2, 주차수요추정 3. 주차장 정비계획 4. 주차문제 5. 주차개선대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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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행교통계획 | 1. 보행교통계획과정 2. 도심지 보행교통의 문제 3. 보행속도와 밀도 4. 보행자 서비스 수준 5. 도시보행공간의 설계기준 6.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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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장단기 교통계획 | 1. 도로계획 | 1. 도로계획의 개념 2. 노선계획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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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체계 관리기법 |
1. 교통체계 관리기법의 특성 2. 교통체계 관리기법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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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수요관리 | 1. 교통수요관리의 개념과 목적 2. 교통수요 관리기법 고찰 3. 교통수요관리의 문제점 및 극복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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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통축계획 | 1. 교통축의 설정 2. 자료수집 3. 문제지점(구간) 설정 4. 개선대안의 분석 및 평가 5. 개선안의 설계 및 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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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통영향평가 | 1. 개발사업에 대한 교통영향평가 2. 개별 건축물에 대한 교통영향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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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교통체계의 지능화 | 1. 교통정보체계 | 1. 교통정보의 유형 2. 교통정보체계의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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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능형교통체계 (ITS:Intelligence Transportation System) |
1. ITS의 개념 2. ITS의 목적과 적용분야 3. ITS와 자동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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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 | 20 | 1. 교통사고의 특성 | 1. 교통안전의 기초 | 1. 교통사고현황 2. 교통안전정책 3. 외국의 교통안전제도 |
2. 교통사고의 특성 | 1. 일반적인 사고특성 2. 도로선형과 사고 3. 횡단면과 사고 4. 교차로와 인터체인지에서의 사고 5. 교통조건과 사고 6. 도로운영과 사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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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사고 조사 및 분석 | 1. 교통사고 조사 | 1. 사고의 정보 2. 자료의 정리 3. 사고의 공학적인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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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사고 분석 | 1. 사고분석의 목적 2. 개별적 사고의 분석 3. 특정지점에서의 사고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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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사고 원인 분석 | 1. 교통사고의 원인 | 1. 교통사고의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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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고 유발인자 | 1. 운전자의 정보처리과정 2. 차량과 교통사고 3. 운전자와 교통사고 4. 도로설계와 교통사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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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안전을 위한 유발인자의 개선 |
1. 교통안전을 위한 유발인자의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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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통사고 예방대책 | 1. 안전개선계획 | 1. 안전개선계획의 개요 2. 위험지점의 선정 3. 개선대안의 선택 4. 개선대안의 평가 5. 개선의 시행계획 및 시행 6. 시행된 개선의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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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안전시설 | 1. 안전시설의 개요 2. 교통방호책 3. 노변방호책 4. 중앙방호책 5. 충격흡수시설 6. 교통표지 지주 설치 7. 과속방지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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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안전운전환경의 설계 | 1. 안전운전환경의 개요 2. 상호 상충되는 요구 3. 경관개선에의 안전요구 4. 자전거안전 5. 보행자안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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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통안전진단 | 1. 교통안전진단의 정의 2. 국제적 고찰 3. 교통안전진단의 응용 4. 안전진단과정 5. 기존 도로의 진단 6. 교통안전진단의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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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시설 | 20 | 1. 도로의 구분과 출입제한 | 1. 도로의 구분 | 1. 도로의 구분 2. 지방지역 도로의 구분 3. 도시지역 도로의 구분 |
