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탐구

[파일첨부] 스포츠경영관리사 출제기준(필기, 실기) 알아보기

by 신박에듀 2023. 3.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 증대에 따른 스포츠 시장의 다양화와 스포츠산업의 다변화는 다양한 직업 유형과 함께 고용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도 이미 아마 및 프로 스포츠의 발전으로 인해 스포츠경영 전문가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는데요. 스포츠경영관리는 특히 젊은 층에서 새로운 직업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스포츠경영관리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이 요구도비니다. 따라서 스포츠경영 분야에서의 적응과 올바른 직무활동을 위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문의 교류와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포츠경영관리사의 출제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필기개요

직무
분야
이용ㆍ숙박ㆍ여행ㆍ오락ㆍ스포츠 중직무분야 이용ㆍ숙박ㆍ여행ㆍ오락ㆍ스포츠 자격
종목
스포츠경영관리사 적용
기간
2020. 1. 1.~2023. 12. 31.
○직무내용 : 경기촉진, 스포츠제품에 대한 부가가치 창출, 중계권 포함 스포츠와 연관된 무형 자산의 상품화 및 판매, 스폰서 모집, 선수와 팀의 매니지먼트, 스포츠제품에서 파생되는 확장제품 판매, 시설관리 및 가치사슬과 연관된 직무 수행
필기검정방법 객관식 문제수 100 시험시간 2시간 30분
 
2. 필기과목 및 세부항목
필기과목명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스포츠산업론 25 1. 스포츠 산업의 이해 1. 스포츠 산업의 개념 1. 스포츠제품의 이해
2. 스포츠산업의 정의와 특성
3. 스포츠 산업분류
4. 스포츠산업의 트렌드 이해
  2. 스포츠산업 환경 1. 스포츠 산업의 정책
2. 스포츠 산업 관련 제도 및 법률
3. 스포츠의 경제적 가치
2. 스포츠 시장 1. 스포츠 공급 1. 스포츠 생산 요소
2. 스포츠 제품의 가치 사슬
3. 스포츠 제품 제조 공정
  2. 스포츠 수요 1. 스포츠 소비의 단계별 특징
2. 스포츠 수요 환경 및 분류
3. 스포츠 소비집단의 이해
  3. 스포츠 유통 1. 스포츠 콘텐츠의 유통
2. 참여 스포츠 유통
3. 스포츠 용품 유통
스포츠경영론 25 1. 스포츠 비즈니스의 이해 1. 스포츠 비즈니스 환경의 이해 1. 스포츠 비즈니스의 개념
2. 스포츠 비즈니스의 가치 사슬
3. 스포츠 비즈니스 자원
4. 스포츠 비즈니스 시스템
  2. 스포츠 비즈니스 전략 1. 스포츠 비즈니스 환경분석
2. 스포츠 비즈니스전략 요인
3. 스포츠 비즈니스전략 수립 기법
2. 스포츠 경영관리 1. 스포츠 조직관리 1. 스포츠조직 구조의 이해
2. 스포츠조직 자원 및 인적관리 요소
3. 스포츠조직 역량 강화 요소
  2. 스포츠 파이낸싱 1. 스포츠 재무관리의 기초
2. 스포츠 조직의 재무 분석
3. 스포츠 조직의 투자결정 및 자본조달
  3. 스포츠 제품 개발 및 생산 관리 1. 스포츠 이벤트 기획 및 실행
2. 스포츠 계약 및 협상 구조 이해
3. 스포츠 융합 상품 개발
필기과목명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스포츠 마케팅론 25 1. 스포츠 마케팅의 이해 1.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1. 스포츠 마케팅의 속성
2 스포츠 마케팅의 구조
  2. 스포츠 마케팅 환경 분석 및
조사 방법
1. 스포츠 마케팅 환경분석
2. 스포츠 마케팅 조사기법
3. 스포츠정보 분석ㆍ활용
  3. 스포츠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프로세스
2. 마케팅 믹스
3. 마케팅전략
  4. 스포츠 브랜드 1. 스포츠 브랜드의 가치 창출
2. 스포츠 브랜드의 확장 및 강화
3. 스포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2. 스포츠 마케팅의 실제 1. 스포츠 스폰서십 1. 스폰서십의 종류 및 특성
2. 스폰서십 교환속성
3. 스폰서십 유치기법
  2. 스포츠 관리 1. 미디어의 역할
2. 스포츠와 미디어의 관계
3. 스포츠 PR기법
4. TV방송중계권
  3. 스포츠라이선싱 1. 스포츠조직과 라이선싱 관계
2. 스포츠라이선싱 구조
3. 스포츠라이선싱 계약기법
  4. 스포츠에이전트 1. 스포츠에이전트 구조와 특성
2. 스포츠법률 지원
3. 선수가치분석 및 계약관리
필기과목명 문제수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스포츠시설론 25 1. 스포츠 시설의 이해 1. 스포츠 시설의 개요 1. 스포츠시설의 구분
2. 관람스포츠시설의 특성 및 종류
3. 참여스포츠시설의 특성 및 종류
  2. 스포츠 시설 공간 계획 및 효율화 1. 스포츠시설의 기본구조 이해 및 특성
2. 관람스포츠 시설 활용
3. 참여스포츠 시설 활용
  3. 스포츠 시설 관련 법령 1. 참여스포츠시설 관련 법률 및 제도
2. 관람스포츠 시설 관련 법률 및 제도
2. 스포츠 시설경영 1. 스포츠 시설 관리 운영 1. 스포츠 프로그램 개발
2. 스포츠 시설업 현황 및 사업성분석
3. 스포츠 시설 이용 안전 관리
4. 스포츠 시설이용 상해 및 보험
  2. 참여 스포츠 시설 사업 1. 종목/ 지역 특성별 스포츠시설 관리
2. 고객유치 및 관리
3. 스포츠 시설 홍보 및 프로모션
  3.관람스포츠 시설 사업 1. 경기장 광고 판매 사업
2. 경기장 임대 사업
3. 이벤트 개발 및 유치
4. 경기장 식음료 및 부대사업
 
