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인하대학교 2023학년도 수시모집요강을 중심으로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부지원자격, 제출서류 등을 확인하기 위해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전형 간 비교
구분 | 인하미래인재 | 인하참인재 | 고른기회 | 농어촌학생 | 평생학습자 |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 서해5도지역 출신자 |
모집인원 | 905 | 298 | 137 | 136 | 11 | 187 | 3 |
지원자격(요약) | 고교졸업(예정)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인 자 | 국내 고교, 재외한국학교 졸업(예정)자 | 국가보훈대상자, 저소득층 대상자 등 | 농어촌소재초중고교 졸업&거주자 등 | 만30세 이상 평생학습자 | 특성화고 등을 졸업하고 산업체 재직경력 3년이상인 자 | 서해5도 소재 고교졸업(예정)자 |
전형방법 | [1단계] 서류 100% [2단계] 1단계 70%+면접 30% ※ 1단계: 3.5배수 내외 (단, 의예과의 경우 3배수 내외) |
서류 100% | |||||
평가자료 | 학교생활기록부 | ||||||
평가방법 | [서류] 제출서류(학교생활기록부 등)를 평가기준에 따라 정성적으로 종합평가 [면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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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최저 | 미적용 |
> 인하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총 7가지로, 모든 전형은 전형일정이 겹치지 않는 한 중복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동일 전형에 여러 모집단위 지원은 불가)
> 인하미래인재전형은 검정고시 지원자 포함 국내 고교 졸업(예정)자가 지원할 수 있는 가장 많은 인원을 모집하는 대표적인 전형입니다.
> 전형방법은 인하미래인재전형에서만 면접고사를 실시하며, 나머지 전형에서는 서류평가 100%로 선발합니다.
> 수능최저학력기준은 모든 전형에서 미적용합니다.
2.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2) 인하미래인재
3) 인하참인재
3. 면접평가 항목, 기준 및 배점
* 학생부종합전형 지원 TIP
> 인하대학교의 2022학년도 대비 2023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몇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 인하대는 크게 면접고사를 시행하는 전형과 서류 100%로 진행하는 전형으로 나뉘게 됩니다. 면접고사는 학교생활기록부 이외에 자신의 강점 및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록만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평가자에게 어필을 할 수 있는 좋은 도구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선택과목 이수 현황, 창의적 체험활동 등에 대한 학생부의 기록에 대해 보완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부분들이 있는 지원자라면 면접고사를 활용하여 본인의 적합성을 적극적으로 어필할 필요가 있습니다.
> 평가요소의 경우 기초학업역량, 진로탐구역량, 공동체역량으로 구성됩니다. 모집요강에서는 인하미래인재와 인하참인재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나, 이외의 학생부종합전형 반영비율에 대해서는 별도의 언급이 없습니다. 다만 면접고사를 시행하지 않는 인하참인재의 평가요소 반영비율을 적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기초학업역량은 수업시간 및 관련 교과활동에서 드러나는 학생의 학업의지, 태도, 탐구력, 사고력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특히 교과학습 발달상황에서는 학업성취도라는 정량지표가 학업역량과 연결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지만,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이를 단순하게 숫자 그대로 반영하지 않습니다. 학생들이 해당 등급 또는 성취수준을 받은 배경을 학교생활기록부 상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성적으로 평가하며, 그 대상은 성적추이, 수강자 수, 표준편차, 원점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이 됩니다.
> 진로탐구역량은 타 대학의 전공(계열)적합성과 유사하며 해당 평가요소는 크게 교과활동과 비교과활동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과활동에서는 교과학습발달상황에 나타난 전공(계열)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나타난 전공(계열) 관련 지원자의 노력과 준비정도를 평가합니다. 비교과활동에서는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등에 나타난 지원자의 전공(계열) 관련 활동과 경험, 자기주도적 진로탐색 등을 평가합니다. 전공(계열)적합성은 모집단위와 일치하는 형태의 활동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닌 해당 전공 수학을 위해 필요로 하는 교과와 관련한 활동부터 관련 진로 영역과 유관된 활동까지 폭 넓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 공동체역량은 평가요소에서 리더십, 봉사정신, 배려심, 이타심 등을 평가하기 위한 요소로 교과활동 중 멘토로서 친구들에게 도움을 준 것, 교내 또는 학급 내에서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도맡아 한 것, 축제 등의 행사에서 행사진행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기여한 것 등 다양한 장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학교폭력기재사항이 있는 경우 인성에는 매우 치명적이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 출처: 2023학년도 인하대학교 모집요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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