2. 출입제한 | 1. 출입제한의 정의와 종류 2. 출입제한의 채택기준 3. 도로에의 직접출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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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행자 및 자전거의 분리 | 1. 보행자 및 자전거의 분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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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계획교통량 및 설계속도 | 1. 도로계획의 목표연도 | 1. 목표연도의 정의 2. 목표연도 설정기준 3. 목표연도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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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설계기준 자동차 | 1. 설계기준 자동차의 종류 2. 설계기준 자동차의 치수 3. 설계기준 자동차의 최소 회전 반경 4. 설계기준 자동차의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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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설계서비스 수준 | 1. 설계시간교통량 2. 도로용량 산정절차 3. 서비스 수준 4. 설계서비스교통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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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설계속도 | 1. 설계속도의 정의 2. 설계속도의 적용 3. 속도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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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설계구간 | 1. 설계구간의 정의 2. 설계구간의 길이 3. 설계속도가 다른 설계구간 상호간의 접속 4. 설계구간의 변경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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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횡단구성 | 1. 횡단구성의 개요 | 1. 적용범위 2. 기본사항 3. 횡단구성 요소와 그 조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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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차로 | 1. 차도의 구성 2. 차로수 결정요령 3. 전용차로 4. 차로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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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앙분리대 설치 | 1. 중앙분리대의 구성 2. 중앙분리대의 폭 3. 중앙분리대 폭의 접속설치 4. 중앙분리대 형식과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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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길어깨 | 1. 개요 2. 길어깨의 기능과 형식 분류 3. 길어깨의 폭 4. 좌측 길어깨 5. 길어깨의 확폭 6. 길어깨 폭의 접속설치 7. 길어깨의 생략 또는 축소 8. 길어깨의 구조 9. 길어깨의 측대 10. 보호 길어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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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적설지역에 있는 도로의 중앙분리대 및 길어깨폭 | 1. 적설지역에 있는 도로의 중앙분리대 2. 적설지역에 있는 도로의 길어깨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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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주․정차대 | 1. 주․정차대의 설치 2. 주․정차대 폭과 구조 3. 주․정차대 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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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전거도로 | 1. 개요 2. 자전거도로 등의 설치기준 3. 자전거도로 등의 시설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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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보도 | 1. 개요 2. 보도의 폭 3. 보도의 횡단구성 4. 횡단보도 및 육교 5. 연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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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환경시설대 등 | 1. 환경시설대의 설치 2. 식수대의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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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측도 | 1. 개요 2. 측도의 설치 3. 측도의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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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도로 표준폭 | 1. 표준폭의 취지 2. 도로 표준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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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시설한계 | 1. 시설한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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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로의 선형 | 1. 평면선형 | 1. 평면선형의 구성요소 2. 평면곡선반경 3. 평면곡선의 길이 4. 평면곡선부의 편경사 5. 평면곡선부의 확폭 6. 완화곡선 및 완화구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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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거 | 1. 정지시거 2. 앞지르기시거 3. 시거의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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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종단선형 | 1. 종단경사 2. 오르막차로 3. 종단곡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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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도로의 부속시설 | 1. 양보차로 | 1. 추월 요구횟수의 산정방법 2. 추월기회의 산정 3. 양보차로 설치구간에서의 설계 4. 양보차로가 설치된 구간의 통행방법 5. 양보차로가 설치된 구간의 표지판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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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안전시설 | 1. 횡단보도육교(지하횡단보도 포함) 2. 