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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SW 교육

언플러그드 교육이란?(개념, 특징)

by 신박에듀 2021.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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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SW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초·중등학교의 ICT 교육은 의무화가 되고, SW교육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 현장에 도입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언플러그드 교육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언플러그드 교육의 개념

 

  Bell과 Fellows(2006)는 컴퓨터 동작원리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배울 수 있는 새로운 교육 방법인 언플러그드(unplugged) 학습법을 소개하였습니다. 언플러그드는 컴퓨터와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뜻으로 컴퓨터과학을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 지도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 붙여진 것입니다. 언플러그드활동은 기존의 컴퓨터 사용의 기능적인 측면과 복잡한 프로그래밍 학습 없이도 학습자들이 논리적인 생각과 실질 적인 활동으로 충분하게 이해시킬 수 있습니다.

  팀벨(Tim Bell) 교수가 개발한 Unplugged Project를 경험한 학습자들은 컴퓨터 과학을 보다 쉽고 재미있는 교과로 인식하게 되는 변화를 가져왔으며 교사들에게도 컴퓨터와 프로그래밍 없이도 컴퓨터 과학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이처럼 언플러그드 활동은 컴퓨터 없이 컴퓨터 과학과 컴퓨팅 사고력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모눈종이, 카드 등 간단한 도구를 활용하는 활동으로 컴퓨팅 사고력의 기초 개념을 습득하고, 순차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으며 학생들이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수업에 높은 몰입감과 흥미를 갖게 됩니다. 더 나아가서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래밍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엔트리 등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으며 로봇이나 아두이노 등을 통해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원리를 이해하고, 학습한 알고리즘을 적용시켜 실제에 구현하는 피지컬 컴퓨팅도 가능합니다.

 

 

 

 

2. 언플러그드 교육 관련 선행연구

 

  언플러그드활동에 대한 국내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한선관과 김경신(2007)은 언플러그드 수업방법이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켰으며 컴퓨터 과학을 이해하는데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언플러그드 활동을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게 알맞게 조직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권은정(2009)은 어려운 문제들과 퍼즐로 구성된 놀이를 통한 알고리즘 개념학습이 경쟁적인 활동과 협력적 문제 해결로 학습자들을 몰입시킴으로써 학습자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증가시킨다고 하였습니다.

  한병래(2013)는 언플러그드활동에서 수업 설계 시 유의할 점으로 충분한 시간의 확보, 다양한 난이도 수준에 대한 대비, 지식 전달이 아닌 사고력 향상이라는 교사 인식의 전환, 초등학생 수준에 적합한 추상화 수준 고려, 아동의 발달 수준 고려, 학생들의 생각을 촉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자료 준비, 팀별 역할 활동과 토의 및 발표 등을 강조하였습니다. 김은지와 이태욱(2018)은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해서는 구체적 조작을 통하여 개념을 학습하고자 하는 언플러 그드활동의 특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하였고, 장정훈과 김종우(2006)는 활동 중심 학습으로 구성된 생활 속 정렬 알고리즘 학습이 학습자의 관심도를 높게 가져와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하게 하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언플러그드 컴퓨터 과학을 중심으로 초등학생의 발달단계에 맞는 활동 위주의 수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전영욱, 한병래, 2018).

  이상의 선행연구를 종합해보면 언플러그드활동을 통한 학습은 초등학생들이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언플러그드활동의 특징으로 나원영(2016)은 기회성, 수단성, 협력성, 도전성, 유연성, 일반성이라는 6가지 특징을 제시하였습니다.

  첫째, 언플러그드활동이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도 컴퓨터 과학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것입니다.(기회성)

  둘째, 언플러그드활동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없고 과학적 사고를 신장시키기 위한 수단적 특징을 가집니다.(수단성)

  셋째, 학생들이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지 보다는 동료와 함께 협력적인 활동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협력성)

  넷째, 일상적이고 추상적인 활동보다는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도전성)

  다섯째, 언플러그드활동을 위해 고가의 장비나 기기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교실에서 학습자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종이, 연필, 카드, 컵, 자석 등과 같은 재료로 충분히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연성의 특징을 갖습니다.(유연성)

  마지막으로 언플러그드활동은 특정 나라나 문화에 종속되지 않으며 지역사회와 접목하여 다양한 형태로 변형시켜 사용할 수 있습니다.(일반성)

 

 

※ 참고문헌: 초등실과 SW교육에서 자기조절학습기반 언플러그드 활동이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이승원,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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