 
 
 
3. 실기개요
 
직무
분야
이용ㆍ숙박ㆍ여행ㆍ 오락ㆍ스포츠 중직무분야 이용ㆍ숙박ㆍ여행ㆍ 오락ㆍ스포츠 자격
종목
스포츠경영관리사 적용
기간
2020. 1. 1.~2023. 12. 31.
○ 직무내용 : 경기촉진, 스포츠제품에 대한 부가가치 창출, 중계권 포함 스포츠와 연관된 무형 자산의 상품화 및 판매, 스폰서 모집, 선수와 팀의 매니지먼트, 스포츠 제품에서 파생되는 확장제품 판매, 시설관리 및 가치사슬과 연관된 직무 수행
○ 수행준거 : 1. 스포츠 산업에 영향을 주는 산업구조, 비즈니스 구조, 환경적 요인과 시장의 특징을 파악하여 목표 고객의 특성, 구매과정, 니즈를 분석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
2. 스포츠 소비자의 성향과 수요분석을 통해 관람 및 참여 스포츠 조직의 경영 운영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3. 제공된 스포츠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의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여 고객에 대한 서비스 품질 개선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실기검정방법 필답형 시험시간 3시간 정도
 
 
4. 실기과목 및 세부항목
 
실기과목명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스포츠
마케팅 및 스포츠시설 경영 실무
1. 스포츠용품제작 1. 스포츠용품개발계획 수립 1. 스포츠용품 개발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2. 스포츠용품 개발 계획을 수행 할 수 있다.

2. 스포츠시설개발 1. 스포츠시설 고객요구 파악하기 1. 스포츠시설 시장조사를 할수 있다.
2. 스포츠시설 이용 고객을 분석할 수 있다.
3. 스포츠시설 이용 고객 트랜드를 파악할 수 있다.
  2. 스포츠시설 부지 선정하기 1. 접근성을 파악할 수 있다.
2. 경제적 적합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부지환경을 조사할 수 있다.
  3. 스포츠시설 사업 타당성 평가 1. 사업필요성을 검토할수 있다.
2. 실핼가능성을 검토할 수 있다.
3.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4. 스포츠시설 운영 지원하기 1. 스포츠시설 인사관리를 할 수 있다.
2. 스포츠시설 자산관리를 할 수 있다.
3. 스포츠시설 대외협력 지원을 할 수 있다.
  5. 스포츠시설 고객관리 1. 스포츠시설 고객선호도 평가를 할 수 있다.
2. 스포츠시설 고객만족 교육을 할 수 있다.
3. 스포츠시설 고객민원을 해결할 수 있다.
4. 스포츠시설 고객정보를 관리할 수 있다.
  6. 스포츠시설 서비스운영하기 1. 스포츠시설 입장객을 관리할 수 있다.
2. 스포츠시설 고객을 응대할 수 있다.
3. 스포츠시설 현장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다.
4. 스포츠시설 일정을 관리할 수 있다.
5. 스포츠시설 부대시설을 관리 할 수 있다.
실기과목명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3. 스포츠이벤트 1. 스포츠이벤트 전략기획하기 1. 스포츠이벤트 기획예산을 관리할 수 있다.
2. 스포츠이벤트 환경을 분석할 수 있다.
3. 스포츠이벤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 스포츠이벤트재정운용을 기획할 수 있다.