방호울타리 3. 조명시설 4. 시선유도시설 5. 도로반사경 6. 충격흡수시설 7. 과속방지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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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관리시설 | 1. 안전표지 2. 노면표지 3. 긴급연락시설(긴급전화) 4. 도로교통정보안내시설 5. 교통감지시설 6. 교통신호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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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차장 등 | 1. 주차장 2. 버스정류장 3. 비상주차대 4. 휴게시설 5. 긴급제동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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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방호시설 | 1. 낙석붕괴 방지시설 2. 방파시설 3. 체인탈착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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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공동구 | 1. 공동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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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터널의 부속시설 | 1. 환기시설 2. 조명시설 3. 비상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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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방음시설 | 1. 방음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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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동물이동통로 | 1. 동물이동통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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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평면교차 | 1. 개요 | 1. 기본요소 2. 교차로의 상충 3. 평면교차의 구분 4. 평면교차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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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면교차로의 계획 기준 | 1. 기본적 고려사항 2. 교통관제 3. 교차로간의 설치 간격 4. 단순접속도로의 설치 5. 설치위치 6. 차로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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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설계절차 및 기하구조 기준 | 1. 설계절차 2. 설계의 기본 원칙 3. 평면교차로의 형상 4. 설계속도 및 선형 5. 평면교차로의 시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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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세부설계기법 | 1. 도류화 2. 세부 시행방법 3. 좌회전 차로 4. 도류로 및 변속차로 5. 교차로 가각부의 처리 6. 도류 시설물의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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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안전시설 및 운영 | 1. 교통안전시설 2. 정지선, 횡단보도 등 3. 교통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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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신호설계 | 1. 신호등 운영의 특성 및 용어 2. 신호등 설치기준 3. 신호시간 산정절차 4. 신호시간 산정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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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른 도로와의 연결 | 1. 다른 도로와의 연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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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교차로 개선의 예 | 1. 세 갈래 교차로의 개선 2. 엇갈림 교차로의 개선 3. 여러 갈래 교차로의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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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입체교차 | 1. 개요 | 1.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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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입체교차 계획기준 | 1. 기본적인 고려사항 2. 입체교차의 계획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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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순입체교차 | 1. 단순입체교차의 형식 및 계획 2. 단순입체교차의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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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터체인지 계획 | 1. 인터체인지의 배치 2. 인터체인지의 위치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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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터체인지의 형식 | 1. 인터체인지의 구성 2. 인터체인지의 형식과 적용 3. 인터체인지의 기본형식 모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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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인터체인지의 설계 | 1. 개요 2. 본선과의 관계 3. 연결로의 기하구조 4. 연결로 접속부 설계 5. 변속차로의 설계 6. 분기점의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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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철도와의 교차 | 1. 교차의 기준 2. 교차부의 구조상 유의사항 3. 교차각 4. 접속구간의 평면선형 및 종단선형 5. 시거의 확보 6. 건널목의 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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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터미널시설 | 1. 터미널시설 | 1. 환승센터 2. 철도역사 3. 여객터미널 4. 화물터미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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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기개요
