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책/대안교육

대안학교란(대안교육, 개념, 학교유형, 학교현황)

by 신박에듀 2020. 8.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우리는 TV를 비롯해 여러 대중매체를 통해 대안학교에 대해 한번쯤은 들어본 경험이 있습니다. 대안학교는 그 용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기존의 공교육 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학생들 개개인의 자율적 학습 프로그램을 별도로 운영하도록 고안된 대안적 성격을 지니는 특별 학교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안학교의 개념 및 학교 유형, 현황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안교육의 개념

 

  1960년대 중반, 미국에서부터 시작된 자유주의 물결과 함께 교육에도 기 존의 학교들과는 다른 새로운 실험적인 학교들이 등장하였는데, 이를 자유 학교(Free school) 또는 대안학교(Alternative school)이라고 불렀으며, 이에 기초하여, 한국의 ‘대안교육(代案敎育)’이라는 용어가 유래된 것으로 보이며, “전통적인 교육방식과는 다른 교육”을 의미합니다. 한국 교육의 역사에서 ‘대안교육’이라는 용어가 등장한 시기는 90년대 중반이며, 공교육에 대한 불만이 확산되면서 공교육의 위기가 맞물려 자연적으로 나 타난 교육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학 중앙연구원의 『한국민 족문화 대백과』에서는 ‘대안교육’을 “제도 교육의 한계를 인식하고 그것을 넘 어서는 대안적 사회를 구성하면서 새로운 교육을 모색하려는 시도”로 정의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영재(2013)는 이러한 개념 아래, 한국 청소년 정책연구원의 『대안 교육 현황 및 발전방안』에 수록된 이종태(2007)의 토론문을 재구성하여, 한국의 대안교육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 개념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첫째, 기존 교육방식이나 내용의 경계를 뛰어넘는 것처럼 보이는 교육

둘째, 기존 교육철학에 공감을 하지 못하여 자신의 대안적인 철학을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내용과 방식을 추구하는 교육

셋째, 20세기 말에 직면한 근대 교육제도의 한계를 인식하고 그것의 근본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교육

 

  또한, 교육부에서는 대안교육을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기존의 교육을 불만족스러워하면서 새로운 교육을 추구하려는 교육적 노력”과 “특정 시대나 사회에 고유한 문제의식을 반영하는 교육으로 20세기 말의 상황에서 근대 공교육이 지닌 근본적인 문제들에 주목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대두된 일련의 교육적 노력”으로 정의하였으며, 이외에도 대안교육의 정의에 대 한 국내외 학자들의 견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황긍섭(2001): 대안교육을 “어떤 시대적 상황을 지배하고 있는 주류적인 패러다 임의 틀 속에서 기존 교육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움을 추구하는 교육이 나 그러한 패러다임의 틀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철학함’이나 ‘패러다임의 전환’으로서 교육의 본질을 찾거나 대안적인 가치에 입각하여 새로움을 추구하는 교 육”.

*랜들(D. Randle, 1989): 대안교육을 ‘녹색교육(Green teaching)’이라 하였는 데, 인간과 자연을 주체와 객체의 분리된 관계로 파악하는 기계론적 세계관과 는 다르게 인간을 우주적 생명의 근원과 연관된 존재로 보고 대안교육의 이념 적인 뿌리가 여기에 있다 하여 녹색교육이라 정의.

 

  이를 종합해 보면, 대안교육은 기존 교육이 사회적 배경이나 주류적인 패러다 임의 틀 속에서 그 목적과 본질이 퇴색되어 여러 가지 한계점을 드러내면서 기 존 교육방식에 대해 불만이 생겨나 자연스럽게 생긴, ‘기존의 틀을 뛰어넘는 교 육’을 추구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출처: EBS 교육대기획

 

2. 대안학교의 개념

 

  대안학교는 앞서 언급한 ‘대안교육’이 시행되는 물리적 공간이라고 볼 수 있으며, 한국학 중앙연구원의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에서는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만들어진 “종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라고 정의하였습니다. 또한, 대안학교의 정의에 대한 국내외 학자들의 견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미스(V.H. Smith, 1976)에 의하면 대안적인 학교란 “표준화를 지향한 획일 적인 체제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다양한 형태의 학교”라 정의하였으며, 60년 대 교육개혁 이후 등장한 대안학교의 특징은 학생과 부모, 교사와 자유로운 선 택 가능성, 참여와 헌신에 의한 유지, 포괄적인 목적과 목표 설정, 학교 운영의 유연성, 학생 수 200명 안쪽의 작은 규모와 그로 인한 탈 관료적인 성격 등을 들고 있습니다.

  쿠퍼(B.S Cooper, 1994)는 교육 백과사전에서 대안교육을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하며, 곽병선(1995)은 대안적인 학교란 “지금까지 우리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학교교육의 모습에 대해 근본적으로 회의를 던지는 데서 찾을 수 있는 것”이라 정의하였습니다. 이를 종합해보면 ‘대안학교’는 ‘대안적인 학교’를 간결하게 명사화시킨 단어이며, 기존 학교들이 갖는 프로그램, 교육, 환경 등과는 다른, 정형화되지 않은 교육 프로그램과 다양한 활동을 추구하는 학교라 할 수 있겠습니다.