  2. 스포츠이벤트 비즈니스툴 개발하기 1. 스포츠이벤트 툴개발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2. 스포츠이벤트 툴개발 홍보물을 제작할 수 있다.
3. 스포츠이벤트 툴개발을 위한 온라인 매체를 관리할 수 있다.
4. 스포츠이벤트 툴개발을 위한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다.

  3. 스포츠이벤트 협상하기 1. 갈등, 쟁점을 중재할 수 있다.
2. 스포츠이벤트를 계약할 수 있다.
3. 대외 협력을 할수 있다.

  4. 스포츠이벤트 자원관리하기 1. 스포츠이벤트 자원 인력관리 기획을 할수 있다
2. 스포츠이벤트 자원 수송관리 기획을 할 수 있다.
3. 스포츠이벤트 자원 물자관리를 기획할 수 있다.
4. 스포츠이벤트 자원 시간, 공간관리를 기획할 수 있다.

  5. 스포츠이벤트 경기운영 지원하기 1. 스포츠이벤트 경기규정을 활용할 수 있다.
2. 경기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3. 스포츠이벤트 경기일정을 운영할 수 있다.

  6. 스포츠이벤트 마케팅하기 1. 후원사 권리 프로그램 개발을 관리할 수 있다.
2. 스포츠 이벤트를 홍보할 수 있다.
3. 경기장내외 광고, 보드, 엠부시를 관리할 수 있다.
4. 티켓, 입장을 관리할 수 있다.

  7. 스포츠이벤트 관광기획하기 1. 스포츠이벤트 문화행사를 기획할 수 있다.
2. 스포츠이벤트 개·폐회식 관리를 기획 할수 있다.
3. 시상운영을 기획할 수 있다.
4. 스포츠이벤트 관광상품을 개발할 수 있다.
  8. 스포츠이벤트 안전기획하기 1. 스포츠이벤트 안전을 기획할 수 있다.
2. 법률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3. 보험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9. 스포츠이벤트 결과보고·사후평가 1. 스포츠이벤트 영향력을 평가할 수 있다.
2. 스포츠이벤트 재정성과를 관리할 수 있다.
3. 스포츠이벤트 DB를 구축할 수 있다.

4. 스포츠라이선싱 1. 스포츠라이선싱 환경분석하기 1. 스포츠라이선싱 외부환경을 분석할 수 있다.
2. 스포츠라이선싱 내부환경을 분석할 수 있다.
3. 스포츠라이선싱 라이선싱 시장을 분석할 수 있다.
4. 스포츠라이선싱 사업가능성을 분석할 수 있다.

  2. 스포츠라이선싱 권리관계파악 하기 1. 스포츠라이선싱 대상의 권리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
2. 스포츠라이선싱 이용권리의 귀속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3. 스포츠라이선싱 권리이용시 제약과 이해상충을 파악할 수 있다.
실기과목명 주요항목 세부항목 세세항목
    3. 스포츠라이선싱 계약 1. 스포츠라이선싱 계약조건에 대한 자사의 입장을 파악할 수 있다.
2. 제시조건에 대한 수용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스포츠라이선싱 협상대안을 마련할 수 있다.
4. 스포츠라이선싱 계약서를 작성하고 세부사항을 검토할 수 있다.
5. 스포츠라이선싱 계약체결을 준비할 수 있다.

  4. 스포츠라이선싱 제품 프로모션 1. 스포츠라이선싱제품 프로모션을 기획할 수 있다.
2. 스포츠라이선싱 프로모션을 실행할 수 있다.
3. 스포츠라이선싱 프로모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다.

  5. 스포츠라이선싱 권리침해대응
하기
1. 스포츠라이선싱 권리침해 매뉴얼을 작성할 수 있다.
2. 스포츠라이선싱 권리침해사항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3. 스포츠라이선싱 권리침해시 대응을 할 수 있다.

  6. 퍼블리시티권 관리하기 1. 퍼블리시티권 가치를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2. 퍼블리시티권을 계약할 수 있다.

5. 스포츠 정보 1. 스포츠 정보 체계 기획하기 1. 스포츠정보 기획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2. 스포츠정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
3. 스포츠정보 실행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스포츠정보 수집하기 1. 스포츠정보 대상방법을 설정할 수 있다.
2. 스포츠정보 양적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3. 스포츠정보 질적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3. 스포츠정보 분류하기 1. 스포츠정보 분류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2. 스포츠정보를 주제별로 분류할 수 있다.
3. 스포츠정보 키워드, 태그를 입력할 수 있다.

  4. 스포츠정보 분석하기 1. 스포츠정보의 신뢰성, 타당성을 분석할 수 있다.
2. 스포츠정보 세부분석기법을 선정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스포츠정보 분석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 출처: 큐넷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반응형