직무 분야 |
건설 | 중직무분야 | 도시․교통 | 자격종목 | 교통산업기사 | 적용기간 | 2023. 1. 1 ~ 2025. 12. 31 | |||
○ 직무내용 : 교통자료의 수집 및 분석, 교통 수요예측 등을 통해 교통시설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관리 및 운영방안 등을 강구하여 이를 시험, 운영, 평가하고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이다. ○ 수행준거 : 1. 교통 현황 및 사회경제지표를 조사 및 예측할 수 있다. 2. 교통설계, 교통환경․안전 계획 수립을 할 수 있다. 3. 교통운영 및 관리, 교통계획 수립, 관련 계획 및 관련 법규 검토, 교통영향분석, 교통경제성 분석 등을 수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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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검정방법 | 필답형 | 시험시간 | 2시간 |
4. 실기과목 및 세부항목
실기과목명 | 주요항목 | 세부항목 | 세세항목 |
교통 운영 및 관리 |
1. 계획 수행 방법 수립 | 1. 수행 방법 결정하기 | 1. 계획목표의 시간적 범위에 따라 장기계획, 중기계획, 단기 계획으로 구분하여 적합한 계획과정을 선정할 수 있다. |
2. 수행 절차 작성하기 | 1. 계획목표에 따라 자료수집, 수요추정, 대안 설정, 대안 평가의 계획과정을 수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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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 현황 조사하기 | 1. 사업 배경과 목적에 따라 교통조사범위를 설정하고 조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현장답사를 통해 소요 예산을 고려하여 조사지점을 선정할 수 있다. 3. 조사내용의 분석을 통해 소요 인원을 산정하고, 조사원을 교육하고 배치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4. 조사 방법과 내용에 따라 조사표 양식 및 경비를 산출하고, 조사 협조 기관과 협의할 수 있다. 5. 전체적인 조사계획에 따라 사전 조사와 본조사로 나누어 조사할 수 있다. 6. 조사원이 조사 방법을 잘 숙지하고 조사하는지 감독하고 조사표를 검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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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조사분석 | 1. 교통현황 조사 하기 | 1. 사업 배경과 목적에 따라 교통조사범위를 설정하고 조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현장답사를 통해 소요 예산을 고려하여 조사지점을 선정할 수 있다. 3. 조사내용의 분석을 통해 소요 인원을 산정하고, 조사원을 교육하고 배치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4. 조사 방법과 내용에 따라 조사표 양식 및 경비를 산출하고, 조사 협조기관과 협의할 수 있다. 5. 전체적인 조사계획에 따라 사전 조사와 본조사로 나누어 조사할 수 있다. 6. 조사원이 조사방법을 잘 숙지하고 조사하는지 감독하고 조사표를 검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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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현황 분석하기 | 1. 사업목적에 따라 현황조사자료를 이용하여 교통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2. 교통 특성의 분석을 통해 교통량, 통행시간, 통행속도, 교통용량, 서비스수준 등의 분석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3. 교통수단별 교통 특성을 토대로 개인교통, 대중교통, 자동차 교통 여건을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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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경제지표 조사․분석하기 | 1. 조사할 항목의 내용을 결정할 수 있다. 2. 조사할 항목에 대해 관련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3. 사회경제지표 추이를 토대로 장래 사회경제지표를 예측할 수 있다. 4. 장래 예측된 사회경제지표가 적절하게 예측되었는지 관련 상위계획과 비교․검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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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관련계획 검토하기 | 1. 계획목표에 따라 상위계획과의 부합성 및 연관성·연속성을 검토할 수 있다. 2. 상위계획상 교통영향, 경제성, 교통안전, 교통정책 등의 종합적인 검토·분석을 통해 계획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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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법·제도요소 진단하기 | 1. 교통현황 문제점을 해소하는데 관련된 법·제도적 요소 등을 검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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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설계 | 1. 교통용량분석하기 | 1. 용량 분석대상 지점 및 시설을 결정할 수 있다. 2. 결정된 지점 및 시설의 용량분석기법을 적용하여 서비스수준을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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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도로, 철도 및 부속시설 설계하기 | 1. 도로, 철도와 관련된 장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도로, 철도를 설계하기 위한 관련 지침 및 기준을 검토할 수 있다. 3. 도로, 철도에 대한 설계 및 디자인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4. 도로, 철도 설계시 이용객의 안전과 편의를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다. 5. 도로 및 철도에 따른 부속시설물을 설계할 수 있다. 6. 설계된 도로, 철도 및 부속시설의 적정성을 평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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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전거/보행자/교통약자 관련 교통시설 설계하기 | 1. 자전거 및 보행자와 장애인․임산부․노약자․어린이 등 교통약자의 교통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전거이용자, 보행자, 장애인, 임산부, 노약자, 어린이 등의 편의와 안전을 고려하여 교통시설을 설계할 수 있다. 3. 설계된 자전거/보행자/교통약자 관련 교통시설의 적정성을 평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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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중교통 관련 시설 설계하기 | 1. 