 

 

3. 대안학교의 등장 배경

 

  대안학교의 등장은 1919년에 설립된 독일의 ‘발도르프(Waldorf)  학교’와 1921년에 설립된 영국의 ‘서머 힐 학교’가 그 시발점이라 할 수 있으나, 대부분 의 학자들은 미국에서 1980년 중반에서 1990년대 사이 기존의 학교에 대한 비판적 시각에서 시작되어 다양한 학생들에게 맞는 다양한 교육을 하기 위하여 ‘실험학교(Laboratory School)’등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을 대안교육 및 대안학 교의 기원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안학교의 등장은 기존의 교육이 지닌 한계가 드러나고 있음을 뜻하는데, 송여진(2013)이 언급한 기존 교육의 한계를 재구성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과학기술의 발달, 정보화 시대의 도래로 새로운 사회가 전개되면서 종래의 산업사회라는 패러다임 안에 있었던 교육이 시대적 상황과 상충됩니다. 예컨대, 산업화 시대의 대량 생산 체제에 맞는 획일적인 방식의 교육으로는 다양 한 개성과 아이디어를 요구하는 현시대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렵습니다.

  둘째, 산업화 시대를 거쳐 오면서, 물질적 풍요 편리함만을 추구해오던 가치 체제가 사회적 변화를 통해 이면들이 드러나기 시작하였고, 양적인 풍요로움보다는 질 높은 삶을 추구하면서, 공교육이 가지는 틀에 박힌 교육은 사회적 변화에 따라가기가 어렵습니다.

  셋째, 자본주의의 중심축인 개인주의가 낳은 빈익빈 부익부 현상으로 극심한 빈부격차가 생기면서, 개인주의적 세계관에 대한 회의가 확산되고, 교육의 본 질적인 가치와 공동체 의식 등이 새롭게 주목되면서 경쟁과 선발 위주인 종래 교육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게 했습니다.

  이러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1990년대 한국에서도 시작되었습니다. 교과부의 『대안교육백서』(2007)에 따르면 ‘대안교육’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전, 1950 년대 이미 전인 교육을 목표로 대안교육 형태를 띤 풀무학교는 한국 대안 교육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사례의 학교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교육의 ‘오래된 미래’인 풀무 농업기술학교(이하, 풀무학교)는 이미 시대를 앞질러 1950년대 ‘위 대한 평민을 육성한다는 목표 아래 전인교육, 생태교육, 프로젝트형 수업 등을 실험하고 있었으며, 1990년대 중반 한국의 대안교육운동이 본격적으로 닻을 올 릴 무렵 많은 영감을 주었으며, 여전히 현재 진행형으로 지금까지 해온 실험을 묵묵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대안학교는 1990년대를 지나 2000년대에 이르러서 그 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틀이 없는 학교, 새로운 교육의 틀을 창조한 학교, 종교적 색깔을 지닌 대안학교 등 종류를 분류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 한 대안학교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현재는 한국 청소년 정책연구원(세종시 시청 대로), 한국 대안교육기관 연합회(서울시 금천구), 전국 대안학교 연합회(서울시 강서구), 한국기독교 대안학교 연맹(서울시 강남구), 대안교육연대(서울시 은평 구), 각 시에서 운영하는 대안교육센터들이 설립되어 기존에 있는 대안학교와 신설된 대안학교들이 점차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4. 대안학교의 유형 및 현황

 

  2020년 현재 대안학교의 유형 및 수는 그 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화되어 어떠한 한 가지 획일적인 기준으로 이들을 분류하기란 불가능에 가까울 것입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가진로교육연구본부 진로교육센터에서 운영하는 '진로정보망 커리어넷'에 따르면 설립 구분을 인가, 비인가, 위탁형으로 나누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검색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들 학교는 학교에서 주로 가르치는 내용에 따라 기독교학교, 국제학교, IT 특성화, 미술/그래픽 특성화, 음악 특성화, 장애인학교, 특수학교, 새터민 학교, 다문화학교, 연예/예술 등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아래의 사이트를 활용하여 해당되는 조건에 따라 학교를 검색하여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https://www.career.go.kr/cnet/front/base/school/schoolCounterproposalList.do;jsessionid=s6gJJSEROL4Qdmh4WHsHEGvxXHB_X2HnmZLlAi4C.cnet32

 

학과정보 > 학교정보 |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10개씩보기 20개씩보기 30개씩보기

www.career.go.kr

[대안학교정보]

http://schoolis.co.kr/

 

대안학교정보

푸른나무미디어스쿨 화요일아침예술학교 부산로고스크리스챤스쿨..

schoolis.co.kr

 

 

참고문헌

중·고등 대안학교 음악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 : 부산, 경 남 대안학교를 중심으로(이영재, 2013)

대안교육 이해하기(이종태, 2007)

대안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실태 연구-부산광역시 중·고등대안학교 중심으로-(김한나, 201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