대중교통 관련 시설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2. 차량과 이용객의 편의와 안전을 고려하여 대중교통 관련 시설을 설계할 수 있다. 3. 설계된 대중교통 관련 시설의 적정성을 평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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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설계도면 작성하기 | 1. 설계기준에 따라 교통 특성을 고려하여 교통설계표준도를 작성할 수 있다. 2. 교통설계의 정확성과 교통개선 여건에 적합한 교통설계 평면도와 단면도를 작성할 수 있다. 3. 교통설계 도면 이해를 높이기 위해 교통설계 상세도를 작성할 수 있다. 4. 설계도면의 전체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통설계종합도를 작성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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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설계보고서 작성하기 | 1. 설계기준, 최적 대안과 세부설계가 포함된 종합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과업의 전체적인 내용 수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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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통운영방안 수립 | 1. 신호운영방안 수립하기 | 1. 교통통제기법에서 교통신호기 설치 및 운영 준거를 검토할 수 있다. 2. 신호체계의 알고리즘 설명할 수 있다. 3. 현장의 도로조건, 교통조건, 신호조건에 관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4. 수집된 도로·교통·신호조건을 이용하여 신호운영 실태를 분석할 수 있다. 5. 변화 또는 예측된 도로조건, 교통조건에 따른 적합한 신호운영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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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SM계획 수립하기 | 1. TSM(교통체계 관리기법)의 특성, 유형, 효과척도를 설명할 수 있다. 2. 대상지역에서의 관련계획 및 자료수집, 현장조사․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3. 현재 및 장래여건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할 수 있다. 4. 교통운영개선 방향을 구상하고, 대안을 설정하여 개선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5. 대안별 개선효과를 분석하고, 경제성분석 및 투자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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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통수요관리 방안 수립하기 | 1. 교통현황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2. 실시되고 있는 교통수요관리방안에 대한 검토 및 문제점을 분석할 수 있다. 3. 교통수요 관리방안에 대한 개선방향을 도출할 수 있다. 4. 실시 가능한 수요관리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5. 도출된 방안의 평가 및 단계적 실시방안을 결정할 수 있다. 6. 시행시 종합적 기대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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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사중 교통영향 분석하기 | 1. 조사자료를 근거로 공사구간과 주변지역의 교통환경 분석을 통하여 공사 중 교통처리계획 수립 할 수 있다. 2. 공사 시행 시 공사 기간 내에 교통량을 근거로 교통수요를 예측할 수 있다. 3. 공사시행 시 공사구간을 통행하는 차량을 근거로 교통문제를 도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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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사 단계별 교통대책 수립 및 설계하기 | 1. 공사 구간 내의 교통량을 근거로 차량 소통 개선방안설계를 통해 공사 시 차량 지체를 최소화할 수 있다. 2. 공사 구간 내의 보행량을 근거로 보행 안전 개선방안 설계를 통하여 보행자의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환경을 확보할 수 있다. 3. 공사 시행 시 주변 지역에 활용 가능한 도로망을 고려하여 우회도로안내계획을 설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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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교통영향 분석하기 | 1. 조사․분석을 통하여 영향권 내의 교통실태를 파악할 수 있다. 2. 사업계획의 세부 내용을 숙지하여 사업 특성에 부합하는 관련 계획 및 관련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3. 사업 시행 시 및 미시행시 교통 여건 변화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 교통수요 예측과정을 도출할 수 있다. 4. 사업 시행으로 인한 교통 영향의 내용 및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5. 교통 영향을 저감 할 수 있는 개선대책을 수립할 수 있다. 6. 교통개선대책의 시행으로 예상되는 개선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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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교통 시뮬레이션 분석하기 | 1. 교통 시뮬레이션 분석의 필요성을 판단하고 목적에 맞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선정할 수 있다. 2. 기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자료입력을 통해 운영계획분석에 따른 교통 시뮬레이션 분석을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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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통경제 | 1. 경제성 분석하기 | 1. 교통시설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한 관련 지침 등을 검토할 수 있다. 2. 계획하는 교통시설 투자 사업에 소요되는 사업비와 운영비 등 총비용을 산정할 수 있다. 3. 계획하는 교통시설 투자사업에 대한 효과로서 수요예측 결과인 영향권내 교통 패턴의 변화에 따른 종합적인 절감편익을 계량화할 수 있다. 4. 산정된 총비용과 절감편익을 활용하여 편익/비용비(B/C), 순현재가치(NPV), 내부수익률(IRR) 등 다양한 지표를 이용한 경제성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5. 분석 결과의 평가 및 민감도와 위험도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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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큐넷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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